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습관(Winning Habit)
전옥표 지음. 쌤&파커스 간
<프롤로그 - 싸움의 룰까지도 바꾸어놓는 '승자의 법칙'>
• 수는 판이 밀리기 전에 두어야 한다.
• 그들에게 ‘해내려는 마음, ’할 수 있다는 마음, ‘이기는 습관’을 심어준 것뿐이다.
<<1부.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 조직>>
<이기는 습관 01 -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을 하나님께 바치듯 하라.” - 로리 베스 존스의 <영적 기업가 예수>
•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이 일의 목적지가 어디이며 그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뚜렷하게 인식하고, 주도적으로,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참다운 동사형 행동이다.
<이기는 습관 02 -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 “성공이란 당신이 가장 ‘즐기는 일’을 당신이 ‘감탄하고 존경하는 사람들’ 속에서 당신이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행하는 것이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 열정이 넘치는 조직이 되려면 일단 전 구성원이 쉽게 이해하고 동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올바른 미션이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 창의성과 열정을 깨울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라.
• 열정을 가진 진정한 프로들의 특징
1. 윗사람이 시키는 것만 하지 않는다.
2. 나름대로 나만의 손끝 감각이 살아 있다. 프로 농구선수가 손끝의 볼 감각만으로도 골인을 감지하듯, 초밥달인이 손끝만으로도 지금 쥐고 있는 밥알의 개수를 맞추듯이 말이다.
3. 언제나 새로움을 환영한다. 새로움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현재를 반추한다.
4. '비용 대비 이익'의 개념이 철저하다. 내게 지불되는 비용보다 내가 만들어 내는 이익이 많아지도록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스스로 집행한다.
5. '내가 경영자이며 일의 주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문제가 주어지면 항상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끝까지 물고 늘어져 해결해낸다.
6.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비범함을 갖춘다.
7. 당장의 이익보다 먼 미래에 맞춰 내가 서 있을 자리를 염두에 두고 생각하고 행동한다. 8.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청춘과 인생을 건다. 신기록을 낸다.
9. 동료관계가 진실하다. '사이좋음'에 그치지 않고 언제나 채찍질과 경쟁과 학습의 상대가 되어준다.
10.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금의 단계를 뛰어넘는 미래의 모습이 언제나 나 자신의 경쟁상대라고 생각한다.
<이기는 습관 03 -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기르지 말라>
• “시간의 걸음은 세 가지다. 미래는 머뭇거리며 오고, 현재는 화살처럼 날아가고, 과거는 영원히 정지해 있다.” - 프리드리히 쉴러
•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시간관리
1. 시간의 엥겔지수를 낮추어라. - 조직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
2. 직원들의 시간을 영양가 있게 운영하라. -자기계발을 하거나 재충전하라.
3. 조직의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를 분석하라.
4. 긴장감이 사라지면 몰락이 시작된다.
5. 리더의 시간은 중요하다. - 경영자들은 직원들과 신뢰관계를 만들고, 직원들의 역량개발 시간을 우선적으로 배정하는 것이 중요함.
<이기는 습관 04 -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라>
• 잭웰치 원칙 vs 안티잭웰치
1. 시장에서 1등 또는 2등을 해야 한다 → 틈새시장을 찾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라.
2. 몸집을 키워야 산다 → 몸집보다 민첩함이 중요하다.
3. 주주가 왕이다 → 고객이 왕이다.
4. 내부 긴축 경영을 하라 → 안보다 외연 확장에 신경 써라.
5. 우수한 인재를 고용하라 → 열정 있는 직원을 고용하라.
6. 직원들의 실력을 중시하라 → 직원들의 영혼을 중시하라.
7. 강한카리스마를 가진 CEO → 용기있는 CEO.
<<2부. 창조적 고통을 즐긴다, 프로 사관학교>>
<이기는 습관 05 -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 셀프 마케팅의 성공요인은 기본적으로 자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 것에 더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느냐에 달려 있다.
•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최대한 개발하고 부각시킬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이기는 습관 06 - 세상에 없는 오직 하나, 제안서 한 장도 차별화하라>
• 차별화는 남과 다른 생각, 남과 다른 가치창조를 하는 데서 비롯된다...“새로운 가치 창조란 감축, 향상, 제거, 창조의 사이클을 시행하는 것” - 김위찬 <블루 오션 전략>
• 본질적으로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깊이 있는 고민을 거친 차별화, 이것이 고객이 인정하는 차별화의 가장 중요한 속성이다.
<이기는 습관 07 -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곳'이다>
• 조직이나 회사는 평생 먹고 살 기술과 지혜를 가르쳐준다.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 사이에서는 결코 경험할 수 없는 것, 다른 사람과 더불어 지혜롭게 사는 길도 터득하게 해 준다... 어떤 일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저버리는 사람이 다른 일에서 성공하는 것을 본 일이 없다.
<이기는 습관 08 - 조직이 직원에게 해줄 수 있는 최상의 복지는 지독한 훈련이다>
• 훈련이란 본능을 극복하는 행위이다. 편하게, 쉽게 살려는 저 밑바닥의 본능을 누르고 자신을 통제하고 훈련하는 사람만이 인생의 행복과 성공을 거머쥘 수 있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철학자 니체의 말처럼 “자신에게 명령하지 못하는 사람은, 남의 명령을 들을 수밖에 없다.”
<<3부. 쪼개고 분석하고 구조화한다, 지독한 프로세스>>
<이기는 습관 09 - 프로세스를 정착시켜 조직의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 프로세스가 가져다주는 이점 - 신뢰, 효율성, 리스크 방지, 소통과 공유, 투명성
<이기는 습관 10 -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 목표는 실현가능한 것보다 조금 높게, 평가는 냉혹하게, 그리고 보상은 철저하게 하는 것이 강한 조직의 특징이다.
• 이기는 조직, 이기는 사람들의 습관 중 하나는, 자기 자신에 대해 냉정하다는 것이다...목표는 원대하게, 과정은 철저하게, 평가는 냉정하게!
<이기는 습관 11 - 디테일의 힘, 1미터씩 쪼개고 잘라서 관찰하라>
• 자신이 하고 있는 아주 사소한 것들이라도 끝까지 점검하고 거기에 최선을 다하라.
•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하려면 진실을 보는 눈도 필요하다.
• 열심히 하고 싶게 만들어라...방법이나 스킬이 부족하면 학습으로 채우라...선임자와 함께 활로를 찾아라.
<이기는 습관 12 -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 '실패노트'를 공유하고 학습하라>
• 뭘 모르는 건지 모르는 것도 잘못이다...깐깐하게 돌아보라...틀린 문제는 절대 다시 틀리지 마라.
<<4부. 마케팅에 올인한다, 체화된 마케팅적 사고>>
<이기는 습관 13 - 모든 구성원들이 마케팅 전략의 귀신이 되라>
<이기는 습관 14 - 돈은 가장 낮은 곳으로 흘러들어온다>
• 교토 상인의 33계명 - 23계명. 두 개의 화살을 갖지 말라. 두 번째 화살이 있기 때문에 첫 번째 화살에 집중하지 않게 된다.
<이기는 습관 15 - 고객보다 유능한 마케터는 없다 >
• 칭찬하는 고객은 고작 8명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불평하는 고객은 무려 22명에게 영향을 미친다.
• 내 월급은 사장이 아니라 고객이 준다.
<이기는 습관 16 - CRM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습관이다>
•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핵심적인 것이 친밀감, 파트너 십, 품질, 몰입, 자아연관이다 - 수잔 포니어
<<5부. 기본을 놓치지 않는다, 규범이 있는 조직문화>>
<이기는 습관 17 - 인사도 제대로 못 하는 조직은 '무덤'이나 다름없다>
• 개인이든 조직이든 기본을 지키지 못하면, 그리고 규범이 없다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이는 인간에 대한 예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예의이며, 조직에 대한 예의고, 자신이 만나는 모든 내 외부 고객에 대한 예의다. 그리고 스스로를 관리하고 통제하고 있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 인간에 대한 첫 번째 예의, 인사...나를 어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제대로 된 인사. 규범이 있고 기본을 지키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규범이 없으면 조직의 힘과 열정이 모아지지 않는다. 성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규범이 있는 회사는 우선 동료 간에, 상하 간에, 고객에게 예의가 있다. 그 예의의 첫 출발점이 인사다.
• 언제나 준비된 사람, 단정함으로 무장하라.
• 성취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집중과 멀티플레이를 잘한다.
<이기는 습관 18 - 자본이 필요 없는 투자, 웃음이 돈을 부른다>
•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고, 웃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 - 윌리엄 제임스
<이기는 습관 19 -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
• 시작하는 재주는 위대하지만, 마무리 짓는 재주는 더욱 위대하다 - 롱펠로
<<6부.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집요한 실행력>>
<이기는 습관 20 - 바탕 없는 재기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성실함을 견지하라>
• 사람이 지혜가 부족해서 일에 실패하는 경우는 적다. 사람에게 늘 부족한 것은 성실이다. - 벤자민 디즈레일리
• 성실한 사람일수록 자신에게 철저하고 고객에겐 관대하다
<이기는 습관 21 -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 지혜로운 사람은 잘하는 사람을 따라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삐딱한 사람을 따라 한다.
<이기는 습관 22 -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자가 결국은 큰일을 이룬다>
• 마부작침(磨斧作針) - 도끼를 갈아서 바늘로 만든다.-<당서>
<에필로그 : 현장에서 땀 흘리는 사람을 위한 승리의 정공법>
• “현장이 이겨야, 열심히 땀으로 말하는 사람이 이겨야, 대한민국이 이긴다....늘 큰 은혜로 도와주시는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린다.”
발췌일 2008년 6월 18일
제 홈페이지에 오시면 또 다른 발췌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songrex1
첫댓글 저도 이책을 읽고 싶었으나 자꾸 순서에서 밀렸었는데^^... 이렇게 사모님의 발췌글을 보고 책을 이해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