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 개념 도입된 신개념 용달화물 퀵서비스…스마트폰 주문접수로 간편
최근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택시를 호출하는 획기적인 서비스가 등장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생각지도 못한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사람들의 편의가 높아졌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 앱의 무궁무진한 발전에도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스마트폰으로 퀵서비스나 용달차를 직접 부를 수 있는 '카고(Cargo) 앱'과 물류기사를 위한 '카고 기사용 앱'이 출시됐다. 카고는 한국용달화물협동조합과 IT회사인 'TSL'이 공동개발한 앱으로, 고객과 운송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손쉬운 화물 직거래'를 지향하는 카고는 '카풀(Car pool)' 개념이 도입된 서비스다. 방향이 같으면 가는 길에 싣고 가고, 남는 공간에 싣고 가고, 돌아갈 때 싣고 가는 등 승용차를 카풀 하듯이 화물을 카풀하는 개념이다.
카고 앱은 주문에 앞서 간편한 요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앱 이용자는 자신의 현위치에서 원룸이사·퀵서비스·용달화물·냉동화물 등의 이동거리 기준 표준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주문을 원할 시에는 스마트폰으로 접수 가능하며 이밖에 주문내역 조회, 도착 예정시간 및 거리 알림, 이동차량 실시간 위치추적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한국용달화물협동조합 관계자는 "카고 직거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최대 20~50%까지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며, "예상 이용고객은 중소기업이나 영세 소상공인들, 원룸에 사는 직장인 및 학생 등으로 다양해 향후 해당 부문에서의 경쟁 앱이 지속적으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대리운전, 택시에 이어 화물용달까지, 그 사용범위가 갈수록 확장되는 스마트폰 앱 시장에서 앞으로 카고가 어떻게 성장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