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학년도 중등교사역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출제방향 및 학습 전략 |
Ⅰ. 교원 임용시험 변천
교원 임용시험 제도 변천
1. 교원 임용시험
1) 1992년 이전까지는 국립 교대와 사범대 졸업생을 우선발령을 받았고 순회교사를 통해 일부 사립학교 교사들이 선발되어 국공립 학교에 발령 받았다.
2) 그러나 헌재의 위헌결정으로 공개경쟁전형으로 전환하였으며, 이후 2004년 사범계 대학 지역가산점 위헌결정으로 교원양성과정과 선발제도에 대한 개선방안 논의가 본격화되게 된다.
2. 가산점과 대학성적 및 자격 요건
1) 가산점 및 대학성적 또는 제1차 시험 성적 반영 관련 변경 안내
-관련: 교육공무원버 제11조 교육공무원법 부칙(제7223호, 2004년 10월 15일)
-주요 내용: 지역사법계대학 가산점, 복수 및 부전공 교육자격증 가산점 폐지, 대학성적 또는 제1차 시험 성적 반영 폐지
-변경 사유 및 시기: 지역사범계대학 및 복수, 부전공 교원자격증 가산점 부여 적용시한이 2013년에 공고되는 공개전형(임용시험)까지로, 2014년에 공고되는 임용시험부터 위 가산점 및 대학성적 또는 제1차 시험성적 반영이 적용되지 않음.
2) 2015학년도 임용시험 변경사항
-지역사범계대학 가산점, 복수 및 부전공 교원자격증 가산점 폐지
-대학성적 또는 제1차 성적 반영 폐지
-체육, 음악과목 실기시험 종목(영역) 변경
-실기시험 실시 과목의 제2차시험 배점(실기시험, 수업실연) 변경
-영어과목 어학분야 가산점 폐지
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관련안내(2014학년도 시험 적용)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이상 시험성적 결과를 보유하지 않은 수험생은 시험 응시 불가
-2018학년도 임용고사 응시는 2013년 1월 1일 이후 실시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서 시험결과가 3급이상 시험성적에 한함.(유효기간은 5년으로 하되 해당 연도별로 한다.)
2014학년도 중등 임용고사 시험 변경 사항 안내
1. 2013년도 교사 신규채용제도 개선방안 비교표> - 교과부 발표(2012년)
구분 |
| 현행 |
| 개선 |
대학 교직과목 이수기준 강화 |
|
◦졸업평점 환산점수 100분의 75이상
| ⇨ | ▸대학 교직과목 이수기준 강화(‘12학년도 입학생) - 전공과목의 경우, 졸업평점 환산점수 100분의 75이상 - 교직과목의 경우, 졸업평점 환산점수 100분의 80이상 (다만, B학점 이상의 비율은 최대 70% 수준에서 대학 자율 결정) |
학생 선발 및 양성․자격부여 단계에서 ‘인․적성요소’강화 |
| ◦교원양성기관에서 임의로 실시 여부 결정 | ⇨ | ▸(학생선발) ‘입학사정관 전형’ 확대 및 전형시 인․적성 요소 활용 ▸(양성 및 자격부여) 필수적으로 ‘인․적성검사’ 실시 및 결과 반영 - 재학 중 2회(1~2/3~4학년) 이상 실시 ▸(도구)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모형 개발 및 보급(‘12) |
초․중등교사 임용시험 체제 개선 |
|
◦초등: 3단계 전형 -(1차 객관식) 교육학, 교육과정 -(2차 논술형) 교직논술, 교육과정 -(3차) 수업실연, 심층면접 등
◦중등: 3단계 전형 -(1차 객관식) 교육학, 전공 -(2차 논술형) 전공 -(3차) 수업실연, 심층면접 등
| ⇨ | ▸초등 : 2단계 전형 실시 및 출제방식 변경(2012년) - (1차) 교직(논술), 교육과정(서답형) - (2차) 수업실연, 심층면접 등 ※ 유치원 및 초등특수 포함
▸중등 : 2단계 전형 실시 및 시험과목 및 출제방식 변경(2013년) <2012년> 현행 3단계 유지 <2013년> 2단계 전형 적용 - (1차) 교육학(논술), 전공(서답형) - (2차) 수업실연, 심층면접 등 ※ 비교과 및 중등특수 포함 ▸ 교직적성 심층면접 강화 : 학생 이해 및 학교폭력 등 다양한 교실상황에 대한 문제해결 중심 평가 |
임용시험 응시자격에 한국사 능력검정 인증 부과 |
| - | ⇨ |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3급) 인증 부과(‘2013년도 부터) |
※ 중등 교육학 논술, 서답형 시험 유형은 ’13. 3월내 안내 예정임
2. 2014학년도 임용시험 응시자격(한국사능력검정평가 3급)
1) 임용시험 응시자격에‘한국사 능력 검정 인증(3급)’부과(교과부 발표)
2) 교사의 건전한 국가관․역사관 등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
- 특히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과 세계관을 심어주기 위하여 모든 교사의 기본소양으로서 건전한 역사관과 관련지식 요구
※ 일반 공무원의 경우 5급 선발시 한국사 과목 포함 및 동 과목 평가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는 내용의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10.2)
3) 교사 신규채용시험 응시자격에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한국사 능력 검정시험’*(3급) 인증 부과
* 사료의 수집․편찬 및 한국사의 보급 등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4) 수험생들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예고기간을 확보하여 ‘13년도 시험부터 부과 추진
※ 임용시험 응시자격에 ‘한국사 능력검정 인증’ 부과를 위해 교육공무원임용령 개정 추진
3. 2013학년도 대학 교직이수 기준 강화 및 운영 내실화(교과부) >
1) 대학 교직이수 기준 강화 및 운영 내실화
① 교직과목 성적기준 상향 조정 등 대학 교직과정 운영 내실화
- 교직과목 이수 학점(22학점이상)은 유지하되, 교직과목 이수를 위한 성적기준을 상향 조정(현재 100분의 75점 이상 → 80점 이상)*
* 교원자격검정령 제19조 및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 제8조(교과부 고시) 개정 필요
- 아울러, 학생들이 교육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개별 교직과목 성적 평가시 B학점 이상의 비율은 최대 70% 수준으로 유지*하되, 세부비율은 대학이 자율 결정
* 교직과목의 환산평점이 100분의 80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재이수, 계절학기 이수 등을 통하여 기준 충족 가능
② 모든 교원양성기관에서 ‘12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하도록 하여 교사 양성단계에서부터 교육학적 소양을 함양토록 함
2) 학생선발 및 양성․자격부여 단계에서 ‘인․적성 검사’강화
① 현재 대학 임의사항인 ‘인․적성검사’를 교사자격증 부여를 위한 무시험검정의 필수조건으로 규정*
*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 제8조 개정 필요
② 교직에 적합한 교사 임용을 위해 학생 선발에서부터 교사 양성 및 자격부여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인․적성 요소’ 강화
- (입학) 국립 교대 및 사대의 입학생 선발은 진로목표와 인․적성 위주의 학생선발이 가능하도록 ‘입학사정관 전형’을 확대하고, 전형과정에서 ‘인․적성 요소’를 활용
3. 중등 임용시험 개편방안(2012년 교과부 발표 사항)
1) 2014학년도 임용시험 적용(2013년 시험부터 시행)
2013학년도 임용시험 | ⇨ | 2014학년도 임용시험 | ||||
1차 | 교육학(20) 전공(80) | 객관식 | 1차 | 교육학(20) | 논술형 | |
전공(80) | 서답형 | |||||
2차 | 전공(100) | 논술형 | ||||
3차 | 심층면접(40) 수업지도안(20)/수업실연(40) 실기․실험(*30) | 면접, 실연 | ||||
2차 | 심층면접(40) 수업지도안(20)/수업실연(40) 실기․실험(*30) | 면접, 실연 |
(지역별-각 시도별 교육청 참조) .
2) (중등) 전형 단계 축소(3단계 ➭ 2단계) 및 시험 출제과목 개선
① 1차 객관식 교육학․전공 시험은 폐지하되, 논술형 2차의 경우 ‘교육학’과목을 신설하고, ‘전공’ 과목은 출제방식을 서답형(완성형, 서술형, 논술형 등 혼합형)으로 개선
-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 (’12.8.2 개정)
- 제6조 시험의 단계, 제7조 시험의 방법, 제17조 합격자의 결정 등
② 논술형(교육학) 과목 도입에 따른 수험생의 준비를 위해 올해는 현행 제도를 유지하고, 내년(2013년도)부터 개편된 제도를 적용
2016학년도 중등 임용고사 시험 변경 사항 안내(2015년 교과부 발표)
1. 주요 변경 내용
1) 기입형: 전공A 2점 10문항→ 2점 8문항으로 감소
2) 전공A 서술형 배점 변경: 5점→ 4점으로 감소
3) 서술형: 전공A + 전공B 8문항→ 13문항 증가
4) 전공B 서술형 배점: 5점 2문항
5) 논술형: 전공B 10점 2문항→ 10점 1문항으로 감소
2. 시험 적용 내용
1) 2,3교시 전공A와 전공B의 문항수와 배점 변경 내용은 이번 6월27일 시행되는 상반기 시험부터 적용
2) 금년도(2015년) 5월 29일 공고되고 6월 27일날 시험을 보는 2015학년도 공립중등학교교사(조리,관광,사서,전문상담)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부터 적용이 되며 시도교육청별로 공고하는 시험 공고문 시험과목 및 유형별 출제범위 및 배점 안내시 공지
3) 하반기 12월에 시행될 중등교사임용 시험에도 적용되는 문항수와 배점임을 알려드립니다.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변경사항(2018년 6월 27일 교과부 발표)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제1차 시험의 문항유형 및 문항 수 조정
1. 문항유형 및 문항 수 조정 배경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은 교육공무원 임용 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 (이하 ‘시험규칙’) 제7조(시험의 방법)에 의거하여 시행되고 있음.
① 제1차시험은 기입형ᆞ서술형 및 논술형 필기시험으로, 제2차시험은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실기 ᆞ실험을 포함한다) 평가로 한다. 다만, 응시자가 선발예정인원에 미달되거나 시험실시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시험의 일부를 면제할 수 있다. <개정 2012.8.2.>
② 필기시험은 교육학과 전공(교과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교직수행 능력을 평가하되, 각각 채용예정직에 상응하는 학력과 능력을 평가한다.
․시험규칙 제7조 제1항에서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은 기입형, 서술형 및 논술형 필기시험으로 시행토록 규정하고 있음.
․이에 의거하여, 2018년 말 시행 예정인 2019학년도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은 현행과 동일하게 시행됨(<표 1> 참조).
<표 1> 2019학년도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의 문항유형과 문항 수
시험 과목 및 유형 | 문항 수 | 배점(모든 교과 동일) | ||||
교육학 | 1교시(60분) | 논술형 | 1문항 | 20점 | ||
전공 | 전공 A | 2교시(90분) | 기입형 | 8문항 | 16점 | 40점 |
서술형 | 6문항 | 24점 | ||||
전공 B | 3교시(90분) | 서술형 | 5문항 | 20점 | 40점 | |
2문항 | 10점 | |||||
논술형 | 1문항 | 10점 | ||||
소계 | 22문항 | 80점 | ||||
계(배점) | 23문항 | 100점 |
․그러나, 전공 시험에서 기입형은 단순 기억력 평가 경향, 논술형은 교육학 과목의 논술능력 평가와 중복 경향 등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부각됨.
․이에 따라 중등학교교사 신규임용전형관리 협의체인 전국 시 도공동관리위원회와 시험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의 문항유형 및 문항 수를 일부 조정하 기로 결정하였음.
․단, 문항유형 및 문항 수 조정은 중등임용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사전에 고지하여 수험준비에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2020학년도 중등학교 신규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부터 적용 하기로 함.
2. 2020학년도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의 문항유형 및 문항 수
1) 현행(2019학년도)와 2020학년도 비교
① 현행 (2018년 말 시행 예정인 2019학년도 임용시험까지 적용)
시험 과목 및 유형 | 문항 수 | 배점(모든 교과 동일) | ||||
교육학 | 1교시(60분) | 논술형 | 1문항 | 20점 | ||
전공 | 전공 A | 2교시(90분) | 기입형 | 8문항 | 16점 | 40점 |
서술형 | 6문항 | 24점 | ||||
전공 B | 3교시(90분) | 서술형 | 5문항 | 20점 | 40점 | |
2문항 | 10점 | |||||
논술형 | 1문항 | 10점 | ||||
소계 | 22문항 | 80점 | ||||
계(배점) | 23문항 | 100점 |
② 조정안 (2019년 말 시행 예정인 2020학년도 임용시험부터 적용)
시험 과목 및 유형 | 문항 수 | 배점(모든 교과 동일) | ||||
교육학 | 1교시(60분) | 논술형 | 1문항 | 20점 | ||
전공 | 전공 A | 2교시(90분) | 기입형 | 4문항 | 8점 | 40점 |
서술형 | 8문항 | 32점 | ||||
전공 B | 3교시(90분) | 기입형 | 2문항 | 4점 | 40점 | |
서술형 | 9문항 | 36점 | ||||
소계 | 23문항 | 80점 | ||||
계(배점) | 24문항 | 100점 |
2)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의 문항유형 및 문항 수 조정에 따른 변화
․현행 교육학 과목의 논술형 1문항은 변화 없음.
․현행 전공 A에서 시행되던 기입형 8문항은 6문항(전공 A에서 4문항, 전공 B에서 2문항)으로 축소됨. 단, 배점은 문항 당 2점임.
․현행 전공 A, B에서 시행되던 서술형 13문항은 17문항(전공 A에서 8문항, 전공 B에서 9문항) 으로 확대됨. 단, 배점은 문항 당 4점임.
․현행 전공 B에서 시행되던 논술형(교과교육학) 1문항은 폐지됨.
․현행 제1차 시험 총 23문항은 총 24문항으로 1문항 증가하고, 전체 배점은 100점으로 변화 없음.
․현행 전공 A, B의 시험 시간인 각 90분은 변화 없음.
․문항유형 및 문항 수 조정에 따른 수정된 답안지 양식은 2020학년도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사전 예고를 통해 안내할 예정임.
3) 2차 시험
시험 과목 | 시험시간 |
교직적성 심층면접,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수업능력 평가(수업실연, 실기실험) | 시도교육청 결정 |
※ 2차 시험은 시도별, 과목별로 다를 수 있음(시도교육청 안내 참고)
4) 출제 범위
① 1차 시험
교시 | 시험과목 | 출제 범위 및 내용 | |
1교시 | 교육학 | ○ 교육부고시 제2017-126호(2017.08.30.)의 부칙 제3조(경과조치) 1`호에 근거 [교육부고시 제2014-48호] (2014.9.2)의 [별표2] ‘교직과목의 세부 이수기준’에 제시된 교직이론 과목
특수(중등), 비교수 교과도 동일 적용 | |
2교시 | 전공 A | ○ 교육부고시 제2017-126호(2017.08.30.)의 부칙 제3조(경과조치) 1`호에 근거 [교육부고시 제2014-48호] (2014.9.2)의 [별표3] ‘ 교사자격종별 및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에 제시된 과목
※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출제 ※ 특수(중등) 과목도 동일 적용 ※ 비교수 교과는 교과내용학에서 100% 출제 | |
3교시 | 전공 B |
② 2차 시험
시험과목 | 출제 범위 및 내용 | 문항수 |
교직적성 심층면접 | 교원으로서의 적성, 교직관, 인격 및 소양[외국어 과목은 일정 부분을 해당 외국어로 실시] | 4문항 |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 | 1문항 |
수업실연 | 수업실연[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 | 1문항 |
※구체적인 사항은 각 시도교육청의 공고문 참고
5) 채점
① 채점 방법
▶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정확한 채점 업무 수행을 위한 채점시스템 운영
채점위원 워크숍 | 문항의 평가 목표, 채점 기준, 모범 답안 숙지 |
가채점 | 채점위원 간 동일 문항, 동일 답안에 대한 가채점 실시, 가채점 결과에 대해 채점위원들이 비교협〮의하여 채점 기준의 일치도 제고, 채점위원간 신뢰도 확보 |
채점기준의 수정보〮완 | 필요한 경우 정해진 절차에 따라 채점 기준을 수정 보완하여 채점위원 3인이 모든 답안지에 동일하게 적용 |
채점위원 3인의 독립 채점 | 확정된 채점 기준에 따라 하나의 답안에 대하여 3인이 독립적으로 채점 후 평균 점수 산출 |
② 채점 절차
③ 모범답안 및 채점기준 비공개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제5호의 규정과 “중등교사 신규임용전형공동관리위원회”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위탁한 사항에 따라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의 ‘모범답안’과 ‘채점기준’은 비공개 원칙 준수 |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원 임용시험 제도 변천(서답형)
1. 중등역사임용시험 서답형(2014학년도 이후)
1) 2012년 교과부 발표-25문항(2014학년도 적용)
2) 2013년 교과부 발표-20문항(2015학년도 적용)
3) 2014년 교과부 발표-22문항(2016학년도 적용)
4) 2018년 교과부 발표-23문항(2020학년도 적용)
2. 전공역사 임용시험 제도 변천(1992학년도∼2019학년도 및 2020학년도)
답안형식 | 학년도 | 형태 | 특징 | 시험 |
객관식 | 1992∼1996 | 4지 선택형 (70문항 이하) | ·혼합형(일사, 지리, 역사) ·난이도 낮음(기본지식) - 역사맥락 파악 ·공통사회형 문제 출제 | - |
주관식 | 1997∼2000 | 논술형 (10∼15문항) | ·200∼500자 서술 요구 ·문항: 8∼14문항-전체적인 역사 ·역사 단독 문제 출제 | 1차 시험: 전공시험+교육학 2차 시험: 수업실기능력 평가, 교직논술, 면접 |
2001∼2008 | 약술, 단답형 (18∼24) | ·20∼50자(1∼2줄) 서술 요구 ·단답형 또는 약술형 문제출제 | ||
객관식 | 2009∼2013 | 5지선택형 (40문항) | ·5지선택 객관식 문제(1.5점, 2점, 2.5점 배점) ·2009-2010학년도 1차시험 난이도가 어려움 ·2011∼2013학년도 난이도 내려감 | 1차 시험: 전공시험(객관식80점)+교육학(개관식20점) 2차 시험: 전공 논술 3차 시험: 면접, 학습지도안 작성, 수업실기 |
서답형 | 2014∼2019 | 서답형 (25/20/22문항) | ·서답형(기입형, 서술형, 논술형) ·2014학년도(25문항)/2015학년도(20문항) ·2016학년도∼2019학년도(22문항) | 1차 시험: 전공역사(서답형80점)+교육학(논술형20점) 2차 시험: 학습지동안 작성, 수업실연, 면접 |
2020 | 서답형 23문항 | ·2020학년도(23문항) |
3. 서답형 출제 현황
1) 2014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2문항(각2점) | 1문항(3점) | 1문항(10점) | 4문항(합 17점) |
한국사 | 5문항(각2점) | 3문항(각3점) | 1문항(10점) | 10문항(합 26점) |
동양사 | 4문항(각2점) | 2문항(4점,5점) | - | 6문항(합 17점) |
서양사 | 4문항(각2점) | 2문항(4점,5점) | - | 6문항(합 17점) |
합계 | 15문항(30점) | 8문항(30점) | 2문항(20점) | 25문항(합 80점) |
2) 2015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 | 2문항(각5점) | 1문항(10점) | 3문항(합 20점) |
한국사 | 2문항(각2점) | 2문항(각5점) | 1문항(10점) | 5문항(합 24점) |
동양사 | 4문항(각2점) | 2문항(각5점) | - | 6문항(합 18점) |
서양사 | 4문항(각2점) | 2문항(각5점) | - | 6문항(합 18점) |
합계 | 10문항(20점) | 8문항(40점) | 2문항(20점) | 20문항(합 80점) |
3) 2016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2문항×2점 | 2문항×4점 | 1문항×10점 | 5문항(22점) |
한국사 | 2문항×2점 | 5문항×4점 | - | 7문항(24점) |
동양사 | 2문항×2점 | 2문항×4점, 1문항×5점 | - | 5문항(17점) |
서양사 | 2문항×2점 | 2문항×4점, 1문항×5점 | - | 5문항(17점) |
합계 | 8문항(16점) | 13문항 | 1문항 | 22문항(80점) |
4) 2017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1문항 × 2점 | 3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4점) |
한국사 | 3문항 × 2점 | 2문항×4점 ,2문항×5점 | - | 7문항(24점) |
동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
서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
합계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5) 2018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2문항 × 2점 | 2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2점) |
한국사 | 2문항 × 2점 | 5문항 × 4점 | - | 7문항(24점) |
동양사 | 2문항 × 2점 | 2문항×4점, 1문항×5점 | - | 5문항(17점) |
서양사 | 2문항 × 2점 | 2문항×4점, 1문항×5점 | - | 5문항(17점) |
합계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6) 영역별 출제 현황(2019학년도)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1문항 × 2점 | 3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4점) +2 |
한국사 | 3문항 × 2점 | 2문항 × 4점, 2문항 × 5점 | - | 7문항(24점) ±0 |
동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1 |
서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1 |
합계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2020학년도 임용역사 변화 주된 흐름
1. 2019학년도 임용역사기출 2교시(전공B) 4번 문항
4. ㉠의 내용을 쓰고, ㉡에 들어갈 명칭을 쓰시오.[2점]
기원전 14세기 중엽 파라오 아멘호텝 4세는 ㉠급진적 종교 개혁을 시도하였고, 이를 반대하는 전통적 성직자들을 억누르기 위하여 새로운 도시를 세워 천도하였다. 또 종교적 신념을 나타 내기 위해 자신의 이름을 아케나톤으로 바꾸기도 하였다. 이종교 개혁의 시대에 엄격한 관례를 따르는 상투적인 이집트 예술은 더 자유로운 구성과 표현 형식으로 바뀌었고, 소재도 다양해졌다. 그럼에도 인물의 얼굴과 허리, 다리는 옆모습을 그리고, 눈과 어깨는 정면에서 본 모습을 그리는 관행은 유지 되었다. 역사가들은 이 시대의 이집트 예술 형식을 수도의 이름을 따서 ( ㉡ ) 양식이라고 부른다.
[분석]
·이집트 신왕국기 아멘호텝4세의 종교개혁 관련하여 아마르나 시대 태양신 중심의 일신교
·2점 문항은 관련주제의 다양한 내용을 질문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깊이 있는 내용의 구체적 질문에 제한적이지만 2점 문항을 통한 여러 주제를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2. 2019학년도 임용역사기출 2교시(전공A) 14번 문항
14. (가)는 외국의 한 세계사 교과서 목차이고, (나)는 두 역사 교사가 이 목차를 보면서 나눈 대화이다. ㉠에 공통으로 들어갈 내용을 쓰고, ㉡에 들어갈 과목의 명칭을 쓰시오. 그리고 ㉢을 2가지 서술하시오. [4점]
(가)
(나)
박 교사: 유럽을 모델로 한 시대 구분을 탈피하고자 한 세계사 교과서로 보이네요.
최 교사: 종래에 많이 사용되던 고대-중세-근대와 같은 시대 구분에 대한 대안으로 ( ㉠ )(이)라는 관점에서의 시대 구분을 사용했네요. 고대-중세-근대는 유럽을 모델로 한 시대 구분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죠. ( ㉠ )(이)라는 관점에서의 시대 구분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 ㉡ ) ‘지역 세계의 팽창과 세계적 교역망의 형성’과 같은 단원 구성에 반영되기도 했지요.
박 교사: 이 책처럼 간지역적 접근을 사용하여 가르치면 장점도 있겠지만 ㉢문제점도 있겠네요.
[분석]
·간지역적접근의 특징을 교육과정과 연결하였으며, 문제점에 관한 질문
·4점 서술형 문항은 하나의 주제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내용의 서술을 요구할 수 있어, 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3. 역사임용역사기출 한자사료 문항
구분 학년도 | 영 역 | 주 제 | 문항 수 | ||
92∼96 | 한국사 중국사 | ·초기국가/고대국가/고려사/조선사(전기)/태동기사/근대사 ·중국 혁명동맹회 | + 반문사료 | 17문항(4/2/4/2/3/2문항) 1문항 | |
97∼08 | 한국사 중국사 | ·삼한 인식/고대국가/고려사/조선사(전기)/태동기사/독립운동기 ·당 양세법, 지정은제 | + 반문사료 | 29문항(1/9/4/7/7/1문항) 3문항 | |
2009 | 한국사 중국사 | ·훈요10조와 시무 28조/조선 후기 세제/한말 독도와 울릉도 정책 ·중국세제변천 | + 반문사료 | 3문항 1문항 | |
2010 | 한국사 | ·개로왕 국서/상정고금예문/육조직계제/안정복-동사강목 | + 반문사료 | 4문항 | |
2011 | 한국사 | ·고대 혼인 동맹/이규보 동국이상국집의 동명왕편 | + 반문사료 | 2문항 | |
2012 | 한국사 중국사 | ·고려 대장경(초조·팔만대장경)/청나라 강희제(지정은제) | + 반문사료 | 2문항 | |
2013 | 한국사 중국사 | ·고려 거란과 여진의 인식/중국 토지제도 변천 | + 반문사료 | 2문항 | |
2014 | 한국사 | ·개로왕국서/홍대용의 의산문답 | + 반문사료 | 2문항 (2점+2점) | 4점 |
2015 | 한국사 중국사 | ·낙랑군소멸/원나라 세제(이원적) | + 반문사료 | 2문항 (2점+2점) | 4점 |
2016 | 한국사 | ·예송논쟁, 환국정치, 붕당 | 1문항 (4점) | 4점 | |
2017 | 한국사 중국사 | ·유향소·경재소/부병제·모병제(확기제彍騎制) | 2문항 (5점+2점) | 7점 | |
2018 | 한국사 | ·광해의 중립외교, 서인의 친명배금 정책(재조지은의 존명사대주의) | 1문항 (4점) | 4점 | |
2019 | 한국사 중국사 | ·거란의 2차 침략과 전투(흥화진), 강조의 정변, 침략의 목적, 고려 행정제도 변화 ·한 무제의 흉노정벌과 경제 정책-하서4군 중 돈황, 대사농, 장거의 서역 파견 | 2문항 (4점+4점) | 8점 |
[분석]
·임용역사 원문사료 출제는 1문항 또는 2문항으로 전공역사 80점 중 4점에 해당한다. 그러나 최근 3개년간의 내용을 토대로 볼 때 다소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임용역사 출제 문항에서 한자(漢字)가 섞여 나오는 비중은 5지 선택지(2009-2013학년도) 시기 이후 다소 감소 추세에서 2016학년도 이후에는 질문지 관련 반문사료는 전혀 없다.
4. 임용역사 기출 논술형 문항
1) 임용역사 논술형 출제 변천
구분 학년도 | 영 역 | 주 제 | 문항 수 | |
1992-1996 | - | < 4지 선택형 > | - | |
1997-1999 | 1997 | 10문항 중 역사기출 8문항 | 8문항 | |
1998 | 10문항 중 역사기출 9문항 | 9문항 | ||
1999 | 12문항 중 역사기출 10문항 | 10문항 | ||
2000-2008 | 2000 | 15문항 중 역사기출 14문항 | 1문항 | |
2001 | 18문항 중 역사기출 17문항 | - | ||
2002 | 18문항 중 역사기출 16문항 | - | ||
2003 | 16문항 중 역사기출 16문항 | - | ||
2004 | 19문항 중 역사기출 19문항 | - | ||
2005 | 24문항 중 역사기출 24문항 | - | ||
2006 | 24문항 중 역사기출 24문항 | - | ||
2007 | 23문항 중 역사기출 23문항 | - | ||
2008 | 22문항 중 역사기출 22문항 | - | ||
2009-2013 | - | < 2차 논술형 > | 연도별 4문항 출제 | |
2014 | 역교론 한국사 | 경복궁 현장학습-모둠별 제작학습 농업기술의 발달, 실학자-토지 개혁 | 역교론 1문항(10점) 한국사 1문항(10점) | 2문항 |
2015 | 역교론 한국사 | 성향적 설명의 구현과 문제점, 주제학습 김사미의 난, 임술민란, 농지개혁 | 역교론 1문항(10점) 한국사 1문항(10점) | 2문항 |
2016 | 역교론 | 역사적 탐구력과 탐구수업, 사료의 관점 | 역교론 1문항(10점) | 1문항 |
2017 | 역교론 | 수업설계-내용조직 방법, 수업모형, 유추적 설명 | 역교론 1문항(10점) | 1문항 |
2018 | 역교론 | 슐만의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역사교육의 목적-리와 화이트, 텍스트 해석, 의사결정 | 역교론 1문항(10점) | 1문항 |
2019 | 역교론 | 글쓰기, 인물학습, 드레이(W. H. Dray)의 설명 모델, 채점기준 | 역교론 1문항(10점) | 1문항 |
2) 임용역사 논술형 문항의 한계
① 2018학년도 3교시(전공B) 8번 문항(논술형)
8. <자료 1>,<자료 2>,<자료 3>을 바탕으로 <작성 방법>에 따라 학생 참여형 수업의 방향에 관해 논술하시오. [10점]
<역사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연수생 1: 중학교 역사교사입니다. 내용지식이 부족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지만 막상 교실에 들어서면 수업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선배 교사로서 수업에 유용한 아이디어를 추천해 주십시오. 김 교사: 역사교사로서의 성장을 위해서는 먼저 ㉡역사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둘 것인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교과서를 성전(聖典)으로 인식하는 입장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교과서 서술을 여러 해석의 하나로 보고, ㉢지식의 형성자로서 학생 스스로가 텍스트를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는 수업이 필요합니다. 연수생 2: 해석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수업을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역사적 사건을 여러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수업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자료 2> |
<자료 3> |
<작성 방법> |
② 2019학년도 3교시(전공B) 8번 문항(논술형)
8번 <자료 1>, <자료 2>, <자료 3>을 바탕으로 <작성 방법>에 따라 역사 글쓰기 수업과 이를 통한 서술형 평가의 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10점]
<자료1> |
<자료2>
|
<자료3> 주제: □□의 눈으로 보는 삼국 통일 조건 1. 수업에서 다룬 인물 중 한 명의 입장에서 작성할 것. 평가-채점기준 |
<작성 방법> |
[분석]
·2009학년도 이후 5지 선택지 시기, 2차 논술형을 비롯한 2014학년도 서답형 시기 논술형으로 출제된 기출 문항 분석을 토대로 볼 때, 출제 문항(10점 1문항)이 하나의 논술형 주제로 출제되지 않았다.
·즉, 출제된 문항(10점 1문항)을 여러 주제로 구성된 문항이 출제되었으며, 또는 하나의 주제로 출제 되었다고 하더라도 여러개의 개별적인 서술형의 질문으로 각각 나뉘어 있다.
·그래서 논술형 문항의 본래 취지를 반영하지 못한 형식적 논술형 문항이라고 취한 여러개의 서술형 또는 기입형 문항의 형식을 취하였던 것이다.
·결국, 형식화된 논술형 문항을 제외하고 현실적 변별력을 감안한 서술형으로 세분화하여 문항 출제로 전환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2019학년도 | ⇨ (제도 변화) | 2020학년도 | ||||
2점 문항 | × 8문항 | 16점 | 2점문항 | 6문항 | 12점 | |
4점 문항 | × 11문항 | 44점 | 4점문항 | 17문항 | 68점 | |
5점 문항 | × 2문항 | 10점 | - | - | - | |
10점 논술형 | × 1문항 | 10점 | - | - | - | |
22문항 | 80점 | 23문항 | 80점 |
2020학년도 임용역사 학습 전략
1. 시험제도 변천
·2020학년도 대비 임용역사시험 변화된 내용을 토대로 그에 맞는 학습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
·즉, 기입형 2문항의 출제 문항 수 변경과 그의 맞는 맞춤형 학습전략
·즉, 논술형 폐지 및 서술형 17문항에 맞는 맞춤형 학습전략
2. 2020학년도 대비 기입형 2점 배점의 6문항 출제
·2점 문항은 관련주제의 다양한 내용을 질문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깊이 있는 내용의 구체적 질문에 제한적이지만 2점 문항을 통한 여러 주제를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즉, 기본서 및 중등교재를 토대로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하므로 폭넓은 학습 방향 채택
3. 2020학년도 대비 서술형 4점 배점의 17문항 출제
·4점 서술형 문항은 하나의 주제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내용의 서술을 요구할 수 있어, 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즉, 하나의 주제에 관한 사건의 시대, 배경, 특징, 목적, 의미 등 깊이 있는 학습 전략 요구
4. 2020학년도 대비 원문사료 출제
·임용역사 원문사료 출제는 1문항 또는 2문항으로 전공역사 80점 중 4점에 해당한다. 그러나 최근 3개년간의 내용을 토대로 볼 때 다소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임용역사 출제 문항에서 한자(漢字)가 섞여 나오는 비중은 5지 선택지(2009-2013학년도) 시기 이후 다소 감소 추세에서 2016학년도 이후에는 질문지 관련 반문사료는 전혀 없다.
·임용역사 원문출제 문항을 분석하면 출제된 문항의 독음(읽기)이 해결되면, 문항 접근이 가능한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최근 출제된 기출문항을 토대로 볼 때, 중등교재에서 제시된 사료를 원문으로 출제되는 비중이 있다.
·즉, 임용역사 원문출제에 대비 위해 기출한자를 독음 중심으로 분석·접근이 요구됨
·또한, 중등교재 및 기타 기본 사료에 대한 역사지식의 습력이 요구됨
5. 2020학년도 대비 출제 문항의 배점 및 질문
·2016학년도 이후 출제문항에서 배점과 질문의 수가 동일함(즉, 2점 배점이면 2가지 질문, 4점 배점이면 4가지 질문)
·단, 예외적으로 2018학년도 기입형 1번 문항은 3가지 질문, 2019학년도 기입형 3번 문항은 3가지 질문 이외에는 질문의 수와 배점이 동일함
·즉, 그에 맞는 답안 작성에 유의한 학습 방향 체득이 요구됨.
[최용림 전공역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