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선 국악창작곡집(Vol.2) <동경>(憧憬) 다음상품
유은선 국악창작곡집(Vol.2) <동경>(憧憬) 다음상품
제조회사 : 서울음반
판매가격 : 10,000원
1. 타인(他人)의 노래 / 5'47"
구음 : 남상일, 대금:한충은, 해금: 이동훈, 가야금:문양숙, 아쟁 : 김애라, 첼로 : 이경은, 신디: 유정현
2. 동경(憧憬) / 7'59"
소금,대금: 한충은, 해금:김애라, 가야금:문양숙, 첼로:이경은, 장구:김혜진, 신디:유정현
3. 고운 사랑 달빛 노래 6'59"
대금: 박용호, 장구:김혜진, 신디 : 유은선
4. 나비야 청산가자 / [時調詩] 4'52" 노래:김영임, 피아노:곽윤찬
5. 풍랑몽 / [정지용 詩] 4'12"
소금:이용구,대금:김형선,피리:박현원,해금:김준희,가야금:류지연,장구:조유회,신디:유정현
6. 보길도(甫吉島)의 아침 4'38"
소금 : 권용미, 해금:김애라, 가야금:문양숙,신디:유은선
07-09. 만남과 이별의 가을날 13'41"
대금:박용호,장구:김혜진,신디:유정현 <1994年 作>
10-11 고운사(孤雲寺)/ 5'23"
소금,대금:한충은, 피리:김 경아, 대피리:이홍근, 해금:이동훈, 가야금:문양숙,거문고:김선옥,양금:노부영,대아쟁:김애라,장구,북 : 김혜진
13. 나비 [김병준 時] 2001년 제1회 유은선 창작국악발표회 '아름다운 세상을 위한 비나리'공연 실황 3'23" 총 62:36
가야금병창:안숙선, 대금:안성우, 피리:곽태규, 해금:김애라, 거문고:허윤정, 아쟁:김영길, 장구:유경화,신디:유정현(실황)
* 기획 : 박승원 제작 : 오대환 녹음: 공스튜디오, 훈스튜디오, 폴리사운드
레코딩엔지니어 : 오영훈, 이훈, 이원균 마스터링 엔지니어 : 오영훈
영문번역 : 박칼린 표지미술 : 박영애 사진 : 국수용, 오세영
앨범 디자인 : 디자인 그룹<화요일>
* 유은선의 2번째 앨범이다.
녹음은 2001년 7월부터 금년 4월까지 몇차례 이루어졌다.
녹음스튜디오만 3곳, 연주자도 33인이다. 정말 애를 많이 쓴 음반이고 돈도 많이 투자한 음반이다.
트랙 7-9와 10-11은 악장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제 유은선 본인의 작품 중에서 한 60% 정도 음반 작업 된 것이라고 들었다.
작곡자가 자기의 작품을 체계적으로 음반화하는 사람은 내가 알기로는
황병기 교수, 황의종 교수, 유은선 씨 뿐이다. 해설서에는 영어도 있다.
(2002년 5월 19일) - 끝 -
* 아래는 보도자료와 해설서로 유은선 작곡가가 보내주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보도자료
유은선 국악창작곡집(Vol.2) "동경(憧憬)"
1. 음반개요
2002년 5월.
신록의 계절, 우리 악기로 펼치는 새로운 노래가 차분히 우리 곁에 들려오고 있다.
작곡가 유은선의 국악창작곡집(vol.2) "동경(憧憬)"이 바로 이 계절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지난해 열린 첫 작곡발표회와 이와 더불어 출반된 첫 음반이, 1980년대 말 본격적으로 작곡활동을 시작한 이래
유은선이 일관되게 추구하여 온 '우리 음악의 현대화와 생활화'라는 화두에 대한 중간결산을 도모하였다면,
이번 앨범에서는 이에 대한 '심도있는 서술'이라는 강한 인상을 갖게 한다.
특히 첫 발표회와 더불어 출반된 유은선의 국악창작곡집 vol.1
<아름다운 세상을 위한 비나리>는 유은선의 방송관련 활동과 작품생활속에서 조우하여 온
정상급의 예우(藝友)들 30여명이 자발적으로 대거 참여한 음반으로, 이에 수록된 '차가운 이별' '겨울아침의 정경' 앨범타이틀곡등 다수의 곡들은 지난 해 9월 앨범 출시 이후,
국악계는 물론, 방송계에 자주 들려지고 있으며, 창작 국악곡의 스탠다드 넘버로 자리하고 있다.
지난 해에 출반된 첫 음반의 성공적인 반향에 힘입어, 이번 5월에 다시금 두 번째 음반인 '유은선 국악창작곡집 Vol.2<유은선 창작 국악곡집(vol.2) <동경(憧憬)>을 발표하여 이미 국악계의 관심사로 회자되고 있다.
수록곡들은 다분히 전통국악을 구사하면서도 표현방법의 측면에서는 현대음악의 이디엄을 활용하는 동시에 팝뮤직의 요소도 진부하지 않게 포용하고 있는 점이, 친근미를 느끼게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즉, 이번 음반을 통하여 작곡가 유은선은 고전적 형식미를 자신만의 조형미로 신중히 완화시킴으로써 우리 음악의 신선한 멋을 다각도로 차분히 그려내고 있다.
이번 음반에 실린 10편의 작품은 특정 작곡가의 통합적인 감각이 배제되어 있으면서도 국악만의 일관된 멋을 유지하고 있으며, 유은선이라는 독특한 작곡가의 고집스러운 향취뿐이 아닌, 폭 넓은 세대가 향유할 수 있는 창작국악의 유희적 가능성도 넉넉히 제시되고 있다.
이 앨범의 전반적 내용을 수록된 곡의 순서대로 되짚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현대인의 격앙된 고독감을 관조하듯이 표현한 '타인(他人)의 노래',
② 슬픈 해금의 음색과 서정적인 첼로의 선율이 신묘한 화합을 이루는 '동경(憧憬)',
③ 국악특유의 애잔함이 도시감각적으로 표츌된 곡으로써, 작곡자의 은사(恩師) 이성천(전,서울음대학장,국립국악원장)에게 헌정(獻呈)된 '고운사랑 달빛노래'
④ 시조시(時調詩) 의 노랫말에 신선한 선율을 붙여 경기명창 김영임이 부르고, 이에 재즈 피아니스트 곽윤찬의 감각적인 피아노연주가 은밀히 어우러지며 한국 성악곡의 새로운 진로를 탐색하는듯한 곡 '나비야 청산가자'
⑤ 서사(敍事)적인 정지용의 시를 테너 조영수가 시원하게 토해내는듯한 발성으로 노래하며, 진정한 한국가곡의 매력을 들려주는 '풍랑몽'
⑥ 고산 윤선도가 머물었던 '보길도(甫吉島)'를 테마로 그곳의 아름다운 정경과 고산의 심정을 연상하며 그려낸 '보길도(甫吉島)의 아침'
⑦ 유안진의 에세이 '만남과 이별의 가을날'을 읽곡, 슬쓸함과 고독함의 상징으로 다가오는 '가을'의 이미지를 '대나무'의 시원한 울림의 대비로 표현하고자 대금으로 진중하게 그려댄 대금독주곡 '만남과 이별의 가을날'
⑧ 신라말기의 학자 최치원이 벼슬을 버리고 말년에 머물렀다는 경상북도에 위치한 '고운사(孤雲寺)'의 소박하면서도 고즈넉한, 그러나 범할 수 없는 자연의 순리를 깨닫게 하는 분위기가 양금 특유의 맑은 음색을 통하여 회화적으로 펼쳐지는 '고운사(孤雲寺)'
⑨ 소리의 고장을 따라 느꼈던 동편의 남원, 서편의 보성, 그리고 그 길목인 구례지방의 소리여정(旅程)의 드라마가 실내악의 기분좋은 어울림으로 표현된 '소릿길'
⑩ 사랑에 대한 그리움과 고독함을 안으로 삭이며, 굳건하게 일어서는 한국 여인의 속내를 안숙선명창의 힘있는 소리로 표현되고 있는 노래 '나비'
2. 유은선(柳恩仙)
1990년 이후 음악 방송 프로그램, 국악예술행사 등의 구성작가 및 진행자로 활동하는 한편,
방송, 무용, 연극등의 타 장르매체분야와 연계하여 국악을 기조로 하는 배경,
실용음악의 작,편곡과 유수의 국악예술단체의 위촉등을 통한 창작 국악작곡 활동 병행중.
현재 KBS 1 FM '국악의 향연' 진행자 및 TBN 교통방송 '우리노래 우리가락' MC 국악실내악단 '다스름' 대표
웹진 베스트뮤지션 발행인(www.bestmusician.co.kr).
학력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 한국무용 전공(1981)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 국악작곡 전공(1990)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원 수료(2002)
사사 : 이성천, 이해식
수상경력
제 28회 동아음악콩클 국악작곡부문 1위 입상(1988)
제 3회 창작음악콩쿨 1등 입상 / 신악회 주최(1989)
제 2회 전국 대학생 창작음악콩쿨 1위 입상 / KBS주최(1989)
제 3회 서울국악대경연 창작부문 동상(1991)
KBS 국악대상 작곡상 수상(2002)
음반 :
2002년 유은선 국악창작곡집(V0l.2)
2002년 경기도립국악단 제3집 - 창구(窓口)만들기
2001년 유은선 국악창작곡집(Vol.1)
2001년 엄마와 아기를 위한 우리 음악(KBS) - 아름다운 세상을 위한 비나리 - 사랑
1992년 어린이를 위한 국악(다스름 작품집4) - 어린이 정서음악
- 전래동요와 민요 - 구연음악동화 - 창작동요
첫댓글 이웅률선생으로부터 7년전에 소개받아 알게된 유은선 작곡가님인데 이 음반은 ..후..삼청각 런치 타임 공연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