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대체 '필리버스터'가 뭐야? *
필리버스터란 말이 계속 나오는데 이 말이 무슨 말인지 궁금해 찾아보니...
('위키백과'에서 일부 발췌했음)
필리버스터 (filibuster) 또는 '무제한 토론', '합법적 의사진행방해(議事進行妨害)'는 의회 운영 절차의 한 형태로서, 입법부나 여타 입법 기관에서 구성원 한 사람이 어떤 안건에 대하여 장시간 발언하여, 토론을 포기하고 진행되는 표결을 지연하거나 완전히 막고자 하는 행위이다.
의회 내에서 소수파가 다수파의 독주를 막기위한 합법적인 의사 진행을 고의적으로 방해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캐나다와 프랑스, 영국, 미국 등에서 행해지고 있습니다.
'필리버스터'라는 말은 1851년에 처음으로 쓰였다. 이 낱말은 에스파냐어 '필리부스테로' (filibustero)에서 나온 말로, '해적' 또는 '도적'을 뜻에서 유래한 말이다.
'필리버스터'란 표현은 미국 중앙 정부를 전복하고자 하던 남부주의 모험가들을 이르는 말이었으나, 토론을 전횡하는 방식이 이와 같다고 여겨져 '의사 진행 방해자'를 이르는 말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4년에 고 김대중 전대통령이 자유민주당 의원의 구속동의안이 본회의에 상정되어 이를 저지 하기 위해서 5시간 19분 동안 발언을 하여 안건을 무산 시킨 기록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국회법 제 106조의2에 의거하여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 서명한 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한다면 가능한 합법적 행위이다.
1명당 1회에 토론을 할 수 있으며, 토론자로 나설 사람이 없을 경우 토론은 끝이 나게 됩니다.
2016년 2월 23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테러방지법'을 대한민국 제340회 국회(임시회) 본회의에 직권상정하자, 야당은 이 법안이 진정한 '국가안보' 보다는, 국민들의 사생활 정보가 모든 법을 초월하여 의심만으로도 국정원에 의해 발가벗겨질수 있다하여, 표결을 막고자 52년 만에 '테러방지법 반대 필리버스터'를 시작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티비로는 '국회방송'채널을 통해 볼 수있고,
인터넷으로는 유튜브를 이용해 볼 수있다.
https://youtu.be/NAf3G5UQSYQ
첫댓글 할일없는 국해위원님들 말씨름하는것
욕만 하시기 전에 한 시간 만이라도 들어보시고 하시는 말씀인지....
^^
국가의 장래가 걱정됩니다 한심한사람듣
^^
국세만 축내고있는 국회 없어지면안될까,
한심한 중생이라~~~
내 버려 두세요... ^^?? 여.야 전부 잘났다고 하잖아요..!! 한숨만 나오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한심한 ㄴ들..!
국가의 장래가 걱정됩니다 한심한사람듣 다시 찍지 않으면 되지요.
북으로가라.
사십여일앞으로 다가온 20대 국회의원 선거에 올바른 선택으로 국민을 등에 업고 국민을 내팽개치는 몰염치한 사람은
절대 찍어선 안됩니다. 허긴 그 어떤 X도 다 똑 같을텐데.. 참 난감해여!!
야당이 집권하면 그런소리 안나올텐데.. 평생 야당만 할건가....
나라 꼴이이게 뭐야!!
국회위원이 국민을 걱정해야 할텐데 오히려 국민이 국회워원들을 걱정하고 있으니 국회위원 해산운동을 펼쳐야 한다 나라 세금만 낭비하는 단체가 되었으니
나와서 한마디 하면 무식이 감추어 지는가?
지머리속에 들어있는것이 한계인데 으이그 쯔쯔
한심한 국회
지들이 맨날 쌈박질이나 했지. 언제부터 그렇게 10시간 11시간씩 토론을 했어. 미친 년놈들.세금이나 축내는 백해 무익한
인간들. 머리 속이 텅텅 빈 년놈들~~~
ㅉㅉ
어떤 정책이건 진정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행해진다면 이렇게 시끄럽지가 않을텐데 대한민국 정치인들은 모든 것을 그저 자기네 정치적 우위를 위해서만 쓰려하니 문제입니다.
잘보고 갑니다.~~^,^~~
당신이말하는 그런정치왜못하느냐 그래서 국회의원이되여서 하라는정치는안하고싸움이나하는 말로하는 정치들 이니
민주주의가 좋긴좋아요
국민을우롱한 국회 4. 13선거에서 보여주자
이런 넘들이 대한민국에 300명이 있습니다. 이런넘들에게 잘하고 있다고 떠드는 넘들도 한심하기 그지 없는데, 이것을 이용하는 넘들도 있으니 같은 넘들이 국민의 세금을 물쓰듯 쓰고 있어, 없애야 할것들이 이 넘들만이 아닐듯 싶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하다. 하다. 별짓을 다하네...
진짜 할 말이 없네요
저런 양반들 먹여 살릴려고 세금 내야 하나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냅둬유..오늘도 그냥 인사만 드리고 갑니다. 조용한 저녁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