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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마인드플리스 심리상담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마인드플리스
DBT 핵심 - Mindfulness
- 마인드풀니스 기술은 DBT의 중심 기술이다.
- 마인드풀니스 기술은 일년 내내 역점을 두는 기술이며, 세 가지 모듈 시작 전에 우선적
으로 복습하는 기술이다.
- 마인드풀니스 기술은 동양의 영적 전통에서 나온 명상훈련을 심리학적이고 행동적인
관점으로 해석한 것이다.
- DBT에서는 세 가지 마음 상태를 제시 한다(합리적 마음, 감정적 마음, 지혜로운 마음).
- 마인드풀리스 기술은 감정적 마음과 합리적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지혜로운 마음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 DBT의 중점적인 마인드풀니스 기술
․ WHAT 기술 : 관찰하기, 기술하기, 참여하기
․ HOW 기술 : 무판단적인 마음상태, 한 가지 마음 챙기기, 효과적인 것에 집중하기
1. 마인드풀니스 ‘WHAT' 기술
① 관찰하기
어떤 사건이나 감정 또는 행동적 반응이 고통스럽다고 해서 조기에 종료하거나 즐겁다고
해서 지속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에 주의집중 하는 것을 말함.
즉, ‘순간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
② 기술하기
사건과 개인적 반응을 말로 표현하는 것. 언어로서 행동적, 환경적 사건을 명명하는 것은
자기통제뿐 아니라 의사소통에도 필수적임. 촉발사건과 자신의 감정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아
역기능이 일어나기에 생각과 환경적 사건의 연관성을 검증하는 것
(ex.‘나는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낀다’ →생각/ ‘나는 사랑받지 못 한다’ →사실 : 혼동함
③ 참여하기
자의식 없이 참여하는 능력을 말함. 즉, 주어진 순간의 활동에 자신과 참여하고 있는
사건이나 상호작용과 분리하지 않고 온전히 참여하는 것. 주의집중을 한 상태에서
참여하는 것을 말함.
2. 마인드풀니스 ‘HOW' 기술
- 어떻게 주의집중을 하고 기술하며, 참여할 것인가에 관한 것임
① 무판단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
: 아무것도 평가하지 않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말함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함.
즉, 판단하는 그 자체를 모두 놓아버려야 한다는 것임.
(얼마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각(알아차리기)을 잘하고 있는가 →자각의 질적수준)
② 현재 순간에 일어나는 활동에 마음을 집중하고 활동을 자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
: 여러 가지 활동을 동시에 하거나 한 가지 일을 하면서 동시에 다른 생각을 하는 것
과 같이 주의집중을 흩트리지 않도록 하는 것.
(경계선의 경우 주의력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주의가 분산됨).
: 내담자는 자신의 주의를 일이나 활동에 깨어 있고, 경계하는 자각의 상태로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야 함.
③ 효과적인 것에 집중하기
: 주어진 상황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춤.
경계선 내담자의 경우 관심의 초점이 자신의 인지와 판단, 결정에서의 신뢰, 행동
의 옳음과 같은 것에 있기에 효과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통해 보다 숙련된
기술행동임을 생각하게 함.
3. 숙제 연습
- 마인드풀니스 기술모듈에는 다른 모듈과 달리 숙제연습 인쇄물이 없음.
대신, 기술훈련자는 매주 습득한 기술을 스스로 훈련하도록 지시함.
내담자들은 연습하려고 했던 기술을 매일 표시함.
4. 내용 개요
I. 오리엔테이션
- 앞으로 배울 기술에 대한 방향을 잡도록 중요성에 대해 설명함
A. 핵심 마인드풀니스 기술의 초점 설명
(설명) 마인드풀니스 기술은 내 마음이 나를 통제하도록 두는 것이 아니고, 내가 내
마음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토의사항) 기술훈련자는 구성원에게 각자 주의를 통제하지 못해서 발생하였던
문제점을 설명해 보도록 함.
B. 마인드풀니스 기술은 오직 연습과 끊임옶는 훈련이 필요하다.
(교육포인트) 마음을 통제하는 것은 수천년간 동양과 서양의 명상 전통을 통해
개발된 것이다. 마음을 잡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훈련이 필요하다.
(집단리더 주의사항) 내담자 중에 동양의 명상 전통을 인용하는 것을 매우
불쾌하게 여기는 경우 있기에 리더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 있다.
이 경우, 명상의 신체통증 치료, 스트레스 통제, 정서장애 치료에
활용됨을 주지시킴. 동양적 명상훈련은 기독교 묵상기도, 유태교의
신비주의 전통, 여타 종교의 기도의 한 형태와 유사함을 강조함.
II. 마임드풀니스 자료 1 : 마음중심잡기 - 마음상태
A. 합리적 마음
(설명) 합리적 마음은 논리적이며 이성적인 마음을 말한다. 이 마음은 계획을 세우
고 논리적으로 사물을 평가하는 우리의 일부분으로서, 우리가 가진 차갑고
냉철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포인트) 합리적 마음은 매우 유익함. 합리적 마음 상태가 없다면 논리적 문제
를 해결할 수도 없을 것이다.
(토의 사항) 집단 구성원에게 다른 사람이 사물을 왜곡하거나 과장해서 인식하지만 않으면,
문제가 적게 발생할 것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지 물어봄.
스스로 같은 질문을 얼마나 자주하는가에 대하여.
B. 감정적 마음
(설명) 감정이 마음의 통제권을 잡아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고 많은 영향을 끼칠 때
감정적 마음생태에 있는 것이다.
(교육포인트) 감정적 마음에도 효용성이 있다 / 모든 사람에게 어느 정도까지는
감정적인 마음상태가 필요하다 / 감정적 마음 상태는 결과물이 단기적으로
는 긍정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부정적이거나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거
나 또 다른 고통스러운 상태나 사건을 유발할 때 문제를 일으킨다 / 감정
적 마음은 신체 질병, 피곤, 스트레스, 환경적 위협 등으로 악화되기에 집
단원에게 감정적 마음을 갖게 하는 다른 요인을 찾아보도록 권유함.
(토의사항) 두 가지 마음 상태의 장단점에 관해 토의함. 내담자가 자신의 합리적
마음과 감정적 마음 상태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함.
C. 지혜로운 마음
(설명) 지혜로운 마음은 감정적 마음과 합리적 마음을 통합한 상태이다. 내면을
성찰하여 이 두 가지 마음 상태를 통합하여야 한다.
(집단리더 주의사항) 앞의 사항을 처음에 지나치게 자세히 설명하려고 할 필요가
없으며 리더의 관점을 제시하는 수준에서 끝마치게 함. 지속적 설명 기회
있기에 그 때 조금씩 내용을 추가하는 방식을 사용하도록 함.
(교육포인트) 지혜로운 마음은 진리를 알고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우리의 일부분이
다. 이는 무엇이 진리고 타당한 것인지 아는 상태이다. 조용하고 평화로움
이 있으며 중용의 길이 무엇인지 아는 마음의 상태를 말함 / 지혜와 지혜
로운 마음 및 지혜로운 앎은 모든 방법을 통합한 상태에 그 기반을 둔다 /
지혜로운 마음은 직관과 유사하다. 이성적으로 아는 것이나 직접적인 관찰
을 통해 아는 것 이상의 삶이다 / 모든 사람은 다 지혜로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경험해 보지 못할 수도 있으며, 언제나 지혜로운 마음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
(토론사항) 집단원이 자신이 경험한 지혜로운 마음상태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집단리더 주의사항) 집단원 중에 자신은 지혜로운 마음이 없다고 말할 경우, 그
내담자를 독려하며 지혜로운 마음 상태를 찾아낼 수 있다고 믿도록 함.
(교육포인트) 우물의 비유를 들어 설명함
(토론사항)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설명하도록 유도함
(교육포인트) 지혜로운 마음은 우리 몸의 중심(단전부위)에서 느끼기도 하고, 머리
중심이나 눈 사이에서 경험하기도 함. 어떤 사람은 숨을 들이쉬고 내
쉴 때 지혜로운 마음을 경험하기도 함
(기술훈련 연습사항) 내담자가 자신 안을 성찰하여 지혜로운 마음을 경험하도록 함
내담자가 자신의 호흡을 따라가며 들숨과 날숨을 자각하면서 자연스럽
고 깊게 숨을 쉬도록 지시함. 이 후 숨을 끝까지 들이마시는 순간 주
의를 중앙으로 모으도록 지시함. 그러한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함.
(토론사항) 이는 문제의 핵심을 관통하여 무엇인가를 명확하고 선명하게 깨달아
아는 상태임. 이는 전체를 인식하는 관점을 갖는 것 같은 느낌과 유사.
이는 어려운 딜레마를 잘 극복해 낼 것 같은 느낌이라고 할 수 있음.
D. 감정적 마음과 지혜로운 마음: 이 둘을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교육포인트) 감정적 마음과 지혜로운 마음은 모두 특정한 것을 느낀다는 공통점이
있다. 감정의 강도가 높으면 지혜로운 마음 상태가 주는 안정감이나
확신감과 비슷한 것을 느끼게 된다.
(토론사항)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제안사항) 강렬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면 그것이 감정적 마음 상태인지 한 번 쯤
의심해보아라. 시간이 지나 확신이 남아있고 잔잔함과 안정감이 느껴
진다면 지혜로운 마음 상태라는 것을 구분할 수 있다.
- 내담자에게 이 두 가지 마음 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어 본다.
III. 마인드풀니스 자료 2 : 마음중심잡기 -WHAT 기술
A. 두 가지 유형의 마인드풀니스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 WHAT 기술(무엇을 해야 하는가)
․ HOW 기술(어떻게 하는 것인가)
B. what 기술을 설명하면서 인간은 ‘한 번에 한 가지씩만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관찰하기, 기술하기, 참여하기 세 가지 기술을 동시에 할 수 없으며 한 가지씩만
할 수 있다. 그러나 how 기술은 여러 가지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C. 관찰하기
(설명) 관찰하기는 경험을 기술하거나 명명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느끼는
것이다. 이는 알아차리는 것으로 무엇인가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기술훈련 연습 사항
․ 의자에 앉아 있는 엉덩이를 있는 그대로 경험해 보십시오
․ 의자나 테이블 위의 차가운 부분에 손을 대어 보거나 다른 손으로 따뜻한 부분을 경험
해 보십시오.
․ 위장에 주의를 집중하면서 느껴 보려고 하십시오. 같은 방법으로 어깨 부위를 느껴
보십시오.
․ 윗입술이 윗부분을 마녀 보십시오. 만지기를 중단하고 윗입술에 느껴지는 감각이 얼마
나 가는지 관찰해 보십시오.
․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처음 두 가지 생각에 주의를 집중해 보십시오
․ 여러분의 마음이 컨베이어벨트라고 상상하십시오. 잡념이나 감정이 벨트의 끝에 가서
차곡차곡 상자 안에 담기는 것을 상상하십시오
․ 여러분의 마음이 하늘이라고 상상하고 잡념이나 감각, 감정은 구름이라고 생각해 보십
시오. 차분하게 모든 구름이 스쳐 지나가는 것을 관찰해 보십시오.
․ 여러분이 생각이나 감각, 감정을 기술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마음에서 한 발자국
떨어져서 기술하고 있다는 것을 관찰해 보십시오.
․ 주의가 분산되는 것을 발견하면 그것을 그대로 관찰하십시오. 여러분이 주의 분산되었
다는 것을 알아차렸음을 관찰해 보십시오.
(집단리더 주의사항) 리더는 내담자가 집착하지 않고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담자가 무엇을 하든 그대로 두고 스스로 물러서서 관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반응을 적극적으로 듣고 나서 관찰하기가 무엇인지
이해할 때까지 설명하고 가르쳐 주어야 한다. 또한 얼마나 오랫동안
관찰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고 1~2분 간격으로 관찰을 시작하고 중단
하면서 연습을 하도록 한다.
(교육포인트) 관찰하기는 감각기관으로 느끼는 것과 유사하기에 언어가 필요치 않다
이는 ‘알아차리기’ 및 ‘주의집중하기’ 인 반면 기술하기는 ‘관찰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토론사항) 기술하기와 관찰하기의 차이점에 대해 토론하도록 한다.
(토론사항) 하나의 생각이 생각일 뿐이지 사실이 아님을 자각해야 함에 대해 토론
한다. 내담자가 그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술훈련연습사항) 집단원이 생각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생각에 이름을 주어
주도록 지시한 후, 그 이름들을 범주로 구분하도록 한다.
(토론사항) 기술하기와 판단하기의 차이점에 대해 토론한다. 판단하기는 무언가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며, 기술하기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다.
E. 참여하기
(설명) 참여하기는 어떤 활동에 몰입하여 그 활동과 일체가 되는 것을 말한다.이것은
마인드풀하게 깨어 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지만, 어느 정도는 자연스런 상
태에서 하는 것도 괜찮다.
(토론사항) 참여하는 것이 최대 목표라는 것을 강조한다. 참여하기에 대한 예를 서로
나누도록 한다. 그리고 내담자에게 다른 예를 소개할 기회를 준다.
F. 세 가지 기술 간의 관계에 대해 토론한다. 내담자에게 어떤 what 기술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지, 활용하지 않는지에 대해 토론하게 한다. 또한 적용하기 어려워 하는 기
술을 집중적으로 훈련하도록 지시한다.
IV. 마인드플니스 자료 3 : 마음중심잡기 - how 기술
A. 무판단적인 마음 갖기
관찰하거나 기술할 때 혹은 참여할 때 무판단적인 자세를 갖도록 한다. 마인드풀니스
기술의 핵심은 선한 것과 악한 것으로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교육포인트) 행동의 ‘좋은 또는 나쁜’으로 판단하는 것과 행동의 결과를 기술하는 것
간의 차이점을 주지시키도록 한다. 이 때 결과는 고통스럽고 파괴적이며
유해한 것임을 가정하는 것이 좋다.
(토론사항) 결과를 판단하는 것과 관찰하는 것 간의 차이점에 대한 예를 들어 본다
(교육포인트) 때로는 판단하기가 어떤 것의 표준이 되는 것과 비교하는 것을 간략히
축약한 형태라는 것을 주지시킨다.
(토론사항) 판단하기는 책임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내담자에게 다른
사람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수단으로 판단해 버리면서 그것을 마치
사실처럼 말했던 경험을 소개한다. 또한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했던 경험이 있다면 소개하도록 유도한다.
(집단리더주의사항) 경계선 내담자는 ‘좋은 혹은 나쁜’ 것으로 세상을 보기에, 리더는
두 개의 상이한 관점을 다이어렉티컬한 관점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찾
아야 한다. 자기비판하기를 줄여하면서 점차로 무판단적인 자세를 취
할 수 있도록 추후에 유도하는 것이 좋다.
(교육포인트) 대개 어떤 것을 표준 혹은 예측되는 결과와 비교하려고 한다. 즉 판단
하려고 하는데 기억해야 할 것은 ‘판단하고 있는 것을 판단하지 마라’다.
(토론사항) 판단하는 것과 사실을 진술하는 것 간의 차이점에 대해 토론한다.
B. 한 가지 마음 갖기
이 기술의 주요 목표는 한순간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한순간에 한가지
씩 자각하면서 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교육포인트) 이 기술은 사람들이 옳다고 여기는 방식과는 반대되는 것을 가르친다.
(토론사항)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하는 것 등에 대하 토론하도록 한다.내담자가 다른
예를 소개하도록 유도한다.
(교육포인트) ‘걱정하고 싶으면 걱정만 하기’ 방법으로서 치료의 핵심은 하루에 30분
정도를 할애해서 걱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포인트)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하든지 그 일에 온전히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는 것
이다. 분산되지 않은 주의집중을 한 상태에서 행동하려고 노력하라는 것
이다.
C. 효과적인 것에 집중하기
이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 혹은 정당하고 부당한지에 집중하기보다는 실제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교육포인트) 효과적인 것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와 목적을 세워야한다 /
효과적으로 무엇인가를 하려면 현재의 상황과 그에 대한 반응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효과적인 것에 집중하는 것은 옳고 그름을 주장하기
보다 규정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토론사항) 집단구성원 간에 자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하고, 리더도 자신의
경험을 나눈다.
(교육포인트) 반드시 해야 하는 무엇인가를 하는 것보다 효과적인 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론사항) 집단원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문화나 관점을 강요한 경험이 있었는지
토론해 본다.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이 내담자에게 같은 방식으로 강요한
적은 없는지 토론해 본다.
(교육포인트) 효과적인 것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기본원리
를 포기해야 할 때도 있다.
D. how 기술에 대해 토론하면서 세 가지 기술 중 잘 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것에 대해
토론한다. 이때 훈려하기 어려워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지시한다.
V. 요약하기
세 가지 마음 상태와 마이드풀니스 what 기술, how 기술에 대해 요약 설명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