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전거 스펙
자전거 색상 : 검정
프레임사이즈 : 58cm (22.5in.) - 175cm~185cm인 분에게 적합
프레임재질 : 강철
휠 사이즈 : 27in. - 일반적인 로드바이크 휠사이즈. 대부분의 로드바이크용 휠 호환
휠재질 : Front-알루미늄 Rear-알루미늄
타이어재질 : 나일론 적정기업 80psi
타이어폭 : 19~22mm
기어 : 10Speeds(=전방기어2단X후방기어5단)
브레이크종류 : 캘리퍼브레이크
핸들바 종류 : 드롭다운바
페달 종류 : 바이크슈즈 용 페달 - 저는 일반 운동화신고 탔어요 어떤신발을 신든 상관없어요.
로드자전거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기본에 가까운 스펙입니다.
거의 80%의 로드바이크가 프레임사이즈를 제외하고서는 위와같은 구성을 갖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2.자전거 사진





3.로드바이크 설명
1)드롭다운바
장점-보통 경주용 자전거에 많이쓰이는 핸들바예요. 곡선구간보다는 직선구간을 많이달릴때 쓰여요. 높은속력을 낼때 공기저항을 덜받기 위해 상체를 굽힌자세를 유지하기 좋아요. 또한 장시간 운행할 때 피로를 덜 느껴요. 핸들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예요. 아랫부분, 아래쪽 앞부분, 윗부분, 위쪽 바깥부분 잡는 방법마다 피로감과 조향감이 달라요 편한대로 잡으면되요. 그리고 보통 손바닥이 바닥을 보게 핸들을 잡는데 드롭다운바는 손바닥이 위를보게해서 잡을수도 있어요. 장시간 운행할 때 정말 편해요. 그리고 간지나요.
단점-핸들폭이 좁아서 핸들을 격하게 움직이면 방향이 확 틀어진다는 점. 그래서 처음탈땐 위험해요. 하지만 적응되면 핸들 안돌리고 무게중심만 좌우로 옮겨줘도 미세하게 방향전환을 할 수 있어서 편해요. 단점이랄수도있고 장점이랄수도 있는 부분.
그리고 일반적으로 드롭바는 브레이크가 앞쪽에 하나만 나있는데 제 자전거는 앞쪽과 위쪽 양쪽으로 다 사용할 수 있어서 어떻게 핸들을 잡든 브레이크 잡기 쉬워요.
2)타이어폭
타이어폭이 일반 MTB자전거에 비해서 좁아요. 타이어폭이 좁으면 바닥과 마찰이 적어서 다른 자전거에 비해 빠른속도로 달릴 수 있어요. 한번 속도를 내면 속도 유지하기가 쉬워요. 다만 마찰이 적기때문에 급브레이크를 잡으면 미끄러질 수도 있어요. 그래서 로드바이크에는 일부러 제동능력이 그다지 높지않은 캘리퍼 브레이크를 많이써요. 브레이크가 너무 잘먹히면 미끄러지니까요. 어떤 자전거든 항상 전방주시하면서 조심해서 타면 급브레이크 잡을 일이 없겠죠. 또 마찰이 적기때문에 빠른속도로 달리면서 급히 핸들을 꺾으면 미끄러질 수도 있어요. 그래서 회전반경이 커요. 그런데 회전반경이 커봤자 일상에서 자전거 탈때 영향을 줄정도는 아니예요.
3)휠사이즈
MTB휠 사이즈는 24~26인치 로드바이크는 27인치예요. 바퀴가 더 커서 더 빠르게 달릴수 있어요. 다만 바퀴가 더 큰만큼 가속능력은 조금 떨어져요. 하지만 로드바이크로는 완만한 경사나 일반 평지에서 달리는 경우가 대부분일테니 큰 불편은 없어요.
그리고 기어조절도 가능하니 숙련되면 더 쉽게 탈수 있어요.
4)서스펜션
서스펜션(충격흡수)이 없어요. 그래서 처음탈땐 엉덩이가 좀 아파요. 하지만 로드바이크를 자갈밭이나 산길에서 탈일은 없을테고 일반 도로에서는 오히려 더 승차감이 좋아요. 그리고 서스펜션이 있으면 페달-체인-바퀴-바닥 으로 전달되는 힘을 서스펜션이 약간 흡수하기 때문에 가속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요. 좋은 노면에서 탈경우에는 서스펜션 없는 게 더 주행능력이 좋아요.
5)기어
기어가 10단까지 뿐인데 일반 도로에서 달릴목적이라면 10단만 가지고도 충분해요. 어릴 때 자전거 탈때 기어수 많으면 좋은자전거고 적으면 안좋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렇지 않아요. 10단기어면 25~100사이를 10등분 했다고 생각하면 되고 24단기어면 25~100사이를 24등분 했다고 생각하면 되요. 즉 10단기어든 24단기어든 최저속도랑 최고속도는 비슷하다는 말이예요. 다만 최고속도와 최저속도의 사이가 얼마나 세세하게 분리되어있냐 하는 차이가 있겠죠. 전 10단기어를 사용하면서도 실제도 사용하는건 최고속도~중간속도 사이의 3~4개밖에 안되요. 일반적으로 평지이거나 약한 경사이기때문에 크게 기어를 바꿀일이 없어요. MTB같은 경우는 기어수가 많기 때문에 로드바이크보다 낮은 기어가 많아서 산지나 급경사등을 오를 때 편해요. 그런데 자전거타고 산오를 일 없으면 그렇게 낮은 기어 쓸일 거의 없어요. 로드바이크도 18단 이상의 기어 달고싶으면 달 수 있지만 사용상 목적에 맞지않고 쓸일도 없으므로 조금이라도 가볍고 싸게 사용할 수 있게 10단까지만 있어요.
6)기타
일반적으로 동 가격대의 MTB보다 훨씬 가벼워요. 가벼워서 더 빨리 달릴수있어요. 부품이 정말 간소해서 직접 정비하고 부품교체하기 쉬워요.
7)가격
MTB보다는 비싸요. 더 가볍게 더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 더 비싸요. 자전거에 대해 많이 알고 라이딩 능력이 좋을 수록 MTB보다는 로드바이크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때문에 산악 사이클리스트를 제외한 대다수의 자전거를 취미나 직업으로하는 사람들이 로드바이크를 타요. 그런사람들은 자전거에 돈을 많이 쓰기 때문에 엄청나게 비싼 로드바이크들이 많죠. MTB 또한 비싼 모델들이 많고 좋은 자전거를 타려면 돈을 엄청나게 투자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MTB는 중저가 모델이 많고 로드바이크는 고가의 모델이 많아요.
로드바이크의 경우에는 1960~70년대 모델들이 아직도 중고거래가 활발이 되고있어요. 이유는 구성이 간단하고 다른 로드바이크간에 거의 모든 부품이 호환되기 때문에 관리만 잘해주면 십년이상 오랬동안 탈수있어서예요. 또한 복잡한 부품이 없어서 관리도 쉬워요. 무엇보다 자전거가 예쁘고 옛날모델이나 최신모델이나 성능과 외관 거의 비슷해서 중고거래가 잘되요. 그래서 중고라고 해도 엄청나게 싸거나 하진 않아요. 대신 다시 되팔때도 가격이 많이 떨어지지 않아요.
쓰다보니 엄청 길게 썼네요. 관심 있으신 분은 연락주세요.
⑦⑦⑧-③ⓛ⑦-④⑤⑦ⓠ
영어로 문자남겨주세요.
발신자표시가안되서 전화하시면 연락못받을수도있어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원래 철제휠인데 알루미늄휠로 갈았어요. 그래서 더 가벼워요. 그리고 펌프는 35$가량되는 압력측정가능한 펌프이고 헬멧은 25$짜리 빨간색 L사이즈 헬멧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