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진(Rosin)
현악기 연주자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악기. 활. 그 외의 모든 액세서리입니다.
맞다구요? 글쎄요. 별로 그렇지 않습니다. 송진 없으면 음악도 없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연주용품 중에서 가장 보잘 것 없고 가장 저렴한 것이지만 활털이 현과
만나도록 하는 비밀스런 역할을 하는 물건입니다.
송진이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도 관련 정보가 너무 적다는 것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송진 제작자들은 세계적인 요리사들처럼 그들의 레시피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고 송진에 따라
소리나 연주자들의 느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서나 송진에 알레르기가 있는 연주자들에
대한 연구가 없었습니다.
그러니 어떤 것으로 살지 고민하며 악기점에서 알록달록한 작은 상자와 번들을 들여다보는
연주자는 얼마나 불쌍합니까?
그렇지만 당신에게 적합한 것이 한 가지는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그렇지 않지만 어떤 연주자들은 송진에 따른 차이를 알아차립니다.
대개 각 연주자의 경험은 주관적이고 선택은 아주 개인적입니다.
바이올린 음향학의 세계적인 거장 Norman Pickering은 말합니다.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보통 괜찮습니다. 그리고 작은 입자가 털에 더 잘 달라붙습니다.”
좋은 송진은 엷고 고르게 털을 코팅하는 미세한 입자로 돼있습니다.
비올라 연주자이기도 한 Pickering은 무시해도 좋은 대부분의 브랜드들 중에 물리적인
작용에 있어서 차이를 발견합니다.
Pickering과 많은 현악기 업체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송진을 너무 많이 쓴다고 합니다.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D'Addario Strings’의 연구개발부장이자 9년 경력의 열성적인 연주자인
Fan Tao는 말합니다. “99퍼센트의 송진은 악기의 앞판에 떨어집니다.
따라서 저는 아주 적은 양을 씁니다.”
송진을 충분하게 쓰는 것은 좋지만 grip에 더 좋거나 음색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나치게 많이 칠하면
종종 반대 효과를 나타냅니다.
활 제작자인 Michael Vann은 다음과 같은 예를 듭니다. 그는 바이올린 연주자에게 그를 위해
한 악절을 연주해 달라고 한 다음 활을 보여달라고 해서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많은 양의
송진을 닦아내고 같은 악절을 연주하도록 합니다.
연주자는 적은 송진이 더 크고 아름다운 음을 내는데 놀라움을 Vann에게 이야기합니다.
재료
송진의 주요 성분은 주로 소나무의 수액를 증류하여 얻은 단단한 수지입니다.
낙엽송, 전나무 그리고 가문비나무가 좋지만 수량이 많지 않아서 송진이 비쌉니다.
송진 제작자인 Petz에 따르면 이른 봄에 모은 수액은 좀 밝은 수지를 그보다 늦게 수집된
수액은 더 짙은 수지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어떤 어두운색 송진은 색을 입히기도 합니다.
송진은 다른 성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제작자는 시판되고 있는 송진의 성분에 대해 입을 다뭅니다.
최고라고 선전되는 제품의 첨가물 중 하나는 금입니다.
많은 연주자들은 금 성분이 따뜻한 음을 낸다고 믿고 있습니다.
금속을 함유한 송진들에 대한 의견을 묻자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바이올린 딜러인
David Kerr는 말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금속이 연주를 향상시킨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금속 가루가 니스칠에
나쁘다고 확신합니다.
순수한(pure) 송진은 좋은 활에 잘 달라붙게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이지만 고착이 느립니다.
밀랍과 수지 같은 성분은 고착에 도움이 되지만 송진의 질을 향상시키지는 않습니다.”
활 제작자이자 바이올린 연주자인 뉴욕의 Stephen Salchow와 그의 아들들은
바이올린 연주자들보다 더 송진을 필요로 하는 베이스 연주자들이 선호하는 송진을
더 끈끈하고 독특한 송진을 가능하게 하는 성분인 왁스를 더합니다.
Stephen의 아버지로 활 제작자이자 첼리스트인 William Salchow에 의해 개발된
Salchow 송진은 시판되는 제품 중에서 가장 단순한 것 중의 하나입니다.
밝고 어두운 다양한 제품을 위한 수지는 2개국의 다른 나무들에서 나옵니다.
밝은 송진은 단순히 가열하여 틀에 붓고 어두운 것은 소나무과 함유 수지인
테레빈에 용해시켜 색을 더합니다.
Stephen Salchow는 두 가지 사이에 큰 차이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예외
송진에 관한 의견, 충고 그리고 일반 통념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은
예외를 찾기가 쉽습니다.
밝은 송진과 어두운 송진 사이의 차이는 연주자들 사이에서 가장 자주 언급됩니다.
밝은 것은 좀 더 단단하고 잘 녹지 않고 소프라노 악기에 더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두운 것은 더 무르고 더 녹기 쉽고 grabbing에 좋습니다.
그러나 색깔만으로는 판단하기가 어려워 어떤 어두운 송진은 밝은 송진과 비슷합니다.
연주자들은 때로 그들의 악기나 기후에 적절한 송진을 쓰기를 권고 받습니다.
Liebenzeller 송진은 악기의 특징을 고려해 단단함을 6등급으로 구분하지만 Jade 송진은
베이스와 나머지 모두, 두 가지로만 나옵니다.
대개 베이스 연주자는 어둡고 끈끈한 송진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Salchow는
“베이스 송진”과 대조되는 Salchow Light만 쓰는 재독 일본인 베이스 연주자를 만나고 놀랐습니다.
계절적인 요인을 보자면 Salchow는 그의 고향인 뉴욕시는 계절이 뚜렷하지만
계절에 따라 송진을 바꿀 필요를 느꼈던 적은 없었다고 합니다.
활 제작자이자 베이스 연주자인 Peg Baumgartel은 밝거나 어두운 게 아니라
중간급 송진을 사용합니다.
“날씨가 습하거나 건조하거나, 덥거나 춥거나 상관없습니다.”
메사추세츠 뉴튼의 ‘죤슨 현악기’의 Julie McKenzie는, 어떤 연주자들은 혼합(mixing) 송진에 대해
아주 불안해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mixing 송진을 칠하고는 연주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고객을 만난 적이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다른 송진을 빌리거나 송진을 제거하려 합니다.
Baumgartel은 mixing이 적절하지 않은 한 경우를 발견했습니다:
“금과 같은 성분의 금속 송진이 비금속 송진과 섞이면 활털이 미끄러지는 느낌이 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정통한 연주자들이 송진에 대해서 까다로운 반면 어떤 연주자들은 단순히 차이에
더 민감합니다.
Baumgartel은 동시에 너무 많은 다른 종류의 송진을 쓰지 말라고 권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다른 송진들이 악기 소리를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털에 너무 많은 다른 송진들을 칠하면 표면 잡음이 많이 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신에 그녀는 차이들을 평가하기 위해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실험해 보라고 권합니다.
작동원리
바이올린 음향학자인 Norman Pickering에 따르면 송진과 활털의 상호작용이 그 열쇠로
털에서 송진 입자와 털의 단백질 성분 사이 이온 변화가 정전기 같은 상호 작용을 일으킵니다.
활 켜는 동작은 털과 현 사이에 송진을 가두고 활 움직임으로 인한 마찰이 열을 냅니다.
가열된 송진은 끈끈해져서 순간적으로 털이 현에 달라붙어서 활이 현을 따라 움직이도록 합니다.
물론 현은 곧 떨어져 나와 진동을 통해 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송진은 다른 중요한 특징이 있는데 특정 온도가 넘으면 미끄러집니다(slip).
이러한 달라붙음/미끄러짐을 계속하여 활로 연주하는 현악기만의 특징 있는 소리를 만듭니다.
- 미국의 유명 음악전문 매거진에서 발췌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번역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