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역 및 강의 과목 | 내 용 | 시수 | 수업방법 | 관련교육과정 | |||
강의 | 참여 | 실습 | |||||
| 토론의 개요 | 토론의 원칙과 윤리 토론의 논제 만들기와 실제 | 6 | 3 | 2 | 1 | 1)유,초,중,고 교과 교육과정 전반 수업시 토론 활동 적용
2)생활 및 인성 지도시 토론을 통한 문제 해결에 적용 |
| 토론의 형식 | 의회식 토론, LD토론, CEDA토론 칼 포퍼 토론,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강의 | 5 | 5 |
|
| |
| 토론 실습 | CEDA토론 실습 칼 포퍼 토론 실습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실습 | 7 |
|
| 7 | |
| 교실토론 | 교실토론 어려운 까닭 교실토론 실습 토론교실문화 | 6 | 3 |
| 3 | |
| 토론의 적용 | 독서토론 참여형 토론 우리아이토론 | 6 | 2 | 1 | 3 | |
합계 |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 30 | 13 | 3 | 14 |
|
10.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09:00∼09:50 | 10:00~10:50 | 11:00~11:50 | 13:00~13:50 | 14:00~14:50 | 15:00~15:50 | 16:00~16:50 | |
제 1일 ( 1월 18일) | 등록 및 개강식 | 토론이란 | 토론의 원칙 | 논제 만들기 | 논제 분석 | 4단 논법 | 토론의 요소 |
담당자 | 이 영 근(군포양정초 교사/ 따뜻한 토론교실, 와글와글 토론교실 저자) | ||||||
제 2일 ( 1월 19일) |
| 토론의 형식 |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 토론 분석 | ||
실습과 토론 평가 | 실습과 토론 평가 | 실습과 토론 평가 | |||||
| 이 영 근 | ||||||
제 3일 ( 1월 20일) |
| 칼포퍼 토론 | 칼포퍼 토론 | CEDA 토론 | CEDA 토론 | ||
실습과 토론 평가 | 실습과 토론 평가 | 실습과 토론 평가 | 실습과 토론 평가 | ||||
| 이 영 근 | ||||||
제 4일 ( 1월 21일) |
| 교실토론 들어가기 | 짝토론 실습 | 2:2토론 실습 | 학급전체토론과 토의 실습 | 교실토론 사례 | 토론교실문화 |
| 이 영 근 | ||||||
제 5일 ( 1월 22일) | 참여형 토론 | 참여형 토론 실습 | 독서토론 | 우리 아이 토론 | 질의 응답 | 폐강식 | |
책 이야기 | 사례 | ||||||
이 영 근 | 담당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