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 富를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매일경제 | 입력 2009.12.11 08:35
요즘 '풍수지리'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소득 수준 향상으로 사람들 관심이 먹고 입는 것에서 사는 것으로
옮겨가면서 주택에 대해 좀 더 다각도로 고민하게 된 데 따른 것이다.
풍수학에서는 우리 주변에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기운이 존재한다고 정의한다.
이 기운을 제대로 읽어 좋은 기는 받아들이고 나쁜 기는 막는 것이 풍수학의 근본 목적이다.
물론 풍수지리의 모든 원리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풍수지리가 과거 방어, 용수 확보, 자연재해 등을 감안한 도시 입지 원리가 체계화된 잘 살기 위한 조상의 지혜가 축적된 결과물이라고 보면 될 듯하다.
맹신보다는 풍수에 맞는 인테리어를 갖추고 긍정적으로 생활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집안의 관문 현관 인테리어에 신경써야
= 풍수학에서는 대문 배치를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본다.
대문이 좋은 기운을 받아들이고 나쁜 기운을 막는 관문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먼저 대문은 동, 남동, 남향으로 내는 것이 좋다. 좋은 기운이 모이는 배치라는 것이다.
앞문과 뒷문을 일직선상에 두면 집안의 기운이 빠져나갈 수 있어 현관 조성에 신경을 써야 한다.
나쁜 기운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현관 조명을 밝게 하고 관엽식물 화분을 놓도록 한다.
현관 매트는 집의 품위를 결정짓기 때문에 고급스럽게 하고
자연풍경을 담은 그림을 걸어 편안한 분위기가 나도록 하면 좋다.
신발장에 숯을 한지로 싸 놓아두면 나쁜 기운을 막는데 냄새와 습기를 없애 신발이 망가지는 것을 막는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창문 배치도 중요하다. 실내에 햇볕뿐 아니라 기가 들어오는 통로이다.
풍수학에서는 서쪽을 안정된 기운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본다.
서쪽으로 창을 내고 커튼이나 블라인드는 연한 베이지색으로 하면 재운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 금전운 높이려면 침실 아늑하게 꾸며야
= 집안에서 금전운이 가장 좋은 곳은 어디일까. 주택 입지ㆍ형태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현관에 들어섰을 때 45도 각도로 보이는 곳이 좋다고 한다.
집안의 기가 모이는 장소라는 설명이다.
따라서 이 장소에 금고를 놓거나 침실을 꾸미면 재운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또 침실을 넓게 꾸밀수록 좋은 기운이 많이 들어온다고 본다.
남는 공간은 작은 테이블 등을 놓고 부부가 함께 차를 마시는 용도로 활용하면 된다.
재운에 도움을 주는 베이지나 노란색 벽지는 아늑한 침실 조성에도 도움이 된다.
침대는 침실 창문 쪽에 두는 것이 좋다.단 창문 쪽으로 머리가 향하지는 않도록 한다.
침대커버는 최대한 간결하고 수수한 것으로 꾸민다.
TV는 가능한 한 두지 말라고 조언한다.
나쁜 기운(전자파)이 숙면을 방해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또 침대가 문과 일직선상에 놓이거나 지나친 조명 혹은 햇볕은 재운을 낮춘다는 지적이다.
화장실은 기운이 탁한 곳으로 가능한 한 밝고 환하게 꾸미면 청소와 위생관리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또 배수가 잘 되도록 해 머리카락 등이 배수구에 쌓이지 않도록 한다.
화장실 문은 닫아두고 화장실 내에 작은 화분을 놓아두면 음기가 정화된다.
자녀 방의 경우 책상은 창문에 등지지 않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다.
공부 도중 머리를 환기시킴은 물론 밖을 볼 수 있어 정서 측면에서도 이롭다.
◆ 채광과 가구 배치도 중요
= 채광에 대한 관심도 높다. 얼마나 햇볕이 잘 드느냐가 집값을 좌우하는 주요 변수가 되기도 한다.
풍수학에서는 햇볕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오면 가족 간 불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본다.
특히 직사광선이 지나치면 노약자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가구 배치도 관심거리다.
가구는 공간별로 중심이 되는 것들을 하나씩 배치하는 것이 기본이다.
예컨대 침실이라면 침대, 거실이라면 소파 등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간과 어울리도록 해야 한다는 것.
크기와 높낮이, 색상 등이 공간 전체와 조화를 이루는 데 신경을 쓰도록 한다.
잘 정돈된 공간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한다는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부엌 인테리어 또한 중요하게 본다.
'부엌이 깨끗하면 집안에 돈이 모인다'는 옛 속담처럼 건강뿐 아니라 재물과도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식기류는 플라스틱 제품보다는 도자기류를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부엌 창가 옆에는 관엽식물이나 꽃을 두면 재물운이 따른다고 한다.
부엌이 쾌적하면 즐겁게 식사할 수 있고 이는 곧 가족 개개인의 건강과 활기찬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침 햇살이 드는 동쪽으로 창을 내면 아늑한 식사환경 조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관엽식물은 재운에 도움
= 관엽식물과 꽃을 실내에 배치하는 것 역시 풍수학에서는 중요하게 여긴다.
실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재운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특히 난초류는 풍수적으로 좋다고 알려졌다. 특히 꽃이 피면 집안에 경사가 난다고 한다.
풍수에서는 전자파를 방출하는 전자제품을 좋지 않은 것으로 친다.
이때 관엽식물을 전자제품 옆에 놓아두면 나쁜 기운을 막아준다고 한다.
다만 너무 크거나 많은 화분을 곳곳에 배치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
천장에 닿을 정도로 너무 크고 말라 죽은 잎이 생기면 가정이 구설에 오를 수 있다고 한다.
황토 또한 건강과 재물 복을 가져다 준다고 여겨진다.
실지 황토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습도와 산소 조절을 원활하게 해 거주자 건강에 도움이 된다.
아파트에 살더라도 황토성분을 가진 마감재를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풍수에서는 입지나 배치뿐 아니라 개인의 생활습관도 운을 결정짓는 요소로 본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 유지다.
가구나 가전제품은 먼지를 자주 털어줘 청결한 상태가 지속되도록 한다.
맑은 날에는 이불, 침대커버 등을 내다 걸어 보송보송한 상태를 유지하면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
또 낡고 쓰지 않는 물건은 과감히 버리라고 조언한다.
풍수에서 낡고 오래된 물건은 생기를 빼앗는 것으로 여겨 운을 떨어뜨리는 원인으로 본다.
※ 도움말=김민철 건국대학교 부동산아카데미 지도교수ㆍ정경연 영진사이버대학교 책임교수
[이명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