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에 생긴 나병 색점 (레위기 14: 33~42)
* 본문요약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에 어느 집에 문둥병 색점(곰팡이)가 발생하거든 집 주인은 제사장에게 이를 알려야 합니다. 제사장은 먼저 집 안의 모든 집기들을 집 밖으로 내어 집을 비우게 하고, 7일간 집을 폐쇄합니다. 7일 후에 곰팡이에 감염된 돌들을 제거하여 진 바깥에 버리게 하고, 집 안에 흙을 긁어냅니다. 그리고 새로운 돌과 새로운 흙으로 빈 곳을 채웁니다.
찬 양 : 495장 (새 438) 내 영혼이 은총 입어
500장 (새 446) 주 음성 외에는
* 본문해설
1. 제사장이 집의 색점을 살핌 (33~38절)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에 집의 벽에 문둥병 색점(곰팡이)가 발생했을 때의 규례를 명하십니다. 집 안에의 벽에 곰팡이가 핀 것을 본 즉시 집 주인은 제사장에게 이 사실을 고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제사장은 일단 집 안의 모든 집기들을 집 밖으로 내어 집을 비우고 7일간 집을 폐쇄조치합니다.
2. 색점 있는 집에 대한 규례(39~42절)
7일 후에 곰팡이가 그 주변으로 확산된 것이 보이면 곰팡이에 감염된 돌을 빼내어 진 바깥 부정한 곳에 버리고, 집 안의 사면의 흙을 긁어서 그것도 같은 곳에 버립니다. 그리고는 그 자리에 다른 돌을 채워 넣고, 다른 흙으로 바르게 합니다.
* 묵상 point
1. 공동체의 건강을 위하여 : 환경의 정결함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정결함을 위하여 몸에 대한 정결예법뿐 아니라 옷과 건물인 집까지도 정결예법을 정하셨습니다. 옷과 집에 대한 정결예법도 사람의 경우와 비슷하게 제사장이 관찰하고 그 처리 과정도 제사장이 정하게 하셨습니다.
집에 핀 곰팡이 정도도 집 주인이 스스로 처리하지 않고 제사장이 처리하게 하신 것은 공동체 전체가 건강을 위하여 공동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내가 병이 들면 그것은 나 혼자만의 일이 아니라 공동체 전체의 일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악성 피부병이 생겼을 때 그 일을 공동체 전체의 일로 여겨 제사장이 처리하고, 옷이나 집에 곰팡이가 피었을 때에도 그 사람이 임의로 혼자서 처리하지 않고 제사장이 공식적으로 처리하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마을이나 우리나라의 환경의 문제를 우리들 모두가 공동으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을의 환경 문제를 위해 교회와 성도들이 앞장서야 합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절제하는 일이라든지,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여 우리의 국토가 오염되지 않게 하는 일이라든지, 또는 홀로 사시는 독거노인들의 집안 환경을 돌보아준다든지, 이렇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교회 공동체가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을 함께 하여 마을 사람들 모두가 건강한 삶을 살게 해야 합니다.
● 적용 : 교회가 그 마을을 행복한 마을이 되게 하는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 이런 일을 위해 우리 교회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2. 다른 것으로 채우라
그러나 여기에도 영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7일간 집을 폐쇄하여 그 색점이 곰팡이에 의한 것인지, 그냥 어떤 색이 묻은 것인지를 확인합니다. 만일 7일 후에 그 색점이 퍼졌다면 이것은 분명히 곰팡이입니다. 제사장은 이를 확인한 후에 감염된 돌을 빼내어 진 바깥의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집 안에 사면의 흙은 모두 긁어내어 역시 같은 곳에 버리게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돌과 새로운 흙으로 그 곳을 대신 매우게 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각자의 일을 맡기셨습니다. 그런데 만일 우리가 그 일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면 우리를 그 자리에서 빼내어 다른 자에게 맡기고, 우리는 바깥 어두운 곳에 버려지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복의 근원’의 사명을 맡기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복을 세상 만민에게 나누는 책임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것을 그들만의 복으로 여기고 이방인들을 개나 돼지도 여겼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버리고 이방인들에게 대신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
● 적용 : 그러나 만일 우리도 우리에게 맡기신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한다면 본래 하나님의 백성이었던 이스라엘이 버림받았던 것처럼 우리도 버림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맡겨진 사명에 충성된 자가 되십시오.
* 기도제목
1. 좋은 환경, 건강한 마을을 위해 우리 교회도 할 수 있는 일을 하게 하옵소서.
2. 주께서 주신 사명에 충성하여 버려지는 돌같은 자가 되지 말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