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心理의 作用 順序 | |||
時 柱 |
日 柱 |
月 柱 |
年 柱 |
時 干 |
日 干 |
月 干 |
年 干 |
2 |
[1] |
2 |
3 |
支 |
支 |
支 |
支 |
3 |
2 |
3 |
4 |
* 겹치는 성분의 변화
겹치는 성분 |
正官 |
偏官 |
正印 |
偏印 |
劫財 |
변하는 성분 |
傷官 |
食神 |
正財 |
偏財 |
正官 |
겹치는 성분 |
比肩 |
傷官 |
食神 |
正財 |
偏財 |
변하는 성분 |
偏官 |
正印 |
偏印 |
劫財 |
比肩 |
* 육친궁
時 柱 |
日 柱 |
月 柱 |
年 柱 |
日干宮 |
男 女 父 宮 | ||
男 女 子息宮 |
男 妻 宮 |
女 男便宮 |
男 女 母 宮 |
* 四住 감정후 예측이 빗나간 경우
1, 사주가 틀렸을 경우
. 소홀함으로 인한 과실,
. 사주를 분실한 경우,
. 사주작성시 부주의로 인한 경우,
. 만세력의 과실,
2, 용신이 틀렸을 경우,
. 吉運에 凶하고 凶運에 吉한 경우,
. 신중히 한다해도 오류가 있을수 있다[재검토]
. 상대의 행로를 물어본다,
3, 감정후의 대책
. 흉운이 오면 욕심을 부리게 된다,
. 모든 행운에 성격의 변화가 온다,
* 應 用 [응 용]
1, 强 弱
사주 추명학에 있어서 운명 감정의 중추적 작용을 하는것은 사주상의 오행의 調和 여부를 보고 운명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앞에서 설명한 合.沖.克 육친에 의한 운명 감정법도 궁국적으로는 오행의 조화 여부를 육친등의 이름을 빌려 설명한 것이다,
본 장에서는 직접 오행의 조화 여부에 의하여 운명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방법은 看命法[간명법]에 중심이 되는 것으로, 사주팔자는
이 방법에 의하여 길.흉.선.악이 판단된 연후 제살등에 의한 감정법이 적용 되어야 한다,
오행의 조화 여부에 의하여 숙명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은 사주상의 음양과 오행의 太過[태과]및 不及[불급]을 관찰하여 운명의 길.흉.선.악을 감정
하는 것이다, 오행의 조화는 사주팔자의 기준이 되는 일간을 중심으로 한다
일주의 오행이 지나치게 강왕 해서도 아니되며,
반대로 너무 쇠약 해서도 안되며 중화 되어야 좋다,
만약 일주가 지나치게 왕성하면 파재, 손처등의 흉악이 있으며,
일주가 지나치게 쇠약하면 병고, 빈천등의 흉운을 만나기 쉽다,
일주가 왕성하고, 강력한것을 신강 이라고 하고,
쇠약하고 무력한것을 신약이라 한다,
. 출생월이 일주가 왕성한 달인가 아닌가를 살핀다
. 월령이 일주의 오행이 왕성해지는 달인가, 쇠약해 지는 달인가를 살핀다,
. 일주가 비.겁, 인성이 많으면 신강하고 극과 설이 많으면 약하다,
이상은 기본적인 강.약을 구분하는 기준이며, 일주를 중심으로 생조하는
육친과 극.설 하는 육친의 다.과에 의하여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되 중점은 월령에 두어야 하며, 천간보다 지지의 육친이 작용력이 강하다,
[예] 時日月年 乙甲丙乙 亥子寅卯 |
寅月은 일주인 갑목이 가장 왕성한 달이며 년주및 시간에 동기가 있고
일주및 시주에 인수가 있어 상생법에 의하여 木을 생하는 반면 월간의
丙火 하나만 일주의 기운을 누출 시키므로 신강 하다,
2, 六 親[육친]
. 祖 上
부모등 조상의 길.흉은 년주와 년.월주에 있는 관살로 판단 한다,
. 년주에 재.관및 인수가 있으면 조상이 부귀 하다,
. 년주에 편관, 겁재, 편인등이 있으면 조상이 미미했으며 조상덕이 없다
. 년.월주에 정관이 희신이면 조부모가 부귀했다,
[예] 時日月年 己甲甲癸 未辰寅酉 |
이 사주는 년주에 정관및 인수가 있어 조상이 부귀 했음을 나타낸다,
사주는 신강 하므로 土가 용신인데 월주에 甲寅 이 극하려 하나 酉金이
이를 억제하고 있다,
정관이 일주에 이로우므로 그의 조부가 부호 였다,
. 父 母
부모덕은 년.월주의 인수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따라 결정할 것이나, 정관,
인수및 재성이 년.월주에 있고 이것이 길신인 경우, 그리고 초년, 대운및 세운이 길하면 부모덕이 있다고 한다,
. 년주에 관살이 있고 월주에 인수가 있으며 다시 시주에 재성이 있을때
관성이 길신이면 부모가 부귀하다,
. 년주에 재성, 월주에 인수가 있고 시주에 관살이 있을때 길신이 인수면
그 부친이 집안을 일으켰음을 알수 있다,
. 인수가 희신이고 재성에 의해 충.극되지 않으면 부모덕이 있다
[예] 時日月年 丁戌丁乙 未午亥卯 |
이사주는 신강 이므로 용신은 정관이고, 희신은 재성이다, 이와 같이
용신및 희신이 년.월주에 있고 관인상생 하므로 명문 출신이며 부모덕이
있는 사주다,
[예] 時日月年 戊戊辛丁 子子亥巳 |
亥월에 戊土 일간에 癸水가 巳火를 충.극하여 신약하다, 월주에 金.水는
기신이다, 부모 덕이 없음을 나타낸다,
. 부모는 어떤 분인가?
. 부친이 어떤분인가를 알려면 편재의 성쇠등 그 양상을 보면 안다, 따라서
사주상의편재가 쇠약하고, 편재와 충.극되는 비견이 강하면 부친이
해롭다,
. 년주에 상관, 월주에 인수, 시주에 관성이 있고 인수가 길신이면 그 부모
가 자수 성가한 분이다,
. 월주에 정관이 있고 상관이 극.충되거나 식신이 있고 극.충되면 부모의
용모가 추하지 않으면 다병 하다,
. 월지에 편관이 있으면 부모의 성질이 난폭하다,
. 어머니가 어떤분인가를 알려면 인수의 동태를 살핀다,
. 인수가 청하면 모친이 정숙하고 장수한다,
. 사주에 편재가 둘 이상이고 인수와 간합되면 모친에게 二夫가 있음을
의미 한다,
. 사주중에 편재, 인수가 있을때 길신, 희신, 흉신 인가를 구분하고 비겁
재성에 의해 극.충 여부를 판단해 父母先亡을 구분한다,
. 년.월의 기운이 시간과 극되면 부선망하고 시지가 극되면 모선망 한다
. 妻 妾
妻는 正財이고, 妾은 偏財이다, 정재가 없고 편재만 있으면 편재를 정재로
간주 한다, 사주상의 유.무를 알려면 재성이 용신.희신이면 처덕이 있고,
기신이면 처덕이 없다,
또 일지에 길신의 유.무도 참작 해야 한다,
. 재성이 길신이면 처덕이 있으나 충.극 되지 않아야 한다,
. 신왕 사주에 관성이 약하고, 재성이 관성을 생조 할때, 관성이 약하고
식.상이 왕성하나 재성이 식.상을 재로 화 하게 할때, 인성이 중첩한 사주 에 재성이 있을때는 처가 현숙 하고 양호하다,
. 비겁이 왕성하고 재성이 약하더라도, 식상이 있거나 재성이 왕성하고
신약일때 사주에 비겁이 있으면 현처를 얻는다,
. 재성이 왕성하며 신약하고, 비겁이 사주에 없으면 극처한다,
. 비겁이 많고, 재성이 경미하고 식상이 있으나 인수 또는 편인이 있으면
처가 흉사 한다,
. 재성이 경미하고 관살이 왕성하고 식상이 없고 인성이 있으면 처가 병약,
. 비겁이 왕성하고 재성이 없고 식상만 있으면, 처가 미현하면 극처하고
추천하면 상처하지 아니한다,
. 비겁이 왕성하고 재성이 경미하고 식상이 있으면, 현처를 얻으면 동락하 고 누처를 얻으면 이별한다,
. 사주에 재성이 없더라도 비겁이 많으면 생이별, 상처한다
. 사주에 간합이 많으면 처의 인연이 변한다,
. 신강하고 관성이 약한데 재성이 관성을 생조할 때 관성이 약하고 식상이 왕성한데 재성이 식상을 재성 으로 화하게 한때 , 인성이 중첩되고 재성이 인성을 억제 했을때는 처가 미모이다,
. 신왕 사주에 재성이 미약하나 식상이 재성을 생할 때 처가 미모이다,
. 일지가 관성일때 처가 미모이다,
. 재성이 간합되면 그 첩이 부정하다,
. 사주에 비견과 정재및 편재가 있고 재성이 왕하면 처.첩이 다정하여
정절이 없다,
. 정재와 편재가 다합 하면 처.첩이 많다,
. 사주에 정재와 편재가 있으면 첩이 있거나 재혼한다,
. 정재가 왕성하고 편재가 미약하면 첩을 오래 두지 못한다,
. 사주에 편재만 있으면, 첩을 두는 일이 있으며, 편재가 식신에 의해 생조 되거나 또는 중첩 되어 있으면 첩을 편애 하거나 본처와 이혼한다,
. 사주에 재성이 많고 신약이면 첩을 둔다,
. 식상이 많으면 음탕하다,
. 인성이 많으면 다음하고, 인성과 재성이 혼잡되어 있으면 방탕하다
. 지지에 子.午.卯.酉기 있으면 주색으로 몸을 망친다,
. 사주에 丁壬合이 여럿이면 음란하다,
. 사주에 수기가 왕하면 음란하다,
. 結 婚
결혼 시기는 반드시 언제 결혼 한다고 단정 할수 있는것은 아니다, 그것은
형식상 결혼을 하였다라도 의사및 성격차이, 예전에 발견하지 못한 결점및
기타의 이유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멀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사주추명학에서 알수 있는것은 언제 결혼하면 정신적, 육체적으로 가장
밀접하게 결합될수 있는 가이다,
타인과 정신적 융합이 가장 잘 되는 시기가 결혼에 적합한 시기이다,
. 일지와 육합, 삼합되는 年과 月
. 육체적 결합및 욕망이 성하는 식상에 해당하는 해,
. 식신이 일지와 합이 되는해, 희신에 해당하는 세운,
. 남자는 재성, 여자는 관성이 왕성 하거나 대운이 재성및 관성운에 해당
되면 조혼 한다,
. 정관이 길신인 경우 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용모가 고상하고 성질이
온유현숙한 여인과 결혼한다,
. 일지에 인수가 있으면 처가 현숙하다,
. 일지에 편관이 있으면 처의 성질이 횡폭하다,
. 일지가 충극되면 결혼후 다병하나, 사주에 식신이 있어 편관을 견재하면
이를 면한다,
. 사주에 비견이 많거나 겁재가 보이거나, 여자 사주는 관살이 혼잡되어 있 거나, 관살이 사주에 없거나일.시가 충극되어 있거나, 대운이 기신에
해당하면 만혼한다,
. 일주가 약하면 일지에 비견이 있더라도 처의 내조가 크다,
. 재성이 왕성하고 일주가 약하면 처가 일가를 지배하거나 공처가가 된다
. 편재가 왕성한 사주는 연애결혼을 할 확률이 많다,
. 사주의전부가 양간지 또는 음간지로 되어 있으면 연애결혼을 한다,
. 지지에 재성이 있고 이것이 합이되면 연애결혼을 한다,
. 연애결혼은 주로 비견에 해당하는 년.월에 한다,
. 兄 弟
형제의 길흉은 일주와 오행 동기인 비견및 겁재의 동태에 의해 판단한다,
사주상의 비견및 겁재의 성쇠, 또는 길신인가, 기신인가를 살핀다,
. 비.겁이 용신 또는 희신이면 형제덕이 있다,
. 재성이 관살을 생조하여 신약일때. 비.겁이 일주를 생조하면 형제가 모두
안락하게 지낼수 있다,
. 일주가 비록 약하나 월지에 인수가 있으면 형제가 많다,
. 재성이 약하고 비.겁이 강하더라도 관살이 있으면 형제가 무사하고, 만일
관살이 없으면 형제가 없거나, 있더라도 없는거와 같다,
. 사주에 비.겁이 많거나, 적지 않으면 형제가 있고 서로 경애한다,
. 비.겁이 기신에 해당하면 형제덕이 없다,
. 관살이 경미하고 식상이 왕성한 사주에 비겁이 있어 식상을 생조하면
형제로 인해 피해를 입는다,
. 재성이 약하고 비겁이 중하거나 인성이 약한 식상을 억제하고 있으면
형제덕이 없다,
. 관살만 왕성하고 인성이 없는 사주는 형제덕이 없다,
. 신왕 사주에 인수와 편인이 있거나 비겁만 왕성하고 관살이 없으면
형제가 없거나 있어도 없는 것보다 못하다,
. 사주상의 비겁과 일주가 충.극되면 형제사이가 나쁘다,
. 신왕하고 겁재가 많으면 형제간이 화목치 못하고 심하면 형제로 인하여
구설수와 손재수가 있다,
[예] 時日月年 丁丙壬丁 酉子寅亥 |
丙火가 寅月에 태어나 신강 같으나 壬.子.亥水가 酉金의 생조를 받으니
약한 사주이다, 년간의 丁火와 壬水가 合이 되어 유정하고, 시간의 丁火가
酉金을 억제하고 있어 두 丁火는 길신에 해당하고 월에 인수가 있어
형제가 많고 모두 성공할 사주이다,
형제가 많고 부귀하며 화목 했다,
. 子 息
사주에서 자식을 표시하는 육친은 다르다,
남자에게는 관성이 자식이고, 여자는 식.상이 자식에 해당된다,
즉 乾명 甲일주와 간합 되는것이 己土인데, 己土는 정재이고 처를 의미하며
정재가 생하는 오행이 庚.辛金인데, 이 金은 여자에게는 자식인 식상이되고 남자에게는 관성 이므로 자식에 해당된다, 자식덕의 유무는 타 육친과 같이
관살의 성쇠와 자식을 나타내는 시주의 동태에 의하여 결정 할수있다,
그러나 사주에 관성이 없을때는 식상도 자기에 소생이므로 관찰 해야한다
관살 또는 식상을 만나거나 왕성해지는 해보다, 용신이 대.세운을 만나
왕성 해지는 해야 자식이 생긴다,
. 일주가 왕성하고 관살 또한 생왕하고, 식상에 의해 충.극되는 일이 없으면
. 자손이 크게 번영한다,
. 일주가 왕성하고 인성이 없으며 식상은 경미하고 관살이 있으면 자식이
많다
. 일주가 왕성하고 인수와 편인이 없으며 식.상이 있으면 자식이 많다,
. 일주가 약하더라도 사주에 관살이 없고 식.상만 있으면 아들이 있고 식.상 이 중첩 되어 있어도, 인성 이 있고 재성이 없으면 아들이 있다,
. 시주에 관살이 있고 월주에 재성이 있고 신왕이면 자식이 효자며 부모에
게 힘이 된다,
. 일주가 쇠약하고 시주에 비겁이 있으면 자식복이 많다,
. 일주가 약하고 재성및 관살이 태왕하면 자식이 없다,
. 일주가 약하고 관살이 중하고, 재성이 극히 미약하고 인성이 있으면
아들은 적고 여식이 많다,
. 일주가 약하고 관살이 중하고, 인성이 있으나 다시 재성을 만나면 자식이
없거나 있어도 부모에게 불효한다,
. 일주가 약하고 편관이 중하고, 식상이 미약하나 비겁이 있으면 딸이 많다
. 일주가 약하고 식상과 관살이 있고 비겁이 없으면 아들이 없다,
. 일주가 왕성하고 식상만 태왕하고 인성이 없으면 아들이 없다,
. 일주가 왕성하고 식상이 경미하고 인성과 재성이 있으면 자식은 적고
손자는 많다,
. 사주가 대부분 식상으로 되어 있으면 자식이 없다,
. 관살이 혼잡되면 자식이 허약, 불효 또는 요사 하는일이 있다,
. 시지가 충극되면 자식과 이별하는 수가 있다,
. 기신인 편인이 시주에 있으면 자녀에 성질이 나쁘고, 강폭하고 부모말을
잘 듣지 않는다,
. 지지에 있는 관살이 합이 되면 여식의 품행이 좋지 못하다,
. 기신인 겁재가 시주에 있으면 자식으로 패가 하는수가 있다,
. 식신이 편인에 의해 파극되면 자녀의 신체가 왜소하거나 수척하다
* 이상으로 사주 명리학 기초를 마무리 합니다,
관심을 가져준 많은 회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첫댓글 고바우님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님들 처음부터 여기까지 반복하여 알든 모르던 읽어보세요~! 그러면 어느 순간에 열리면서 보일것입니다. 대성 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그리고 의문사항이 있을때는 주저 하지 마시고 고바우님께 멜 이나 쪽지로 질문을 하십시요~!
고바우님~~그동안 수고 많으셨어요^^ 감사합니다^^
고바우님 고맙습니다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좋은말씀도듣고요날씨는흐리지만 마음은 쾌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