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는 최근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NTU), 히브루대학(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Israel: HUJI)과 함께 각 대학 강점 분야를 활용한 혁신적 공동 융합연구 및 글로벌 교육을 주관할 국제혁신연구원(Institute for International Innovation: I3)을 설립하는데 뜻을 함께 했다.
고려대가 국내 대학 최초로 캠퍼스 전체를 포괄하는 도서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을 구축, 오픈식을 가졌다. 기존 바코드 시스템으로는 도서를 대출하거나 반납할 때 한권씩 처리해 단순 업무 처리의 효율성이 낮았으나 비접촉식 리딩 방식인 RFID를 이용하면 여러 권의 책을 한 번에 처리하여 효율적인 업무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장서점검기>를 통해 오배열, 소재불명 도서로 인한 문제를 해소하여 RFID 시스템을 통해 도서관 내 모든 장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고려대는 11월 28일(금) 오후 3시 고려대 인촌기념관 강당에서 고려대학교 여자축구부 창단식을 가졌다. 고려대는 지난 해 12월 대한축구협회 및 한국여자축구연맹과 여자축구부 창단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고, 올해 2015학년도 수시모집(체육인재전형)에서 여자축구 체육특기생 17명을 선발했다.
고려대는 11월 28일(금) 오전 11시 고려대 본관 총장실에서 고려대 의과대학 김철용 교수(안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와 의학발전기금 기부식을 가졌다. 이날 약정식에서 김철용 교수는 지난해 작고한 장인 고(故) 김익신 씨의 생전의 소중한 뜻을 실천하겠다며 가족들의 마음을 모아 1억 원을 기부했다. 기부식에는 김철용 교수·김유경 부부, 장모 양선화 씨 등이 참석했다.
고려대는 11월 25일(화) 오후 4시 고려대 본관 총장실에서 프로골퍼 김효주 선수와 고려대의료원 자선기금 기부식을 가졌다. 이날 기부식에서 김효주 선수는 저소득층 소아암 환자 진료비에 써달라며 5천만 원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는 기부자 김효주 선수와 부친 김상호 씨, 모친 최성휘 씨를 비롯한 고려대 김병철 총장, 도성재 교무부총장, 김우경 의무부총장, 유병현 기획예산처장, 이원규 학생처장 겸 체육위원장, 김상용 대외협력처장, 김용연 의무기획처장 등이 참석했다.
고려대는 11월 22일(토), 23일(일) 이틀에 걸쳐 2015학년도 수시모집 일반전형 논술고사를 실시했다. 첫째날인 22일(토)에는 자연계, 둘째 날인 23일(일)에는 인문계 논술시험이 각각 오전, 오후로 나뉘어 실시됐다.
고려대 사회봉사단은 11월 29일(토) 오후 1시 418기념관 대강당에서 고려대 사회봉사단 6기 수료식, 7기 발대식을 열었다. 이번 사회봉사단 7기 학생봉사단원으로 총 90명의 학생들이 선발되었으며 83명의 6기 봉사단원이 1년의 과정을 수료했다.
고려대는 11월 18일(화) 오후 7시 고려대 인촌기념관 강당에서 (재)플라톤아카데미와 공동으로 주최한 인문학 아고라 <어떻게 살 것인가> 열 번째 강연을 열었다. 이날 강연은 지난 9월 16일(화)부터 진행된 인문학 아고라 10주 강연의 마지막 강연이기도 했다. 마지막 강연자는 서울대 사회교육과 명예교수이자 나눔국민운동본부 대표인 손봉호 명예교수로, 그는 “아프게 하는 사회, 이 시대가 요구하는 윤리”를 주제로 강연했다.
'성찰과 희망, 새로운 대한민국을 묻다' 학문소통연구회 창립 7주년 심포지엄
고려대는 11월 28일(금) 오후 1시 30분 백주년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성찰과 희망, 새로운 대한민국을 묻다'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 심포지엄은 고려대 학문소통연구회 창립 7주년 기념 행사를 겸하여 고려대 교무처가 주관하는 University Program의 일환으로 열렸다. 심포지엄은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진행됐다.
고려대는 11월 26일(수) 오후 6시부터 LG-POSCO 경영관 6층 안영일홀에서 석탑강의상 시상 및 수상교수 초청 만찬을 열었다. 이날 자리에는 수상 교수들을 비롯해 많은 교무위원들이 내빈으로 함께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국내 연구팀이 현재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고가의 말(馬) 인플루엔자* 백신을 대체할 수 있는 백신 제작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국내 동물용 백신 제조업체에 기술이전했다. 이번 기술이전으로 향후 2년 내에 해외 제품과 효능은 대등하면서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가진 국산 말 인플루엔자 백신이 생산될 예정이다.
건축학과 5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