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 왕 아사랴는 선정을 베풀며 오랜 기간 통치했으나 말년에 나병에 걸립니다. 북이스라엘에선 역모와 반역으로 왕조가 전복되는 피의 역사가 이어집니다.
1-7절 아사랴(웃시야)는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 왕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산당을 없애지 못했습니다. 나라가 강성해졌을 때는 성전에서 제사장만 할 수 있는 분향하는 일을 하려다가 하나님께 벌을 받아 나병에 걸려 죽을 때까지 격리되었습니.다(대하 26:16-21). 아사랴는 경건한 왕으로 통치를 시작했으나 불경한 왕으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산당을 남겨둔 것이 문제였습니다. 산당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 안일함의 불씨가 훗날 하나님의 규례를 무시하고 제사장의 직무를 넘보는 교만의 불이 되어 아사랴를 삼켰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여기며 묵인하는 죄가 있다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기 전에 어서 청산해야 합니다.
8-12절 여로보암 2세의 아들 스가랴가 6개월 만에 야베스의 아들 살룸에게 살해됨으로써, 하나님의 약속대로 4대 동안 이어진 예후 왕조가 막을 내립니다(10:30). 예후 가문에게 맡기신 이스라엘의 왕위는 하나님이 주신 복이자 사명이었지만, 그들은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음으로 사명을 내팽개쳤고 복을 저주로 바꾸었습니다. 내가 속한 가정, 교회, 직장도 사명을 완수하고 복을 누리라고 주신 기회입니다. 이 기회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습니까?
13-16절 살룸은 왕위에 오른 지 한 달 만에 므나헴에게 살해됩니다. 므나헴은 이스라엘의 옛 수도였던 디르사(왕상 15:33; 16:8,15,23)에 권력의 토대를 두고, 자신의 왕위를 인정하자 않는다는 이유로 딥사의 주민을 잔인하게 죽이고 임부의 배까지 가릅니다. 그는 권력욕에 취해 인간성을 상실했습니다.
17-22절 앗수르 왕 불(디글랏 블레셀 3세의 다른 이름)이 기습하자, 므나헴은 이스라엘의 부자들에게 돈을 강탈하여 은 천 달란트를 불에게 줍니다. 적인 불을 돈으로 매수하여 친구로 삼으려 한 것입니다. 불은 돈을 받고 물러나지만, 돈으로 산 평화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으니 힘없는 자를 박해하고 (16절)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니 강자에게 굴복할 뿐이었습니다. (매일성경, 2024.09/10, p.94-95, 예후 왕조의 멸망, 열왕기하 15:1-22에서 인용).
① 유다 왕 아사랴는 선정을 베풀며 오랜 기간 통치했으나 말년에 나병에 걸립니다. 북이스라엘에선 역모와 반역으로 왕조가 전복되는 피의 역사가 이어집니다. 아사랴(웃시야)는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 왕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산당을 없애지 못했습니다. 나라가 강성해졌을 때는 성전에서 제사장만 할 수 있는 분향하는 일을 하려다가 하나님께 벌을 받아 나병에 걸려 죽을 때까지 격리되었습니.다(대하 26:16-21). 아사랴는 경건한 왕으로 통치를 시작했으나 불경한 왕으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산당을 남겨둔 것이 문제였습니다. 산당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 안일함의 불씨가 훗날 하나님의 규례를 무시하고 제사장의 직무를 넘보는 교만의 불이 되어 아사랴를 삼켰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여기며 묵인하는 죄가 있다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기 전에 어서 청산해야 합니다.
② 여로보암 2세의 아들 스가랴가 6개월 만에 야베스의 아들 살룸에게 살해됨으로써, 하나님의 약속대로 4대 동안 이어진 예후 왕조가 막을 내립니다(10:30). 예후 가문에게 맡기신 이스라엘의 왕위는 하나님이 주신 복이자 사명이었지만, 그들은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음으로 사명을 내팽개쳤고 복을 저주로 바꾸었습니다. 내가 속한 가정, 교회, 직장도 사명을 완수하고 복을 누리라고 주신 기회입니다. 이 기회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습니까?
③ 살룸은 왕위에 오른 지 한 달 만에 므나헴에게 살해됩니다. 므나헴은 이스라엘의 옛 수도였던 디르사(왕상 15:33; 16:8,15,23)에 권력의 토대를 두고, 자신의 왕위를 인정하자 않는다는 이유로 딥사의 주민을 잔인하게 죽이고 임부의 배까지 가릅니다. 그는 권력욕에 취해 인간성을 상실했습니다.
④ 앗수르 왕 불(디글랏 블레셀 3세의 다른 이름)이 기습하자, 므나헴은 이스라엘의 부자들에게 돈을 강탈하여 은 천 달란트를 불에게 줍니다. 적인 불을 돈으로 매수하여 친구로 삼으려 한 것입니다. 불은 돈을 받고 물러나지만, 돈으로 산 평화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으니 힘없는 자를 박해하고 (16절)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니 강자에게 굴복할 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