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의 자료는 베토벤의 장르별 주요 작품 목록이며
밑줄 친 작품은 33회의 감상회에서 영상으로 감상할 작품입니다.
베토벤의 주요 작품 목록
킨스키 할름 Kinsky-Halm의 작품 목록인 WoO(Werke ohne Opuszahl[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 번호는 작품 번호가 없는 것의 분류 때 사용되어 왔다.
[피아노곡]
◇소나타
△3개의 선제후 소나타 3 Kurfürstensonaten WoO 47(1782~83)
△피아노 소나타 제1번, 제2번, 제3번 Op. 2(1795~96)
△제20번 Op. 49-2(1796)
△제4번 Op. 7(1796~97)
△제5번, 제6번, 제7번 Op. 10(1796~98)
△제19번 Op. 49-1(1798)
△제8번 "비창 Pathetique" Op. 13(1798~99)
△제9번, 제10번 Op. 14(1798~99)
△제11번 Op. 22(1799~1800)
△제12번 Op. 26[장송 행진곡 Trauermarsch 딸림](1800~01)
△제13번 Op. 271[환상곡풍 소나타 Sonata quasi una fantasia](1800~01)
△제14번 "월광 Mondschein" Op. 27-2[환상곡풍 소나타](1801)
△제15번 "전원 Pastorale" Op. 28(1801)
△제16번 "부점 La Boiteuse", 제17번 "템페스트 Tempest", 제18번 "메추라기 La Caille" Op. 31(1801~02)
△제21번 "발트슈타인 Waldstein" Op. 53(1803~04)
△제22번 Op. 54(1804)
△제23번 "열정 Appassionata" Op. 57(1804~05)
△제24번 "테레제에게 À Thérèse" Op. 78(1809)
△제25번 Op. 79[독일 무곡풍으로 alla tedesca](1809)
△제26번 "고별, 부재, 재회 Lebewohl, Abwesenheit, Wiedersehn" Op. 81a(1809 ~10)
△제27번 Op. 90(1814)
△제28번 Op. 101(1816)
△제29번 "함머클라비어 Hammerklavier" Op. 106(1817~19)
△제30번 Op. 109(1820)
△제31번 Op. 110(1821)
△제32번 Op. 111(1821~22)
◇변주곡
△가곡 "Ich hatt'ein Kleines Hüttchen nur"에 의한 8개의 변주곡 Peters 298b
△드레슬러의 행진곡 주제에 의한 9개의 변주곡 9 Variationen über einen Marsch von E. C. Dressler WoO 63(1782)
△스위스 노래의 주제에 의한 6개의 변주곡 WoO 64(1790경)
△리기니의 아리에타 "연인이여 오라 Venni amore"의 주제에 의한 24개의 변주곡 WoO 65(1791, 제2판 1802)
△디터스도르프의 빨간 두건 Es war einmal에 의한 13개의 변주곡 WoO 66(1792)
△하이벨의 발레 "방해받은 결혼 Le nozze disturbate"의 "비가노의 미뉴에트 Menuet a la Vigano"의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WoO 68(1795)
△파이지엘로의 오페라 "물레방앗간의 아가씨 La Molinara"의 아리아 "시골의 사랑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다 Quant'è più bello"의 주제에 의한 9개의 변주곡 WoO 69(1795)
△파이지엘로의 오페라 "물레방앗간의 아가씨"의 2중창 "이제 내 마음은 이제 텅 비어 Nel cor più non mi sento"의 주제에 의한 6개의 변주곡 WoO 70(1795)
△브라니츠키의 발레 "숲 속의 아가씨 Das Waldmädchen"의 러시아 무곡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WoO 71(1796)
△그레트리의 "불타는 정열 Une fièvre brûlant"의 주제에 의한 8개의 변주곡 WoO 72(1796~97)
△살리에리의 오페라 "팔스타프 Falstaff"의 2중창 "바로 그대로 La stessa, la stessissima"의 주제에 의한 10개의 변주곡 WoO 73(1799)
△빈터의 오페라 "중지된 봉헌제(奉獻祭) Das unterbrochene Opferfest"의 4중창 "아들이여, 조용히 쉬어라 Kind, willst du ruhig schlafen"의 주제에 의한 7개의 변주곡 WoO 75(1799)
△쥐스마이어의 오페라 졸리만 2세, Soliman II에서의 3중창 "장난과 농담 Tandeln und Scherzen"에 의한 8개의 변주곡 WoO 76(1799)
△창작 주제에 의한 6개의 변주곡 WoO 77(1800)
△창작 주제에 의한 6개의 변주곡 op. 34(1802)
△발레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의 주제에 의한 15개의 변주곡과 푸가(에로이카 변주곡 Eroica Variationen) Op. 35(1802)
△"신이여 왕을 지켜 주소서 God save the King"에 의한 7개의 변주곡 WoO 78(1803)
△"룰 브리타니아 Rule Britania"에 의한 5개의 변주곡 WoO 79(1803)
△창작 주제에 의한 32개의 변주곡 WoO 80(1806)
△창작 주제에 의한("아테네의 폐허 Die Ruinen von Athen" 중 터키 행진곡에 의한) 6개의 변주곡 Op. 76(1809)
△디아벨리의 왈츠 주제에 의한 33개의 변주곡 Op. 120(1823)
△바가텔, 소나티네, 무곡, 기타 소품
△론도 WoO 48(1783)
△론도 WoO 49(1783)
△미뉴에트 WoO 82(1785경)
△전주곡 WoO 55(1787경)
△피아노 또는 오르간을 위한 2개의 전주곡 Op. 39(1789)
△소나티네의 2개의 악장 WoO 50(1790경)
△미완성의 소나티네 WoO 51(1791~92경)
△론도 아 카프리치오 Rondo a capriccio(잃어버린 동전에 대한 분노 Die Wut über den verlorenen Groschen) Op. 129(1795경)
△론도 Op. 51[제1번(1796~97), 제2번(1800)]
△간주곡 바가텔 Intermezzo-bagatelle WoO 52(1796~98)
△알레그레토 WoO 53(1796~98)
△소곡 "유쾌와 비애 Lustig-traurig" WoO 54(1797경)
△7개의 렌틀러 WoO 11(1798)
△알르망드 WoO 81(1800)
△7개의 바가텔 Op. 33(1802)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d단조"를 위한 2개의 카덴차 WoO 58(1802경)
△안단테 파보리 Andante favori WoO 57(1803~04)
△바가텔 WoO 56(1804)
△6개의 에코세즈 WoO 83(1806경)
△환상곡 Op. 77(1809)
△소품 "엘리제를 위하여 Für Elise" WoO 59(1810)
△폴로네즈 Op. 89(1814)
△최후의 악상 WoO 60(1818)
△2개의 작품[WoO 61(1821), 61a(1825)]
△11개의 새로운 바가텔 Op. 119(1821~22)
△6개의 바가텔 Op. 126(1823~24)
△왈츠 WoO 84(1824)
△왈츠 WoO 85(1825)
△에코세즈 WoO 86(1825)
◇피아노 연탄곡
△발트슈타인 백작의 주제에 의한 8개의 변주곡 WoO 67(1791경)
△소나타 Op. 6(1796~97)
△가곡 "그대를 생각하며 Ich denke dein"과 6개의 변주곡 WoO 74(1799~1804)
△3개의 행진곡 Op. 45(1802~03)
△"대 푸가" Op. 133의 편곡 Op. 134(1826)
[실내악곡, 각종 기악곡]
◇피아노와 바이올린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Le Nozze di Figaro"의 "백작께서 춤을 추신다면 Se vuol ballare"의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WoO 40(1792~93)
△론도 WoO 41(1793~94)
△6개의 알망드 WoO 42(1795~96)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 제2번, 제3번 Op. 12(1797~98)
△바이올린 소나타 제4번 Op. 23(1800~01)
△바이올린 소나타 제5번 "봄 Frühling" Op. 24(1800~01)
△바이올린 소나타 제6번, 제7번, 제8번 Op. 30(1802)
△바이올린 소나타 제9번 "크로이처 Kreutzer" Op. 47(1802~03)
△바이올린 소나타 제10번 Op. 96(1812)
◇피아노와 첼로
△헨델의 "유다스 마카베우스 Judas Maccabeus"의 "보아라, 용사는 돌아온다 See, the conquering, hero"의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WoO 45(1796)
△첼로 소나타 제1번, 제2번 Op. 5(1796)
△모차르트의 "마적 Zauberflöte"의 "처녀인가 부인인가 Mädchen oder Weibchen"의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Op. 66(1798)
△모차르트의 "마적" 중 "사랑을 아는 사나이들은 Bei Männern"의 주제에 의한 7개의 변주곡 WoO 46(1801경)
△첼로 소나타 제3번 Op. 69(1807~08)
△첼로 소나타 제4번, 제5번 Op. 102(1815)
◇피아노와 현악기를 위한 3중주곡
△피아노3중주곡 WoO 38(1790경)
△피아노3중주곡 제1번, 제2번, 제3번 Op. 1(1794~95)
△피아노3중주곡 제4번 Op. 11(1798)
△창작 주제에 의한 14개의 변주곡 Op. 44(1800)
△7중주곡 Op. 20을 작곡자가 편곡한 3중주곡 Op. 38(1803)
△"교향곡 제2번"에서 작곡자가 편곡한 피아노3중주곡 Op. 36bis(1805)
△피아노3중주곡 제5번 "유령 Geister", 제6번 Op. 70(1808)
△피아노3중주곡 제7번 "대공(大公) Erzherzog" Op. 97(1811)
△피아노3중주곡의 악장 WoO 39(1812)
△뮐러의 징슈필 "프라하의 자매 Die Schwestern von Prag"의 "나는 양복공 카카두 Ich bin der Schneider Kakadu"의 주제에 의한 10개의 변주곡과 론도(1815경)
◇바이올린과 비올라와 첼로를 위한 3중주곡
△현악3중주곡 제1번 Op. 3(1792)
△세레나데 Op. 8(1796~97)
△현악3중주곡 제2번, 제3번, 제4번 Op. 9(1796~98)
◇피아노와 현악기를 위한 4중주곡
△3개의 피아노4중주곡 WoO 36(1785)
△5중주곡 Op. 16을 작곡자가 편곡한 4중주곡 개정판 Op. 16(1796)
◇현악4중주곡
△현악4중주곡 제1번, 제2번, 제3번, 제4번, 제5번, 제6번 "로프코비츠 Lobkowitz" Op. 18(1798~1800)
△"피아노 소나타 제9번"을 작곡자가 편곡한 개정판 현악4중주곡 Op. 141(1801~02)
△현악4중주곡 제7번~제9번 Op. 59[라주모프스키 Rasumowsky](1806)
△현악4중주곡 제10번 "하프 Harfe" Op. 74(1809)
△현악4중주곡 제11번 "콰르테토 세리오소 Quartetto Serioso" Op. 95(1810)
△현악4중주곡 제12번 Op. 127(1822~25)
△현악4중주곡 제15번 Op. 132(1825)
△현악4중주곡 제13번 Op. 130(1825~26)
△대 푸가 Grande Fugue Op. 133[본래 현악4중주곡 Op. 130의 끝 곡으로 작곡](1825)
△현악4중주곡 제14번 Op. 131(1826)
△현악4중주곡 제16번 Op. 135(1826)
◇현악5중주곡
△현악5중주곡 제1번 Op. 4(1795~96)
△현악5중주곡 제2번 Op. 29(1801)
△현악5중주곡 제3번[피아노3중주곡 제3번 Op. 1의 작곡자 및 그 밖의 사람들에 의한 편곡] Op. 104(1817)
△5중주 푸가 Op. 137(1817)
◇관악기를 포함한 곡
△피아노, 플루트, 바순을 위한 3중주곡 WoO 37(1786~90)
△클라리넷과 바순을 위한 3개의 2중주곡 WoO 27(1790~92)
△관악8중주곡 Op. 103(1792)
△관악8중주를 위한 론디노 WoO 25(1792)
△플루트2중주곡 WoO 26(1792)
△2대의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2대의 호른을 위한 6중주곡 Op. 81b(1794)
△2대의 오보에와 잉글리쉬 호른을 위한 3중주곡 Op. 87(1794)
△플루트, 바이올린, 비올라를 위한 세레나데 Op. 25(1795~96)
△피아노와 관악기를 위한 5중주곡 Op. 16(1796)
△관악6중주곡 Op. 71(1796)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 Don Giovanni"의 "자, 그의 손을 La ci darem la mano"의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WoO 28[2대의 오보와 잉글리시 혼을 위한](1796~97)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를 위한 3중주곡 Op. 11(1798)
△현악기와 관악기를 위한 7중주곡 Op. 20(1799~1800)
△피아노와 호른을 위한 소나타 Op. 17(1800)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를 위한 3중주곡[7중주곡 Op. 20을 편곡] Op. 38(1803)
△6개의 관악기를 위한 행진곡 WoO 29(1807경)
△4대의 트롬본을 위한 3개의 에클레아 WoO 30(1812)
△피아노와 플루트를 위한 6개의 주제와 변주 Op. 105(1817~18)
△피아노와 플루트를 위한 10개의 주제와 변주 Op. 107(1817~18)
△11개의 빈 무곡 "뫼틀린 춤곡 Mödlinger Tänze" WoO 17[현악기와 관악기에 의한 7중주를 위한](1819)
◇그 밖의 악기에 의한 실내악곡 및 기악곡
△오르간을 위한 푸가 WoO 31(1783)
△2대의 바이올린과 저음 악기를 위한 6개의 미뉴에트 WoO 9(1795경)
△피아노와 만돌린을 위한 소나티네와 아다지오 WoO 43(1796)
△피아노와 만돌린을 위한 소나티네와 변주곡 WoO 44(1796)
△비올라와 첼로를 위한 2중주곡 WoO 32(1795~98경)
△피리 시계를 위한 5개의 곡 5 Stücke für eine Flötenuhr WoO 33(1799)
△6개의 렌틀러 WoO 15[2대의 바이올린과 저음 악기를 위한](1802)
[관현악곡]
◇교향곡
△제1번 Op. 21(1799~1800)
△제2번 Op. 36(1801~02)
△제3번 "영웅 Eroica" Op. 55(1802~04)
△제4번 Op. 60(1806)
△제5번 Op. 67(1807~08)
△제6번 "전원 Pastorale" Op. 68(1807~08)
△제7번 Op. 92(1811~12)
△제8번 Op. 93(1812)
△제9번[합창 딸림] Op. 125(1822~24)
◇서곡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 Die Geschöpfe des Prometheuse Op. 43(1800~01)
△레오노레 Leonore 제1번 Op. 138(1805)
△레오노레 제2번 Op. 72 개정판(1805)
△레오노레 제3번 Op. 72 제3판(1806)
△코리올란 Coriolan Op. 62(1807)
△에그몬트 Egmont Op. 84(1809~10)
△아테네의 페허 Die Ruinen von Athen Op. 113(1811)
△슈테판 왕 König Stephan Op. 117(1811)
△피텔리오 Fidelio Op. 72(1814)
△명명축일 Zur Namensfeier Op. 115(1815)
△헌당식 Die Weihe des Hauses Op. 124(1822)
◇발레 음악
△기사 발레를 위한 음악 Musik zu einem Ritterballett WoO 1(1791)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 Die Geschöpfe des Prometheus Op. 43(1800~01)
◇부수음악(합창이 딸린 부수음악은 합창곡을 참조)
△에그몬트 Op. 84(1809~10)
△쿠프너의 "타르페이아 Tarpeja"를 위한 개선행진곡과 제2막에의 서주 WoO 2(1813)
◇그 밖의 작품
△12개의 미뉴에트 WoO 7(1795)
△12개의 독일 무곡 WoO 8(1795)
△6개의 미뉴에트 WoO 10(1795)
△12개의 미뉴에트 WoO 12(1799)
△12개의 알르망드 WoO 13(1799~1800경)
△12개의 콩트르당스 WoO 14(1800~01)
△12개의 에코세즈[분실] WoO 16(1806경)
△폴로네즈 WoO 18, WoO 19, WoO 20(1810)
△웰링턴의 승리, 또는 비토리아의 싸움 Wellingtons Sieg, oder Die Schlacht bei Vittoria Op. 91(1813)
△축하 미뉴에트 Gratulations Menuett WoO 3(1822)
△군대음악을 위한 행진곡, 기타 작품 WoO 22, WoO 23, WoO 24(1809~16)
[협주곡]
△쳄발로 또는 피아노포르테를 위한 협주곡 WoO 4(1784)
△바이올린 협주곡의 단장 WoO 5(1790~92경)
△피아노 협주곡 제1번 Op. 15(1798)
△피아노 협주곡 제2번 Op. 19(1794~95;개작 1798, 1801)
△피아노 협주곡 제3번 Op. 37(1800~02)
△바이올린을 위한 로망스 제1번 Op. 40(1802)
△바이올린을 위한 로망스 제2번 Op. 50(1802)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3중협주곡 Op. 56(1803~04)
△피아노 협주곡 제4번 Op. 58(1805~06)
△바이올린 협주곡 Op. 61(1806)
△피아노 협주곡[바이올린 협주곡 Op. 61을 편곡] Op. 61 개정판(1807)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 Kaiser" Op. 73(1809)
[성악곡]
◇오페라
△레오노레 Leonore[초판](1804~05)
△레오노레[개정판](1806)
△피델리오 Fidelio[레오노레 제3판] Op. 72(1814)
◇오라토리오 및 미사곡
△올리브 산의 그리스도 Christus am Ölberg Op. 85(1801~03)
△미사 C장조 Op. 86(1807)
△장엄 미사곡 D장조 Op. 123(1819~23)
◇합창 딸린 부수음악
△아테네의 폐허 Op. 113, Op. 114(1811)
△슈테판 왕 König Stephan Op. 117(1811)
△게르마니아 Germania WoO 94[징슈필 좋은 소식 Die gute Nachricht을 위한 피날레의 합창](1814)
△연합한 왕후(王侯)들에의 합창 Chor auf die verbundeten Fürsten WoO 95(1814)
△레오노라 프로하스카 Leonora Prohaska WoO 96(1815)
△모든 것은 끝났다 Es ist vollbracht WoO 97[개선문 Les Arcsde triomphe을 위한 피날레의 합창](1815)
△조용한 바다와 즐거운 항해 Meeresstille und glückliche Fahrt Op 112[칸타타](1815)
△"헌당식"의 합창곡 WoO 98(1822)
◇칸타타 및 그 밖의 합창이 딸린 작품
△요제프 2세 장송 칸타타 Kantate auf den Tob Kaiser Josepfs II WoO 87(1790)
△레오폴트 2세 대관식 칸타타 Kantate auf die Erhebung Leopolds III WoO 88(1790)
△푼스 주(酒)의 노래 Punschlied WoO 111[제창 합창](1790경)
△자유인 Der freie Mann WoO 117[제창 합창](1791~92경)
△피아노, 관현악, 합창을 위한 "환상곡" Op. 80(1808)
△칸타타 "영광의 순간 Der glorreiche Augenblick" Op. 136(1814)
△맹우(盟友)의 노래 Bundeslied Op. 122[독창 2명, 3부 합창, 6개의 관악기를 위한](1822)
△로프코비츠 칸타타 Lobkowitzkantate WoO 106[소프라노와 3부 합창을 위한](1823)
△봉헌가(奉獻歌) Opferlied Op. 121b(1824)
◇관현악 반주 딸린 콘서트용 아리아와 무대음악
△키스의 시도 Prüfung des Küssens WoO 89[베이스를 위한](1790경)
△아가씨들과 사이좋게 Mit Madeln sich vertragen WoO 90[베이스를 위한](1790경)
△아아, 불실한 자여! Ah perfido! Op. 65[소프라노를 위한](1795~96)
△"오 이 무슨 인생인가! O welch ein Leben!"[테너를 위한]과 "꽉 끼는 구두가 싫으시다면 Soll ein Schuh nicht drücken" WoO 91[소프라노를 위한](1796)
△첫사랑 Primo amore WoO 92[소프라노를 위한](1800)
△아니요, 걱정하지 마세요 No, non turbarti WoO 92a[소프라노를 위한](1801~02)
△"북은 울린다 Die Trommel gerührt"와 "기쁨과 슬픔으로 가득 차 Freudvoll und leidvoll" Op. 84[소프라노를 위한 에그몬트의 부수음악 중 클레르헨의 노래(1809~10)
△무신앙을 저주하며 Tremate, empi tremate Op. 116[소프라노, 레너, 베이스를 위한](1814)
◇가곡과 중창곡(독일어 가사에 의한 것이 80곡 이상, 이탈리아어에 의한 것 약간, 프랑스어 가사로 된 것도 몇 곡 있다)
△우리만의 세계여행 Urians Reise um die Welt Op. 521(1785경)
△아델라이데 Adelaide Op. 46(1795~96)
△작별 La Partenza WoO 124(1797~98)
△겔레르트의 시에 의한 6개의 노래 Op. 48(1803)
△우정의 기쁨 Das Glück der Freundschaft Op. 88(1803)
△희망에 부쳐 An die Hoffnung[2판; Op. 32(1805), Op. 94(1813)]
△이 어두운 무덤 속에 In questa tomba oscura WoO 133(1807)
△먼 나라의 노래 Lied aus der Ferne WoO 137(1809)
△타향의 젊은이 Der jungling in der Fremde WoO 138(1809)
△사랑하는 사람 Der Liebende WoO 139(1809)
△6개의 노래 Op. 75[괴테, 할렘, 라이시히의 시에 의한](1809)
△괴테의 시에 의한 3개의 노래 Op. 83[슬픔 속의 기쁨 Wonne der Wehmut, 동경 Sehnsucht, 물들인 리본으로 Mit einem gemalten Band](1810)
△전사의 이별 Des Kriegers Abschied WoO 143(1814)
△비밀 Das Geheimnis WoO 145(1815)
△아득히 먼 연인에게 부치는 6개의 노래 6 Lieder an die ferne Geliebte Op. 98(1816)
△저녁의 노래 Abendlied WoO 150(1820)
◇그 밖의 성악곡
△웨일즈,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등의 민요 편곡이 약 200개,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반주가 딸린 것(1810~18)
△2중, 3중, 4중창곡의 작은 연작이 여러 편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대부분 이탈리아어 가사에 의했으며 피아노 반주가 딸려 있다.
△기타 카논, 소곡 등
[한국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라루스 世界 音樂辭典 등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