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의 콤프방 입니다.
에어브러쉬를 쓰다보면 가끔 여러개의 에어브러쉬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어느정도 초보시절을 벗어나다 보면 각 호수별로 여러개의 에어브러쉬를 두고 쓰기도 하는데 그럴때마다 콤프를 새로사야하는것일까요..?
물론 아닙니다. 에어브러쉬를 추가할때마다 콤프를 일일히 하나씩 사야한다면 그 부담은 엄청나겠지요..?
그래서 준비된게 있습니다. 바로 에어분배기죠..
[미라지콤프방에서 제작판매중인 에어분배기 3way 타입으로 3대의 에어브러쉬 장착이 가능한 타입이다..]
에어분배기는 전기를 쓸때 여러개의 전기기구를 꽃아 쓸수 있는 4구나 5구 콘센트와 같은 원리 입니다. 즉 콤프나 에어필터 끝단에 설치하여 여러개의 노즐(니플)을 꽃아 콤프한대로 여러대의 에어브러쉬 사용이 가능하게 해주는 장비 입니다.
과거에는 값비싼 일본제품이 주를 이루었지만 미라지콤프방에서는 국산화 하여 이를 저렴하게 판매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분배기를 구입하려 하면 어떤 타입을 사야하는지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말끔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현재 미콤방에서 판매중인 분배기 타입은 크게 3가지 입니다.
1. 원터치 니플을 이용한 저가형
; 이는 가장 저렴한 모델로 가격이 싼 우레탄 호스등에 쓰기 위하여 제작된 분배기 입니다.
생긴건 이렇게 생겼습니다. 하나로 들어가는 에어 구멍으로 두개...4개.... 이런식으로 분리됩니다.
이건 4개까지...호스직경에 따라 8파이(일본제,대만제 및 중국제 에어브러쉬용) 와 6파이 (군제 에어브러쉬전용) 타입이 있다
[이 타입은 사진과 같은 우레탄재질의 호스를 위한 분배기로 우레탄호스는 주로 번들로 제공되는 호스지만 오래쓰면 탄성이 강해져 호스 자체가 뻣뻣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타입은 가장 저렴하면서 (개당 3~4천원선) 바로 꽃아서 사용하는등 쓰기에는 편리하지만 탄성이 강한 우레탄 고무호스 전용이라 호스자체의 탄성이 강해 손목의 스냅을 이용 자연스런 분사를 하는 프리핸드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거의 쓰이지 않고 있으며 다만 군제 에어브러쉬를 노말로 사용하는 분들은 니쁠의 직경문제로 (군제 니플이 일반 에어브러쉬들 보다 더 작다) 이용하고 있습니다.
2. 미라지콤프방 제작 특제 에어분배기
;2007년 미라지콤프방에서 특별 주문 제작한 에어분배기로서 기존의 유통되는 일본수입제품을 참고하여 아연합금을 이용 다이케스팅 공법으로 제작한 에어분배기 입니다.
이는 가볍고 강도가 좋으며 2구부터 12구 까지 여러개의 에어브러쉬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국산화로 인해 일제에 비해 가겨을 절반이하로 낮출수 있는것도 이제품의 장점 입니다.
무엇보다 큰 장점은 1/8 암컷 나사선을 파서 일반적인 원터치 니플을 비롯 1/8 숫니뿔까지 모두 사용이 가능한 범용성이 탁월하며 어느 콤프던 전용 어댑터를 통해 모두 호환이 가능하게 설계된 점이 특징 입니다.
[구조는 이렇게 생겼다.. 사진은 4개의 에어브러쉬 사용이 가능한 4way 타입으로 아래 양옆으로 각각 2개의 구멍이 더 있다.]
일반적인 구성예 사진은 우레탄 호스 사용자들을 위한 원터치니플을 이용한 구성예 이다.
원터치 니쁠을 이용해 구성한 모습 가볍고 상황에 따라 여러타입의 니쁠을 지원가능한 것이 미라지콤프방 특제 에어분매기만의 특징중 하나 이다.
사진처럼 7개의 구성도 가능하며 최대 12개의 에어브러쉬 설치용 분배기 제작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보다 탄성이 적고 부드러우며 열변화가 적은 수퍼면코팅호스가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이콤방 특제 에어분배기는 수퍼면코팅호스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면코팅호스 연결에는 독특한 나사선을 가진 1/8 숫니플이 사용되며 사진에는 필터 연결부의 1/4 타입이다. 분배기에 연결되는 타입은 이보다 작은 1/8 (나사선쪽) 타입이 사용됩니다.
미라지콤프에 장착된 예 에어필터 끝단에 제공되는 전용 어댑터 (1/4 ...> 1/8) 를 이용 돌려 끼우면 되고 구멍마다 1/8 나사 방식으로 된 니플이나 마개를 이용 끼우면 간단히 장착 가능...
이 분배기의 특징은 다양한 기종의 에어브러쉬 타입에 따라 다양하 ㄴ니플들을 조합하여 모두 사용이 가능한 전천후 타입이라는 점입니다.사진처럼 드레인캡처를 장착한 타입 (1/8 타입 에어브러쉬용 니플 사용) 과 노말상태의 군제 플래티늄 에어브러쉬를 동시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럼 왜 이렇게 복잡하게 되었을까..? 그건 다음 사진을 통해 설명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에어브러쉬에 사용하는 니쁠 입니다. 보통 일제(리치펜, 올림푸스, 메이지, 등 기타) 나 대만제 중국제는 1/8 인치 니쁠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유독 군제는 자기만의 규격의 고집하고 있어 타 제품의 콤프와 연결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미라지콤프방에서는 군제 플래티늄 제품을 위해 일반적인 콤프와의 연결을 위한 전용 니쁠과 호스를 제작해 제공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미라지콤프나 기타 콤프와 쉽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편리한 구성은 사진과 같이 드레인캡처 필터등을 이용하면 통상적인 1/8인치 니쁠을 연결하실수 있습니다. 문제는 필터 가격이 4~5만원이나 한다는게...
정리하자면.. 분배기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이시라면 가급적 미라지콤프방 제작 에어분배기를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단 타양한 종류의 에어브러쉬와 콤프에 모두 연결이 가능하고 또 군제 플래티늄 제품같이 혼자 튀는 에어브러쉬들로 느플 교체만으로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죠...
분배기의 사용에 있어 주의 하실 점중 하나는 콤프의 압력 입니다. 보통 분매기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에어압 손실이 있기 마련이고 니플을 아무리 단단히 조여준다 하더라도 미세한 압력의 하강이 있습니다. 또한 콤프가 최대로 제공 가능한 압력에 따라 여러개의 동시작업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미라지콤프는 2대 정도까지 동시 운영이 가능하지만 동시사용은 별로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모터에 많은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여러대의 에어브러쉬 사용자라면 미라지콤프2 구입을 고려해볼만하다 최대 6kg/cm 의 압력제공과 역시 조용한 소음 그리고 동급 최소크기와 무게를 자랑하는 미라지콤프의 또 하나의 자랑이다 이 제품은 4대까지 동시 운영이 가능할 정도로 강력한 에어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사항 !!
보통 콤프에 연결되는 니플에는 두가지 타입이 규격입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이해가 가시는지..? 그래도 안가시면 질문 답변란에 올려주시고요... 그래도 모르겠다 싶은 전화 주세요~~~~ 단 그전에 기시판에 자기가 가진 장비품 사진을 특히 연결부 중심으로 올려주셔야 맞는 니플을 맞추어 드릴수 있습니다.
미라지콤프 에어분배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구입하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