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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 철도 회사의 승객 운송 강제 시행령에 서명
- 멕시코 정부가 철도 회사의 승객 운송 서비스 확대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음
- 해당 법안에 따르면 현재 멕시코 최대 민간 철도 회사 두 곳인 CPKC(Canadian Pacific Kansas City)와 페로멕스(Ferromex)는 2024년 1월 15일까지 승객 운송 서비스 계획을 정부에 제출해야 함
- 만약, 해당 기일까지 제출하지 않으면 정부는 군을 동원하여 이들 두 철도 업체가 화물 열차를 운행 중인 노선에 승객 운송용 열차를 투입할 계획임
☐ CPKC, 승객 운송 서비스 운영에 문제없을 것... 페로멕스는 침묵
- 페로멕스는 이번 시행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대한 질문에 침묵으로 일관했음
- 반면 CPKC는 “시행령을 보면 지금의 화물 운송 서비스에 문제없도록 멕시코 정부가 보장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CPKC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승객 운송 서비스 경험을 쌓았으며, 따라서 멕시코에서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문제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음
☐ 승객 운송 서비스에 대한 품질 문제 제기
- 현재 멕시코는 화물 열차가 철도 시장을 점령하고 있으며, 승객 운송 열차는 일부 지역에서만 소규모로 운행 중인데, 이는 승객 운송 열차가 화물 열차에 비해 수익성이 낮기 때문으로 철도 회사가 수익성만을 추구한 결과임
- 따라서 오브라도르 대통령이 철도 회사에 승객 운송 열차 운행을 강제하려는 의도도 납득할 만한 근거가 있음
- 하지만 화물 열차는 승객 열차보다 속도가 느린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승객 운송을 시작하더라도 느린 이동 속도 때문에 이용객이 만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음
출처
ABC News, Yahoo! News, eTurbo News
원문링크1
원문링크2https://finance.yahoo.com/news/1-mexico-sets-rail-freight-233823502.html
원문링크3https://eturbonews.com/mexican-government-freight-lines-passenger-tra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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