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포 대 교
목포대교는
서남해안권 랜드마크가 될 목포대교가 2004년 11월 공사를 착공~~ 2012년6월 29일 장장 7년 8개월만에 지역민들의 염원을 담아 6월29일 개통되었다 서해안고속도로 종점인 목포 북항에서 고하도를 연걸하는 목포대교는 3천346억원이 투입되여 총 연장 4.129km (교량 3,060m) 왕복 4차로 167.5m짜리 주탑2개와 교각36개 상판 슬래브 36경간으로 시공되었다
목포대교는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나들목에서 고하도의 신항까지 60여분 걸리던 것이 20분으로 40여분이 단축되고 영산강 하구둑 등의 상습교통체증이 해소되는등 지역의 교총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서남권 발전의 개기가 마련 될 전망이다
목포대교는 세계에서 두 번째이자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도입된 공법으로 보통 사장교가 다리 상판의 조,우측에 각 2열의 케이블로 상판을 지탱하는 것과 달리 주경관측 케이블2열과 바깥쪽에는 케이블 1열을 설치해 전체 3열의 케이블이 상판을 지탱하는(3웨이케이블공법) 공법이라고 한다 보통 사장교는 좌우 측에 각각 2쌍의 케이블로 상판을 지탱한다
또 목포대교가 학 두마리가 목포 앞바다를 날아 오르는 모습을 형상화해 건설됨으로써 운전자들이 바다 위를 달릴 때 마치 학이 날개짓 하는듯한 시각효과를 느낄 수 있어 목포지역 관광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한다
*.유달산 낙조대로 오르는 계단길에서 고하도와 목포대교
.목포대교 가는길
두달정도 계속되는 가뭄~~~ 유월의 마지막날은 전국적으로 단비가 내렸고 칠월 들어 초하루 장흥~목포간 고속도로에 접어드니 잔뜩 지뿌린 날씨 금방이라도 비가 내릴거 같다 찌부린 날씨지만 나들이 한다는 들뜬 기분으로 나서는 길~~~ . 그리고 . 발걸음은 가볍기만 하다
---집앞 자그마한 방죽에 연꽃이 피었습니다---
목포대교로 가는길~~~~~ 광양~영암간 고속도로 연장선에 2011.12.23일 개통된 국도2호선 목포시관내 국도대체 우회도로를 가다보면 영산강을 가로지르는 무영대교를 지나게 된다 목포대교로 가는길 시간을 내어 그 주위에 있는 영산강을 건너는 무영대교와 영산강철교, 남악신도시의 남창대교, 압해대교를 카메라에 담아본다
*.무영대교 무안군 일로읍 청호리와 ~~ 영암군 서호면 미교리를 연결하는 무영대교는 총연장 860m 교폭 26.6m 4차선 도로로 다리건너 목포방향으로 청호쉼터가 있다
무영대교--1--영암쪽에서
무영대교--2--영암쪽에서
무영대교--3--청호쉼터에서
무영대교--4--청호쉼터에서
무영대교--5--청호쉼터에서
*.애물단지로 변해가는 남창대교 남악신도시와 삼향면 망월리사이를 흐르는 남창천 그 위를 건너는 남창대교 전남도가 건설한 남악 신도시와 관련 오룡지구 택지개발이 지연되면서 400여억원을 들여 준공한 다리 연계도로 미개설로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남창대교의 모습 길이 172.5m 교폭 39~42.8m로 2006월착공 2008년 11월 완공되었다
남창대교--1
남창대교--2
남창대교--3
남창대교--4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영산강 자전거길 영산강 강길따라 담양에서 목포에 이르는 총 길이 244km 영산강 종주 자전거길 영산강 자전거길 가운데 130km는 담양에서 목포까지 끊어지지 않고 달릴 수 있는 종주 노선이고 나머지 114km는 종주노선 건너편에 시가지구간을 떠라 조성되여 2012.04.22일 완공 되었다 남창대교를 건너 바로 맞은편에 영산강 종주 자전길이 영산강 하구둑까지 이어진다
*. 자전거길--1--영산강 하구둑까지 4km
*.자전거길--2--
*.자전거길--3-- 멋스럽게 만들어진 남창교가 자전거길과 함께 하지만 당초 계획대로 건너편 신시가지가 조성되여 멋스러운 다리의 구실을 언제나 하려는지~~~~
*.영산강을 가로지르는 영산강 철길 1997년 착공~ 2004.3월 완공된 철길은 무안군 일로역에서 대불산업단지까지 12.4km의 철도가 놓여있지만 대불산업단지가 조선업관련 산업이 들어서면서 화물전용철도로서의 기능을 하지못하고 2010년9월부터 화물취급을 중지해 철도로서의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영산강철길--1--
영산강철길--2--
*.신안군 압해읍을 연결하는 압해대교
*.2012.07.01.13:45 목포대교 부근에 도착하니 많은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목포대교 공사 개요를 알리는 입간판 당초 예정공사비는 3천223억원~~~실제공사비는 3천346억원이 소요되었다
*.목포대교 개통식 2012.06.29일 오후2시 목포대교 아래목포대교 물양장인 이곳에서 각급 유관단체,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이 있었다
*.계속내리는 비와 해무로 인하여 목포대교 주탑이 선명치 못하다
*.물영장에 있는 교각 36개의 교각중 34번째
*.목포대교 물양장을 되돌아서 목포대교에 진입한다 비가내리는 날씨에다 운행중 찍는 사진이라서 사진이 선명치 못하다
*.위험한줄 알면서 대교 상판위 갓길주차~~ 북항 확장 공사가의 형장과 멀리 서해연안의 크고작은 섬들이 해무속에 희미하게 떠있다
*.대교의 끄트머리 ~~ 북항쪽에서 왔다가 되돌아 가려면 이곳에서 U 해야할거 같다 사람이 모이는 곳이면 꼭 있어야 할 먹거리~~~ 아쉬움이 있다면 이동식 화장실이라도 있었으면 한다
*.고하도 신항에 정박해 있는 화물선
*.신항 교차로에서 북항으로 되돌아 간다
*.목포하면 삼학도를 연상하듯 대교위의 가로등도 학의 형상을 하고있다
*.운무(雲霧)에 봉우리를 살짝 숨기고 있는 유달산
*.목포대교를 되돌아 오니 비가 걷히기 시작한다
*.목포해양대학교 뒷 덕산마을에서 바라보이는 대교의 주탑
*.목포해양대학교를 지나 대반동 해안가로 간다 목포대교 주탑 ~~화창한 날씨라면 멋있는 볼거리가 될터인데 조금은 아쉽다 대교 주탑의 형상은 학 두 마리가 목포 앞바다를 날아오르는 모습을 형상화 하여 운전자들이 바다위를 달릴 대 마치 학이 날개짓 하는듯한 시각효과를 느낄 수 있다
*.대반동 해안도로에서 유달산 낙조대로 오르는 길에서 목포대교 고하도와 멀리 눌도가 다리밑에 떠 있다
*.주탑높이 167.5m-- 바다 위 53m에 있는 상판은 초속 67.4m, 주탑은 초속 74.9m의 강풍에 견딜 수 있도록 셜계했으며 목포항 입출항 최대 규모인 5만5천톤급 선박이 충돌하드라도 다리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선박충동 보호공도 설치돼있다
*.유달산밑 신안비취호텔과 고하도 그리고 고하도 너머로는 해남군 화원반도다
*.유달산 중턱 낙조대에서 모포대교의 모습입니다
*.낙조대에서 유달산 정상의 모습
*.목포대교의 여러모습
*.목포대교 동영상입니다
*.대반동 해안도로에 세워진 이난영 노래비 ♪♪♪♬♬♬♩~~~목포는 항구다~~~~~
----집 추녀밑 초롱꽃이 곱게 피었습니다----
.2012.07.03.01:20. ***산내들 편집*** |
출처: 산내들의 블로그 원문보기 글쓴이: 산내들
첫댓글 TV 보도되여 가보고 싶었는데
그림으로 보니 더 가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