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움의 기쁨이 있는 <기초학력부진학생 지도> |
◉ 왜 이 연수를 하려는가?
교육은 만남이라고 합니다. 모든 교사는 교육의 장에서 학생들과의 행복한 만남을 희망하지요. 그런데 현실에서는 이런 만남이 참 어렵고,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과의 만남은 특히 그렇습니다. 기초학력부진학생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좀더 많은 관심과 지도가 필요한데도 현실은 그렇지못하여 이 아이들을 지켜보는 우리교사들의 마음은 무겁기만 합니다.
저희는 교사가 기초학력부진학생들과의 만남에서 ‘배움의 기쁨을 느끼며 성장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는 보람을 느끼길 희망합니다. 그래서 “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아이들을 변하게 하는가?”, “어떤 구체적인 방법이 있을까?”에 대한 고민으로 이 연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 연수가 여러 선생님들과 지혜를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되기를 바라며, 아래와 같이 연수 안내를 드리오니 많이 참여하셔서 아이들과 배움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지혜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 연 수 안 내 ---------------------------------
1. 연수 과정명 : 배움의 기쁨이 있는 기초학력부진학생지도(지정번호 : 서울교육 2010-943 / 직무연수 1학점 인정)
2. 연수 주최 : 서울초중등대안교육연구회(http://cafe.daum.net/edubonjil)
3. 연수 일정 및 대상
대상 |
인원 |
연수 기간 |
연수 시간 |
이수시간 |
중고교 교원 (전국단위) |
30명 |
2010. 8. 10(화) ∼ 12(목) |
• 1, 2일차 : 9시~16시20분 • 3일차 : 9시~12시30분 |
15시간 |
4. 연수 장소 : 중동고등학교(http://www.joongdong.hs.kr/) 서울시 강남구 일원1동 618 (전화: 02-3411-0100)
5. 연수의 특징
가. 단순한 기술적 측면을 넘어 기쁨과 성장이 있는 기초학력부진아 지도에 대한 철학을 공유함.
나. 학습클리닉과 플래너 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기법을 제공함.
다. 참여하는 교사 서로 간의 기초학력부진아 지도 경험을 공유함.
6. 신청서 제출 및 대상자 선정 방법
가. 신청 기한 : 2010년 6월 21일(월) - 7월 30일(금)
나. 신청 방법 : 붙임의 연수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전송 ○ 접수 이메일 : skyclear10@naver.com
다. 연수 경비 : 4만원(계좌번호: 국민은행 592201-01-499718 예금주: 최소영-초중등대안교육)
○ 식비는 별도(교내 식당에서 식사 준비할 예정, 차후 의견 수렴하겠습니다)
라. 연수 대상자 선정 방법 : 연수비 입금 순.
※ 기한 전에 인원이 마감되면 종료합니다.
※ 인원 초과 이후 신청자는 대기자 명단에 올려드립니다.
※ 연수대상자 선정결과와 이후 진행상황은 이메일과 문자로 모든 연락을 취합니다.
7. 연수 일정표 : 2010. 8. 10(화) ∼ 12(목)
날짜 시간 |
제1일 |
제2일 |
제3일 |
1, 2교시 09:00~10:50 |
접수 및 개강식 |
[지도사례2-이석기] 학습클리닉을 활용한 지도 |
[지도사례3- 주은미] 플래너를 활용한 지도 |
[특강1 - 한재훈] 가르침과 배움의 의미 | |||
3교시 11:10~12:00 |
만남과 소통 |
[나눔과 깨우침3 - 모둠활동] 기초학력부진아지도 계획 | |
12:00~13:00 |
점 심 |
수료식 | |
4, 5교시 13:00~14:30 |
[지도사례1-박은주] 위탁형대안학교 꿈타래 사례 |
[특강2 - 이화진] 학습부진학생 지도의 대안적 관점 및 전략 |
※ 일정은 사정(강사일정 및 현장여건)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
6교시 14:40-15:30 |
[나눔과 깨우침1 -모둠활동] 성공, 실패 사례 나눔 |
[나눔과 깨우침2 -모둠활동] 영상 감상과 워크숍 | |
7교시 15:30-16:20 |
반별 워크숍1 |
8. 주요 강의 편성 및 강사소개
|
교과 |
날짜 |
강사 |
소속 |
강의 주제와 강사 프로필 |
1 |
<특강1> |
8월10일 (화) |
한재훈 |
성공회대 |
• 주제 : 가르침과 배움의 의미 • 약력 -고려대학교 철학과 박사과정 수료 -[교사, 대안의 길을 묻다] 공동 저자 |
5 |
<특강2> |
8월11일 (수) |
이화진 |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
• 주제 : 학습부진학생 지도의 대안적 관점 및 전략 • 약력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 |
2 |
사례발표1 |
8월10일 (화) |
박은주 |
당곡중 |
• 주제 : 위탁형대안학교 꿈타래의 사례 • 약력 -과학교육/상담심리전공 석사 뇌교육전공 박사과정(재) -공립형위탁형대안학교 꿈타래 교사 |
3 |
사례발표2 |
8월11일 (수) |
이석기 |
칠금중 |
• 주제 : 학습클리닉을 활용한 지도 • 약력 -서원대학교대학원 전문상담과정 수료 -mbti 전문강사, 학습코칭 전문강사 -2007년~ 학습클리닉강사협의회 회장 |
4 |
사례발표3 |
8월12일 (목) |
주은미 |
광양중 |
• 주제 : 플래너를 활용한 지도 • 약력 -한국예술고,영산성지고,위탁형대안학교 강사 -광양중 학력향상반 담당교사 |
※ 위 상황은 사정(강사일정 및 현장여건)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 방향과 핵심은 일치합니다.
9. 연수 문의
전체 문의 |
○ 홈페이지 게시판 (http://cafe.daum.net/edubonjil) ○ 최소영 (skyclear10@naver.com / 010-8028-6645) |
첫댓글 중동고에서 편안하고 쾌적하게 모시겠습니다. 기초학력 부진학생 그들의 절망을 같이 아파하며 해결 방안을 함께 찾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