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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UATOR의 종류 액츄에이터는 센서와 반대로 원하는 물리량(유량, 구동 전류, 전기에너지등)을 마이크로 컴퓨터의 출력인 전기신호를 이용하여 발생시키는 것이다. 자동차에서 쓰이는 액츄에이터 종류 역시 다양한 형태의 물리량을 요구하며 이를 위해 출력 처리 회로가 필요하다. 연료 공급장치(Fuel supply system) 연료 공급장치는 연료 탱크, 연료 펌프, 연료 필터, 인젝터, 연료 압력 조절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는 연료계를 구성하는 아래의 경로에 따라 엔진작동 중 계속 회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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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료 펌프 연료 펌프(Fuel pump)는 연료탱크내에 장착되어 펌프의 작동소음 억제와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을 방지하며 릴리이프 밸브와 체크밸브에 의해 연료 라인의 잔압을 유지시켜 시동성을 향상시키며 연료 펌프 구동중 펌프내의 압력이 과다 상승 하는것을 방지한다. 1.2 연료 인젝터(Fuel Injector) 인젝터는 연료 레일(Fuel rail)과 엔진의 흡기매니폴드 또는 실린더 헤드 사이에 장착되어 있다. 크랭크 포지션 센서(CPS)로 부터 전달되는 RPM 신호와 피스톤의 위치 신호를 ECM이 감지하여 인젝터에 분사신호를 보내면 분사밸브 내의 솔레노이드 코일이 자화되어 연료가 분사된다. 연료의 분사량은 밸브포트의 직경, 연료 압력, 분사밸브의 개방시간에 의해 결정되며 분사밸브의 개방시간은 엔진 회전수 및 각종 센서로 부터의 정보에 의해 ECM이 결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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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 계(Ignition system) 점화계의 역할은 두가지로 분류된다. 첫째는 점화 시기 제어이며, 엔진 상태에 따른 최적의 점화 시기에 혼합기의 연소가 이루어 지도록 하여 최고의 출력을 얻는 것 이고, 둘째는 Dwell Time제어로 정상적인 연소가 가능한 전기 에너지를 확보하는 것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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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스피드 액츄에이터 (ISA-Idle speed actuator) 엔진의 공회전 속도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는 아이들 에어 콘트롤이 필요하다. 냉간시에 엔진 RPM을 보상하여 주고 P/N위치 신호, 에어컨 컴프레서의 작동 유무, 전기부하, 파워스티어링 핸들의 회전 유무 등에 따라 ECU에 의해 적절한 공회전 속도가 되도록 제어를 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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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Exhaust Gas Recirculation) 솔레노이드 밸브 EGR 솔레노이드 밸브는 EGR 밸브와 함께 장착되며, EGR 밸브는 산소가 거의 없는 배기가스를 흡입매니폴드에 공급하여 실린더에서 연소할 혼합기의 양을 줄여주고 이로인해 연소실의 온도를 억제 시키는 역할을 한다. 배기가스를 재 순환 시키면 새로운 혼합기의 충진율은 낮아지는 결과가 되고 재 순환된 배기가스 내에는 질소에 비해 열 용량이 큰 탄산가스(Co2)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더 이상의 연소작용이 이루어질 수가 없어 동력 행정시 연소실의 온도가 낮아지는 결과가 되므로 고온에서 생성되기 쉬운 질소 산화물의 생성율이 줄어들게 되고 이러한 작용에 의해 질소산화물(Nox)은 저감 되어진다. EGR 밸브는 질소 산화물을 줄이는 데는 효과가 있으나 연소실내의 착화성이 불량하여 엔진의 출력이 떨어진다. 이런 이유로 인해 EGR밸브는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이 많은 운전 영역에서만 적정량의 배기가스가 재 순환 되도록 이미 정해놓은 영역에서만 제어를 할 수 있도록 ECU에서 콘트롤 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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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니스터 퍼지 솔레노이드 밸브(Canister Purge Solenoid Valve) 캐니스터 퍼지 솔레노이드 밸브는 일반적으로 엔진 흡기 매니폴드 부근에 장착을 하며, 연료탱크에서 증발되는 HC가스는 연료탱크의 롤 오버 밸브(Roll Over Valve)를 통해 호스를 거쳐 캐니스터에 저장된다. 캐니스터에 저장된 HC가스는 퍼지 솔레노이드 밸브의 작동에 의해 연소실로 공급이 되며 퍼지 솔레노이드 밸브는 ECU에 의해 제어된다.
전동 팬의 제어 및 에어컨 컴프레서의 제어등이 ECU의 명령에 의해 수행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