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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포스트 - 연극영화 진학가이드 원문보기 글쓴이: ANewDayHasCome
제목 | 감독 | 발표 | 선정 이유 |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 스탠리 큐브릭 | 1968 | SF 영화가 모험이 아닌 철학이 될 수 있음을 증명 |
닥터 지바고 | 데이비드 린 | 1965 | 서사문학의 영화적 변용의 성공적 사례 |
대부 | 프랜시스 코폴라 | 1972 |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신화를 깬 신화. |
모던 타임즈 | 찰리 채플린 | 1936 | 대량 생산, 자본주의에 관한 유쾌한 비판. |
미드나잇 카우보이 * | 존 슐레진저 | 1969 | 카우보이가 살 수 없는 도시의 척박함. |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 빅터 플레밍 | 1939 | 낡았지만, 고전적인 할리우드산 서사극. |
벤허 | 윌리엄 와일러 | 1959 | 할리우드의 서사극 전통 중의 보배. |
분노의 주먹 | 마틴 스콜세지 | 1980 | 영화사의 가장 빛나는 오프닝 중 하나. |
선셋 대로 | 빌리 와일더 | 1950 | 할리우드를 다룬 할리우드산 영화 중 최고. |
쉰들러 리스트 | 스티븐 스필버그 | 1994 | 홀로코스트에 관한 새로운 영화적 문법. |
스타워즈 | 조지 루카스 | 1977 | 할리우드 테크놀로지의 신화. |
아라비아의 로렌스 | 데이비드 린 | 1962 | 전기 영화의 성공적인 표본. |
아마데우스 | 말로스 포만 | 1984 | 모차르트를 소재로 한 '팩션'의 원조. |
애니 홀 | 우디 앨런 | 1977 | 뉴욕과 재즈를 사랑한 감독의 재기발랄. |
양들의 침묵 * | 조너선 드미 | 1991 | 컬트 소설의 성공적인 영화화. |
오즈의 마법사 | 빅터 플레밍 | 1939 | 흑백과 컬러 화면이 교차하는 가족 뮤지컬 고전. |
용서받지 못한 자 | 클린트 이스트우드 | 1992 | 서부영화 배우의 서부영화 다시 보기. |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 아서 펜 | 1967 | 아메리칸 뉴시네마의 대표적 성공작. |
워터 프론트 | 엘리야 카잔 | 1954 |
미국적 '정의'에 대한 정의. |
이지 라이더 * | 데이스 호퍼 | 1969 | 60년대 히피 문화의 결정판. |
자이언트 | 조지 스티븐스 | 1956 | 미국의 부의 원천에 대한 할리우드적 분석. |
좋은 친구들 * | 마틴 스콜세지 | 1990 | 스피디한 마피아 영화의 새로운 전형. |
지옥의 묵시록 * | 프랜시스 코폴라 | 1979 | 칸 그랑프리를 수상한 전쟁 영화의 전범. |
차이나타운 * | 로만 폴란스키 | 1974 | 가장 뛰어난 시나리오 중의 하나로 꼽히는. |
카사블랑카 | 마이클 커티스 | 1941 | 할리우드 연출, 스타 시스템의 모범 사례. |
킹콩 | 어니스트 쇼드샤크 | 1933 | 할리우드가 재난 영화를 사랑하게 된 계기. |
택시 드라이버 * | 마틴 스콜세지 | 1976 | 베트남전의 후유증을 앓는 미국의 자화상. |
파고 * | 조엘 코엔 | 1996 | 범죄 영화를 비트는 기발한 상상력. |
포레스트 검프 | 로버트 제멕키스 | 1994 | 미국식 보수주의의 가장 성공적 변신. |
E.T. | 스티븐 스필버그 | 1982 | 스필버그의 환상적 세계관의 시발. |
영상자료원 추천 한국영화 30선
제목 | 감독 | 발표 | 선정 이유 |
강원도의 힘 * | 홍상수 | 1998 | 한국 작가주의 발화 지점. |
검은 머리 | 이만희 | 1964 | 60년대 최고의 누아르. |
귀로 | 이만희 | 1967 | 감독의 천재성을 증명. |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 | 배창호 | 1984 | 박완서 원작을 모던하게. |
그들도 우리처럼 | 박광수 | 1990 | 운동권 출신 청년의 생활. |
길소뜸 * | 임권택 | 1985 | 임권택 미학의 정수. |
김약국의 딸들 | 유현목 | 1963 | 관기로 파멸되는 가족사. |
꽃잎 * | 장선우 | 1996 | 상업 영화 최초로 광주를 다루다. |
맨발의 청춘 | 김기덕 | 1964 | 한국 청춘영화의 원형. |
미워도 다시한번 | 정소영 | 1968 | 한국 신파멜로드라마의 대표작. |
바람불어 좋은날 | 이장호 | 1980 | 시골 청년의 고달픈 상경기. |
바보들의 행진 * | 하길종 | 1975 | 70년대 젊은이들의 우울한 자화상. |
박하사탕 * | 이창동 | 1999 | 80년대 이후 한국 현대사의 회고. |
별들의 고향 * | 이장호 | 1974 | 70년대의 젊음의 퇴행. |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 신상옥 | 1961 | 최은희의 어머니 연기가 인상적. |
삼등과장 | 이봉래 | 1961 | 60년대 가족멜로드라마의 대표작. |
선택 | 홍기선 | 2003 | 사회 속 발언자로서 영화. |
송환 | 김동원 | 2004 | 한국적 다큐의 대표작. |
안개 | 김수용 | 1967 | 김수용의 세련된 연출. |
영자의 전성시대 * | 김호선 | 1975 | 70년대 한국식 근대화의 비극. |
오발탄 | 유현목 | 1961 | 한국영화사 부동의 대표작. |
올드보이 * | 박찬욱 | 2003 | 미스터리 스릴러의 진화. |
와이키키 브라더스 * | 임순례 | 2001 | 암담한 현실 속 삶의 진실. |
인정사정 볼 것 없다 | 이명세 | 1999 | 액션과 섬세한 비주얼의 정수. |
자유만세 | 최인규 | 1946 | 해방 후 최고 영화인들의 작업. |
자유부인 * | 한형모 | 1956 | 당대 최고의 센세이션. |
장군의 수염 | 이성구 | 1968 | 실사 애니를 삽입한 파격. |
초우 | 정진우 | 1966 | 감각적인 영상이 돋보이는. |
하녀 | 김기영 | 1960 | 김기영의 검은 마성의 미학. |
하얀전쟁 * | 정지영 | 1992 | 월남전을 처음으로 비판하다. |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추천 외화 39선
제목 | 감독 | 발표 | 선정 이유 |
5시에서 7시까지의 클레오 | 아네스 바르다 | 1962. 프랑스 | 파리에서 만들어진 가장 아름다운 영화. |
겨울 빛 | 잉그마르 베르히만 | 1963. 스웨덴 | 북구 영화철학자의 인간성 탐구. |
교사형 | 오시마 나기사 | 1968. 일본 | 조선인 피의자를 다룬 형식미의 절정. |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 압바스 키아로 스타미 | 1996. 이란 | 이 영화를 기점으로 이란영화에 주목하다. |
내가 여자가 된 날 | 마르지예 메쉬키니 | 2000. 이란 | 이란 영화의 페미니즘적 시각. |
네 멋대로 해라 | 장 뤽 고다르 | 1959. 프랑스 | 현대 유럽 영화의 출발점. |
달콤한 인생 | 페데리코 펠리니 | 1960. 이탈리아와 프랑스 | 네오리얼리스트의 신의 부재 선언. |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 1979. 독일 | 여성이란 렌즈로 본 독일 역사. |
무비카메라를 든 남자 | 지가 베르토프 | 1929. 러시아 | 영화 매커니즘에 관한 영화. |
무세트 | 로베르 브레송 | 1967. 프랑스 | 브레송 영화의 신비주의적 화법 집대성. |
미치광의 삐에로 | 장 뤽 고다르 | 1965. 프랑스 | 소통에 관한 고다르의 후기작. |
베로니카 포스의 갈망 |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 1982. 프랑스 | 파스빈더 말년 삼부작 중의 하나. |
부르주아의 은밀한 매력 | 루이스 브뉘엘 | 1972. 프랑스 등 | 은유와 풍자로 가득한 계급 풍자. |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 1974. 독일 | 15일 만에 만든 거장의 대표작. |
붉은 시편 | 미클로시 얀초 | 1971. 헝가리 | 노동운동에 대한 일종의 잠언서. |
블레이드 러너 * | 리들리 스콧 | 1972. 미국 | 묵시록적인 SF의 고전. |
블루 벨벳 * | 데이비드 린치 | 1992. 미국 | 광기에 관한 컬트 영화의 고전. |
비정성시 | 후샤오시엔 | 1989. 대만 | 대만 영화, 내부의 이야기로 시선을 돌리다. |
사랑은 비를 타고 | 스탠리 도넌 | 1952. 미국 | 상업 뮤지컬 영화의 영원한 전범. |
서학 일대녀 | 미조구치 겐지 | 1952. 일본 | 감독의 이름을 서구에 알린 첫 작품. |
세이슈 하나코의 아내 | 마쓰무라 야스조 | 1967. 일본 | 미지의 일본 누벨바그 거장. |
시민 케인 | 오손 웰즈 | 1941. 미국 | 현대 미국 영화의 교과서. |
십계 | 크쥐시도프 키에슬로프스키 | 1988. 폴란드 | 십계명으로 본 폴란드 사회. |
사이코 * | 알프리드 히치콕 | 1960. 미국 | 수없이 인용된 공포 영화의 전범. |
아푸 삼부작 | 샤트야지트 레이 | 1955. 인도 | 인도적 영상미학의 집결판. |
애정만세 * | 차이밍량 | 1994. 대만 | 잊을 수 없는 엔딩 장면. |
영웅본색 | 오우삼 | 1986. 홍콩 | 홍콩 누아르의 세계적 신호탄. |
이유없는 반항 | 니콜러스 레이 | 1955. 미국 | 중산층적 삶을 비판한 청춘 영화의 고전. |
인디아 송 | 마그리트 뒤라스 | 1975. 프랑스 | 누보 로망 작가다운 영상문법의 파괴. |
잠입자 | 안들레이 타르코프스키 | 1979. 러시아 | 영혼과 신에 대한 묵직한 질문. |
저수지의 개들 * | 쿠엔틴 타란티노 | 1992. 미국 | 고다르 이후 최고의 데뷔작이라는 평. |
정사 |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 1960. 이탈리아와 프랑스 | 현대인의 불안에 관한 장르적 고찰. |
중경삼림 | 왕자웨이 | 1994. 홍콩 | 홍콩의 오늘을 말하는 왕자웨이의 최고작. |
지난해 여름 마리앙바드에서 | 알렝 르네 | 1961. 프랑스와 이탈리아 | 실험적 영상 미학의 표본. |
파업 |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 1925. 러시아 | 전함 포템킨과 더불어 몽타주 이론의 집대성. |
현기증 * | 앨프리드 히치콕 | 1958. 미국 | 최고의 촬영기법. 그리고 반전. |
화양연화 | 왕자웨이 | 2000. 홍콩 등 | 멜로 영화에 대한 홍콩식 변주. |
희생 | 타르코프스키 | 1986. 스웨덴 등 | 신화가 된 영상거장의 마지막 작품. |
M * | 프리츠 랑 | 1931. 독일 | 독일 표현주의의 걸작. |
첫댓글 ㅇ.ㅇ 혼자보기 아까워서 퍼왔어요*-_-* 심심할땐 영화가 최고긔*-_-*
좋은 자료, 나도 골라 봐야지--- 일단, 와이키키 브라더스부터.....
18세 빼고 거의 다 봤어요 ㅋㅋ 워낙 왕따라서 영화만 봐서 ; -
우와우와! 너 멋쟁이당ㅋㅋㅋ하지만 이제부터 18세를 보기 시작해야지?*-_-*그게 중요한 거라규!
*-_-* 언니 전 아직 미성년자라서요 ..........18세 보면 안대염 ㅋㅋㅋ
80% 정도는 본 거다. 나 대학 다시 갈까 봐 ㅋㅋㅋ
유샘 80%나 보셧다니 훗학훗학 내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도 보셧서여?ㅋㅋㅋ정원이가 강력추천했어용 ㅋㅋㅋㅋㅋ
유샘 쵝오세염 > <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는 나도 대학로 예술전용상영관에서 아주 오래전에 봤는데.... 첨 본 아랍 영화, 인상적이었지...
위에 있는 영화들 막상 보려면 구하기 힘들지. 올드뮤비 전용 DVD방 같은 거 안 생기나? (ㅋㅋ 망하란 이야길까? 그래도 처음 하는 사람은 돈 벌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