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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파인주얼리, 합리적인 가격이 대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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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4-27 | 국가 | 미국 | 작성자 | Julia Kim(뉴욕무역관) | |||||||||||||||||||||||||||||||||||||||||||||||||||||||||||||||||||||||||||||||
美 파인 주얼리, 비싸다는 편견을 엎고 합리적인 가격이 대세 - 진품 금속을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 - - 미국 주얼리 시장 진입 가능성 밝아 -
□ 美 주얼리 시장 동향
○ 주얼리, 코스튬 주얼리(costume jewelry)와 파인 주얼리(fine jewelry)로 분류 - 코스튬 주얼리(또는 패션 주얼리(fashion jewelry)로도 불림)는 가짜 금속과 큐빅 또는 저렴한 원석으로 만든 것을 일컬음. - 파인 주얼리는 진품 금속과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등의 값비싼 보석으로 만든 주얼리를 정의함.
○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 기록, 2015년 633억 달러 매출 기록 - 미국 경제 활성화는 소비심리 증대로 이어졌으며, 이로 인해 주얼리 매출도 덩달아 상승함. - 주얼리 평균단가가 2015년 약 3% 상승해 주얼리 시장 매출 성장에 기여함. - 소비심리가 상승하면서 저렴한 코스튬 주얼리보다 파인 주얼리 매출이 상승함. · 그 중에서도 골드가 전체 매출의 36%를 차지하며 선호도가 가장 높은 금속으로 분석됨. - 코스튬 주얼리의 핵심 소비자층은 가격에 민감한 밀레니얼세대임. · 이에 맞서 밀레니얼세대를 겨냥해 합리적인 가격의 파인 주얼리가 많이 출시됨.
미국 주얼리 카테고리별 매출액(2010~2015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3% 전망, 2020년에 731억 달러 시장 크기 예상 - 미국 경제가 앞으로도 계속 활성화될 것이며, 인력시장도 계속 탄탄할 것으로 예상. 이는 소비심리 증대로 이어져 주얼리 시장의 밝은 미래를 전망함.
미국 주얼리 카테고리별 매출 전망(2016~2020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미국 주얼리 시장, 메이저 기업 없으나 치열한 경쟁 중 - 미국 내 주얼리 시장은 매우 세분화돼 있음. 시장점유율 7%를 넘는 기업이 존재하지 않음. - 시장을 주도하는 주요 업체가 없는 상태로, 우리나라 주얼리 제조업체들의 진입 가능성 높음.
미국 주얼리 업체별 시장점유율 추세 (단위: %)
주: 순위는 2014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유통채널이 대세로 유지, 온라인 유통채널도 빠른 성장 전망 - 대형 소매상,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이 계속해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채널이 될 것으로 예상함. - 온라인 매장은 공간 제한이 없어 더 많은 제품 라인업이 가능한 점과 세계 어디에서도 접근이 가능한 점이 유리하게 작용 - 앞으로 온라인 유통채널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0년에는 유통채널 점유율 2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 Affordable 파인 주얼리가 핵심 트렌드
○ 매출의 상당 부분을 남성들이 채워줬던 주얼리 시장, 최근에는 여성들이 자기만족용으로 구매 추세 - 과거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선물용으로 구입하던 수요가 컸다면, 최근에는 여성들이 자기만족을 위해 스스로 주얼리를 구입하는 경우가 더 많아짐. - 영국 Selfridge 백화점의 액세서리 총 책임자인 Eleanor Robinson은 인터뷰 중 "수년 전 주얼리 분야는 남성들이 여성을 위해 쇼핑해주는 영역이었으나 요즘은 반대가 됐다. 여성들이 가격과 상관없이 스스로를 위해 쇼핑하는 추세이며, 특히 이 중에서도 합리적인 가격 범위 내의 쇼핑을 선호하고 있다. 여성들이 직접 보고, 사고, 치장하는 과정에서 스스로를 대접하는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라고 함.
○ 주얼리를 사는 주체가 여성이 되면서 주얼리 가격도 변화 - 현 추세에 맞추어 파인 주얼리도 여성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게끔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고 있음. 결과적으로 주얼리도 옷을 사듯 가볍고 충동적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됨. - 파인 주얼리는 진품 금속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색변화가 없고 내구성이 뛰어남. 부담 없는 가격까지 겸비해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세대 여성들이 가장 주목하는 주얼리 라인임. -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NPD Group에 의하면, 600달러 미만의 파인 주얼리 매출액이 2015년 4% 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디자인 핵심 변화 - 여성들이 자기만족으로 주얼리를 구매함으로써 디자인의 핵심도 변화함. 주얼리 디자이너 Astley Clarke는 인터뷰 중 "과거 남성들이 여성들을 위해 주얼리를 구매할 때에는 몇 캐럿짜리 다이아몬드인가가 초점이었다면 여성들이 스스로를 위해 주얼리를 구매할 경우에는 토요일 밤에 어울릴 만한 디자인인가가 핵심 포인트가 됐다"고 함. - 결혼율이 감소하면서 고가의 약혼반지 또는 결혼반지 수요가 감소하고 독립적인 여성들이 증가하면서 자비로 주얼리를 구매하는 추세. 과시용의 화려한 보석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감각을 표현할 수 있는 심플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의 주얼리가 트렌드로 자리 잡음.
□ 합리적인 가격의 파인 주얼리 브랜드
○ Catbird(https://www.catbirdnyc.com) - 뉴욕 윌리엄스버그에 오프라인 매장이 위치하고, Rony Vardi에 의해 2004년 설립됨. - 데일리룩에 어울릴 만한 패셔너블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이 특징임. - 보석이 포함되지 않은 심플한 디자인은 100달러대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판매됨.
○ Alison Lou(http://www.alisonlou.com/) - 뉴욕 베이스 주얼리 브랜드. 이모티콘 모양의 팬던트가 시그니처 디자인임. - 14k 금으로 된 팬던트가 500달러 내외로 판매됨. 귀걸이에 작은 다이아몬드가 박힌 디자인도 300 달러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음.
○ Monica Vinader(http://www.monicavinader.com/) - 매듭으로 고정시키는 커프스타일의 팔찌가 베스트셀러임. 18k 로즈골드 도금으로 제작돼 200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함.
자료원: (좌) Catbird 홈페이지, (우) Monica Vinader 홈페이지
□ 시사점
○ 미국 주얼리 시장 세분화 심화로 메이저 기업이 없는 틈새시장 노려야 할 것 - 2015년 조사 당시, 매출 가장 높았던 Sterling Jewellers Inc도 6.1%에 미치는 점유율 기록 - 주얼리 시장의 주 타깃 소비자층이 밀레니어세대로 전환되면서, 소매업들이 소비자와의 소통하는 방법도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방법으로 전환되는 추세임. - Pandora는 페이스북과 자체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인 판도라클럽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유지에 주력. 판도라클럽은 600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뉴스레터와 회원만이 볼 수 있는 스페셜 콘텐츠 제공으로 브랜드를 향한 강한 로열티 심리를 심어주고 있음. - Baublebar.com은 온라인 주얼리 소매업체임. 이 업체는 온라인을 주 판매채널로 이용함으로써 더 넓은 고객층을 보유할 수 있었으며, 이는 급속한 매출증대로 이어짐. 더불어, 소비자들의 검색패턴, 조회수 분석 등으로 소비태도와 흥미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갖고 있음. - 아직까지 메이저 업체가 독점하지 않는 가운데 우리나라 주얼리 제조업체들이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과 온라인 유통망을 적극 활용한다면 미국 시장 진출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됨.
○ 최근 트렌드에 집중해야 할 것 - 주얼리는 더 이상 남성들에게 받는 선물이 아닌 자신의 감각을 표현하는 패션의 한 도구로 자리함. - 과시용 고가 보석보다는 현대 여성들의 일상생활에 녹아들 수 있는 데일리 주얼리가 최근 유행 아이템인 것에 주목해야 함. - 일상 패션에 어우러질 수 있는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선호. 디자인이 심플해짐으로써 진품 금속으로 제작돼도 예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이 가능해짐. - 디자인, 내구성,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 겸비한 파인 주얼리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
자료원: New York Times, NPD Group, Euromonitor International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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