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꽃(쑥부쟁이,구절초,개미취,벌개미취,감국,산국)구별하기
1. 쑥부쟁이
가지가 아주 많이 갈라지고 꽃도 가지마다 가득 피어나서 그 무게 때문에 땅에 비스듬히 누워 자라는 것이 대부분이며 쑥부쟁이 종류는 대략 15가지가 자생하는데 전문가가 아니면 구별이 쉽지 않습니다.
까실쑥부쟁이, 섬쑥부쟁이, 개쑥부쟁이, 참쑥부쟁이, 갯쑥부쟁이, 가은잎쑥부쟁이, 왜쑥부쟁이 등이 6월부터 10월까지 피는데 번식력이 대단히 강해서 우리나라 산야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높이는 약 30cm~1m 내외입니다.
꽃은 7∼10월에 피는데, 설상화(舌狀花)는 자줏빛이지만 통상화(筒狀花)는 노란색이다. 두화는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2.5cm이다. 총포는 녹색이고 공을 반으로 자른 모양이며, 포조각이 3줄로 늘어선다. 열매는 수과로서 달걀 모양이고 털이 나며 10∼11월에 익는다. 관모는 길이 약 0.5mm로서 붉은색이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어린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기름에 볶아먹기도 한다.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꽃은 약간 보라색을 띠고 꽃잎 낱개는 약간 가늘고 긴 편입니다.
2. 구절초
산기슭 풀밭에서 자란다. 높이 50cm 정도로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벋으면서 번식한다. 모양이 산구절초와 비슷하며 뿌리에 달린 잎과 밑 부분의 잎은 1회 깃꼴로 갈라진다. 잎은 달걀 모양으로 밑부분이 편평하거나 심장 모양이며 윗부분 가장자리는 날개처럼 갈라진다.
9∼11월에 줄기 끝에 지름이 4∼6cm의 연한 홍색 또는 흰색 두상화가 한 송이씩 핀다. 총포조각은 긴 타원형으로 갈색이다. 열매는 수과로 씨는 10월에 익는다. 꽃을 술에 담가 먹는다. 모양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생약 구절초는 줄기와 잎을 말린 것이며, 한방과 민간에서는 꽃이 달린 풀 전체를 치풍·부인병·위장병에 처방한다. 유사종인 산구절초·바위구절초 등도 약재로 쓴다.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구절초'는 아홉 마디로 구성되어 구절초라 합니다. 꽃대 하나에 하나의 꽃만 피우는데, 꽃은 흰색이며, 쑥부쟁이에 비해 꽃잎이 크고 넓고 굵어 두툼합니다. 잎은 둥근 타원형으로 깊게 갈라지며, 끝은 선형으로 뾰족합니다.
구절초는 꽃이 희거나 옅은 분홍색을 띄지만 쑥부쟁이는 대부분 보라색입니다.
길가 아무데나 피어있는 꽃은 대부분의 쑥부쟁이이고, 구절초는 사람들 눈에 쉽게 띄는 곳에 피는 경우가 드뭅니다.
구절초는 꽃잎 끝이 동글동글하게 국화꽃잎과 닮았고, 쑥부쟁이는 구절초보다 꽃잎이 길고 날씬하며 꽃나무 전체가 좀 복잡하게 엉켜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두 꽃의 특징적인 차이점은 쑥부쟁이는 산국과 마찬가지로 향기가 별로 없으나 구절초는 국화향이 납니다.
한편, 쑥부쟁이와 개미취는 피는 시기도 같고 꽃 모양도 비슷해 구분이 쉽지 않지만 이파리를 보면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있는 것이 쑥부쟁이이고, 개미취는 가장자리에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으나 쑥부쟁이처럼 굵은 톱니 모양은 아닙니다. 또 개미취는 윗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는 게 특징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 꽃들을 '들국화'라고 부르는데 식물도감에 '들국화'라는 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산국은 꽃의 달림이 줄기 끝에 뭉쳐있고 꽃의 크기가 1.5cm 정도, 반면에 감국은 꽃이 드문드문 흩어져 피고 꽃의 크기가 2.5cm 정도이고 감국이 산국보다 효과가 좋아 국화차로 많이 채취하였기 때문인지, 감국은 개체가 드물어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반면 산국은 주변에 아주 흔합니다.
3. 개미취
쑥부쟁이에 비해서 꽃잎수가 적고 만개한 꽃을 측면에서 보아 뒤쪽으로 졎혀지지 않고 앞쪽으로 몰린 듯이 보이는 꽃이 개미취입니다. 높이는 약 1~1.5m 내외입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좁고 어긋나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습니다. 잎자루는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집니다.
4. 벌개미취
벌개미취의 학명중 속명인 Aster는 희랍어 '별'에서 유래된 것으로 별처럼 생긴 꽃 모양에서 비롯되었고 종명의 koraiensis는 '한국산'이라는 뜻입니다. 학명에서 잘 나타나듯이 벌개미취는다른 나라에는 없고 우리나라에만 있는 한국 특산식물이며 습지나 계곡주변에서 물이 많은 곳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꽃은 연한 자줏빛이며 어린순은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첫댓글 가을이 다 지난 다음에야 구별법을 아는..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