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주로 있게 된 아동들에게 요즘 어떻게 지내니? 라고 물어보면 거의 90% 이상은 스마튼폰으로 놀아요.라고 답을 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들은 스마트폰 없이는 살 수 없는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주로하는 놀이는 게임, 유튜브 시청, SNS, 랜덤채팅, 웹툰, 영화보기 등을 통해 아이들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스마튼폰을 손안의 PC라고 하는데 이것은 인터넷 휴대폰을 결합한 지능형 단말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편리성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은 사용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에 중독 된 증상을 보입니다.
이로 인해 스마트폰 중독은 알코올,마약,도박,인터넷 등 4대 중독 이외에 새로운 유형의 대표적인 중독이 되었으며, 사회적으로 다양한 문제적 증상을 보이고 있어서 예방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과 증상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면에서 부적응이나 일탈을 경험하게 만들며, 스마트폰 사용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고 의존하여 자신의 만족을 위해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불안한 상태입니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스마트폰 중독은 스마트폰에 과다하게 몰입함으로써 불안과 초조함을 느끼고 스마트폰 사용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여 생기는 일상생활의 장애로서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 내성, 금단, 병적 몰입, 통제 상실, 부적응, 강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김영은, 2013)
특히, 스마트폰에 중독 된 아동은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거나 누군가의 연락을 받지 못할 것 같은 강박적인 생각, 시험공부를 소홀히 하는 등의 일상생활의 장애를 경험하며, 과다한 사용으로 인해 신체적이나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한국 정보화 진흥원,2012)
또한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 사용해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어서 마음속으로 ‘이제 스마트폰을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하면서도 계속 하는 등의 자기조절이 잘 되지 않는 특성을 보입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감을 느끼거나 초조해 하는 증상을 뜻하는 신조어를 노모포비아(nomophobia)라고 하는데 이는 노모바일 폰 포비아의 줄임말입니다.(김환표, 2013)
이른바 스마트폰 중독이나 스마트폰 금단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스마트폰을 손에서 떨어진 상태로 5분도 채 버티지 못하단거나 수시로 만지작거린다면 노모포비아 증후군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강제로 스마트폰 사용을 제지당했을 때 폭력적인 반응을 보여도 이에 해당합니다.(한국경제, 2014) 이처럼 스마트폰 집착에 관한 중독 증상은 개인을 넘어 사회적 문제가 될 정도로 심각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정보를 제공하는 라디오, TV 등과는 달리 블로그, SNS 등에 자신의 행위를 개입시킴으로써 그에 대한 반응을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즉각적인 반응은 뇌에 순간적인 만족감을 주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행위 자체에 쉽게 중독이 됩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에 중독 된 아동은 스마트폰의 순간적이고 강한 자극에 익숙해지면 현실의 일상생활에서 주어지는 약한 자극에는 둔감해집니다. 이러한 중독증상이 심해지면 현실을 부정하게 되고 스마트폰 속의 가상현실에 집착하게 되어서 결국 아동은 감정 조절을 못하여 쉽게 흥분하거나 예민해지는 분노조절 장애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한국교직원신문,2014) 아동의 정신건강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쳐서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높을수록 불안 우울 강박증적인 증상이 더 나타납니다.
스마트폰 사용에 중독된 아동은 스마트폰 사용을 시간적으로 제한을 두고 자기조절을 하여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계속적인 스마트폰의 중독으로 사용에 몰잉ㅂ을 하여서 병적으로 스마트폰에 집착을 하는 현상을 보입니다.(김규리, 2016)
따라서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가정 및 대인관계, 학업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상공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가져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시청각적으로 강한 색채와 소리가 끊임없이 제공되고 강한 자극이 계속되어 화면이 빠른 속도로 전환되면서 이동은 시시각각 눈을 떼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마트폰 사용에 과도하게 노출된 아동은 강한 자극이 주어지지 않는 다른 놀이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팝콘브레인’이 되어 버립니다.(김환표,2013)
팝콘브레인이란 뇌가 팝콘이 튀겨질 때처럼 강한 자극에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밋밋하고 평범한 일상 자극들에는 반응을 하지 않고 무감각 해져서 자극 추구형 뇌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강한 자극만 추구하는 팝콘브레인은 집중력이 저하되고 기억력이 약해지는 부작용을 낳는다. 따라서 아동은 강한 자극이 주어지지 않으면 금세 싫증을 내고 안절부절 못하게 되어 감정을 통제하는 힘이 약하게 됩니다.(신의진 2013)
이러한 중독현상은 아동, 청소년층과 성인 여성에서 성인 남성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은 강한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해경, 2009)
스마트폰의 중독적 사용은 나이가 어린 아동일수록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며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고 자기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성인보다 큰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 스마트폰에 중독될 확률이 높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2012)는 스마트 미디어를 한때 강박적으로 사용했던 경험이 있는 아동이 과다사용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요인은 부모님의 지지나 환경적 조정이 계기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
스마트폰 중독의 일반적인 원인은 생활 스트레스에서 오는 외로움 및 우울과 같은 심리적 요인과 관계 몰입, 자기감시 같은 사회적 요인이 중독 현상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 통제력이 강할수록 중독현상이 완화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김병년, 2013)
1) 정서적 외로움은 완전히 혼자임을 느끼게 되는 감정 상태로 부모 혹은 배우자와 같은 중요한 애착 대상의 부재로 인한 외로움이며 사회적 외로움은 개인이 원하는 사회적 관계망에 접근하지 못하고 관계망이 부재하기 때문에 생겨나는 사회적 고립과 관련됩니다.
2) 스마트폰의 중독성향을 보이는 아동은 사회적인 활동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며 더 나가가서는 집안에서만 고립된 생활을 하게 되고 우울함을 느낍니다.
3) 관계몰입은 ‘개인이 일상에서 얼마나 SNS에 몰입하고 있는가’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관여된 느낌’, ‘연결된 느낌’을 의미하는 몰입은 경험에서 비롯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친구 및 지인들과 SNS를 통해서 직접 만나지 않고도 동질감을 느끼며 스마트폰으로 대화 소재를 찾고 공감함으로써 상대방과 친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현재 SNS는 일상의 일부분이 되었고, 그만큼 스마트폰 중독된 아동은 SNS에 몰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자기감시란 사회적 적응을 위하여 자기 관찰과 자기 통제를 통해 표현 행동과 가지현시를 조작, 통제하는 것이며 이때 상황은 단서가 이용 됩니다. 여기에서 자기통제는 스마트폰에 중독되 아동 스스로 스마트폰의 사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기 감시는 스마트폰 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며 스마트폰 중독은 사회적 비용 발생에 유의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교육요인, 기술요인, 정책, 규제와 같은 조절 요인으로 사회적 비용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중독 예방 및 해결을 위한 부모와 본인의 TIP
1.자녀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하거나 부모님과 약속을 통하여 사용시간을 조절한다든지 하여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는 시간의 취침 저네은 스마트폰 사용을 피하도록 한다. 이때 규칙을 지켰을 때 상과 어겼을 때 벌을 명확하게 정합니다. 또한 약속한 것을 벽에 붙어 놓고 수시로 확인하게 하는 것도 스마트폰 사용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므로, 무조건 하지 말라고 요구하거나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말고 아이가 능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른 취미 활동을 권한다든지,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준다든지 야외활동을 함께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자녀가 스마트폰을 어떻게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4.자녀의 명의로 하라, 자녀에게 용돈을 주면서 또는 본인이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용돈으로 전화요금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휴대전화를 적게 사용할 수 있게 통제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본인이 계획을 세워 사용하게 둡니다.
5.친구들과 활동적인 행동을 함께 합니다. 또래집단과 관계형성과 활동은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일이므로 혼자 있는 시간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운동과 같은 활동적인 놀이를 함께 하도록 권장합니다.
6.부모와 교사가 모범을 보여라, 부모님과 함께 하는 스마트폰 일주일에 한번 쉬기에 함께 동참함으로써 계획을 실행할 수 있고 부모자녀관계가 돈독해집니다.
저희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교우문제, 학습문제, 적응문제로 인하여 힘들어하고 있을 여러분의 자녀 그리고 부모님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녀와의 올바른 소통방법 및 양육방법 자문과 자녀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신감 회복, 자존감 상승,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문헌출처: 1)스마트폰 중독 아동의 자기조절능력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김지나,2017
2) 스마트폰 중독-휴대전화가 없으면 불안해요, 해법수학, 이향숙소장님2013.12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