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네에서 잡히는 해삼은... 풍미는 o.k. 인데 씹는 감은 여~~~엉 한국에서 먹던 작고 오독거리던 해삼과는 비교가 안되게 물컹거리고 흐물거려서, 전에는 누가 잡아서 내밀면 건성으로 썰어서 밀어놓고는 했지요. 모래-진흙 바닥에 널린 것이 해삼인지라, 요걸 어떻게 해 볼 수 없을까??? 하고 궁리와 실험을 많이 했더랬는데, 몇년전에 알맞게 "가공" 하는 방법을 알아내게 되었습니다. 해삼을 건져서 아래의 레시피에 나온대로 손질을 하면 랩으로 잘 싸서 냉동하여 보관도 가능하고 따끈하거나 차게 식히거나 썰어서 초고추장에 찍으면 기가 막힙니다. 아래에 비법을 공개해 드리니 앞바다에 흔한 해삼을 잘 활용할 수 있기 바랍니다.

Seafood Stir Fry (Sea Cucumber, mushroom, veggie & pork) – Jason’s 해삼탕
By: Jason Hong, September 14, 2008
How to prepare Sea Cucumber (for 8 servings)
s 해삼 (붉은 것, 8 마리) 은 주둥이를 자르고 몸통을 갈라 내장을 제거해놓는다
s 냄비에 해삼이 충분히 잠길만큼 물을 잡아 무우 몇토막, 마늘 몇쪽, 고추 (매운 풋고추 or Jalapeno pepper) 몇개, 그리고 소금 (국 간 정도) 을 넣고 끓인다
s 무우가 익으면 해삼을 넣어 같이 12 ~ 15 분 정도 끓인다
s 삶은 해삼 (채 반이 안되는 크기로 줄어든다) 은 건져서 밭혀놓고 식힌다
Vegetables and other ingredients
s 새송이, 느타리, 싸리, 표고, 송이버섯… 아무거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로 1 파운드
s 양파 큰것 1개, 풋고추 8 개, 호박 (Zucchini) 1 개
s 마늘 8 쪽 & 생강 (엄지손가락 크기)
s 돼지고기 (목살 혹은 삼겹살) 1 파운드
s 닭육수 (Chicken stock) 500 cc, 녹말가루 1 Tsp, 간장 3 Tsp, 정종 or White wine 6 Tsp, 참기름 2 Tsp, 식용유 (볶음용), 소금 & 후추
Cooking
s 마늘, 생강은 채썬다.
s 버섯과 야채는 새끼손가락 길이의 어슷썰기로 얇게 썬다.
s 해삼과 돼지고기는 새끼손가락 크기로 얇게 썬다.
s 바닥이 두텁고 우묵한 대형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야채와 버섯을 볶아내되 숨이 죽지 않을 정도로 빨리 볶는다. 소금과 후추를 적당량 (짜지않도록 조심!) 사용한다. 볶은 야채와 버섯은 커다란 Serving Plate 에 부어놓는다.
s 후라이팬에 다시 식용유을 두르고 마늘과 생강 채썬 것을 15초 정도 볶다가 돼지고기를 넣어 볶으면서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고기가 익어가면 해삼을 넣어 같이 잠시 볶는다.
s 후라이팬에 육즙을 남기고 고기와 해삼을 떠내어 야채 위에 얹어놓는다.
s 닭육수를 후라이팬에 부어 끓인다. 간장과 술을 끓는 육수에 붓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후 참기름을 추가한다. 불을 줄이고 냉수에 풀어놓은 녹말을 부어넣어 잘 저어준다.
s 완성된 쏘스를 준비된 야채, 버섯, 고기, 해삼 위에 고루 뿌려 뜨거울때 상에 낸다.
Presentation
s 잔치상에 내듯 하려면 색색 고명을 준비하였다가 잣과 함께 위에 뿌려 내면 된다.
s 소주, 맥주, 포도주, 위스키, 보드카… 아무 술이나 다 잘 맞으니 적당히 즐기시라!
s Tip: Be adventurous. Try your own variation – add hot sauce or other herbs, etc. Enjoy life!
첫댓글 꼭 해봐야 하겠내요. 감사합니다.
침이 절로 넘어갑니다. 첫번째 과정을 꿑내고 냉동으로 보관이 가능한가요? 그리고 바다에서 건져낸 놈은 금방 흐물해져버리는데 잘 가져올 비법은 없는지요?
가져오실때 해삼끼리 두마리이상 같이(살끼리 닿아서) 담거나해서 이동 하시면 놈들이 다 녹아 버립니다... 한마리씩 따로 해수에 담궈 이동 시키셔야 합니다...
빼갈생각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