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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검단색소폰동호회 원문보기 글쓴이: 아무렴
악기관리
악기 관리에 대하여
여러분은 악기를 어떻게 관리하십니까?
저의 악기 관리법이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통상 악기의 사용한 상태를 보면 이 악기가 어떻게 관리되었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나 매니아가 자기의 목숨보다도 더 소중하게 관리하는 것이 악기라 하겠습니다만 그 관리를 잘못하게 되면 금방 악기의 상태가 나빠져서 많은 돈을 들여서 수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원래 상태대로 회복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게 됩니다.
모든 악기가 다 그렇겠습니다만 무엇보다도 습기와 접촉을 막도록 하는 것이 가장 힘든 일입니다. 특히 색소폰의 경우는 관속에 따뜻한 호흡을 불어넣기 때문에 금방 물이 고이게 되며 습기로 인해 멕기나 도금이 벗겨지거나 부식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 후에는 충분하게 습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습도가 높지 않은 곳이라면 공기중에서 충분히 습기를 말릴 수 있도록 침을 털어내고 길다란 털개로 관속을 한번 닦아준 후 악기스텐드에 걸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담보의 습기는 부드러운 헝겊을 살짝 끼워서 두드리면 제거될 것입니다.
습기를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고 악기가방에 넣어두면 악기의 손상이 심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가끔씩 악기를 점검하여 패드가 제대로 잘 여 닫히는지, 키 로드쇠 고정나사가 풀리지 않았는지 또는 작동상태는 유연한지를 점검하여 작동이 느리다거나 고정나사가 풀렸다거나 할 경우 포스트 쇠와 키 로드가 접속하는 부위(주로 나사로 고정되는 부위)에 악기기름(없다면 재봉틀기름도 좋음)을 살짝 치고 나서 흘러내리는 것은 닦아내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담보(탐폰이라고도 함) 속의 패드가 제대로 잘 여 닫히는지를 점검해야 하는데 방의 주위를 어둡게 불을 끄고서 작은 전구를 켜서 관체 속에 넣어 담보를 닫아보아 패드가 제대로 잘 닫혀있는지를 점검하여 보고 조금이라도
불빛이 새어 나오면 반대쪽에 약간 두꺼운 종이를 한 두장 끼운 후 담보를 살짝 눌러서 평행을 맞추어 줘야 합니다.
물론 조금 기술적인 것이 되어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만 이것이 어렵다면 악기점에서 확실하게 수리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죠. 그러나 겁내지 마시고 해보시면 충분히 할 수 있으므로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관체의 밖에 손이 잘 들어가지 않는 부위의 먼지는 솜방망이를 사용하여 살짝 제거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마우스피스를 악기와 결합할 시에는 반듯이 콜-크 그리스를 바른 후 끼우도록 하여야 콜크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마우스 피스도 위생상 대단히 중요합니다. 반듯이 사용 후 에는 깨끗한 물로 리드와 함께 씻어낸 후 수건으로 닦아 말리도록 합시다.
간혹 습기를 제거하지 않고 두거나 보관을 잘못하여 스프링이 녹이 슬게 되면 탄성이 줄게 되며 이는 악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게 됩니다.
색소폰은 아주 무른 황동으로 되어 있어 조금만 부딪쳐도 휘거나 찌그러지게 되므로 아주 조심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악기의 손질
안녕하세요.
많은 분 들이 악기살 때 주는 천(폴리셔)이 낡아 없어지면 무엇으로 악기를 닦을까? 하시는데 돈 있으신 분은 악기사에 가셔서 다시사면 되고, 없으신 분들은 가까운"이불집"에가셔서 ("융")이라는 천을 한마(길이단위)만 사시면 오래도록 악기를 손질 할 수 있습니다.(가격은1500원~3000원) 까지 주인 아줌마 마음.
아 ! 한번 빨아서 사용하면 털도 안 날리고 짱!
악기케이스는 가끔 열어 일광을 시켜 주세요.(##주##:악기는 말고).
청소봉과 각종 청소용품들도(가죽제품인 경우) 함께.
색소폰 넥크는 밝은 곳에서 봐서 안에 뭔가가 많이 끼어 있는 것 같으면 옥타브키 구멍을 손으로 막고 (패드가 젖지 않게) 수돗물 꼭지에 악기접합 부분을 댄뒤,
물을 틀면 이물질 들이 모두 빠져 나갑니다. 물 청소후 꼬~옥 마른 융으로 닦아줘야 됩니다.
##주##악기본체는 물 청소를 절대로 안하며, 시중에 파는 어떠한 약으로도 닦으시면 안됩니다.
케이스 안의 악기정리
많은 분들의 악기를 구경하다 보면, 악기케이스 안의 구조가, 넥크를 놓는 자리가 없어서 악기의 소모품을 넣는 공간에 아무 생각없이 넣어서, 넥크가 상하는 경우를 보는데, 나중에 악기를 팔때 상태는 무척 중요하기에, 아무리 싸구려 악기라도 보관하실 때는 악기 닦는 천이나,아니면 "융" 으로 넥크를 감싼뒤 보관함에 넣든지,아니면 보관함이 꽉 찬 경우는 벨(일명:아사구)에 넣어 다른 물건(마우스피스,청소용구,리드)과 부?H이는 경우가 없게 하세요. 마찬가지로 마우스피스도 선물의 집 같은데서 파는 작은 주머니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시면,깨끗한 외관을 보존 하실수 있습니다.
스케일
색소폰 교재등을 보면 12스케일의 악보가 나와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손가락이 잘 돌아가도록 꾸준히 연습 하시는 길밖에 없습니다.
비브라토
비브라토는 음을 내면서 아랫턱을 위,아래로 조금씩 움직여 주는 것으로 움직임의 폭이 적고 일정해야 곱고 듣기 좋은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칼톤, 서브톤 등
칼톤, 서브톤 등도 필수적인 테크닉이나 위 사항들을 숙달하시고 익히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리드(REED)
리드의 종류로는 La voz, Rico, Rico royal, Frederick L.Hemke, Vandoren, Ponzol 등이 많이 사용되는데 점차 재즈맨들 사이에서는 반도렌 리드중 JAVA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데이빗 샌번은 초창기에는 라보즈를 썼는데 요즈음에는 반도렌 자바 '2 와1/2' 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워렌힐도 반도렌걸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케니지는 듀코프 메탈 D8호에 라보즈 미디움 소프트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리드의 종류
1. 반도렌
2. 과데라
3. 리코로얄
리드의 선택
리드를 크게 구분하면 전체적으로 딱딱한 편이며 만들기 쉬운 프렌치 컷과 부드럽고 울리기 쉬운 아메리칸 컷 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비가오는 날 특히 실내에서의 연주등 습도가 높은 곳에서는 딱딱한 프렌치컷 리드가 좋으며 습도가 낮고 건조한 곳(라이트가 강한 스테이지등)에서는 약간 부드러운(악간 얇은) 아메리칸 컷 리드가 좋습니다.
외모로는 나무껍질 부분이 도중에서 일직선으로 커트되어 깍이기 시작하는 것이 프렌치 컷이고 표피가 컷트 되는 측면을 따라 포물선을 그리며 양쪽으로 올라오며 마무리되는 것이 아메리칸 컷이라고 생각하면 거의 실수가 없습니다.
마우스피스와의 궁합은 바로 리드종류와 맞추어 프렌치 컷을 사용하면 프랑스제의 마우스피스(셀마나 반도린등) 수지(에보나이트) 제품이 좋지만,
아메리칸 컷에서는 미국제(Mayer 나 클라우드락키등) 마우스피스나 메탈제 마우스피스가 맞습니다.
어느 쪽이나 다양한 메이커와 종류가 제조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마우스피스와 리드의 매칭은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선택해 갈 수밖에 달리 방법은 없습니다. 또 최근에는 합성 섬유제 리드도 외국에서는 판매되고 있으나 국내에는 없는 것으로 알며 매우 품질이 좋은 것도 있습니다.
리드 비교표
다음은 주요 9개 리드에 대한 홋수별 비교표입니다. 리드 홋수를 올리실 때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리드와 비교하여 참고 하시면 올바른 선택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리드 길들이기
리드는「리드 길들이기」를 한 후 사용
여러분은 혹시 미디움?오프닝 마우스피스에 4번(하드) 리드를 붙여 힘들게 불고 있지는 않습니까?
일부에서는 저항이 강한 리드를 부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말하는 지도자가 가끔 있는 모양입니다. 그러나 마우스피스도 리드도 중용이 좋은 것은 말할 가치도 없습니다. 보통의 오프닝 마우스피스에는 3번(미디엄) 정도가 정확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간혹 위와 같이 하드 리드라도 리드 허리 탄력이 완전히 없어져서 리드가 마우스피스에 들러붙어 올바른 연주를 할 수 없는 경향이 적지 않습니다. 리드의 두께는 4번인데 같은 메이커의 3번보다도 저항이 없는 (감각적으로는「얇은」)경우가 되는 것입니다. 리드의 탄성감은 단순히 두께의 문제가 아니라 재질의 문제입니다.
그런 경우는 필시 상자로부터 1매의 두꺼운 리드를 장시간에 걸쳐서 사용해서 능력이 향상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실은 그것은 착각으로 단지 단순히 리드의 탄성이 급격하게 떨어져 가는데 자신이 적응해 왔을 뿐인 것입니다.
새로운 리드를 갑자기 사용해 급격하게 수십 분을 사용하게되면 「탄성이 없는」리드가 되어 버립니다.
1 매의 리드를 탄성이 깨질 때까지 사용하는 것은 그렇지 않게 사용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납니다. 그 「사용하기 익숙해진」 허리의 탄성이 없는 리드, 다시 말해 리드의 탄성이 깨져서 새로운 리드를 상자로부터 꺼내 사용해 보면 탄성이 커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리드에 대해 쉽게 말하는 「좋은 리드는 1상자에 1매내지 2매 밖에 없다」라고 하는 것은 사실은 없습니다. 그것은 그 사람의 리드사용법이 잘못된 것입니다. 리드에 자신이 익숙해져서는 좋은 연주를 할 수 없습니다. 당신에게 리드를 길들이기 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드는「길들이기」같은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여기까지 이야기가 마음에 드는 사람은 아래 순서대로 시험해 보세요.
1 일째 : 미디엄 사이즈 리드를 1상자(10매) 사서 봉함을 끓습니다. 1매씩 애정을 드려서 가볍게 물기를 묻혀서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정중하게 수분을 닦아내 평평한 유리판위에 눌러놓거나 별도시판되는 리드 케이스에 꽂아 주세요. 그것이 끝나면 리드케이스의 뚜껑을 닫아둡니다.
첫날은 불지 않고 리드를 적셔둘 뿐입니다.
2 일째 : 1 매당 1숨(10초 정도)만 붑니다. 이때 텅깅을 절대 하지 않고 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세요.
10 매 전부 똑같게 불어 주세요. 다소 얇거나 두껍게 느껴지더라도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1 일째에 한 것처럼 물을 묻혀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정중하게 수분을 닦아내 평평한 유리판이 붙은 리드 케이스에 넣어주세요.
3 일째 : 2 일째와 같이 10 매를 균등하게 불되 1 매당 30초 ~ 1분 밖에 불지 않습니다.
4 일째 : 2 일째와 같이 10 매를 균등하게 불되 1 매당 1분 ~ 3분 밖에 불지 않습니다.
5 일째 : 2 일째와 같이 10 매를 균등하게 불되 1 매당 3분 ~ 5분 밖에 불지 않습니다.
6 일째 : 2 일째와 같이 불되 10 매를 균등에 붑니다. 1 매당 5분 ~ 10분밖에 불지 않습니다.
7 일째 : 2 일째와 같이 불되 10 매를 균등에 붑니다. 1 매당 10분 ~ 15분 밖에 불지 않습니다. ???
이런 상태로 조금씩「리드 길들이기」를 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때 텅깅을 절대 넣지 말고 fortissimo로 불어 주세요. 그리고 불기가 끝나면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정중하게 수분을 닦아내되 리드의 이면을 집게손가락으로 가볍게 대고 섬유질 방향으로 물기를 없애 주세요.
만약 리드 저항(탄성)이 강하면 리드를 마우스피스의 첨단부터 조금만 내려 답니다. 반대로 리드 저항이 약하면 리드를 마우스피스 첨단으로부터 조금만 올려 내어 답니다. (리드 첨단과 마우스피스 첨단을 거의 일치시켜 다는 것이 표준입니다.)
리드의 저항에 다소 무리가 있어도 「리드 길들이기」과정을 거치면 거의가 균질 리드로 다 될 것입니다.
가능하면 1주일 정도로 천천히 「리드 길들이기」를 하면 좋겠죠. 천천히 시간을 갖고 해 주세요.
리드는 조금씩 변화해 좋은 리드가 될 것입니다. 만약 리드를 너무 졸속하게 깎거나 끓거나 하지 않는 편이 현명합니다. 특별히 리드커터로 첨단을 끓을 경우 그 날은 우선 사용할 수 있어도 다음날은 버리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어쨌든 좋지 않은 리드는 도중에 버리게 되겠지만???)
이상과 같이 2~ 3 주간「리드 길들이기」를 하고 나서 통상 연습에 사용하도록 합시다.
그런 후에도 1 매의 리드를 장시간 계속 사용하는 것은 피해 주세요. 어떤 경우라도 길어도 30분 ~ 1시간 정도를 불고 나면 리드를 반드시 교환해 주세요.
항상 4 매 ~ 8 매의 리드를 준비해서 로테이션 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1매 1매 리드의 수명도 길어져서 훨씬 경제적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여러분의 주법을 안정시켜 보다 좋은 연습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리드 깍기
모처럼 산 리드도 사용하다보면 끝부분이 부서지거나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울 때가 많이 있습니다. 놓아두어도 잘 울게 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원래대로 깎아 리드 밸런스를 조정해서
다시 사용해 봅시다.
▷ 준비물
? 내수성연마종이 (물페이퍼) 300~400번 (거칠게 깎기용) 600번 (마무리용)
? 안전 면도칼
○ 비교적좋은 밸런스의 리드와 깎는 포인트
▷ 좋은 밸런스의 리드란?
? 좌우 대칭
? 근원으로부터 방사상으로 얇아지게 되도록
▷ 깎는 방법에 주의
물페이퍼는 물에 적셔서 얇은 부분을 깎습니다. 어느 정도 깎을 것인지는 사전에 리드 좌우 똑같이 갈아내는 수를 세어 나눕니다.
면도칼은 리드에 직각에 맞혀서 근원이나 두꺼운 부분을 깎습니다. 리드의 끝단을 정리해 잘라내는 만큼 리드의 두꺼운 부분 뒤쪽을 후퇴시켜서 깍아야 합니다.
유리판 조각 위에 올려놓고 어느 쪽의 경우도 리드의 섬유방향을 따라 근원으로부터 첨단을 향해 편도 통행으로 깎아 주세요
반드시 조금씩 깎아 마우스에 붙여 불어보며 실제의 소리를 확인해가며 해야합니다.
리드의 첨단(끝부분)을 (1)이라고 하고 깍은부분 허리중간 좌 우부분(날개부분)을 (2)와 (3), 그리고 가운데 허리부분을(4) 그리고 허리뿌리부분을(5) 라고 할 경우
첨단의 (1)의 부분이나 허리라고 불리우는(4)의 부분은 전체의 밸런스를 파괴해 버리기 때문에 가급적 손을 대지 않도록 해 주세요.
중고음이 소리내기 어렵다 할 경우 (2)와 (3) 좌우 양사이드의 밸런스를 균일하게 갈아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부분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에 의해 상태가 개선됩니다.
중저음이 울기 어렵다 이경우는 (5)의 부분을 깎습니다
전체적으로 딱딱한 평평한 유리면 위에 물페이퍼를 시행하여 리드를 깎습니다. 힘을 균일하게 주어 균등하게 전체를 조금씩로 깎을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 깎는 방법을 잘 기억해 두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꾸자꾸 해서 경험을 쌓도록 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