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원자력 발전소: IAEA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이점과 과제
IAEA 원자력부 루시 애쉬튼 ( Lucy Ashton)
IAEA 사무총장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Rafael Mariano Grossi)가 오스트리아 비엔나 IAEA 본부에서 2023년 11월 14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된 부유식 원자력 발전소 배치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 이점과 과제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 D. Calma/IAEA)
멀리 떨어진 바다, 섬, 해안 지역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인 대답은 화석 연료 발전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의 탈탄소화 노력이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답 중 하나는 부유식 원자력 발전소(FNPP)를 사용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해상 석유 및 가스 또는 광업 활동을 탈탄소화하거나 그리드 규모의 전기 생산을 제공하고 비용 절감을 실현하기 위해 해상 바지선 또는 플랫폼에 소형 모듈식 원자로(SMR)를 설치하여 먼 해안 지역에 깨끗한 전기와 열을 제공하는 데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선소에서 연속 생산. 2023년 11월 14일부터 15일까지 비엔나에서 개최된 부유식 원자력 발전소에 관한 IAEA 심포지엄에서 법률 전문가, 원자력 및 해양 규제 기관, 업계 지도자들은 FNPP의 이점과 과제, 그리고 FNPP와의 싸움에서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 했습니다 . 기후 변화와 Net Zero로의 전환.
IAEA 사무총장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Rafael Mariano Grossi)는 회의를 시작하면서 많은 국가에서 “부유식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적극적인 고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실행 가능성과 잠재적 적용에 대한 논의의 일환으로 사무총장은 보호 장치와 국제 법률 및 규제에 미치는 영향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원자력은 이미 약 60년 동안 해군 함정과 쇄빙선 추진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FNPP는 지역 난방, 담수화, 수소 생산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저탄소 전력과 열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부유식 NPP는 공장에서 건설되고, 조선소에서 조립되어 현장으로 운송될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이 건설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중국, 덴마크, 한국, 러시아 및 미국은 각각 해양 소형 모듈형 원자로 설계를 연구하고 있으며 일부는 고급 개발 단계에 있으며 러시아는 극동 지역에서 상업 운영 중인 FNPP Akademik Lomonosov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 Akademik Lomonosov FNPP는 2020년부터 가동되어 전기와 지역난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폐쇄된 Bilibino NPP와 노후화된 Chaunsk 석탄 발전소를 대체했습니다.
그러나 특히 FNPP가 국경을 넘어 이동하거나 영해가 아닌 국제 수역에서 활동할 때 새로운 질문을 제기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FNPP의 이동성입니다. 예를 들어, 한 국가의 관할권에서 FNPP를 건설하고 연료를 공급한 다음 다른 관할권으로 운송하는 경우 라이센스 및 규제 프로세스는 어떻게 작동합니까?
IAEA 부사무총장 겸 원자력안전보안부 국장인 리디 에브라르(Lydie Evrard)는 “IAEA는 부유식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어떤 추가 지침과 표준이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 회원국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IAEA의 안전 기준은 전리 방사선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사람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세계적인 기준 역할을 합니다. 진정한 국제 해상 원자력 시장이 등장하려면 해결해야 할 상당한 법적, 규제적 과제도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심포지엄 공동의장이자 인도네시아 원자로기술연구센터(BRIN) 소장인 토판 세티아디푸라(Topan Setiadipura)는 “많은 발전 또는 유틸리티 회사가 부유식 디젤 전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부유식 NPP는 어느 정도 인도네시아에 흥미로운 옵션입니다. 발전소 또는 부유식 가스 발전소”. 그러나 인도네시아와 같은 진출 국가가 미래에 화석 연료 해상 발전소를 대체하기 위해 FNPP를 사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려면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심포지엄에서는 FNPP의 현재 및 미래 설계와 그 용도(예: 농업용 녹색 암모니아로 전환되는 청정 수소 생산을 위한 부유식 해상 시설 또는 저탄소 선박 연료)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참가자들은 또한 FNPP의 이동성이 라이센스, 규제, 운송 및 보호 장치 적용에 대해 제기하는 구체적인 과제를 조사했습니다. 현재 표준 및 관행이 FNPP에 적용될 수 있거나 적용될 수 없는 정도를 포함하여 원자력 안전 및 보안이 논의되었습니다. 심포지엄의 마지막 세션에서는 보안 적용에 초점을 맞춰 원자력 산업계와 해양 산업계, 규제 기관 간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한 메커니즘 구축을 포함하여 해상 원자력 발전소 배치를 가능하게 하는 다음 가능한 단계를 확인했습니다. 설계를 통해 보호합니다.
IAEA 부사무총장이자 원자력 에너지부 국장인 미하일 추다코프(Mikhail Chudakov)는 “넷 제로(Net Zero)에 도달하려면 이용 가능한 모든 청정 에너지를 사용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상 원자력 발전소는 육상 기반 SMR과 경쟁하지 않지만 Net 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러한 원자력 기술의 사용과 잠재력을 확장합니다."
심포지엄은 SMR의 개발, 배포 및 감독을 위해 회원국에 일관되고 조율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SMR 및 응용 프로그램에 관한 기관 전체 플랫폼 의 틀에서 조직되었습니다. NHSI(Nuclear Harmonization and Standardization Initiative)를 통해 IAEA는 또한 정책 입안자, 규제 기관, 설계자, 공급업체 및 운영자를 모아 규제 및 산업 접근 방식을 조화시키고 표준화하여 안전하고 안전한 첨단 원자로의 효과적인 글로벌 배치를 가능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