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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명 | 2019 충남 2차 중국 무역사절단 |
개최 일시 | 2019년 8월 30일(금) 10:00~16:00 |
개최 장소 | 정저우시 쉐라톤 호텔 |
개최 규모 | (한국) 소비재 기업 6개사 |
주최 | KOTRA |
ㅇ 상담기업 제품군은 가글팩, 간편식 등 바쁜 현대인의 수요에 부합한 제품군과 한류 인기제품인 김과 홍삼, 여성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는 여성제품 등 바이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품목이었음.
□ 참가기업 품목별 현장인터뷰
ㅇ 참가기업 B사 기업(김) 관계자
- (바이어 반응) 김제품은 현지에서도 인기가 많아 바이어의 관심이 다대했음. 김하면 한국이라고 칭할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보였으나 현지에 한국 김 진출기업이 포화상태에 이른 관계로 바이어와의 성약을 위한 관건은 품질보다는 가격으로 볼 수 있음.
- (해당 사의 경쟁력) 현재 중국 현지산 원재료를 한국에서 수입 후 가공을 위한 공장설립을 추진 중에 있어 원가 인하를 통한 현지 진출 확대를 모색 중에 있으며 부각, 김가루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현지 바이어의 호기심을 자극함.
ㅇ 참가기업 D사 기업(홍삼) 관계자
- (바이어 반응) 홍삼, 인삼 등 한국 제품 품질의 우수성은 정평이 나 있을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특히 이 회사는 중국 업력이 오래돼 기존거래처 및 판매경로를 통한 물류 등 제품 공급이 상대적으로 용이함. 대신 가격에 대한 이견은 지속적 협의를 통한 합의점을 도출할 필요성이 있음.
- (해당 사의 경쟁력) 홍삼농축액 100% 제품을 생산해 품질이 우수하고 홍삼 특유의 쓴맛을 극복하고 소비자 음용기회 확대를 위해 최근 홍삼과 석류를 결합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중국 전역에 유통시키고 있음.
ㅇ 참가기업 L사(즉석식품) 기업 관계자
- (바이어 반응) 해당 사는 7월 무역사절단에 이어 두 번째로 참가하는 업체로 바이어들이 독점거래를 희망하는 등 제품에 대한 취급 의향이 높아 향후 가시적인 성과가 예상됨.
- (해당 사의 경쟁력) 중국에 처음 선보이는 분말식사 대용식의 경우 1인 가구(혼밥족)의 증가와 핵가족화 등 새로운 사회적 변화의 신수요를 반영해 바이어가 높은 관심을 나타냄. 이 회사의 건조기술은 한국에서도 특허로 인정받았으며 제품포장 디자인, 포장방법 등도 현지 제품에 비해 가독성이 뛰어난 것으로 판단됨.
ㅇ 참가기업 C사(여성용품) 기업 관계자
- (바이어 반응) 해당 사는 여성청결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품 수요층이 여성으로 국한돼 있고 기능도 범용적이지 않아 다른 제품에 비해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낮은 편이었음.
- (해당 사의 경쟁력) 해당 사는 여성제품을 전문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타입(젤리, 폼)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어 추후 시장 및 수요 조사를 통해 다른 바이어들과 재협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ㅇ 참가기업 B사 기업(구강제품) 관계자
- (바이어 반응) 해당 사는 가글팩을 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현지 시장에서 찾기 어려운 제품인 관계로 품질이 좋다면 가격에 대한 저항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측됨.
- (해당 사의 경쟁력) 가글팩의 효과가 우수하고 일반 가글제품에 비해 강하지 않고 부드러워 제품 취급 의향을 밝힌 바이어가 있음. 가글 외에도 천연성분이 함유된 오일, 에센스 등도 취급하고 있어 바이어들의 선택의 폭이 넓음. 어린이용으로 시장을 세분화한다면 진입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 KOTRA 정저우 무역관 촬영
□ 참가바이어 현황 분석
ㅇ Z사(여성용품 취급 전문업체)
- (기업 현황) 현지 유명 여성청결제를 주로 유통하는 업체로 마트와 약국 등 다양한 유통경로 보유
- (관심 분야) 현지 병원, 약국, 미용센터 등 오프라인 위주로 납품이 가능한 여성용품
- (협업방식) 허난성 여성용품의 온라인 시장은 2015년을 기점으로 하락 추세에 있으므로 오프라인 공략을 목표로 허난성 총대리상 형태로 국내업체와 협업코자 함.
ㅇ Z사(여성 의류 및 일용품 취급 전문업체)
- (기업현황) 의류, 화장품 등 여성용 제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한국 브랜드 상품을 전문적으로 대리함.
- (관심 분야) 여성용 화장품(에센스, 스킨 등), 여성전용 제품(여성청결제 등)
ㅇ H사(화장품 전문 취급업체)
- (기업현황) 현지에 창고를 두고 한국 화장품을 수입해 현지 마트에 납품
- (관심 분야) 여성 및 남성용 화장품, 기타 생활용품
- (협업방식) 바이어가 보유한 현지 유력 온-오프라인 채널 대리권을 활용해 판매 대행 후 국내업체가 바이어에게 수수료 지불 희망
ㅇ M사(현지 물류+판매 대행업체)
- (기업현황) 한국 소비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업체이며, 물류 및 판매대행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
- (관심 분야) 가성비가 높은 한국산 식품, 색조화장품, 기타 생활용품 등
- (협업방식) 물류 및 판매 대행서비스를 활용해 국내업체에 구매 바이어 발굴 및 알선
ㅇ D사(허난성 인근 한국 제품 전문 온라인몰)
- (기업현황) 허난성 정저우시에서 200km 떨어진 허난성 푸양시에 소재한 기업으로 한국산 화장품 및 식품을 주로 취급함.
- (관심 분야) 중국 시장 내 보편화된 한국산 제품 외에 분말식사, 간편식, 1인식과 같은 소비자 수요변화에 부합한 신제품
- (협업방식) 독점 대리권을 원하고 온-오프라인 전방위 협력 희망
ㅇ B사(정저우 최대 수입식품마트)
- (기업현황) 현지에 다수의 직영 수입식품점을 보유하고 있고 지역 내 인지도 및 유통능력이 우수함.
- (협업방식) 수출단가에 민감하고 자체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 가능하며 OEM에 관심이 많음.
□ 중국의 여성 청결제 시장동향
· 한국 참가기업 제품 중 여성 청결제에 대한 시장동향, 수입동향, 경쟁동향을 살펴보고자 함.
ㅇ 지연상담(智研咨询)이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2018년 중국의 여성 건강용품 시장 규모는 210억9100만 위안으로 2017년 162억1300만 위안보다 약 30% 증가함.
- 2018년 중국의 여성 청결제 시장 규모는 102억5100만 위안에 달함.
2014~2018년 중국의 여성 청결제 시장 규모
자료: 지연상담(智研咨询)
ㅇ 제1재경 상업 데이터 센터 통계에 따르면 중국 여성들의 건강에 대한 소비 의식은 매년 높아지고 있으며, 이 중 25~34세 여성이 건강 분야 주력 소비계층으로 성장함. 해당 시장은 3년 연속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19년 7월 기준 여성 청결제 월간 판매량은 수정약업(修正药业)이 75만 4025병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부염결(妇炎洁)과 허후(呵护)가 각각 37만2416병과 26만1836병으로 2, 3위를 차지함
2019년 7월 기준 여성 청결제 판매량
자료: 브랜드 순위(品牌排行榜)
□ 여성 청결제 수입동향
ㅇ 2018년 중국의 여성 청결제 총 수입액은 2억3000만 달러 정도로 전년대비 54.3% 증가했음. 주요 수입국은 미국, 일본, 프랑스, 한국 등임.
- 2018년 한국산 여성 청결제 수입액은 3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39.8% 증가함.
중국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33079000 기준)
자료: KITA 중국 무역통계
□ 여성 청결제 경쟁동향
ㅇ 중국 여성 청결제 시장은 제르음(洁尔阴), 부염결(妇炎洁), 화홍약업(花红药业), 천금약업(千金药业) 등의 제품이 주를 이룸.
- 수정약업(修正药业)은 1995년에 설립됐으며, 중국 최대 약국 유통망을 가진 업체임. 작년 매출액이 700억 위안을 넘어섰고 전체 영업사원이 15만 명에 이름. 현재 중국 내 100만 개의 전문의약품 오프라인 채널과 44만 개의 일반의약품 오프라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음.
- 허후(呵护)는 1994년 설립된 이파그룹(亿发集团) 산하 위생관리용품 브랜드로 유아, 노년, 여성용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기업임.
- 제르음(洁尔阴)은 1987년 은위제약(恩威制药) 산하의 여성 케어 브랜드로 시작했으며 연구개발, 생산, 무역을 동시에 하는 하이테크 다국적 기업임.
- 부염결(妇炎洁)은 인화그룹(仁和集团) 산하의 여성용품 유명 브랜드로 모기업은 각종 의약보건품과 외용소독용품을 전문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임.
- 화홍약업(花红药业)은 1970년에 설립됐으며, 여성 건강사업에 전념해 전문화된 양질의 의약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약재 재배, 연구, 생산, 판매를 모두 하는 기업임.
- 천금약업(千金药业)은 1993년에 설립된 상장 회사임. 의약제약기업으로서 산하에 13개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 시사점
ㅇ 무역사절단 상담내용을 종합해보면 대부분의 바이어가 가성비 높은 제품을 찾았으며, 품질과 가격을 놓고 볼 때는 품질보다 가격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을 보임.
ㅇ 이번 상담회에는 분말대용식, 여성용품, 구강용품 등 새로운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들이 다수 참가해 바이어의 관심을 끌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연락을 취할 경우 거래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이 있었음.
ㅇ 현재 중국 현지에서 한국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고 물류 및 유통시스템의 발달로 인해 연해지역 제품과 직수입 제품 간 가격 차가 크지 않아 장기적인 발전 측면에서 바이어에게 가격보다는 품질로 어필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 국내업체 및 바이어 현장인터뷰, 지연상담(智研咨询), 브랜드 순위(品牌排行榜), KITA 중국 무역통계자료 등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