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289) / 독일
바우하우스와 바이마르・데사우의 바우하우스 유적
(Bauhaus and its Sites in Weimar and Dessau; 1996)
바우하우스는 작센안할트(Sachsen-Anhalt) 주와 튀링겐(Thuringen) 주에 걸쳐 바이마르에서 시작하여 데사우로 이동하며 활동한 독일의 바우하우스 학파는 1919~1933년에 건축과 미학적 개념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킨 조형 예술 경향이다. 이 시기에 바우하우스 조형 학교 교수들인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한네스 마이어(Hannes Meyer)・라슬로 모호이너지(Laszlo Moholy-Nagy)・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등이 설계・건축・장식한 건축물들은 20세기 건축의 상당한 영향을 끼친 모더니즘 운동[Modern Movement]을 일으켰다.
바우하우스는 20세기의 예술과 건축 사상, 관행을 혁신한 모더니즘 운동 중에서도 특히 유겐트 양식(Jugendstil; 아르누보)의 진보적인 건축 개념을 보여주는 뛰어난 사례이다. 1919년 바이마르에 세워진 바우하우스는 작센 대공국의 미술 학교와 공예 학교를 통합한 조형 학교로, 1860년의 원래 구조를 대체하여 벨기에 건축가 헨리 반 데 벨데(Henry van de Velde)가 1904년・1911년에 설계한 2단계 건축 계획에 따라 건축하였다. 그 뒤 1925년에 부속 건물들이 추가되었지만 처음의 형태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새로운 건물은 역사주의와 모더니즘의 전환 단계에 있는 유겐트 양식의 진보적인 건축 개념을 보여준다. 이 건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우하우스 전시회 이후 1923년에 허버트 바이어(Herbert Bayer)가 그린 벽화로 장식되었다. 반 데 벨데는 이전의 공예 학교(1905~1906년) 디자인을 유겐트 양식의 전통에 따라 설계하였으며, 독일 화가 오스카 슐레머(Oskar Schlemmer)가 1923년에 벽면 부조를 추가하였으나 이 조각은 사라졌고, 그 뒤 복제품으로 대체되었다. 하우스 암 호른(Haus am Horn)은 1923년에 게오르크 무셰(Georg Muche)의 설계로 견본 건물과 함께 전시품으로 지어졌는데 바우하우스의 새로운 건물 양식을 실질적으로 보여준 최초의 건축물이다. 1925년에 관리실과 객실, 베란다, 정원을 향한 테라스 같은 부속 건물이 추가되었지만 도로에서 볼 때는 처음 형태가 바뀌지는 않았다. 이 건물은 바이마르에서 원형 그대로 남아 있는 유일한 바우하우스 건물이다.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는 정치적・경제적 이유로 1925년에 폐쇄될 수밖에 없었다. 바우하우스 교장이던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는 자신의 문화적・정치적 견해를 지지해 준 데사우로 바우하우스를 이전하였고, 이곳에서 건물을 대규모로 신축하였다. 도시 외곽에 있는 이 건물들은 바우하우스와 ‘마이스터 하우스(Meisterhauser; 마이스터의 집)’으로 이루어지며, 데사우 지방자치체 당국의 의뢰를 받아 1925~1926년에 건설하였다. 마이스터 하우스는 바우하우스의 책임자들과 뛰어난 몇몇 교수의 주택으로 쓰였다. 그로피우스의 뒤를 이어 1928년에 한네스 마이어가 바우하우스의 교장이 되었고, 2년 후에는 미스 반데어로에(Mies van der Rohe)가 뒤를 이었다. 1928~1932년은 바우하우스가 예술과 산업 디자인을 혁신하는 데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기간으로, 파이닝거・바실리 칸딘스키・모호이너지・발터 그로피우스・한네스 마이어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들을 교수로 초빙하였다. 바우하우스는 나치의 탄압을 받으며 어려움을 겪던 중 1933년에 폐쇄되었다. 그 뒤 건물 자체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 1943년에 있었던 공습으로 건물 내부는 완전히 파괴되었는데 1956년까지는 보수 작업이 실시되지 않았다. 마이스터 하우스도 이 공습으로 심하게 손상되고 교장의 집은 완전히 파손되었지만 1950년대에 복원・재건 작업이 시작되었다. 이전의 미술 학교는 확장된 형태의 세 부분으로 나뉜 건물로, 네 개의 축을 기반으로 하며 동쪽에는 부속 건물이 있다. 중앙 부분에는 3개의 축이 있고, 서쪽 부속 건물에는 불규칙적인 3개의 축이 있으며, 건물이 남쪽으로 확장되는 부분에는 상부 조명이 있는 홀이 있다. 환기 시스템 위의 공기막 구조가 있는 중앙으로 향하는 꼭대기 부분은 지붕 위의 작은 탑 형태로 만들어졌다. 이전의 공예 학교였던 ‘반 데 벨데’ 건물은 전통적인 다락방 아래쪽 선형 회반죽으로 분할된 각이 진 구조물로, 율동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지붕창이 있다. 남쪽의 박공지붕에는 양질의 자연석으로 만든 아치가 있고, 드러난 강철 지지대가 창문의 개방부를 가로지른다. 하우스 암 호른은 정육면체 모양의 건축물로, 채광창과 높은 천장이 있는 중앙 거실을 덮는 융기한 구조물이 평평한 지붕 위에 있으며, 눈길이 닿는 높이쯤에는 하나의 창문만 있다. 학교 건물은 비대칭으로 배열된 3개의 정육면체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면이 모두 중요성을 지닌다. 학교는 두 구역으로 나뉘어 구성되는데 동쪽에는 학생을 위한 5층짜리 작업실과 주거 건물이 있고, 식당과 강당이 있는 건물 사이를 가로지르는 부속 건물을 통해 교육 구역・작업 구역과 연결된다. 북쪽에는 기술 교육실이 여러 개 있는데 이곳은 지방자치체의 기술학교로 행정상 바우하우스와는 관련이 없다. 바우하우스의 교수들이 일하며 함께 살던 마이스터 하우스 단지는 단독주택 1채와 연립주택 3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택은 2가구를 수용할 수 있다. 이 주택들은 내부 기능에 따라 외부 형태가 만들어졌다 |
첫댓글 마이스터 하우스! 잼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