1.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ㅡ변별: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자극을 구별하여 반응 ㅡ자극 일반화:유사한 자극에도 반응(알버트 실험) ㅡ소거:조건화 된 반응이 점차 사라짐 ㅡ자발적 회복:일정 기간 후 조건자극을 다시 제거하면 조건반응이 일어남 ♤소거♤ 강화가 제공되지 않아도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거나 사라지는 과정
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특징 ㅡ작동적ㆍ조작적ㆍ도구적ㆍ안내적 조건 형성이론 ㅡ유기체의 능동적 반응이 강화를 가져오며, 강화는 행동변화의 핵심적 변수 ㅡ먼저 반응하고 그 다음에 강화가 주어짐 ㅡ직선형 프로그램 학습의 이론적 근거 ♤행동의 결과♤ 강화ㅡ정적 강화/부적 강화 처벌ㅡ수여성 처벌/제거형 처벌
3.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ㅡ다른 사람들을 관찰해 학습하고 점점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 나가는 과정을 연구 사회적 영향ㅡ>학습<ㅡ조건화 영향 강화 작용 없이도 모델 관찰을 통해서 학습이 형성될 수 있음 ♤관찰학습의 모형♤ ㅡ직접모방의 모형 ㅡ동일시 모형 ㅡ무 시행 학습 모형 ㅡ동시학습 모형 ㅡ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인간발달심리학적 관점]
1.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감각운동기(출생~2세) ㅡ주변의 여러 대상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기 ㅡ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기 ㅡ흥미 있는 일을 계속하기 ㅡ조작을 통한 물체의 속성 알기 ㅡ대상 영속성의 개념 획득하기
2)전조작기(2~7세) ㅡ자아중심적 사고 ㅡ물활론적 사고 ㅡ중심화 ㅡ비가역성 ㅡ도덕적 실재론 ㅡ꿈
3)구체적조작기(7~11세):초등학교 ㅡ상대적 비교 가능 ㅡ가역성 사고 ㅡ보존개념 획득 ㅡ탈중심적 사고 ㅡ권위있는 부모 역할 ㅡ자율적 도덕성
4)형식적조작기(12세 이후):중학교 ㅡ조합적 사고 ㅡ가설 연역적 사고 ㅡ추상적인 사고 ㅡ상징적 사고 ㅡ자기중심적 사고 재 도래 ㅡ이상향 추구 ㅡ수면효과 ㅡ일관성있는 경험 제공 ㅡ자녀 스트레스 이해
2.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자율성 대 수치심 3)주도성 대 죄책감 4)근면성 대 열등감 5)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친밀성 대 고립감 7)생산성 대 고립감 8)통합성 대 절망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