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내용은 다년간의 교실 운영자로서의 경험에 기초한 것입니다.
교실 수업에 참여치 않는 분들에게는 참고사항이 될 것이나..
저에게 수업을 받고 있거나..
장차 수업을 받을 계획이 있는 분들께는 시행착오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장비선택에 있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장비가 아니라 라이더의 의지와 노력일 것입니다.
그러나, 힘든 과정인 트레이너 훈련/수업의 경우는
장비가 생각보다 아주 많은 부분에서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에
오해의 소지가 있음을 알면서도 이 글을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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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도로와 유사한 느낌으로 라이딩/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트레이너(고정로라)
어떤 장비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에 엄청난 차이가 존재하기에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저의 검증기준은 "훈련효과와 내구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싸이클을 즐기는 우리들에게
트레이너는 평생을 함께 가야하는 동반장비입니다.
트레이너를 타지 않고 실력이 늘기를 바라는 건 욕심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순한 장비로서..그냥 참고 돌리면 되는데..아무거나 사용한들 어떠리..!!
-> 처음엔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지요..^^;
트레이너를 두가지로 나누어 보면
유체로 저항을 만드는..Fluid 방식과
자석으로 마찰력을 조정하는..자석식이 있습니다.
자석식은 자석이 근접하는 거리 또는 개수에 따라 저항값이 달라지기때문에
트레이너에 장착된 콘트롤레버로 저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얼핏 아주 좋은 기능처럼 보이는데요..!!
실제로 잘 활용하면 좋을 수도 있으나...문제는..!!
잘 활용하는 데 오히려 장애물이 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싸이클에 장착된 변속기어로 도로와 유사하게 조절할 수 있기때문에
트레이너에 추가로 설치된 저항조절 레버는 불필요한 이중 부품이고..
상당한 인내심을 요하는 트레이너 훈련시에..
스스로와 타협하여 도로보다 가벼운 저항으로 무거운 기어를 사용하여 착시효과만 주게 됩니다.
도로에서의 라이딩 환경은
저속에서는 지면과의 마찰에서 오는 "마찰저항"이 크고
고속으로 들어갈수록 전진을 방행하는 "공기저항"과의 싸움입니다..!!
자석식은 마찰저항은 만들 수 있지만
공기저항 부분에 있어...도로와 유사하게 매칭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Fluid 방식은.. 기어비 증가분에 유체저항 증가분이 합산되어
보다 도로환경과 유사한 우상향하는 파워커브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또한, Fluid Trainer의 일관된 저항값과 파워커브로 인해
트레이너 훈련 경력이 축적됨에 따른 실력의 변화 추이를 관찰하는 것은 나름 재미(^^)가 있고
스스로 트레이닝에 반영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시즌이 바뀔때마다 1기어씩 무겁게 할 수 있다면 수년내에 상당한 고수가 되겠지요..^^;)
한편, Fluid 방식 트레이너 중에서도
유체저항 자체를 너무 크게 제작해서...도로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저항을 가진 모델들이 있는데
그 역시도 Fluid 방식임에도 훈련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실내에서의 싸이클링 자체가 힘든데...지나친 저항값이 훈련동기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장비 설계, 제작자가 아니기에
이론으로 설명하는 데에 오류나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오랜 사용과 교실 운영에서 나오는 경험에 의한 설명이 훨씬 편하고 확실합니다.
교실 초창기에는
트레이너 종류에 대해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수업프로그램을 개인별로 적용함에 있어
트레이너별로 다시 조정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되었고..
그로 인해 라이더 자신이 트레이너 훈련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경험해 보신 분은 아실텐데...트레이너훈련은 작은 핑계만 있으면 스스로와 타협하게 되지요..^^;)
결과적으로...자석식 트레이너나
Fluid 방식중 지나치게 강한 저항을 가진 모델의 경우
훈련효과와 훈련지속에 있어 현저하게 차이(미달)가 나서..
같은 시간동안 열심히 함께 운동했음에도..결과가 많이 달랐습니다..!!
그래서
Kinetic 또는 그와 유사한 저항값을 가진 Fluid 모델로 한정하여 수업을 진행키로 한 것입니다.
한편.. 트레이너훈련은
상당히 격하게 장비를 다루는 경우도 많아서 흔들림을 최소화하고...
(흔들림이 많으면 페달링 파워가 분산되어 자세와 페달링에 좋지 않습니다)
트레이너의 내구성도 좋아야 합니다.
(이점에서 Kinetic에 필적할 만한 장비가 없다는 건 사용해 보신 분은 다 아실 겁니다)
위의 내용으로 설명되다시피..
교실에 저렴한 트레이너를 비치하면 좋지만 어쩔수없이 제일 비싼 Kinetic을 비치하고 있습니다.
다른 유저들의 바램과 마찬가지로 저도..
Kinetic 과 유사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격은 저렴한 모델이 등장하기를 기대해봅니다...^^
[9 attack 싸이클교실 지정 Trainer ; Kinetic Road Machine Fluid Trainer]
Kinetic도 자석식 모델이 있습니다. 혼동하면 안됩니다..!!
첫댓글 약간의 흔들림과 초기저항이 무거운 단점은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이 있는 Cascade Fluid Trainer도 중저항과 고저항값이 Kinetic과 유사해서
훈련용으로 좋습니다.
수입사가 수입을 중단했는데.. 지난해 재고가 아직 판매되고 있는 듯 합니다..!!
요즘 저만 Cascade 쓰는거 같네요... 키네틱으로 바꿔야하나...ㅠㅠ
나도 개인훈련땐 Cascade 사용한다네..!! 그냥 써..^^
나도 있지... 탈땐 끙끙데도 강제 훈련 되자나 그냥 타자고!!
바꾸셩~~~~ㅋㅋ 나도 바꾸고 나니... 어찌나 좋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