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팅: 특별하지 않아도 누구나 5% 부자가 되는 전략를 읽었다. 저자는 대출로 학비를 대던 길거리판금업자인 아버지를 돕기위해 무작정광고를 시작한다. 그리고 그 경험으로 얻은 지식으로 마케팅에 대해 정리한 것이 이 책이다. 길거리판금업자와 차별화한 경력을 내세우고 서비스는 공업사수준이지만 가격은 길거리판금가격보다는 높은 편으로 광고하고 이동전화번호와 네이버카페로 신뢰성을 확보해서 결국 3개월정도의 예약을 두고 사업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아버지가 은퇴하면서 권리금 3천만원에 처분하여 성공적인 은퇴도 가능했다. 21
저자는 수염이 없는데 기르고 싶어 알아보니 발모제를 남대문시장에서 3만원내외에 팔고 있었다. 밥값 3천원이 아쉬웠던 그에게는 큰돈이어서 할인을 시도해봤지만 거절당했다. 그래서 카페에 3만원에 택배비 4천원에 선착순 10개를 구매대행한다는 광고를 내니 5일만에 17명이 모여서 그돈을 가지고 다시 남대문시장에 가니 대량구매로 2만원내외로 살 수있었고 고객에게 감사메시지를 받으면서 밥값도 벌게 되었다. 22
문제가 있으면 우선 목표를 정하고 선언을 해야 한다. 그래야 실현된다. 고시원을 아내와 같이 전전하면서 살던 저자는 월180만원의 수입에도 불구하고 내집마련을 목표로 한다. 이를 모두 무리라고 말렸지만 5년내 구입목표는 3년만에 달성된다. 그렇게 마련한 빌라가 너무 좋아 평생 거주하자는 가족의 주장을 단점리스트를 만들어 파는데 동의를 받는다. 그리고 잘 팔기위해 구매층을 예상하고 단점을 반대로 보는 장점리스트를 만들고 포장을 예쁘게 해서 부동산호가 보다 더 많이 받고 팔았다.
그래서 새로 구매한 집은 구옥이었는데 이를 인테리어로 신옥으로 바꾸어 다음 단계로는 아파트에 입성할 수있었다. 26 좋은 글을 넓게 읽히겠다는 취지로 쓴 책을 출판하기위한 목표를 잡았다. 이를 위해 책을 쓰고 출판사를 선정했는데 수많은 회사중 취지에 맞는 3곳으로 압축하고 원고를 읽기쉽게 인쇄하고 제본하여 15권으로 만들고 인세는 3%만 받겠다는 취지와 백설기까지 준비해서 온라인투고가 아닌 미팅을 통해 전달했다. 하지만 거절당했다.
대안은 취지에 맞는 출판사를 설립하는 것이었다. 수많은 면접을 통해 채용을 해서 우선 광고의8원칙을 출판했는데 물론 처음이라 엉망진창이기는 했지만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제는 출판사로 많은 투고가 오는데 취지에 맞는 원고만 출판하고 세번은 읽고 결정하는 원칙을 세웠다. 28 코로나로 회사의 적자가 심해져서 해고를 하게되자 직원들을 데리고 창업을 했고 6개월내 흑자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회사에 이익이 되게하려면 고객에게 이익이 되야 하고 그러려면 직원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결국 목표를 초과달성했다. 29
1편 정신은 영혼과 보물로 구성되있다. 1계 영혼은 왜에서 시작된다. 인생에는 여러 보물이 필요하다. 하지만 보물은 인생의 목표가 아니고 수단에 불과하다. 왜 사는지 생각하면서 살아야 의미있게 살 수있다. 다른 모든 생물은 생존하지만 인간은 생존을 뛰어넘는 삶을 살 수있는 전두엽을 발달시키고 문명을 만들었다. 회사에도 매출과 이익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들은 수단이고 목표는 보다 좋은 서비스의 제공 등이 될 수있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매출과 이익 등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41
2계 보물은 영혼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것이다. 달성을 위해 모두에게 실질적인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설정하고 단기적으로 쪼개서 성취해야 한다. 42 2편 식사는 성명, 식량, 그리고 문제로 구성되있다. 3계 성명을 보면 마케팅에서 이름은 최우선이다. 이름을 중심으로 브랜드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해하기쉽고, 기억에 남고, 이름을 부를 때 신이 나는 것이 최적이다. 프로젝트도 유사하다. 43 4계 식량은 매일 필요한 것이다. 일이나 학습과 같은 것이 될 수있다. 가급적 1-2개의 주력과 2개내외의 보조식량을 설정해야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쉽다. 지금까지와는 계와는 다르게 환경이 변하면 식량도 변해야 한다. 44
5계 문제는 식량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증가시키기위해 필요한 것이다. 독점이 좋지만 경쟁자가 생기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항상 준비해야 한다. 45 3편 주거는 위치, 전략, 장벽이다. 그중 6계 위치는 인식가치를 가지는 것이다. 경쟁자에 비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만들도록 꾸준하게 노력해라. 46 7계 전략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그 서비스는 가격, 시간, 인기, 특별함, 희소성, 가성비 등이 될 수있다. 저자는 가성비에 주력하고 거기에 희소성을 추가했으며 특별함은 부록으로 얻었다. 이를 위해 경쟁자의 가격을 조사하여 가격은 유지하고 가치를 높혔다. 47
8계 장벽은 경쟁에서 살아남기위해 혁신과 지속을 위해 필요하다. 뛰어난 경쟁자를 모방하고 떨어지는 경쟁자의 변화시도를 배워서 끊임없이 개선해라. 48 4편 의복은 각본, 요약으로 구성되있다. 9계 각본은 왜 누가 어떻게 그일을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다. 개인적인 경험을 고객에게 흥미롭게 제공하면 이해력을 넓혀준다. 49 10계 요약은 간단히 정리하는 것이다. 고객은 시간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는 큰 효과를 발휘한다. 강하고 멋있는 키워드 5개를 선정하고 이를 사용하여 가급적 10단어이내의 슬로건을 만들자. 이는 이름의 확장이기도 하고 각본의 요약이다. 4a
5편 무리는 소통과 츨격이다. 11계 소통은 리더십의 발휘다. 확신을 가지고 고객에게도 이를 느끼게 해야 한다. 리더는 스스로 확신을 검토하고 이를 동료에게 확산시키며 고객에게 전달한다. 4b 12계 출격은 지금까지 준비한 것을 본격적으로 발휘하는 것이다. 우선 주거래 고객에게 검증을 받는다. 베타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10개내외의 질문리스트를 준비하여 문제점을 보완한다. 4c 6편 경쟁은 광고, 분석, 그리고 점검으로 구성된다. 그중 13계 광고는 운을 만들어내는 단계다. 지금까지의 마케팅으로 포장을 했다면 광고는 이를 판매하는 것이다.
내가 말하는 것보다 상대가 듣는 것이 더 중요하다. 광고의 8원칙은 바라보게하고, 다가오게하고, 생각하게하고, 필요하게하고, 소망하게하고, 구매하게하고, 만족하게하고,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전파하게하는 것이다. 필요성을 알게하고 내 서비스의 장점을 부각시켜 소망하게한후 한시 특별할인가 등으로 즉시 구매하게해야 판매는 발생한다. 그리고 만족하다고 이야기하게 만들면 전파를 할 수있도록 도와주면 다음 단계의 판매가 촉구된다. 이를 세단계로 나누어 광고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4d
14계 분석은 반성과 도약을 위해 필요하다. 고객의 의견결과를 분석하여 반영해야 하므로 홈피나 고객센터 등의 시스템을 미리 준비한다. 문제점 등은 비공개로 받으면 좋다. 4e 15계 점검은 향해을 지속하기위한 단계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점검하고 새롭게 추가할 것을 찾는다.특히 4계 식량이후는 변동가능성이 큰 부분이다. 4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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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CHAPTER 1 왜 오케팅인가
01 상위 5% 부자가 되는 세 가지 방법; 02 개인과 사업은 뗄 수 없는 관계다
CHAPTER 2 오두환의 생계형 오케팅
01 길거리 봉고차 기술자에서 사장님이 되신 아버지; 02 밥값 걱정하던 백수, 잘나가는 약장수가 되다; 03 공부 꽝 낙제 대학생, 상위 10% 교사가 되다; 04 무(無) 스펙 사회 초년생, 대형 신문사에 합격하다
05 사무실 초짜 막내, 직원 100명의 연구소 소장이 되다; 06 반지하 원룸 세입자, 건물주가 되다; 07 무료 강의도 거절당하던 강사, 스타 강사가 되다; 08 출간 거절당한 글쟁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다
09 코로나19로 해고된 실직자, 여러 기업의 대표가 되다
CHAPTER 3 무엇이든 되게 하는 오케팅
CHAPTER 4 보물선 항해_오케팅 6편 15계
1편 정신; 01계 영혼: 보물선은 보물을 찾지 않는다; 02계 보물: 진귀한 보물 두 가지를 찾아라
2편 식사; 03계 성명: 보물선에 옳은 이름을 지어라; 04계 식량: 보물선의 식량 4종을 정하라; 05계 문제: 지금 식량을 빼앗기고 있다
3편 주거; 06계 위치: 생사가 걸린 위치를 찾아라; 07계 전략: 무역선은 자주 오지 않는다; 08계 장벽: 무엇으로 살아남을 것인가
4편 의복; 09계 각본: 누가, 왜, 어떻게 그 일을 하는가; 10계 요약: 한마디로 모든 것을 증명하라
5편 무리; 11계 소통: 선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라; 12계 출격: 오케팅? 로케팅?
6편 경쟁; 13계 광고: 신나게 팔아라. 보물을 찾아라; 14계 분석: 뭐가 됐든, 닻을 올려라; 15계 점검: 항해는 계속되어야 한다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