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리영역_가형
1) 문항 분석표 【공통 - 수학Ⅰ·Ⅱ】
문항 번호 |
정답 |
답지반응률(%) |
난이도 |
내용 영역 |
행동 영역 |
|
정답률순 |
① |
② |
③ |
④ |
⑤ |
문항 번호 |
정답률 (%) |
1 |
4 |
1 |
1.8 |
3 |
81.2 |
12.9 |
E |
지수와 로그 |
계산 능력 |
1 |
81.2 |
2 |
3 |
2.9 |
9.4 |
74.7 |
8.4 |
4.2 |
D |
방정식과 부등식 |
계산 능력 |
2 |
74.7 |
3 |
2 |
4.6 |
74 |
11.8 |
5 |
4.4 |
D |
함수의 극한 |
계산 능력 |
11 |
74.5 |
4 |
1 |
34.2 |
7.9 |
5.8 |
27.2 |
24.7 |
B |
행렬 |
이해 능력 |
3 |
74 |
5 |
2 |
4.3 |
15.3 |
11 |
54.2 |
14.7 |
A |
방정식과 부등식 |
이해 능력 |
12 |
73.7 |
6 |
4 |
4.4 |
8.3 |
9.9 |
71.3 |
5.5 |
D |
통계 |
이해 능력 |
6 |
71.3 |
7 |
5 |
12.5 |
28.8 |
20.1 |
4.7 |
33.7 |
B |
함수의 극한 |
이해 능력 |
16 |
65.5 |
8 |
2 |
11.2 |
45.2 |
18.9 |
18.1 |
5.3 |
C |
적분법 |
이해 능력 |
15 |
60.5 |
9 |
4 |
12.9 |
11.7 |
23.4 |
45.4 |
5.8 |
C |
순열과 조합 |
추론 능력(추론) |
18 |
57.5 |
10 |
5 |
7.7 |
4.3 |
22.2 |
30.6 |
35 |
B |
이차곡선 |
이해 능력 |
17 |
55.7 |
11 |
5 |
3.1 |
2.5 |
5.2 |
14.6 |
74.5 |
D |
수열 |
추론 능력(증명) |
25 |
45.8 |
12 |
3 |
3.9 |
2.1 |
73.7 |
13.2 |
7 |
D |
순열과 조합 |
추론 능력(증명) |
9 |
45.4 |
13 |
1 |
41.6 |
16.7 |
27.2 |
9.6 |
3.7 |
C |
미분법 |
문제 해결 능력(수학 내적) |
8 |
45.2 |
14 |
1 |
32.8 |
20.2 |
15.5 |
20.4 |
10.6 |
B |
이차곡선 |
문제 해결 능력(수학 내적) |
13 |
41.6 |
15 |
2 |
4.9 |
60.5 |
12.2 |
16.9 |
4.6 |
D |
확률 |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
20 |
36.4 |
16 |
3 |
5.7 |
10.8 |
65.5 |
8.9 |
8.7 |
D |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
10 |
35 |
17 |
5 |
6.6 |
8.8 |
13.1 |
15.5 |
55.7 |
C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
4 |
34.2 |
18 |
주관식 |
57.5 |
C |
적분법 |
계산 능력 |
22 |
34 |
19 |
주관식 |
32.2 |
B |
수열 |
이해 능력 |
7 |
33.7 |
20 |
주관식 |
36.4 |
B |
미분법 |
이해 능력 |
14 |
32.8 |
21 |
주관식 |
9.9 |
A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
이해 능력 |
19 |
32.2 |
22 |
주관식 |
34 |
B |
수열의 극한 |
문제 해결 능력(수학 내적) |
5 |
15.3 |
23 |
주관식 |
10.8 |
A |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
문제 해결 능력(수학 내적) |
23 |
10.8 |
24 |
주관식 |
4.3 |
A |
적분법 |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
21 |
9.9 |
25 |
주관식 |
45.8 |
C |
행렬 |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
24 |
4.3 |
※ 난이도 A가 가장 어렵고 E가 가장 쉬움. (A : 정답률 20% 미만, B : 20∼39%, C : 40∼59%, D : 60∼79%,
E : 80% 이상)
【선택 - 미분과 적분】
문항 번호 |
정답 |
답지반응률(%) |
난이도 |
내용 영역 |
행동 영역 |
|
정답률순 |
① |
② |
③ |
④ |
⑤ |
문항 번호 |
정답률 (%) |
26 |
5 |
8.8 |
18.9 |
20 |
13.3 |
38.5 |
B |
함수의 극한 |
계산 능력 |
28 |
53.1 |
27 |
1 |
19.5 |
20.4 |
24.3 |
28.4 |
5.4 |
A |
삼각함수 |
이해 능력 |
26 |
38.5 |
28 |
1 |
53.1 |
6.7 |
20.6 |
11.2 |
7.7 |
C |
미분법 |
추론 능력(추론) |
29 |
22.4 |
29 |
3 |
5.5 |
25.1 |
22.4 |
35.8 |
9.6 |
B |
미분법 |
문제 해결 능력(수학 내적) |
30 |
19.8 |
30 |
주관식 |
19.8 |
A |
미분법 |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
27 |
19.5 |
【선택 - 확률과 통계】
문항 번호 |
정답 |
답지반응률(%) |
난이도 |
내용 영역 |
행동 영역 |
|
정답률순 |
① |
② |
③ |
④ |
⑤ |
문항 번호 |
정답률 (%) |
26 |
4 |
2.9 |
7 |
11.1 |
74.7 |
4.1 |
D |
자료의 정리와 요약 |
계산 능력 |
26 |
74.7 |
27 |
3 |
12.8 |
9.7 |
56.2 |
12.1 |
8.7 |
C |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
이해 능력 |
27 |
56.2 |
28 |
5 |
10.2 |
20.8 |
16.9 |
17.4 |
34.1 |
B |
확률 |
이해 능력 |
29 |
40.5 |
29 |
1 |
40.5 |
13.3 |
12.8 |
14.9 |
17.9 |
C |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
28 |
34.1 |
30 |
주관식 |
19.6 |
A |
자료의 정리와 요약 |
추론 능력(추론) |
30 |
19.6 |
【선택 - 이산수학】
문항 번호 |
정답 |
답지반응률(%) |
난이도 |
내용 영역 |
행동 영역 |
|
정답률순 |
① |
② |
③ |
④ |
⑤ |
문항 번호 |
정답률 (%) |
26 |
4 |
7.7 |
24.7 |
23.5 |
33.6 |
9.8 |
B |
선택과 배열 |
계산 능력 |
27 |
43.5 |
27 |
3 |
10.7 |
7.4 |
43.5 |
21.1 |
17 |
C |
선택과 배열 |
이해 능력 |
29 |
42.9 |
28 |
1 |
21.4 |
43.5 |
11.9 |
17.3 |
6 |
B |
선택과 배열 |
추론 능력(추론) |
26 |
33.6 |
29 |
5 |
6.3 |
20.2 |
14 |
16.4 |
42.9 |
C |
알고리즘 |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
30 |
26.5 |
30 |
주관식 |
26.5 |
B |
그래프 |
이해 능력 |
28 |
21.4 |
2) 출제 경향 분석
구 분 |
출제 내용 분석 |
2004년 6월 2일 평가원 모의고사 |
1. 출제범위와 문항수
수Ⅰ: 12문항 수Ⅱ: 13문항 선택 : 5문항
2. 배점
2004 수능시험은 배점이 80점 만점이었으나 100점 만점으로 바뀌면서 4점 문항이 추가되었다.
2점 : 3문항 3점 : 14문항 4점 : 13문항
3. 선택형과 단답형의 문항수
선택형 문항수는 21문항이고, 단답형 문항수는 9문항으로 출제되었다.
4. 내용 분석
수Ⅰ, 수Ⅱ, 선택(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중 1 과목 선택)으로 출제 범위가 바뀌었다. 수Ⅰ, 수Ⅱ의
각 단원별로 1문항 정도 출제되던 문항수가 2문항 정도로 늘어나서 더 다양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또, EBS수능교육방송과
연계하여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들로 출제되었다. |
7월 13일 대성 모의고사 |
2004년 6월 2일 실시된 평가원 문제와 EBS교재의 출제 난이도를
분석하여 출제월까지의 교육내용과 수준차를 반영하였다.
교과서와 기존 문제집에서 다루지 않은 통합교과적인 소재와 시사적인 소재, 그래프의 이해를 다룬 몇몇 문제로 인해 문제
이해에 다소 시간이 걸려서 전반적으로 문제 해결에 걸리는 시간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난이도는 대성에서 2004년 실시한 4월, 6월 모의고사보다 조금 어려웠다.
선택 과목은 새로운 출제 내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여 푸는 문제와 그 개념의 연장선에서 응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들로
출제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