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astric Juice(위액) : 위저선의 벽세포에서 분비되는 염산은, 주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 분해효소인 Pepsinogen을 활성화하여 Pepsin으로 변환시킨다. 이들의 위점막에 대한 공격 인자로부터 위점막을 보호하는 점액은 점막상피세포에서 분비된다. 벽세포에서는 내인자도 분비되는데 이것은 Vitamin B12와 결합하고 회장으로 흡수된다.
(1) 십이지장 궤양(과산), 위 고위 궤양(저산), 위 중하위 궤양(저산/정상산), 유문윤 근방 궤양 및 십이지장 궤양 병존(과산)
2. Bile Juice(담즙, 12지장액) : 담즙은 간세포에서 분비되고 Cholesterol, 담즙산, Lecithin 등의 지질, Bilirubin, Na, K, Ca, HCO3 등을 포함하는데 담관을 통과하는 동안 많은 변동을 받는다. 담낭에서는 수분의 90%가 흡수되어 농축된다.
(1) 담즙 침사 rjarud하에서 Cholesterol 결정, Bilirubin 과립의 존재는 각기 Cholesterol계 결석. Cholesterosis 및 Bilirubin계 결석, 담도염을 시사한다.
(2) 십이지장액 세균 배양에서 Colony수가 105/mL 이상이면 담도 감염이 추정되고 균종도 거의 일치한다.
--------------------------
(1) 체액일반검사(복수액) 검사목적 : 체액 일반검사중 Cytospin 으로 제작된 Slide의 Rjarud은 반드시 임상병리 전문의가 실시하여야 한다. 이는 단지 복수검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모든 체액검체 즉 흉수, 심낭액, 관절낭액, 뇌척수액에도 모두 해당되는 사항이며 중장년층에서 이유없이 복수 또는 흉수가 생길 경우 먼저 생각해야할 질환이 악성종양의 전이이고 이를 진단하기 위해서이다.
(2) 담즙산 검사목적 : 상기 검사를 시행함으로 담석의 조성을 파악하고 병인을 추정하고 그에 적절한 치료를 위한 판단이 가능하겠다. 임상소견 및 관련 검사 결과를 고려하여 면밀한 검토 및 판단이 필요하다.
--------------------------
1. 위액 또는 십이지장액 검사는 가스트로튜브 또는 레빈튜브를 위 또는 십이지장내에 삽입한 후 주사기를 이용하여 위 또는 십이지장액을 흡입 채취하므로서 자극이 없는 공복상태에서 위액분비량이나 분비물의 정량, 정성검사를 실시하는 방법임.
2. 양의 측정, 색조검사, 현미경 관찰, 산측정, 유산, 잠혈반응, 펩신 등 포함.
3. 자극 후 산도측정검사는 나-50(위액 또는 십이지장액검사)에 포함되므로 별도 인정하지 아니함. [임상병리과분위, 1985/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