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 : 2011년 4월 5일 당일산행
산행코스 : 주차장~금성산~영니산봉수대~비봉산갈림길~비봉산~주차장
짧은 코스 가능
산행시간 : 3~5시간
산행지도
의성 금성산 金城山 금성면 수정리 531m
의성군의 너른 벌판 위에 우뚝 선산이 금성산( 530m)과 비봉산( 671m)이다.
◎사화산(死火山)****금성산은 의성의 진산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화산(死火山)으로 산형태가 가마와 같이 생겼다고 해서 가마산, 또는 영니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워 지는 산이며,
◎금성산성****옛 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시대에 조성한 길이 2,730m, 높이 4m의 금성산성을 배경으로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산성을 따라가면서 흔들바위, 조문전망암, 아들딸바위, 동굴, 솟대바위 등이 있으며 해발 671m의 비봉산과 쌍벽을 이루고 있다.
금성산은 산정에 무덤을 쓰면 석달 동안 이 지역에는 비 한방울 내리지 않는 가뭄이 들고, 묘를 쓴 사람은 운수대통하여 큰 부자가 된다는 전설을 간직한 영산이다
수정계곡 마을아래 구름이 감도는 것이 보여 마을을 산운(山雲)이라고 지었다는 이 위치하고 있다
◎수정사(水淨寺)****신라 신문왕때 의상조사가 창건한 사찰로서 금성산 수정계곡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정리 깊은 골짜기 사이를 수정같이 맑은 물이 흘러내리는 개울가에 있다. 절터에는 대가람지가 있으며 원형 그대로의 석탑이 보존되어 있다.
◎대감마을****금성산(金城山)을 뒤에, 비봉산(飛鳳山)을 옆에 있는 산운마을은 의성에서 대감마을로 불리는 전통반촌으로, 자연경관이 수려한 영천이씨(永川李氏) 집성촌이다.
신라시대 불교가 융성할 적에 수정계곡(水淨溪谷) 아래 구름이 감도는 것이 보여 『산운(山雲)』이라 하였다는 데에서 비롯되었다.
비봉산 飛鳳山 가음면 장리 671m
가음면 북서쪽에 위치하고 우뚝 솟은 산의 형상이 마치 날아가는 봉황과 같다하여 비봉산이라 이름하였는데,
금성산(해발 531m)과 쌍벽을 이루고 있으며 멀리서 보면, 여자가 머리를 풀어 헤친 채 누워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아름다운 산이다.
정상은 기암으로 형성되어 있고, 남쪽으로는 거대한 가음지가 한 눈에 보이며 뒤편으로 금성산이 위치하고 있다.
*산행준비물:조식,중식및 간식외
*산행신청 : 011-499-5470 (김상우)
*차량이동
반야월 저탄장입구 버스승강장(7시 35분)-우방강촌마을건너편 롯데리아(7시 45분)-동부정류장남편계단밑(08시00분)-법원건너편(8시 10분)-범어동대구은행앞(8시 15분)-동아쇼핑(8시25분)-광장코아(8시35분)-용산죽전우방아파트앞(8시 45분)-칠곡ic구 홈에버정문앞(09시 0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