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리영역_나형
1) 문항 분석표
문항 번호
정답
답지반응률(%)
난이도
내용 영역
행동 영역
정답률순
①
②
③
④
⑤
문항 번호
정답률 (%)
1
4
2.6
7.3
11.9
58.5
19.6
C
지수와 로그
계산 능력
2
68.7
2
5
6.1
5.9
13.4
5.8
68.7
D
행렬
계산 능력
7
66.2
3
5
8.1
8.4
15.5
43.1
24.6
B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계산 능력
8
63.2
4
1
22.9
13.7
12.1
31.7
19.3
B
행렬
이해 능력
12
60
5
1
21.7
12.8
9.3
8.3
47.4
B
수열의 극한
이해 능력
1
58.5
6
4
6.8
14.7
18.5
52.2
6.9
C
통계
이해 능력
13
56.1
7
2
13.6
66.2
8.3
7
4.7
D
행렬
계산 능력
6
52.2
8
3
5.3
12.6
63.2
13.6
5.2
D
순열과 조합
이해 능력
29
46.6
9
4
15.4
14.9
25.9
36.2
6.7
B
순열과 조합
추론 능력(추론)
15
46.2
10
1
45.9
15.6
16.6
13.7
8
C
지수와 로그
추론 능력(추론)
10
45.9
11
5
7.8
7.8
14.4
28.1
41.8
C
수열
추론 능력(증명)
14
43.7
12
3
8.3
6
60
15.1
10.4
D
순열과 조합
추론 능력(증명)
11
41.8
13
1
56.1
12.2
13.6
11.7
6.1
C
수열
문제 해결 능력(수학 내적)
25
38.4
14
3
6.6
17.6
43.7
14.3
17.5
C
확률
문제 해결 능력(수학 내적)
28
37.2
15
2
5.8
46.2
18.6
21.9
6.9
C
확률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9
36.2
16
2
9.6
25.6
23.7
27.7
12.9
B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26
33.9
17
5
10
15
21.8
20.5
32.3
B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17
32.3
18
주관식
30.6
B
수열의 극한
계산 능력
18
30.6
19
주관식
15.4
A
수열
이해 능력
16
25.6
20
주관식
22.6
B
수열의 극한
이해 능력
3
24.6
21
주관식
1.8
A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이해 능력
4
22.9
22
주관식
13
A
수열의 극한
계산 능력
20
22.6
23
주관식
21.1
B
통계
이해 능력
5
21.7
24
주관식
9.4
A
순열과 조합
이해 능력
23
21.1
25
주관식
38.4
B
행렬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27
21
26
4
9.4
30.4
20.6
33.9
5.2
B
수열의 극한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30
19.9
27
1
21
16
25.3
24.3
11.9
B
수열
문제 해결 능력(수학 내적)
19
15.4
28
3
16.5
7.6
37.2
18.9
19.2
B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이해 능력
22
13
29
2
8.4
46.6
17.9
19.7
6.5
C
확률
문제 해결 능력(수학 외적)
24
9.4
30
주관식
19.9
A
순열과 조합
이해 능력
21
1.8
※ 난이도 A가 가장 어렵고 E가 가장 쉬움. (A : 정답률 20% 미만, B : 20∼39%, C : 40∼59%, D : 60∼79%,
E : 80% 이상)
2) 출제 경향 분석
구 분
출제 내용 분석
2004년 6월 2일 평가원 모의고사
1. 출제범위와 문항수
수Ⅰ: 30
2. 배점
배점이 80점 만점에서 100점 만점으로 바뀌면서 4점이 문항이 추가되었다.
2점 : 3문항 3점 : 14문항 4점 : 13문항
3. 선택형과 단답형의 문항수 및 배점
선택형 문항수는 21문항이고, 단답형 문항수는 9문항으로 출제되었다.
선택형 : 21문항, 69점 단답형 : 9문항, 31점
4. 문항 배열
가형의 문항 배열과 통일시키기 위해 1∼17번까지 선택형, 18∼25번까지 단답형, 26∼29번까지 선택형, 30번은
단답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5. 내용 분석
수Ⅰ에서만 30문항이 출제되어서 각 단원별로 기초부터 심화된 문제까지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심화 문제도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다면 풀이 과정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출제되었다.
7월 13일 대성 모의고사
2004년 6월 2일 실시된 평가원 문제와 EBS교재의 출제 난이도를
분석하여 수Ⅰ전범위에 걸친 교육과정과 수준차를 반영하였다.
교과서와 기존 문제집에서 다루지 않은 통합교과적인 소재와 시사적인 소재, 그래프의 이해를 다룬 몇몇 문제로 인해 문제
이해에 다소 시간이 걸렸다.
고등학교 수학과 7차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기본 개념을 포함하는 내용을 반영하였으며 EBS교재의 내용과 부합하는 문제로
통합교과적인 소재, 수학외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계산력, 이해력, 추론력, 문제해결능력을 골고루 측정하도록 하였다.
[자료출처:디지털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