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과 실재 1장 3~4절 요약 (2023.11.20., 이태호)
제3절
1. 철학에서의 주된 과오는 과잉주장에 있다. 과잉주장에는 두 가지의 주요 형태가 있다.
1.1 잘못 놓인 구체성의 오류(fallacy of misplaced concreteness)이다.
1.11 현실적 존재자를 그것이 일정한 사고의 범주를 예증하는 한에서만 고찰하게 되는 경우 문제가 되는 추상성의 정도를 무시하는데 있다.
1.12 우리의 사고를 단순히 이러한 범주들에만 제한할 경우, 간단히 무시되어 버리는 현실태의 양상이 있게 마련이다.
1.2 확실성에 관한, 그리고 그 전제에 관한 논리적 절차를 잘못 평가하는데 있다.
1.21 철학의 방법이라는 것은 명석판명하고도 확실한 전제를 독단적으로 명시해야 하고, 나아가서 그러한 전제들 위에 연역적 사상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1.22 궁극적인 일반성을 정확히 표현한다는 것은 논의의 목표이지 출발점이 아니다.
1.23 철학은 수학의 본보기로 말미암아 오도되어 왔다.
1.231 수학에서조차도, 궁극적인 논리적 원리에 관한 진술에는 아직도 극복할 수 없는 난점이 따르고 있다.
1.232 귀류법(歸謬法)의 남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2. 철학의 본래의 목적은 범주의 도식을 점진적으로 보다 정교하게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2.1 형이상학적 범주란 어떤 자명한 것에 대한 독단적 진술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궁극적 일반성에 대한 시론(試論)적 정식화인 것이다.
2.11 철학적 범주도식이나 정식화된 원리에다 논리학자가 말하는 참과 거짓이라는 양자택일적인 척도를 적용시키면 그 도식은 거짓이 된다.
2.12 철학적 도식은 정식화되지 못한 제한, 예외, 한계, 보다 일반적인 관념에 의한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 등을 인정한다는 조건하에서 참이 된다.
2.2 이 도식은 그로부터 특정의 환경에 적용가능한 참명제를 이끌어낼 모체(matrix)가 된다.
2.21 그러한 모체를 사용할 때는 대담하고도 엄밀한 논리를 가지고 그 모체에 의거하여 논의를 밀고 나가야 한다.
2.22 그렇기 때문에 이 도식은 그러한 추론을 하기 위하여 최대한의 정확성과 명료성을 가지고 진술되어야 한다.
2.23 논의의 결론은 그것이 적용되어야 할 환경과 대조해 보아야 한다.
2.3 이러한 절차를 거져 나타나는 결과는 다음의 세 가지 형태 중의 하나를 취한다.
2.31 그 결론은 관찰된 사실과 일치한다.
2.32 그 결론은 세부적인 점에서는 일치하지 않지만 일반적인 점에서는 일치한다.
2,33 그 결론은 사실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다.
3. 모든 생산적인 사고는 예술가들의 시적인 직관에 힘입어, 또는 논리적 전제로 이용할 수 있는 사고의 도식을 상상력으로 정교하게 만들어 내는 데에 힘입어 생겨나게 되었다.
3.1 진보는 자명한 것을 초극함으로써 이루어진다.
3.2 철학의 융성에 그토록 지대한 공헌을 하였던 수학과 종교의 결합된 영향은, 다른 한편으로 철학에 정적인 독단주의의 굴레를 씌우는 불행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3.3 합리주의는 사상을 명석하게 하려는 하나의 모험이며, 끊임없이 전진할 뿐 결코 멈추는 법이 없는 하나의 모험이다. 그러나 이 모험은 부분적인 성공도 포함하는 모험이다.
제4절
1. 특수과학의 영역은 한 가지 유(類, genus)에 국한되어 있는데, 이 유 이외의 사실들에 관해서는 아무런 진술도 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 그러하다.
1.1 특수과학은 검증하기 쉽고 언어로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논제들을 다룬다.
2. 철학의 연구는 보다 광범한 일반성을 향해 나아가는 항해(航海)이다.
2.1 대부분의 과학이, 일시적인 혼란을 별문제로 한다면, 후기의 단계에서는 자신을 전개시키는데 사용하고 있는 일반적인 관념들을 이의없이 받아들인다.
2.2 과학의 주된 관심은 보다 특수한 진술들을 조정하고 직접적으로 확증하는데에 쏠리게 된다.
2.3 이러한 시기에는 과학자들이 철학을 거부한다.
2.31 뉴턴은 자신의 물리학의 원리에 전적으로 만족한 나머지 형이상학을 거절하였다.
2.4. 과학의 제1원리에는 발전이 있다는 것, 그리고 이 제1원리의 원형(原形)은 오직 의미의 해석과 그 적용 영역의 제한에 의해서만 보존될 수 있다는 것이다.
2.5. 문화사의 한 장(章)은 일반성의 성장을 문제삼는다.
3. 철학의 목적 가운데 하나는 과학의 제1원리를 구성하고 있는 반쪽자리 진리half-truths에 도전하는 일이다.
3.1 지식의 체계화는 선박의 방수격실 같은 곳에서 이루어질 수 없다.
4. 서구철학의 출현은 수학이 추상적 일반성의 과학으로 발전함으로써 크게 촉진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4.1 그러나 그 후의 발전과정에서 철학의 방법은 수학이라는 본보기로 말미암아 손상을 입기도 하였다.
4.2 수학의 주요방법은 연역법이고, 철학의 주요방법은 기술적 일반화(記述的 一般化, descriptive generation)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