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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방송대 일본학과 길나장이 원문보기 글쓴이: 不備 윤기호
「이것은 한적한 가운데 느끼는 정취, 소박하고 차분한 멋, 또는 한거하는 상태를 아름답다고 여기는 미적 감각을 지칭하는 말이다. 중세 무로마치 시대는 전통적인 미의식을 부정하고, 새로운 미의식을 추구하는 시대이기도 했다. 부유한 귀족들이 많은 돈을 들여 호사를 자랑하며 물질적인 향락을 추구하는 것과는 대조적인 이 정신이 문인이나 다인들 사이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
① 와비차 ② 우키요에
③ 금벽장벽화 ④ 투차
5) 다음은 누구에 관한 설명인가?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의 다인으로 오사카 남부의 상업도시 사카이의 상인 집안 출신이다. 소박하고 차분한 멋을 이상으로 하는 와비차의 경지를 구현하고 이를 격식화하였다. 권력자의 측근이 되어 다회의 집행을 담당하는 한편 궁중의 다회의 집행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그는 차도구의 개발에도 크게 기여했다. 조선에서 귀화한 도공에게 자신의 창의에 따라 찻잔을 굽게 했는데 이것이 라쿠야키(樂燒)이다. 차이레 (茶入れ) 등은 세토(瀨戶)나 비젠(備前)등지에서 만들게 했고, 조선의 도공들이 일용잡기로 가져온 물건에서 찻잔, 미즈사시(水指)로써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해 냈다. 이것이 후에 일본의 도예나 공예발달에 커다란 공헌을 하게 된다. |
① 다케노 조오 ② 센노리큐
③ 무라타 쥬코오 ④ 카노 에이토쿠
6. 다음은 일본 다도의 다실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다실은 소박한 맛을 풍기도록 꾸민다.
② 보통 초가로 지붕을 만들고 벽에는 흙을 발라 자연스럽게 한다.
③ 손님들은 니지리구치라는 작은 문을 통해 몸을 움츠리고 고개를 낮추고 기어 들어가듯이 다실로 들어간다.
④ 니지리구치는 가로 약 1미터, 세로 약 1미터 정도 크기의 문이다.
7. 다회에서 이야깃거리로 삼을 수 있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금전에 관한 이야기 ② 남녀 관계에 관한 이야기
③ 정치에 관한 이야기 ④ 시나 차에 관한 이야기
8. 다음은 와비(わび)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모두 열거한 것은?
㉠ 한적한 가운데 느끼는 정취 ㉡ 소박하고 차분한 멋 ㉢ 값비싸고 외면적으로 풍성한 것 을 추구하는 것 ㉣ 유현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것 ㉤ 화려하고 값비싼 다도구를 소중히 여기는 정신 ㉥ 불완전한 것 가운데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9.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일본 예능에서 각 유파의 시조를 가리키는 말이다. 다도의 이것은 각 등급의 다도를 전 수받은 제자에게 사범의 면허 발행권과 교수권을 수여한다.”
① 습명 ② 이에모토 ③ 미에 ④ 히이키
10.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센노 리큐를 직계 선조로 하는 다도 유파의 하나이다. 1591년 센노 리큐가 죽은 후 그의 세명의 손자에게 정통을 계승하도록 하였는데 이를 산센케(三千家)라고 부르며 이중 가장 많은 문하생을 거느리며 오늘날에도 이방면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
① 무샤노코지센케 ② 우라센케 ③ 오모테센케 ④센노 리큐
11. 다음은 어떤 책에 대한 설명인가?
“차는 사람을 양생(養生)하는 선약(仙藥)이며 장수하도록 하는 묘술이다”라는 서문으로 시작한다. 가마쿠라 승려인 에이사이(英西)가 쓴 것으로 차가 사람의 건강을 돕는 약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논하고 있으며 다도의 보급에 큰 역할을 하였다. |
①끽다양생기 ② 남방록 ③ 차의 책 ④ 사규
12. 다음은 이케바나를 감상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이케바나를 감상하기 위해 앉을 때에는 도코노마의 바로 앞에 다다미 한 장 정도의 거리를 두고 물러나 이케바나를 마주하여 앉는다.
② 이케바나를 감상한 뒤에 주인에게 감상의 소감을 인사말로 하는 것은 좋지 않다.
③ 우선 이케바나 전체를 한번 훑어본 다음, 각 가지가 배열된 상태를 감상하고 다시 전체의 통일성, 화기와 주변의 조화의 미 등을 차례로 음미한다.
④ 도코노마의 벽에는 족자가 걸려 있는데, 족자를 먼저 감상한 뒤에 이케바나를 감상하는 것이 올바른 감상법이다.
13. 다음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헤이안 시대 귀족들의 놀이의 일종으로, 적극적으로 꽃의 아름다움을 찾아내고 이를 즐기려했던 것을 하나아와세라 한다.
② 나게이레는 글자 그대로 꽃을 던져 넣는 것이다.
③ 꽃꽂이에 대한 심미안과 재능을 갖춘 전문가도 출현하게 되었다.
④ 무로마치 시대, 쇼군의 측근으로 의례의 집행이나 예능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이케노보라 했다.
14. 다음은 이케바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명확한 이념을 가지고 자유화를 주창하며 근대 이케바나 성립의 근거를 제시한 사람은 야마네스이도였다.
② 전통적인 이케바나의 형식주의를 탈피하여 예술적인 이케바나를 추구하려는 경향을 지유바나라 한다.
③ 이케바나란 개인의 개성표현에 출발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 지유바나의 출발점이다.
④ 지유바나는 천지인에 뿌리를 둔 정형화된 이케바나 양식을 적극적으로 계승한 것이다.
15. 다음 설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무로마치 시대 귀족이나 무사들 승려들이 모여 실내에 장식한 꽃을 진열해 놓고 우열을 가리는 놀이를 하였다. 또한 칠석(七夕)에는 귀족들이 화기(花器)에 꽃을 어전에 헌상하는 풍습이 생기면서 경쟁의식이 생겨났다. 이는 꽃꽂이에 대한 심미안과 재능을 갖춘 전문가의 출현을 가져왔다. |
① 이케바나 ② 릿카 ③ 나게이레 ④ 하나아와세
16.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일본 전통예술의 하나로 나뭇가지, 풀, 잎사귀, 꽃 등의 화재(花材)를 꽃꽂이 용기에 꽂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는 꽃을 꽂는 기법이나 감상하는 행위전반을 지칭하기도 한다. |
① 모리바나 ② 이케바나 ③ 화도(花道) ④ 나게이레
17. 자연에 있는 꽃을 꺽어 다듬고 일정한 양식을 갖추어 화병이나 수반에 꽂아 이케바나 작품으로 완성하는 데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구성양식이 갖추어져야 한다. 다음 중 그 구성요소를 바르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① 색채, 균형, 운율감, 운동감
② 격식, 양식, 모양, 재료
③ 안정감, 운율감, 운동감, 균형감
④ 질감, 조화, 정서, 안정
1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에도 초기의 이케바나를 이전 것과 구별하여 부르는 명칭이다. 가장 고전적인 꽃꽂이로는 꽃이나 꽃나무를 그대로 세운다는 뜻으로 다테바나(立て花)로 했으나, 차츰 양식이 정비됨에 따라 불리게 되었다. 이케바나 양식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
①릿카 ② 나게이레 ③ 지유바나 ④ 세이카
19.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엄격한 원칙을 중시하는 릿카에 대한 반발에서 나온 이케바나의 양식이다. 꽃을 가공하지 않고 자연 상태로 넣는다는 의미이다. 다실에서 추구하는 친화적인 정신과 조화를 이루어 다실을 장식하는 꽃꽂이 방식이로 애호되었다. |
①릿카 ② 나게이레 ③ 지유바나 ④ 세이카
20.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일본 주택의 공간인 도코노마(床の間)에 어울리는 형식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이케바나 양식이다. 나게이레가 지나치게 형식을 갖추지 않았다고 하는 반발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다. |
①릿카 ② 나게이레 ③ 지유바나 ④ 세이카
21. 다음 노(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노는 현대까지도 야외에서 하는 전통적인 연극을 말한다.
② 현대의 노는 초창기에 야외극이었다는 흔적을 남기고 있다.
③ 노는 신사(神社)의 연중행사로 열리는 제사 의식의 일부로서 공연되기도 한다.
④ 노의 배우들이 연기하는 중앙 부분을 혼부타이(本舞台)라고 한다.
22. 노는 정식으로 하루에 5곡을 공연한다. 이러한 하루 프로그램 중 가장 첫 번째 공연하는 레퍼토리는 무엇인가?
① 죽은 후 고통스러운 수라도(修羅道)에 빠져 고통을 겪고 있는 무사 이야기
② 사랑받던 미녀나 미남
③ 신이 주인공이 되는 노
④ 산 속이나 물속 세계 혹은 달세계 등의 이계(異界)에서 온 내방자를 주인공으로 하는 노
23.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하루에 5곡의 노는 지루해지기 쉽다. 이를 위해 노의 작품 사이에 익살스러운 코미디 극으로 노와는 대조적인 밝고 빠른 템포로 진행된다. |
① 교겐 ② 가부키 ③ 기리노 ④ 자쓰노모노
24. 노는 주인공과 부주인공이 등장한다. 다음 중 주인공의 배역과 부주인공의 배역을 가리키는 말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① 마에시테 --- 노치시테
② 와키 --- 시테
③ 와키노모노--- 슈라모노
④ 시테 --- 와키
25. 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일본의 전통 예능은?
“이것은 음악과 춤이 중심이 된 일종의 무용극이었다. 중세의 오랜 전란에 시달리다가 근세의 평화로운 시대를 맞이한 사람들에게, 그 해방감 속에서 이에 걸맞는 매우 화려한 춤과 노래로 엮어 낸 무용극은 시기에 적절한 볼거리로 등장했다. 이것의 시조는 이즈모 지방 출신의 무녀(巫女)인 오쿠니(御国)였다.”
① 노 ② 교겐 ③ 가부키 ④ 분라쿠
26. 다음 용어들과 관련이 있는 일본의 전통 예능은?
“고쓰즈미(小鼓), 오쓰즈미(大鼓), 하야시가타(囃方), 고켄(後見), 지우타이(地謡)”
① 노(能) ② 교겐(狂言) ③ 가부키(歌舞伎) ④ 분라쿠(文楽)
27. 노의 역사에 있어서 노를 세련되게 양식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을 바르게 짝지은 것을 고르시오.
① 아시카가 요시미쓰, 아시카가 다카우지
② 간아미, 제아미
③ 시라뵤시, 하고로모
④ 미호, 하쿠류
28. 노에서 ‘하나(花)’란 제아미가 노를 발전시키기 위해 만든 심미(審美)이론이다. 다음 중 ‘하나’의 의미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사람들의 집중시키는 것
② 가장 매력적인 연출
③ 관객에게 감동을 주는 연기
④ 짧고 간결하게 연기하는 것
29. 다음 설명에 맞는 책 제목을 고르시오.
노를 집대성한 제아미가 저술한 책이다. 노의 이론을 논한 대표적인 노악론서(能樂論書)로서 노의 미학을 ‘하나(花)’라고 하고 이를 추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쓰여 있다.
① 풍자화전
② 도성사 이야기
③ 간진노
④ 백룡어복
30. 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사람을 고르시오.
“그는 하나(花)라는 심미(審美) 이론을 만들었다. ‘하나’란 ‘가장 매력적인 연출’ 또는 배우가 ‘관객에게 감동을 주는 연기’를 비유적인 키워드로 표현한 것이다. ‘하나’는 항상 피어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귀한 것이며, 재미있는 것이기에 사람들의 흥미를 집중시키며, ‘하나’는 즐거운 것이라고 했다. 그는 배우이며 작가, 연출가이자 동시에 이론가였다. 그는 가문이 비법을 자제들에게 전수하기 위하여 미학, 수련법, 연기술, 가창법, 연출법, 극단 경영법 등 많은 글을 남겼다.”
① 간아미 ② 제아미 ③ 아시카가 요시미츠 ④ 아시카가 요시마사
31. 다음 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노를 공연하는 무대와 관객석을 갖춘 건물을 노가쿠시라고 한다.
② 노를 감상할 때 스토리보다는 무대에서 펼쳐지는 노의 양식미를 음미하는 것이 좋다.
③ 지루해지기 쉬운 노의 작품 사이사이에 익살스러운 교겐을 공연한다.
④ 노가 야외극이었다는 흔적으로 무대 정면에 커다란 소나무를 그려 놓는다.
32. 다음 중 교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교겐은 노와는 별도의 전용극장을 가지고 있다.
② 교겐은 장중하고 우아한 유현(幽玄)의 세계를 추구한다.
③ 교겐에서 다양한 상징을 의미하는 소도구로 부채가 사용된다.
④ 교겐의 뿌리는 고대의 연극인 노이다.
33. 다음 중 노와 교겐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노는 가면을 쓰고 하지만, 교겐을 가면을 쓰지 않는다.
② 노는 서정적인 대사로 전개되지만, 교겐은 일상적이고 가벼운 언어로 전개된다.
③ 노는 유현의 세계를 추구하지만, 교겐은 풍자와 웃음을 준다.
④ 노는 초기 사루가쿠(猿楽)라고 불렸지만, 교겐은 교겐삼류라고 불렸다.
34. 다음 중 불교용어로 교겐(狂言)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불교어인 광언기어(狂言綺語)의 준말이다.
② 미친 사람의 말, 즉 허튼소리라는 뜻에서 비롯되었다.
③ 원래 교겐시라고도 불리었다.
④ 거짓을 보태고 꾸며서 그럴듯하게 만드는 이야기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35. 다음 중 교겐을 주인공의 신분이나 성격에 따라 분류한 것에 들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야마부시교겐(山伏狂言)은 깊은 산중에서 도를 닦아 주술적인 활동을 하는 야마부시를 시테로 한다.
② 다이묘 교겐(大名狂言)은 외면적으로 으스대지만 사실은 멍청하고 무력한 존재로 그려지는 지방의 영주를 시테로 한다.
③ 오니교겐(鬼狂言)에는 스님의 파계, 탐욕, 무식을 풍자하거나, 혹은 득도한 스님을 호의적으로 묘사한 것이 있다.
④ 사위교겐은 데릴 사위제도가 있던 풍토에서 형성된 것으로 사위, 아내, 장모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룬다.
36. 다음 중 교겐을 감상하는 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배우와 관객 사이의 약속에 의한 압축적이며 상징적인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② 부채는 칼, 붓, 톱, 주걱, 술잔, 주전자, 숟가락등 다양한 상징물로 쓰인다.
③ 교겐에서 우는 모습은 하나의 패턴을 만들어 양식화된 것이다.
④ 교겐은 현대 연극에서처럼 실제와 같이 사실적으로 행해지는 리얼리즘을 중시한다.
37.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인형의 섬세한 동작과 짜임새 있는 줄거리를 볼거리로 하며 일본 근세의 서민들의 정서가 잘 드러나 있는 일본 전통문화이다. |
① 교겐 ② 가부키 ③ 분라쿠 ④ 라쿠고
38. 다음의 어휘와 관련이 있는 일본 전통문화는 무엇인가?
다유(太夫), 조루리(浄瑠璃), 샤미센(三味線), 닌교(人形) |
① 교겐 ② 가부키 ③ 노 ④ 라쿠고
39. 분라쿠는 조루리의 명인인 우에무라 분라쿠(植村文楽軒)에 의해 크게 부흥하였는데, 그의 대를 이은 문하생들이 개설한 인형극 전용극장의 이름을 분라쿠좌(文楽座)로 한 것에서 유래하였다. 그렇다면 분라쿠라는 명칭을 갖기 전 일본의 전통 인형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샤미센히키 ② 기다유 ③ 닌교조루리 ④ 세와모노
40. 다음 중 일본의 전통 인형극인 분라쿠의 주제와 내용에 따른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➀ 시대물 ➁ 세와물 ➂ 무용극 ➃ 슈라모노
41. 다음 중 분라쿠를 감상하는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을 것을 고르시오.
➀ 무대 중앙에는 배경과 대도구를 설치하고 인형 조종자들이 인형을 조종하며 등장한다.
➁ 무대의 바닥은 특별히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통로를 낮게 만든다.
➂ 인형과 사람이 무대 위에서 함께 어우러져 연기한다.
➃ 인형조종자들은 검은 옷을 입고 인형을 조종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아주 중요한 장면에서 얼굴을 드러내고 예복을 입고 조정하는 경우도 있다.
42. 다음중 분라쿠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에 들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 극의 주인공을 연기하는 시테
② 닌교즈카이(人形遣い)라고 하는 인형조정자
③ 인형의 대사와 극의 내용을 노래하는 다유
④ 다유의 노래반주와 배경음악을 연주하는 샤미센히키
43. 다음 중 분라쿠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그 해설이 잘 못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① 후나조코-무대의 오른쪽에서 다유와 샤미센히키가 나란히 앉아 연주하는 곳
② 구로고-인형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이 입는 검은 옷
③ 산닌즈카이-정교하고 복잡한 인형동작의 표현을 위해, 한 인형을 세 사람이 조종하는 것④ 샤미센히키-샤미센이라는 전통악기로 다유노래를 반주하거나 배경음악을 연주하는 사람
44. 다음 중 가부키(歌舞伎)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가부키라는 말은 모든 정상적인 궤도로부터 벗어난 행동이라는 의미에서 나왔다.
② 가쿠키는 스토리 보다는 음악과 춤이 중심이 된 무용극이다.
③ 가부키의 시조는 이즈모(出雲)지방 출신의 무녀(巫女)인 오쿠니(御国)이다.
④ 가부키는 처음부터 남자들만이 무대에 설수 있다.
45. 다음 중 가부키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그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① 고대나 중세의 귀족이나 무사들이 주인공이 되는 역사극을 세와모노(世話物)라고 한다.
② 근세 다이묘(大名)들의 번(藩)을 중심으로 일어난 사건을 다룬 것을 오이에모노(お家物)라고 한다.
③ 가부키에서 작품의 대본, 즉 희곡을 교겐(狂言)이라고 한다.
④ 남자가 하는 여자 배역을 오나가타(女方)라고 한다.
46. 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전통 예능은 무엇인가?
“무대의 오른 쪽에는 유카라는 지름 2.5미터 정도의 회전 무대를 설치한다. 유카는 다유와 샤미센히키가 앉는 자리이다. 여러 명의 다유와 샤미센히키가 번갈아 가며 각 대목을 분담하여 연주한다. 다유와 샤미센히키는 유카에 나란히 앉아서 연주하다가 다음 사람들과 교대할 때는 그 자리에 앉은 채로 유카를 180도 회전시켜서 퇴장한다. 동시에 반대편 유카에 앉아서 대기하고 있던 다유와 샤미센히키가 등장하게 된다.” |
① 노 ② 가부키 ③ 교겐 ④ 분라쿠
47. 다음 중 가부키의 주요특징인 하나미치(花道)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① 가부키는 무대와 객석을 지나 뒤쪽으로 연결된 하나미치(花道)가 있다.
② 하나미치는 꽃으로 장식되어 있다.
③ 주요등장인물들은 하나미치를 통해서 등장하고 퇴장한다.
④ 하나미치는 단순한 통로가 아니라 중요장면을 연기하는 무대의 일부이다.
4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가부키 무대의 특징으로 가부키가 지닌 서민성 또는 대중성을 잘 보여준다. 배우는 가능한 관객에게 다가가고 관객은 배우를 가까이 대할 수 있게 하여 배우와 관객, 무대와 객석이 하나로 어우러져 친밀감을 나눌 수 있다. |
① 스케로쿠 ② 주신구라 ③ 하나미치 ④ 주하치방
49. 다음 중 가부키의 무대에 필요한 용어와 설명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하나미치- 가부키 무대 중앙의 회전무대를 의미한다.
② 게자- 피리, 샤미센, 징, 목탁, 북 등의 악기를 연주하는 공간이다.
③ 유카- 장면의 정경이나 인물의 동작이나 심경을 말과 노래로 전하는 내레이터 자리이다.④ 효시키- 가부키를 시작하면서 막을 열 때 소리를 낸다.
5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말은 무엇인가?
가부키의 유형화된 화장법을 가리킨다. 가부키 배우들은 얼굴에 짙은 화장을 해서 등장인물의 성격을 나타낸다. 그로테스크하며 매우 과장된 화장법을 씀으로써 선인과 악인의 내면적 성격을 외관으로 직접 드러나게 하는 것이다. |
5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말은 무엇인가?
가부키에서 연기의 훈련은 철저하고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조부나 부형이나 스승의 이름을 이어받아 연기자 생활의 대를 잇게 된다. 이때 이름만 이어받는 것이 아니라, 연기의 양식과 팬 그룹도 물려받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
52. 다음 중 가부키의 감상과 관련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➀ 가부키의 배우나 극단의 팬들은 극 도중에 배우들에게 격려하는 소리를 보낸다.
➁ 근대적인 극단이 생기면서 후원회를 만들고 기관지를 발행하여 배우들을 지원한다.
➂ 가부키 배우의 연기를 감상하고 평가하는 것은 책으로까지 출판되었다.
➃ 가부키의 감상자들은 극을 비판하거나 평가하지 않는다.
53. 라쿠고는 와게이(話芸)의 한 종류이다. 여기서 와게이란 어떠한 의미인가?
➀ 연기자가 몸으로 하는 동작이나 도구에 크게 의존하지 않고 연기자의 입담능력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무대예술을 말한다.
➁ 남자 연기자가 하는 무대예술로 실제 여성보다 더욱 여성스러움을 추구하여 여성미 자체를 양식화했다고 할 수 있다.
➂ 극의 한편 한편이 짤막짤막하여 이해하기 쉽고 주제가 어렵지 않으며 보는 이에게 긴장을 풀고 몰입할 수 있는 극적공간을 제공해 주는 무대예술을 말한다.
➃ 불교의 선과 문학의 렌가(連歌)를 접하여 예술정신을 불태우는 것을 말한다.
54. 다음 중 라쿠고와 관련된 용어와 그 해설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➀ 오치(落ち)ー라쿠고에서 대단원의 막을 내릴 때 관객에서 웃음을 자아내게 만드는 반전을 의미한다.
➁ 요세(寄席)ー라쿠고나 고단(講談) 등과 같은 1인의 이야기 극을 공연하는 소규모 극장을 말한다.
➂ 가미가타(上方) 라쿠로ー도쿄(東京)를 중심으로 하는 에도(江戸)라쿠고를 말한다.
➃ 라쿠고카(落語家)ー라쿠고를 공연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55. 다음 중 와게이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➀ 가부키 ➁ 만자이(漫才) ➂ 고단(講談) ➃ 만단(漫談)
56. 라쿠고에서 재치있는 이야기로 전개해 가다가, 마지막에서 엉뚱한 방향으로 결말을 맺음으로써 관객들에게 재미와 웃음을 선사하게 하는 반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➀ 가쓰라 분지(桂文治) ➁ 하나미자케(花見酒) ➂ 니쿠만쥬(肉饅頭) ➃ 오치(落ち)
57. 라쿠고는 일본의 전통문화이면 관객들에게 웃음을 주는 공연물로서 주목받고 있다. 라쿠고나 만자이와 같이 관객들에게 웃음을 주는 공연물은 대규모 혹은 소규모 흥행회사의 비즈니스로서 종합적인 흥행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➀ 오와라이 산업(お笑い産業) ➁ 부타이 산업(舞台産業)
➂ 공연산업(公演産業) ➃ 고단 산업(講談産業)
58. 다음 중 고전라쿠고와 신작라쿠고를 비교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➀ 고전라쿠고라는 용어는 전후(戰後) 라디오 방송의 프로그램 명칭으로 쓰기 시작했다.
➁ 고전라쿠고는 대부분의 경우 작자를 알 수 없다.
➂ 고전라쿠고와 신작라쿠고는 메이지 시대 이전과 이후로 분명한 시대 구분이 된다.
➃ 서양식 동물원이 개장되면서 외국에서 들여온 사자와 호랑이를 소재로한 「동물원」은 신작라쿠고이다.
※ 다음은 일본의 전통문화의 무대 예술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59.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초 사이에 형성되었으며, 당시의 다이묘(大名)는 견문을 넓히고 무료함을 달래기 위하여 학자나 다인(茶人) 혹은 지혜있는 사람을 오토기슈(お伽集)로 고용하였다. 이 시기에 오토기슈는 이것의 시원(始原)이 되는 『세이스이쇼(醒睡笑)』등의 소화집(笑話集)을 남겼다. |
① 노 ② 교겐 ③ 분라쿠 ④가부키 ⑤ 라쿠고
60.
무대구조의 특징으로 회전무대를 사용한다. 직사각형의 무대 중간에 회전 무대를 설치하는데 이는 원래 장면 전환을 신속하게 하기 위한 장치이지만, 굳이 막을 내리지 않고 관객이 보는 앞에서 무대를 회전시키기도 한다. 이 방법은 장소가 옮겨지고 있는 과정이나 전후 장면의 대조적인 분위기로 바뀐 과정을 시각적으로 느끼도록 하는 매우 효과적인 연출법이라 할 수 있다. |
① 노 ② 교겐 ③ 분라쿠 ④가부키 ⑤ 라쿠고
61.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연기나 대사는 음악과 더불어 전개된다. 관객들은 이미 알고 있는 극의 전체적인 스토리보다는 음악과 더불어 전개되는 극의 각 장면을 즐긴다. 즉 리얼리즘을 추구하는 ‘연극장르’보다는 오페라나 뮤지컬 등의 ‘음악극 장르’에 더가깝다고 할수 있다. |
① 노 ② 교겐 ③ 분라쿠 ④가부키 ⑤ 라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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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하루치 공연은 정해진 곡의 성격이 다른 다섯 종목 가운데서 한 곡씩 골라서 차례대로 모두 5곡으로 편성한다는 원칙이 있다. 5종목의 주인공은 어떤 인물인가, 에 따라 분류된다. 이 분류는 이것의 주제와 성격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① 노 ② 교겐 ③ 분라쿠 ④가부키 ⑤ 라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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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와 함께 궁중과 막부 등 주로 귀족들을 관객으로 하는 한편, 불전에 공양을 드린다는 뜻으로 사원에서도 연희했다. 이는 특히 막부 쇼군들의 후원을 받아 교토와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당시 오쿠라류(大蔵流), 사기류(鷺流), 이즈미류(和泉流)등을 교겐삼류(狂言三流)라고 했다. |
① 노 ② 교겐 ③ 분라쿠 ④가부키 ⑤ 라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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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의 무대를 보면, 인형조종자들이 검은색 옷을 입고, 검은색 헝겊으로 얼굴을 가리고 나와서 인형을 조종한다. 인형 조종자들은 인형을 들고 등장하기 때문에 그 모습이 관중에게 그대로 드러난다. 그러나 관객이 인형 조종자들을 의식하지 않고 인형에만 관심을 집중하도록 하기 위하여 ‘있지만 없는 것’을 상징하는 검은 복장을 하는 독특한 연출법을 가지고 있다. |
① 노 ② 교겐 ③ 분라쿠 ④가부키 ⑤ 라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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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유(太夫)가 샤미센(三味線)에 맞추어 서사적인 스토리를 이야기와 노래로 전개하면 이에 맞추어 인형을 놀리는 인형극이다. 오늘날에도 일본의 전통연극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그 주제와 내용에 따라 시대물(時代物), 세와물(世話物), 무용극(舞踊劇) 으로 분류된다. |
① 노 ② 교겐 ③ 분라쿠 ④가부키 ⑤ 라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