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으로 살인까지 나는 세상인데 앞으로는 층간소음이 적게되도록 아파트건설회사에서 짓게 되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미 지어진 아파트에서 수십년간 더 살아야되니..
이것을 비용 크게 들이지않고 해결하는 방법이 생각이 났습니다..
(참조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 뭔지 검색해서 아래 붙여넣기 했습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이름 그대로 적극적으로(액티브) 소음을 제거하며 우리가 광고에서 보는 바로 그 기술이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의 원리는 쉽게 말해 소리를 소리로 제거하는 것이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으로 듣는 음악은 소리이며 소리는 일정한 주파수로 진동하는 파동이다. 이는 옆사람과 나누는 대화, 에어컨 같은 전자장비의 소음도 마찬가지로 파동의 형태를 띠는 소리이다.
이 파동에는 ‘간섭 효과’라는 것이 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파동이 서로 만났을 때 파동의 진폭이 더 커지는 ‘보강 간섭’, 사라지는 ‘상쇄 간섭’을 말한다. 보강 간섭은 대개 같은 진폭과 주파수를 갖는 파동이 만나면 동일한 파도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처럼 진폭이 아주 커지는 것이다. 반면 상쇄 간섭은 진폭과 주파수는 동일한데 그 진행 방향이 마치 거울상처럼 서로 반대 방향의 파동이 만날 때 일어난다. 하나는 상승하며 하강하고 다른 하나는 하강하며 상승하는 파동을 생각해보라.
따라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주변에 있는 소음을 마이크로 감지하고 그 소음의 파동을 분석하여 소음을 상쇄할 수 있는 반대 파동을 만들어 이어폰 내부의 스피커로 보내준다. 그렇게 소음과 소음이 만나 무음이 되는 것이다. 그 단계를 일반화하면 첫째, 마이크로 소리를 감지한다. 둘째, 소리를 디지털 신호로 바꾼다. 셋째, 이어폰이나 헤드폰에 있는 처리기를 통해 상쇄 파동 신호를 만든다. 넷째, 그 신호를 다시 소리로 바꿔 보내준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소음과 반대되는 파장을 일으켜 간섭 효과로 소음을 줄인다. (출처: 위키백과)
이런 원리 때문에 외부 소음을 상쇄하는 파동을 만드는 것은 원리상 규칙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 그래야 소음을 분석하는 마이크가 파동을 분석하는 연산을 제대로 수행하고 그에 맞는 반대 파동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와 달리 모터 회전 소음, 엔진음 같은 규칙적은 소음을 차단하는 데는 탁월하다. 그러나 패턴이 불규칙한 사람의 말소리를 완전히 상쇄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 변화무쌍한 말소리를 재빨리 분석해서 그에 맞는 반대 파동을 보내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고 보냈다 해도 곧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음향 업체들은 소리의 파동을 분석하는 연산을 매우 빠르게 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노이즈 캔슬링은 점점 확장될 것
오늘날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음향기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새롭게 출시되는 신형 자동차에도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된 경우가 있다. 원리는 이어폰이나 헤드셋과 동일하다. 차의 천장에는 엔진이나 바깥의 바람 소리를 수집하는 마이크가 달려 있어 이 정보를 분석해 조수석에 있는 스피커를 통해 엔진 소음과 반대되는 신호를 차량 내부에 보내주는 것이다. 기술의 발전은 노면에서 차에 전달되는 소음까지 상쇄하는 ‘능동형 노면 소음 저감기술’까지 나왔다. 반응이 매우 빠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노면에서 차량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계측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몇만원짜리 블루투스이어폰에도 최근엔 적용되서 판매하는것인데
이 기술로 층간소음 제거하는 전자제품을 만든다면..
벽과 천정에 소리감지센서를 부착해서 중화시켜버리면 획기적인 층간소음을 해결하는 전자제품이 될것같습니다.
가격도 부담가지않는 금액이 가능할테고..
전자제품, 음향쪽 전자제품 제작 판매 사업하시는 분들 여기 계시면 해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첫댓글 발망치 극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