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의 사람들
-2005 상반기 기독교출판 및 문서운동 컨퍼런스-
독자운동의 전략과 실제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의 독서운동 사례
송광택(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 대표)
들어가는 말
1989년 6월, 한 신학연구원에서 독서모임 <글사랑>이 탄생하였다(지도 송광택). 그 모임을 통해 회원들은 독서의 신앙적 의미를 조금씩 인식하였고, 독서모임 회원들의 책사랑은 뜻을 같이하는 분들의 도움을 받아 오늘의 독서운동 모임으로 발전하였다.
이 글에서는 그동안의 경험과 현재의 사역을 소개하고자하며, 이러한 내용이 독자운동의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의 발자취
독서모임 <글사랑>을 모태로 하여 출발한 독서운동은 1993년 최초로 신학도를 대상으로 한 <독서세미나>를 연 후, 여러 차례 독서세미나를 열었고, 독서지도자를 위한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많은 교육생을 배출하였다. 당시에는 교회 교육관과 사회관을 빌려 강의를 했고, 교회 교육관과 두란노 문화센터에서 ‘독서 동기부여’를 위한 세미나(독서능력개발 세미나, 교회지도자 독서세미나 등)를 열었다.
1995년 <독서가족만들기 31일>(송광택 지음)이라는 이름으로 독서동기를 부여하는 작은 책을 세상에 내놓았으며, 극동방송과 기독교방송(새롭게하소서)에 출연하여 독서운동을 소개하였다. 2001년 1월 이 책은 개정 증보되어 <좋은 독서가족 길라잡이>(비전북출판사)라는 이름으로 나왔고, 출판기념회 겸 독서세미나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사 가졌다. '독서운동'을 위해 저가로 보급하는 본서는 계속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도서관과 학교와 교회 및 독서운동 유관 단체에 본서를 기증함).
연구회는 이화여자대학교 병설 금란중학교, 경기도 파주시의 삼광중고등학교 등에서 독서의 달 기념 강의를 하였고, 수년간 경기도 고양시 화정1동의 [화정문화센터]에서 어머니 독서교실을 지도하였다. 2003년에는 전남 광주의 동명고등학교, 경기도 군포 옥천초등학교 등에서 학부모나 학생들 대상으로 독서 동기부여 강의를 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두란노 독서지도자대학, 한국교회청소년지도자대학, 한국사립문고협회에서 주관하는 독서전문지도자 양성과정에도 강사로 참여하여 활동하였다.
2003년 4월부터 6월까지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는 늘빛교회(강정훈 목사)에서 [어머니 독서교실]을 주관하였다. 늘빛교회는 하늘꿈 도서관 개관기념으로 이 행사를 열었고, 매주 목요일 아침에 모여 10주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송광택 대표가 주강사로 섬겼고, 조만제 교수가 [저자와의 만남] 시간에 초청을 받아, '그리스도인과 여가'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였다.
2004년 봄에는 총신대학교 사회교육원에 <교회독서교실 지도사과정>(30주, 120시간 수강)을 개설하여 1기가 수료하였고, 2005년 봄 2기(21명)가 등록하여 1학기 수업을 받았다.
현재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는 한국교회와 사회의 독서진흥을 위해 교회와 학교 또는 독서운동 기관에서 독서 동기부여 및 독서지도 강의를 하고 있으며, 독서운동에 뜻을 같이 하는 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와 유대관계를 추구하고 있다(참고/ 기독교 출판 소식 2003. 8.)
한독연 대표인 본인은 수년간(2001-2005. 4.) 극동방송 [신앙서적 길라잡이]의 진행자로 섬겼고, 현재 총신대 사회교육원 교회독서교실지도사과정 주강사로 강의하고 있으며, 영동 극동방송의 신앙서적 소개 프로그램 [신앙서적 길라잡이](제작 이인성)를 돕고 있다.
2. 활동 내용
그동안의 한독연의 사역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1) 독서동기부여 사역
* 책읽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동기부여 강의
(교회교사 교육, 청소년 수련회 특강, 평신도 대상의 동기부여 강의)
* 책읽기 경험을 위한 독서수련회(독서캠프)
2) 독서모임(독서클럽) 조직을 위한 독서교실 프로그램 제공과 독서지도
* 늘빛교회(강정훈 목사,하늘꿈 도서관 운영)는 10주간의 어머니 독서교실 교육 후 매월 1회 어머니 독서모임을 갖고 독서 토론을 한다.
* 비전교회(박병배 목사, 사립문고 설립)는 지역 주민을 위해 자녀독서지도를 위한 특강과 독서지도 교육을 실시(자료 1 참고).
3) 독서지도교사(독서지도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 초기에는 6개월의 교육과정을 실시
* 현재는 총신대 사회교육원에서 1, 2학기(총 30주) 과정으로 교육
(교회독서교실 지도사과정/ 별표 2 참고)
4) 홈페이지를 통한 독서와 독서교육 정보 제공
3. 몇 가지 제안
1) 독서모임(독서 클럽)을 만든다- 풀뿌리 독서운동의 전개
교회와 지역사회에서 그리스도인 주도의 독서운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한스 큉이 말했듯이, 한 지역에서 한 사람의 행동은 큰 주목을 끌지 못한다. 그러나 한 지역에서 5명의 교역자가 목소리를 합치면 주목을 끌게 된다. 50명이 참여하면 엄청난 영향력을 갖게 된다.
2-3명이라도 시작할 수 있다. 7-8명이면 활발한 독서토론이 가능하다. 아파트에서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 함께 읽을 책을 선정하고 매달 1회 모인다.
하나님께서는 종종 소그룹을 사용하여 교회갱신의 역사를 일으키셨다. 그 소그룹은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었으나,그 성원들은 대개 교회의 영적 유산이 담겨진 책을 통해 신앙이 성숙하였고, 무기력해지고 제도화된 교회의 문제점을 식별할 수 있었다.
2) 교회문고(북카페. 작은 도서관)을 위한 공간을 확보한다.
교회도서관, 사립문고 또는북카페를 잘 운영하는 교회를 방문하여 노하우를 배운다.
사립문고를 세우고 신고하려면 10평 이상의 공간에 6개 이상의 좌석이 있어야 한다.
교회는 북클럽 회원이 독서모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3) 동기부여 강의나 세미나를 통해 책을 가까이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효율적인 독서법에 대해 배우려는 사람도 있다. 독서의 기술에 관한 기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도 좋다.
4) 설교, 주보, 홈페이지를 통해 신앙서적과 양서를 소개한다
예) 바울의 교회는 작은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고(글향기 폴 도서관), 교회 홈페이지에 신앙서적을 소개하고 있다(www.paulchurch.or.kr)
5) 교회지도자(목회자, 교육 담당자 등)는 설교와 교육을 통해서 좋은 신앙서적과 양서를 소개하고 권장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신앙전기 읽기를 권장하자. “선하고 거룩한 삶에 대한 이야기는 참 기독교와 선의 아름다움을 강력하게 변호해주고 확증해 줍니다”(존 파이퍼). 참고. 히 13:7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그들의 행실의 결말을 주의하여 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개역개정판]
6) 독서지도 전문교사를 양성한다.
성진교회(사당동/ 황일동 목사)는 최근 <아동복지센터>를 세웠다.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면서 글쓰기와 독서 지도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다(총신대 사회교육원 교회독서교실지도사과정을 수료한 윤석규 장로가 자원 봉사자로 교육에 참여).
교회독서교실지도사과정을 수료한 분들이 현재 교회에서 주일학생을 대상으로 주간 중에 독서학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늘빛교회, 영등포 중앙교회, 예전교회). 영등포 중앙교회, 예전교회는 사모가 교육을 받은 후 아동들을 가르치고 있다.
7) 독자운동과 문서운동에 뜻을 같이 하는 출판사와 유관 단체간의 협조와 유대관계를 추구한다.
8) 출판사는 저자와 독자의 만남의 자리를 만든다(독서토론회, 저자와의 만남의 자리)
늘빛교회는 도서관 개관 2주년 기념으로 저자초청 강연회를 개최하고, 지역주민도 초청.
9) 출판사와 지역의 기독교서점은 지역교회 목회자와 성도를 위해 적극적으로 신간과 양서 정보를 제공한다.
10) 지역교회에서 1년에 1회 이상 독후감 공모 및 시상을 하고 문집을 만들어 격려한다.
* 용신교회(안산)는 교회와 지역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독후감 대회를 개최한다. 교회도서관 운영위원회에 교회와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여 협의 및 지원하고 있다.
나가는 말
교회사를 볼 때 하나님께서는 깨어있는 영적 지도자들을 사용하셨고, 그 촉매로써 책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했다. 우리는 그 실례를 교회사에서 무수히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영적 유산으로서의 책은 하나님께서 주신 귀중한 선물이 아닐 수 없다.
이제 한국교회는 책을 읽는 신자를 키워야 한다. 단계별로 독서계획을 제시하고, 신간과 양서를 소개하고, 교회 형편에 따라서 문고(북카페)와 도서관을 운영하며, 교회 안에 독서모임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회의 영적 지도자와 교사들이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자료 1)
자녀독서지도를 위한 “열린 특강”과 독서지도 교육
월/일 |
|
강의 제목 |
미리 읽을 책 |
|
8/11 |
"열린 특강"
독서지도 기초과정 [공개강좌] 10:30-12:00 |
책 읽는 사람이 미래를 바꾼다 |
|
|
8/18 |
||||
위인들의 청소년 시절, 이렇게 독서했다 |
좋은 독서가족 길라잡이 (비전북출판사) |
|||
8/25
|
||||
자녀독서지도, 이렇게 한다 |
책읽어주는 엄마가 자녀를 성공시킨다(버니스 컬리넌/대교)
|
|||
9/1 |
독서지도 심화과정 10:00-12:30 |
독서지도의 이해 독서기술의 이해 |
|
독서의 기술 (모티머 애들러 / 범우사) |
9/8 |
내용 요약하기 독서질문 만들기 |
|
마당을 나온 암탉 (황선미 / 사계절) |
|
9/15 |
그림책과 동화의 이해 동시의 이해와 감상 |
|
어머니의 기도 (조만제 편/ 생명의 말씀사) |
|
9/22 |
마인드 맵 마인드 맵 Workshop |
|
숨쉬는 도시 꾸리찌바 (안순혜/파란자전거) |
|
10/6 |
단계별 독서지도 도서 선택과 독서 계획 |
|
시간관리와 자아실현 (생활지혜사) |
|
10/13 |
글의 이해 짧은 글쓰기 지도 |
|
벤 카슨 (루이스 부부/ 비전북) |
|
10/20 |
논술 이론 논술 지도 |
|
당신이 영웅입니다 (한예찬/산하) |
|
10/27 |
독서학습지도안 연구 |
|
코리 텐 붐(에수전도단) |
|
11/3 |
독서학습지도 실습 |
|
꽃들에게 희망을 (트리나 포올러스 / 소담) |
|
11/10 |
독서학습지도 실습 |
|
기질학습과 영적 성숙 (손경구 / 두란노) |
|
11/17 |
독서클럽(독서교실)의 조직과 운영 |
|
습관의 힘 (잭 핫지 / 아이디북) |
|
11/24 |
|
수료식 |
|
수료 소감 발표 |
자료 2)
총신대학교 사회교육원 교회독서교실지도사과정
2005년 1학기 강의 일정
|
강의 제목 |
과제물 : 독서감상문(독)/ 내용요약(요) / 질문만들기(질) |
|
독서의 이해 |
독서, 세상을 바꾸는 힘! |
공개강의 |
|
1. 오리엔테이션 2. 독서지도교사의 사명 |
|
(독) 좋은 독서가족 길라잡이/ 비전북출판사 |
|
1. 짧은 글 분석 2. 사설 분석 |
|
(독) 영적 성장으로 가는 즐거운 책읽기/ 생명의말씀사 (요)책읽는방법을바꾸면인생이바뀐다/백금산/부흥과개혁사 |
|
1. 내용 요약하기 2. 독서감상문 쓰기 |
|
(독) 시간관리와 자아실현/유성은/ 생활지혜사 (요) 사명/손경구/ 두란노 |
|
독서기술과 문학이해 |
1. 독서기술의 이해 2. 독서기술의 적용 |
|
(독)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성장/고든 맥도날드/IVP (요) 꿈을 주시는 분/ 브루스 윌킨슨/ 디모데 |
1. 독서질문 만들기 2. 독서 마인드 맵 |
|
(독) 자녀의 삶에 하나님을 더하라/조만제/예영 (요)삶을 변화시키는 가르침/헨드릭스/생명의말씀사 |
|
1. 고전의 이해 2. 문학의 이해. |
|
(독) 낮은데로 임하소서/ 이청준/홍성사 (질) 꽃들에게 희망을 |
|
1. 그림책의 이해 2. 동화와 동시의 이해 |
|
(독) 생각하는 갈대/박철수/ 예찬사 (질) 벤 카슨/ 루이스 부부/ 비전북출판사 |
|
1. 동화구연의 이론 2. 동화구연의 실제 |
|
(독) 어머니의 기도/ 조만제 편/ 생명의 말씀사 (질) 톰소여의 모험/ 마크 트웨인/ 삼성출판사 |
|
독서지도의 실제 |
1. 아동교육 이론 2. 아동발달과 심리 |
|
(독) 기질학습과 영적 성숙/ 손경구/ 두란노 (질) 마틴 루터 킹/ 권태선/ 창비아동문고138 |
1. 아동상담 2. 독서치료 |
|
(독) 영성에도 색깔이 있다/ 게리 토마스/ CUP (질) 조지 뮬러/자넷&제프 벤지/ 예수전도단 |
|
1. 독서학습의 이해 2. 독서학습의 실제 |
|
(독) 공부에는 왕도가 있다/전정재/한국방송출판 (질) 허드슨 테일러/자넷&제프 벤지/예수전도단 |
|
1. 독서학습지도안 연구 2. 독서학습지도안 작성 |
|
(독)부모와함께하는하나님알아가기/존 트렌드 외/미션월드 (질) 코리 텐 붐/ 자넷&제프 벤지/ 예수전도단 |
|
1. 독서지도 실습(1) 2. 독서지도 실습(2) |
|
(독) 언플러그드 보이(만화)/천계영/서울문화사 (질) 무릎위의 학교/안순혜/ 디자인하우스 |
|
1. 글쓰기 지도 2. 짧은 글쓰기 |
|
(독)누구나 글을 잘쓸 수 있다/로버타 진 브라이언트/예담 (질) 조니 에릭슨 타다/루이스 부부/ 비전북출판사 |
|
1. 독서교실 조직과 운영 2. 독서교실 운영사례 연구 |
|
(독) 모험으로 사는 인생/폴 투르니에/ IVP (요) 브라더 앤드류/ 루이스 부부/비전북출판사 |
|
1학기 종강 모임 |
|
조별 모임 / 소감 발표 / 교제의 시간 |
우리는 주로 책을 통해서 위인들과 대화한다. 위인들은 양서를 통해서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그들의 대부분의 귀중한 사상들을 우리에게 전해 주며, 그들의 정신을 우리에게 쏟아 부어 준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윌리암 채닝
우리는 책에서 세계를 읽는다. 날마다 서점으로 쏟아져 나오는 책들은 하늘과 땅 그리고 인간으로 이루어진 이 세계를 말하며 우리는 이를 읽는다. 책의 표지를 닫아놓으면 이 세계도 우리에게 닫혀진다. 그리고 남는 것은 어둠뿐이다. -차인석 교수
송광택(songrex@chollian.net)
현) 한국교회 독서문화연구회 대표
총신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총신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저서/좋은 독서가족길라잡이(비전북출판사) 외.
역서/내 마음의 하이웨이(두란노)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