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그 생각이 멈추면 그 고통 또한 멈추리라.
인간의 마음 속에는 인류의 조상이 생겨날 때부터 이어진 집단무의식이란 의식이 존재하고, 집단무의식 속에 다름 아닌 짐승의 유전자에서 파생된 이드id의 원초적 본능이 도사리고 있다.
결국 자기도 모르게 일어나는 마음속의 나쁜 근성과 감정들은 이드의 원초적 본능에서 발현되는 병든 기억이며, 이드의 본능과 에고ego의 에고이즘이 만날 때 인간의 마음 속에는 공격성을 띤 탐욕,집착이 이어지고 독선적인 나쁜 감정과 생각들이 연이어지며, 무의식 공간을 교란시키고, 이성적 자아나 양심적 초자아는 자리를 잃고 방황한다. 자기 마음이면서 스스로 다스리지 못하고 자기감정이면서 스스로 주관할 수 없다는 점이 사람으로 살아가는 불행일 수도 있다.
마음속에서 발현되는 어두운 감정의 뿌리는 바로 업근業根이다. 업(카르마karma)의 뿌리란 뜻이다. 업이란 생각하고, 마음먹고, 행동하고,살아가면서 실천하는 습관, 개성, 성깔 등 사람의 몸에서 만들어지는 생각과 행동이 모두 업이요, 업근이 된다. 사람이 한 번 생각하거나 언행으로 표현한 내용은 기억 속에서는 사라지지만 무의식의 공간에는 업력이란 이름으로 자리 잡는다. 남들과 말다툼을 하거나 부모에게 대들거나 남을 속이거나 거짓말을 하고, 자기도 모르는 감정을 유발시키는 돌발적인 행동들이 업근業根, 업력業力의 작용이다. 한 번 시작된 업력이 반복되면 습관이 되고 업근으로서 무의식의 공간에 뿌리내린다. 업근이 뿌리 내리면 자기조 모르는 무의식의 순간에 업력이 활성화 되어 습관처럼 언행으로 너타난다. 그 무의식의 습관이 쌓여져서 운명이 된다. 무의식적으로 입에서 툭툭 튀어나오는 비인격적 언행,
남을 비난하고 업신여기는 무례한 행동, 이유 없이 화를 내고 사나운 표정을 짓고 나쁜 심보와 심술을 부리는행위들은 상대방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안겨준다. 상대방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도 본인은 모른다.
나쁜 언행과 행동 막무가내의 성격을 좋아할 이웃은 없다. 악업이 쌓여 일이 풀리지 않는 현상을 인과응보라 한다. 줄여서 업보業報라고도 한다. 업장은 다시 척과 한을 만든다. 업장은 자신에게서 발동되고 척은 업장을 받은 상데에게서 발동된다. 업장과 척이 맞물리면 원한이 쌓이고 척신들의 난동이 일어난다. 척신들의 난동에 의해 인간사회의 온갖 재앙과 갈등과 싸움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선업선덕은 남을 위한 실천이 아니라 자신을 위하고 자신의 행복을 위한 실천이다. 선업근을 키우고 선업력의 열매가 풍성하기 위해서는 인의예지 4단과 측은지심*수오지심*사양지심*시비지심의 4덕이 필요하다. 선업을 쌓는다는 의미는 인의예지를 실천하는 것이다. 인의예지 4단선행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4덕을 준행함에 게을러서는 안 된다. 더 나아가 8정도八正道와 명상을 겸하여 실천하면 4단4덕四端四德을 수행하는데 큰 위력을 얻을 수 있다. 8정도八正道란 불교의 가르침인데 필자가 새로 편성한 신8정도新八正道가 더욱 구체적 실효성을 기대할 수 있다. 신8정도新八正道의 내용은 정견正見,정청正聽,정사正思,정각正覺,정심正心,정어正語,정정正定,정업正業을 일컫는다. 정견은 바로, 진실을 보자 함이요. 정청은 바로, 진실을 듣자 함이요. 정사는 바로, 진실되게 생각하자 함이요. 정각은 바로, 진실을 깨닫자 함이요. 정심은 바로, 진실한 마음을 품자 함이요. 정어는 바로, 진실을 말하자 함이요. 정정은 바로, 진실된 천신을 하자 함이요. 정업은 바로, 진실되 실천으로 살아가자 함이다. 8정이 진실하면 4덕이 완성되고, 4덕이 완성되면 4단이 완성된다. 8정도를 실천함에 또한 12연기생十二緣起生을 정각해야 한다. 불교에서는 인연법을 중시 여긴다. 세상만물은 인연에 의해 왔다가 인연에 의해 멸한다고 한다.
인因은 원인이며, 연緣은 결과이다. 한 인연이 오니 다른 인연이 오고, 한 인연이 멸하니 다른 인연이 멸한다는 인연법이다. 12연기생이란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 살아감에 열두 가지의 인연은因緣恩을 입어야 나의 나됨이 이뤄지며, 열두 인연의 은혜를 입지 않고 독불장군처럼 스스로 됨이 없다는 가르침이다. 12연기란 하늘, 땅, 부모, 가정, 사회, 국가, 역사, 교육, 종교, 생업, 친구, 시절 이 열두가지의 은혜를 입어서 내가 세상에 태어나고 성장하며 생존한다. 열두 인연은을 깨달음은 내가 나됨의 근본을 깨달음과 같다. 근본을 개달아야 근본의 실천이 가능하다.
근본을 깨닫고 나니 비로소 8정을 실천하는 길이 보이고, 8정을 실천하고 나니 4덕을 실천하는 길이 열리고, 4덕을 실천하고 나니 비로소 인간의 본성인 천도를 완성함에 이른 것이다.
천도의 완성을 위해 실천하는 모든 행위를 선善이라 하고, 선업이란 다름 아닌 천도의 완성을 위해 생각과 마음과 행동을 불태움이요, 그러한 선업근이 마음속에서 뿌리를 내리면 무의식 공간에 잡초처럼 우거지고 있던 업장의 업근들이 소멸되어, 마음의 평화와 참자아의 자유가 보장된다.
마음의 향기香氣를 찾아서
도선당 저
#우리 존재의 뿌리는 큰 빛이며 큰 말씀이며 빛과 말씀이 우리 존재의 근원이다. 우리의 빼앗긴 영혼은 빛과 말씀으로 부활하리라.4차원문명셰게의 메시지중#
#사악한 세력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최고의 무기가 청량한 마음이니, 사악한 세력의 음모에 휘말리지 않도록 항상 노력하라.4차원문명셰게의 메시지중#
첫댓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새삼 깊이있는 좋은 글입니다~~^^
인연법에 있어 척을 두지 말아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