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직격(曲直格)
곡직격이란 갑을일생인이,인묘진의 방합이나, 해묘미의 삼합으로 이루어지는것으로, 이격은 순전히 동방일편(東方一片)의 수기인 목으로 구성되는것인데, 그 목의 性(성)은 直(직)하고 曲(곡)하여 곡직이라는 의의를 지니고있는것이다.
또 목을 동방지인(東方之仁)이요,인자(仁者)는 壽(수)하므로 말미암아, 인수(仁壽)라는 뜻도 가지게되는것인데, 그 의미로써 격이 이루어졌다하여 총칭으로 곡지격,곡직인수격이라는 명칭을 붙이게된것이다.
그러므로 이격은 금을 대기(大忌)하게되어, 신유가 있어 충파하거나 경신이 투출되어있으면, 그것은 불기(不奇)하게 되는것이다.
고로 격해(格解)라는 글에서도 말하기를 "차격은 갑을일 목이 지지에 인묘진이나, 해묘미를 갖추는것을 바라는데,경신의 기가 없고, 동북방향을 달리는것을 기뻐하고,용신은 비겁이다, 서방운을 두려워하는데, 다시 형을 두려워한다하였고, 또 벽연부라는 글에서는 해묘미가 갑을일을 만나면, 부귀를 의심하지않는다라고 하였고, 목이 인묘월진방에 공명자유(功名自有)라고하였다.
그런데 이격은 신취팔법(神聚八法)의 류상(類象)또는 독상(獨象)에 속하며, 또 변격의 종왕격에도 속하게되는것인데, 전적으로 그렇지아니하고, 격성(格性)에 따라 용재또는 용상관(또는식신) 격으로도 변천되는 예가 많은것이다.
고로 이격에서도 그 상황을 잘살펴서 그 용할바를 명확히 단정하지 않으면, 안되는것이고 기뻐하는것은 수목인것이지만, 이 것역시 용신이 변하여지면, 물론 기뻐하는 수목,싫어하는 토금도 달라지는것이니 일율적으로 희기(喜忌)를 고집해서는 안될것이다.
*시결해석
갑을일에 출생한 사람이 인묘진을 갖추고있으면, 이것을 곡직격이라 또는 인수격이라고 칭하여,평하는것이다.
그리고 또 인묘진뿐만아니라 해묘미도 역시 같은데 이격은 모두 자제(自帝) 즉 경신신유을 싫어하는 바이니, 만약 즉 다시 말하여, 북방해자수운마을에 행하면, 반드시 몸이 영귀하게되는것이다.
이격은 목일이 목국에 종(從)하여 정식으로 기특(奇特)히 이루어지는것인데, 신유추령에 출생하면 당연히 아닌것이다.
이격은 순수하게 득(得)하였을경우, 청고(淸高)하고 인자(仁慈)하며,또 장수하게 되는것이고, 또 그목원(木源)이 상제하게 되는것이다.
무 을 정 갑
인 묘 묘 인
이사주는 을일생인이 지지에 인묘 인묘로써, 목국이 있고 또다시 묘월로 득령하고 갑목이 나타나서 순수한 곡직인수격을 이루고있다.
그런중 목국이 정화를 생하고, 정화수기(丁火秀氣) 로 목화통원(木火通源)하여 사주의 기(氣)와 정신이 고강한 격으로 의도(醫道)에 통하여 박사가된 사주다.
*참고- 의박(醫博)이 된것은 추명가 인묘진월 갑을일생 병일생인 술해을 만난것과 병신인일 형살을 만남도 활인가에 흔히본다에 의함이다.
신 을 정 갑
사 묘 묘 인
이사주는 을일생인이 인년 묘월 묘일도 목국을 이루었고, 또 천간에 갑목이 나타나서, 곡직격이 되었다.
월상정화에 목이 생화하여, 수기(秀氣)되었고, 시지사화에 목생화하여 가상관격으로 변한다. 화가 왕하여 금을 극하므로, "관귀중중패망극(官鬼重重敗亡剋)하니 여무서출필명령(如無庶出必螟蛉)"이라는 글 극자가(剋子歌)에 해당하여 이날까지 무자(無子)한 사주다.
을 갑 임 임
해 인 인 오
이사주늩 갑일생인이 인월 인일 해시로 곡직격이 이루었다.
헤도 인목을 합하여, 목을 생하고 또 목의 장생의궁으로 목으로 합장(合長)한다. 그리하여 사주가 오자를 제외하고 모두 수목으로 성립되어, 설정(泄精)을 바라는바, 다행히 오를 찾아, 인오로 가상관을 이루어 절정함이 기묘하다/
일찍 사운마을에 대과급제(고등고시)에 올랐는데, 사오미 남방운마을에 대부귀할것이다.
병 을 정 갑
자 미 묘 인
이사주는 을일생인이 인묘묘미목으로 목국을 이루어 분명 곡직격이 된다. 신주자강(身主自强)으로, 설정을 바라는데 목화통명으로 남방의 화마을운에 총병(總兵)이 되어, 십만대병을 호령하였던 사주다.
무 갑 계 임
진 자 묘 인
이사주는 갑일생인이 인묘진으로 신취팔법에 유상(類象)이요, 격국법에 곡직격이 분명하여 인수가 갖추어졌다. 다행히 시상의 무진에 재고(財庫)를 놓아, 귀기(貴奇)하게 되는데, 경중(輕重)을 비교하여볼때 신강재경(身强財輕)이된다. 고로 남방 사오미운마을에 들자 재를 도와, 목과 토가 싸우고있는 것을, 목생화운으로, 화생토재(火生土財)로 용신을 통관하여, 대이인(大異人)인 된사주다.
무 갑 계 임
진 신 묘 인
이사주는 전조사주와 똑같다. 그러나 다른것은 일지의 한자뿐이다. 이격은 신금이 되어 시상진토의 자양(滋養)을 받아, 능히 목기를 파하니, 그만 백년생애를 빈한한 세월을 보냈다. 이격을 모르는 사람들이 얼른 볼때에는 임인 계묘년월로 신이 왕하여, 무진신금을 감당할수있어, 좋은격이 아니겠느냐고 생각하겠지만, 그 신금은 목집단을 파하고, 갑목이 신금에 절(絶)하여 격이 파격이되었다.신운 마을에 운행할때 무진토재가 화토용신의 병사궁(病死宮)이되어 거세(去世)하고 말았다.
*이장의 곡직격에서는 문제를 지적하고자한다,
갑을일생인이 지지에 인묘진방합이나 해묘미의 삼합을 갖추어야 곡직격이나 곡직인수격의 명칭이된다는것이다. 이와같이 지지에 구비하지않을때는 종왕,종강격이나 가상관격으로 구별하는것이 정리라고 본다. 이석영선생님께서 상기의 사주들을 곡직격에 포함시킨것도 이해하는바가있으나, 사주를 배우는 초중급자에게는 혼동을 일으키기쉽고, 곡직격의 용신과 종왕,종강격의 용신,희신이 다르기에 이 점을 지적하고자한다.
사주첩경의 오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