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의 종착점은 시험날 시험문제를 잘 푸는 것이다. 시험문제는 객관식 기출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런데 객관식 기출을 쉽게 풀기 위해서는 기본서의 정리가 꼼꼼히 해결되어야 하는 것이 우선이다. 기본서가 부족하거나 빠진 것이 많다면 객관식 해결이 어렵고 이해하기가 난해하다. 반대로 기본서가 잘 되어 있다면 객관식 해결은 쉽고, 객관식 지문은 기본서 지문을 확인하는데 그칠 뿐이다.
경찰채용과 간부시험에서 형(사)법이 필수과목이 됨에 따라 난이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고, 그 여파는 다른 직렬에도 미치고 있다. 기출문제의 해결은 물론 향후 문제의 예측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하여는 기본서의 완벽정리가 그만큼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맞추어 “형법총론 완벽정리”는 형법 이론ㆍ조문ㆍ판례를 기출문제를 토대로 체계적으로 빠짐없이 정리하였고, 최신 기출문제와 최신판례 등을 반영하여 명실상부한 형법 최고의 기본서가 되도록 하였다. 2026년판에서는 헌재 2020헌마468등에 따라 친족상도례에 관한 부분을 일부 삭제ㆍ수정하였다.
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2025년 1월까지의 최신판례 및 최신기출, 개정 법령 반영 2. 최근 25년간의 전직렬 기출문제의 철저한 분석 3. 판례의 입체화 및 ○× 판례의 체계적 정리 4. ★☆와 밑줄, 핵심키워드를 통한 중요도 표시 5. 출제빈도의 중요도 별표(★) 3단계 표시
본서와 관련된 질문사항 등은 함승한 형사법 교실(Daum 카페)에 하시면 된다.
본서로 공부하는 수험생의 조기합격을 기원한다.^^
2025년 2월 편저자 함 승 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