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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넷째 날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네 명의 수문장 여신들 또한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을 알아차리십시오. 당신 두뇌의 동쪽에서는 하얀색의 몸에 호랑이 머리를 한 안쿠샤가 해골바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남쪽에서는 노란색 몸에 암퇘지 머리를 한 파샤가 올가미를 들고 나타날 것입니다. 서쪽에서는 붉은색 몸에 사자 머리를 한 슈릉칼라가 쇠사슬을 들고 나타날 것입니다. 북쪽에서는 초록색 몸에 독사 머리를 한 간타가 요령을 들고 나타날 것입니다. 이들 네 수문장 여신들은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들이 당신의 원불임을 알아차리십시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서른 명의 분노한 헤루카들이 나타난 다음에는 여러 종류의 머리와 상징물을 지닌 스물 여덟 명의 요기니들이 차례로 당신 두뇌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다만 무엇이 나타나든지 마음의 활동인 당신 자신의 투영들임을 알아차리십시오. 결정적인 순간에 도달한 이 순간 스승의 가르침을 기억하십시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동쪽에서 여섯 명의 요기니들이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포도주색의 악마의 여신인 락샤시는 야크1) 머리를 하고 있으며 금강저를 들고 있습니다. 오렌지색의 브라미는 독사 머리를 하고 있으며 연꽃을 들고 있습니다. 어두운 초록색의 위대한 여신인 마하데비는 표범 머리를 하고 있으며 삼지창을 들고 있습니다. 푸른색의 탐욕의 여신인 로바는 몽구스2) 머리를 하고 있으며 바퀴를 손에 들고 있습니다. 붉은 색의 처녀의 여신인 쿠마리는 노란곰 머리를 하고 있으며 짧은 창을 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얀색의 인드라니는 갈색곰 머리를 하고 있으며 창자로 만든 올가미를 들고 있습니다.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남쪽에서는 여섯 명의 요기니들이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노란색의 바즈라는 돼지 머리를 하고 있으며 면도칼을 들고 있습니다. 붉은색의 평화의 여신인 샨티는 바다 괴물 머리를 하고 있으며 꽃병을 들고 있습니다. 붉은색의 감로수 여신인 아므르타는 전갈 머리를 하고 있으며 연꽃을 들고 있습니다. 하얀색의 달의 여신인 간드라는 매의 머리를 하고 있으며 금강저를 들고 있습니다. 어두운 초록색의 몽둥이의 여신인 단다는 여우 머리를 하고 있으며 몽둥이를 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두운 노란색의 악마의 여신인 략샤시는 호랑이 머리를 하고 있으며 피가 가득 담긴 해골바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서쪽에서는 여섯 명의 요기니들이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어두운 초록색의 식인 여신인 박시니는 독수리 머리를 하고 있으며 몽둥이를 들고 있습니다. 붉은색의 기쁨의 여신인 라티는 말의 머리를 하고 있으며 커다란 시체의 몸통을 들고 있습니다. 하얀색의 강력한 힘의 여신인 마하발라는 가루다 머리를 하고 있으며 몽둥이를 들고 있습니다. 붉은색의 악마의 여신인 락샤시는 개의 머리를 하고 있으며 금강도로 시체를 자르고 있습니다. 붉은색의 욕망의 여신인 카마는 후루티 새의 머리를 하고 있으며 활을 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두운 초록색의 재산의 수호 여신인 바수락샤는 사슴 머리를 하고 있으며 꽃병을 들고 있습니다.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북쪽에서는 여섯 명의 요기니들이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푸른색의 포도주의 여신인 바유데비는 늑대 머리를 하고 있으며 깃발을 흔들고 있습니다. 붉은색의 여성의 여신인 나리는 들소 머리를 하고 있으며 막대기를 들고 있습니다. 검은색의 암퇘지의 여신인 바라히는 암퇘지 머리를 하고 있으며 이빨로 만든 올가미를 들고 있습니다. 붉은색의 바즈라는 까마귀 머리를 하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가죽을 들고 있습니다. 어두운 초록색의 코끼리의 여신인 마하하스티니는 코끼리 머리를 하고 있으며 거대한 시체를 든 채 피를 마시고 있습니다. 그리고 푸른색의 물의 여신인 바루나데비는 독사 머리를 하고 있으며 독사로 만든 올가미를 들고 있습니다.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네 명의 수문장 요기니들이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동쪽에서는 뻐꾸기 머리를 한 하얀색 바즈라가 쇠갈고리를 들고 나타날 것입니다. 남쪽에서는 염소 머리를 한 노란색 바즈라가 올가미를 들고 나타날 것입니다. 서쪽에서는 사자 머리를 한 붉은색 바즈라가 쇠사슬을 들고 나타날 것입니다. 북쪽에서는 독사 머리를 한 어두운 초록색 바즈라가 요령을 손에 들고 나타날 것입니다. 이들 네 명의 수문장 요기니들은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이들 스물 여덟 명의 요기니들은 스스로 존재하는 분노한 헤루카들의 활동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생깁니다. 그러므로 그들을 알아차리십시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다르마카야(법신)는 비어있음(공)으로부터 평화로운 신들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것을 알아차리십시오. 삼보가카야(보신)는 광휘로부터 분노한 신들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알아차리십시오. 만일 58명의 피를 마시는 신들이 당신의 두뇌 속에서 나와 당신 앞에 나타날 때, 이때 당신이 무엇이 나타나든지 그것은 당신 자신의 통찰의 빛이 일어난 것임을 안다면, 당신은 즉시 피를 마시는 신들로부터 분리할 수 없는 깨달은 자가 될 것입니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만일 당신이 이와 같이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두려워하여 달아날 것입니다. 그래서 더욱 심한 고통을 겪을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이와 같이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당신은 피를 마시는 신들을 죽음의 왕으로 볼 것이고, 그래서 그들을 두려워 할 것입니다. 당신은 공포와 당황함과 아찔함을 느낄 것입니다. 당신 자신의 투영들은 악마로 변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윤회계에서 방황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윤회계에서 방황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이들 평화와 분노의 신들 중 가장 큰 신의 몸은 하늘 전체와 같고 중간 크기의 신은 수미산과 같으며 가장 작은 크기의 신은 우리 몸의 열 여덟 배와 같습니다.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모든 현상들은 빛과 영상으로 나타납니다. 출현하는 모든 영상들이 당신 자신의 마음의 자연스런 광휘임을 알아차림으로써 당신 자신의 광휘는 그 빛과 영상들과 합쳐져서 당신은 깨달은 자가 될 것입니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당신이 보는 것이 무엇이든지, 그것이 아무리 무서울지라도 그것은 당신 자신의 투영임을 알아차리십시오. 그것이 광휘임을, 당신 자신의 마음의 자연스런 광휘임을 알아차리십시오. 만일 당신이 이와 같이 알아차린다면 바로 그 순간 당신은 깨달은 자가 될 것입니다. 그것은 틀림없습니다. 완전하고 즉각적인 깨달음이 그 순간 일어 날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만일 당신이 지금 알아차리지 못하고 여전히 두려워한다면, 모든 평화의 신들은 마하칼라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모든 분노의 신들은 죽음의 지배자인 다르마라자의 모습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모든 투영들이 악마로 변함과 함께 당신은 윤회계에서 방황할 것입니다3).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만일 당신이 당신의 투영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설사 오랜 세월 동안 진리를 수행하고 모든 경전을 배웠다 하더라도 당신은 깨달은 자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의 투영들을 알아차린다면 비밀을 푸는 열쇠 한 개나 말 한마디에 깨달은 자가 될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투영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그들은 당신이 죽자마자 다르마타 바르도에서 죽음의 지배자인 다르마라자의 모습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가장 큰 죽음의 지배자의 몸은 온 하늘을 가득 채우고 중간 크기의 죽음의 지배자는 수미산과 같습니다. 그들은 전 우주를 가득 채우며 나타날 것입니다. 그들의 이빨은 아랫입술을 깨물고 있고 유리같이 투명한 눈을 가졌으며, 머리카락은 머리 위에 묶여 있고 거대한 배와 가는 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손에 업의 기록판을 들고 “쳐라!”, “죽여라!” 소리치며, 뇌수를 빨며 머리를 걷어차고 내장을 끄집어냅니다. 그들은 이와 같이 온 우주를 채우며 나타날 것입니다. 오 고귀한 집안의 사람이여, 투영들이 이와 같이 나타날 때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무의식의 성향들로 이루어진 사념체이기 때문에 설사 당신이 죽임을 당하고 여러 조각으로 잘린다 해도 당신은 죽을 수 없습니다. 당신은 진실로 비어있음의 자연스런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무서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죽음의 지배자들 또한 당신 자신의 마음의 광휘로부터 생기기 때문에 아무런 견고한 실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비어있음은 비어있음에 의해 해침을 당할 수 없습니다. 외부에서 나타나는 평화나 분노의 신들, 피를 마시는 헤루카들, 동물의 머리를 한 신들, 무지개 빛들, 그리고 죽음의 지배자들의 무시무시한 형상 등은 아무런 실체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신하십시오. 그들은 다만 당신 마음의 자발적인 활동으로부터 생기는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이런 사실을 이해한다면 모든 두려움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당신과 분리할 수 없는 하나가 되어 당신은 깨달은 자가 될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이와 같이 알아차린다면 그들은 당신의 원불이 될 것입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그들은 바르도의 위험한 좁은 길에서 나를 이끌어 주기 위해서 나타났다. 나는 그들 안에 피난한다.’ 삼보님을 기억하십시오. 당신 자신의 원불을 기억하십시오. 그의 이름을 부르고 그에게 이렇게 간구하십시오. ‘오 고귀한 원불이시여, 저는 바르도에서 방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의 구원자가 되어 주시고 자비로써 저를 붙잡아 주소서.’ 당신 스승의 이름을 부르고 그에게 이렇게 간구하십시오. ‘저는 바르도에서 방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의 구원자가 되어 주시고 자비로써 저를 버리지 말아주소서.’ 간절한 마음으로 피를 마시는 신들에게 간구하고 다음의 기원문을 외우십시오. 강한 무의식의 성향들로 인하여 제가 윤회계를 방황할 때 모든 두려움을 내버린 광휘 안에서 신성한 평화와 분노의 신들이시여, 제 앞에 나투시고 분노의 여신들과 공간의 여왕님들 제 뒤에 나투소서. 바르도의 위험한 좁은 길을 건너도록 저를 도와주시고 완전한 부처님의 나라로 저를 데려가소서. 사랑하는 친구들과 헤어져 홀로 방황할 때 제 자신의 투영들의 비어있는 모습들이 나타납니다. 부처님들이시여, 자비의 힘을 보내주시어 바르도의 공포가 오지 않게 하소서. 다섯 가지 지혜의 밝은 빛이 비칠 때 두려워하지 않고 제 스스로 알아차리게 하소서. 평화와 분노의 신들이 나타날 때 제가 두려워하지 않고 확실하게 바르도를 알아차리게 하소서. 악한 업의 힘으로 인하여 제가 고통을 받을 때 저의 원불이시여, 모든 고통을 제거하여 주소서. 다르마타의 소리가 천 개의 천둥처럼 울릴 때 그 모든 소리들이 여섯 음절4)의 소리가 되게 하소서. 제가 피난처 없이 저의 업을 따라갈 때 대비주 관세음보살님 저의 피난처가 되어 주소서. 무의식 성향들의 업 때문에 제가 고통받을 때 희열의 삼매와 광휘가 나타나게 하소서. 다섯 가지 원소들이 적이 되어 나타나지 않게 하시고 제가 다섯 부처님들의 세계를 볼 수 있게 하소서. 온 마음을 다해 이 기원문을 외우십시오. 모든 두려움은 사라지고 당신은 틀림없이 보신 부처님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신을 흩뜨리지 마십시오.” 이상과 같은 말을 세 번 또는 일곱 번까지 반복해서 말해 주어야 한다. 지은 죄가 아무리 크다 하더라도, 그리고 남아 있는 업이 아무리 나쁘다 하더라도 틀림없이 해탈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그들을 위하여 무엇이 행해졌는지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그들은 세 번째 바르도인 생성 바르도에서 방황해야만 한다. 그때를 위한 가르침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명상 수행에 아주 정통했든 또는 그렇지 않든 간에, 죽음의 순간의 바르도에서 두려움으로 인하여 매우 혼란스러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이《들음을 통한 해탈》외에는 아무런 다른 방법이 없다. 명상 수행을 많이 한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마음과 몸이 분리될 때 다르마타 바르도가 갑자기 나타난다. 생전에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체험을 해 온 사람들은 죽음의 순간의 바르도에서 광휘가 나타날 때 아주 강해지므로 생전에 수행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그리고 생전에 탄트라 신들에 대한 영상화 수행과 완성 수행을 해온 사람들은 다르마타 바르도에서 평화와 분노의 환영들이 나타날 때 아주 강하다. 그러므로 특히 살아 있을 때 이《들음을 통한 해탈》을 통하여 마음을 철저하게 훈련시키는 것은 지극히 중요하다. 이 경전은 지니고 있어야 하고 숙달되어야 한다. 큰소리로 읽고 적절하게 기억해야 한다. 하루에 세 번 빼먹지 않고 실천해야 한다. 여기에 있는 말의 뜻은 마음속에서 완벽하게 이해되어야 한다. 말과 뜻은 설사 백 명의 살인자들이 추격해 온다 하더라도 잊혀지지 않아야 한다. 이 경전이《들음을 통한 해탈》로 불린 이래 다섯 가지 큰 죄5)를 지은 사람들조차 만일 그들이 이 경전을 듣기만 해도 틀림없이 해탈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경전을 수많은 사람들이 있는데서 큰 소리로 읽어야 한다. 그리고 멀리 퍼져야 한다. 설령 이 경전을 한 번 듣고 이해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바르도 상태에서 마음은 아홉 배 이상 맑아지기 때문에 한 글자도 잊혀지지 않고 기억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경전을 모든 사람에게 말해 주어야 하며, 모든 환자들 옆에서 읽어 주어야 하고, 모든 시신 옆에서 읽어 주어야 한다. 이 경전은 널리 전파되어야 한다. 이 경전과 만나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다. 무지를 제거하고 공덕을 쌓은 사람 외에는 이 경전을 만나기 어렵다. 만일 누구든지 이 경전을 듣는다면, 단지 의심만 하지 않으면 그는 해탈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경전을 정말로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이 경전은 모든 가르침의 정수를 뽑은 것이다. 《들음을 통한 대 해탈》중, 다르마타 바르도에서 인도하는 가르침을 마친다. 그것은 단지 듣거나 보는 것만으로도 해탈하는 바르도의 가르침이다. 사르바망갈람 (sarvamahgal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