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학교는 5학년 부터 다른 나라 말 가운데 하나로 영어를 배웁니다. 영어를 꼭 고집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나라 말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으면 됩니다. 5학년 부터 하는 뜻은 우리 말과 글을 바로 쓰고 살려 쓰는 것이 어린이 삶을 가꾸는데 먼저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나라 말을 5학년 부터 배우기 시작해도 충분하다는 걸 우리는 경험으로, 교육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5학년은 신나게 영어로 놀면서 영어 공부 방법을 제대로 익혀가는 것이라면, 6학년은 스스로 영어 공부하는 방법을 제대로 익히고 중고등학교 영어에서 필요한 밑바탕 영어를 알차게 공부합니다.)
우리 학교 영어 교육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아 교사마당에 있는 영어 교육 밑그림을 올립니다.아래 영어 교육 밑그림은 2008년에 쓴 영어 교육 밑그림이지만 줄곧 지켜가고 있는 영어 교육 정신과 내용이라 그대로 올립니다.
- 2009. 6. 12 전정일=====================================================================================
[2008년 영어 교육 밑그림]
영어 때문에 한참 온나라가 시끄러웠지요.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영어 교육에 대해 저마다 생각을 쏟아냈습니다. 역시나 세계화와 국제화, 지구촌 시대와 영어, 국가 경쟁력과 영어, 문화와 영어를 이야기 합니다. 그가운데 제일 많은 말들이 경제 성장을 위해선 영어를 잘해야 한다고 다시 말해 먹고 살려면 모두가 영어를 잘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영어를 못하면 불편하고 살기 힘든 나라로 이나라를 만들겠다니 정말 큰일입니다. 영어가 이미 계급으로 권력으로 자리잡아 간다는 우리 사회라지만 이건 정말 아니다 싶습니다. 우리 아이들 삶이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영어를 못해 고통받는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많은데, 이젠 내놓고 오렌지 발음을 따지니 큰일이지요. 쏟아져 나올 영어 시험 대비 학원과 프로그램들을 떠올려 보면 참....... 이미 학원들은 새정부 영어 교육 정책에 맟춘 영어 시험 대비와 프로그램을 쏟아 내고 있지요. 새삼스러울 것도 없지만 우리와 다른 세계를 보는 창으로, 다른 문화를 배우는 좋은 언어로 배우고 즐길수 있는 영어를 죽이는 것이기도 하지요.
이럴때일수록 다시 영어 교육의 중심을 잡아야 합니다. 영어 교육 방법으로 조기 교육이 옳으냐 그르냐보다 근본으로 우리에게 영어는 무엇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다음에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영어를 배우는게 좋은가라는 영어 교육 방법으로 이어져야 하겠지요.
2007년 첫 5학년 영어 교육를 돌아보면
- 학교 교육 정신과 방향에 맞는 영어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구체 활동을 통해 세웠습니다.
- 으뜸 공부로 ‘영어 동화 듣고 읽고 줄줄 따라하기’를, 스스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중심 공부로 잡았지요.
- 학교에서는 영어를 즐기도록, 공부로 느끼기 보다 신나는 영어로 아이들에게 다가가도록 통합교육과 놀이와 체험을 큰 축으로 삼았습니다. 영어 달력 만들기, 음식 만들기, 노래와 춤, 영어 놀이, 영어 카드 쓰기, 외국인 친구와 놀기, 영어 마을 가기 따위.
높은 학년임을 생각해 부분으로 영어 기초 문법 책을 접하게 하기도 했지요.
- 함께 혹은 저마다 따로 공부를 해보면서 6학년 영어 공부 목표를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부족하고 아쉬움이야 늘 많지만 그 가운데, 학교 큰 일정이 이어지면서 아무래도 11월 말쯤부터는 영어 공부를 차분히 할 시간이 없었네요. 역시나 모둠 선생이 되면서 아무래도 시간잡기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다행히 영어마을 가기로 크게 영어 공부를 마치긴 했지만 2008년에는 이것을 잘 생각하고 밑그림을 짜야겠습니다. 그러나 역시 영어 공부는 많은 욕심을 버리자는 생각이 큽니다. 아이들이 영어를 즐길수 있는 힘,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도록 영어로 줄기차게 놀면 그만이지요. 이게 쉽지는 않지만 우리 아이들은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08년 영어 교육 큰 밑그림 목표와 방향
5학년
- 영어를 왜 배우고 왜 배우고자 하며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되는지, 영어에 대한 저마다 생각, 영어 공부 방법부터 시작합니다.
- 알파벳부터 영어 그림책으로 시작합니다.
- 줄기차게 영어로 놀고, 으뜸 공부로 삼은 ‘영어 그림책과 동화 듣고 말하고 줄줄 따라하기’가 모두 자리잡도록 합니다.
6학년
- 저마다 공부 목표와 계획을 갖고 재미와 집중으로 영어 실력의 바탕을 튼튼히!
-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성혁이와 영어를 즐기는 금서에게 맞는 내용과 방식으로!
큰 밑그림
작년에 큰 뼈대는 세웠지요. 구체 밑그림은 다시 세워야 하고, 우선 큰 줄기를 다시 살펴 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외국말인 영어는 어떤 모습으로 다가가 있을까?
우리 아이들은 영어 배우는 것을 어떻게 생각할까?
2년 동안 영어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어떠한 방법과 계획으로 익힐까?
외국말인 영어를 집에서 연습하고 익히는 데 아이마다 어느 정도 하는게 알맞을까?
우리 아이들이 영어를 잘하는 방법은, 이른바 영어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은 영어 교육자들과 영어 전문가들, 언어학자들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외국말을 배우는 원리와 방법은 우리가 아는 것과 같습니다.
-왜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지 아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와 관심을 보일 때 효과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놀이와 영어공부를 구분하지 않는 듣기 중심의 학습법이 시작이다.
-차고 넘치도록 영어 소리를 듣게 하다보면, 아이들이 들은 대로 따라 말하고, 글자와 소리를 맟추니까 책을 읽게 되고, 책을 읽으니까 말도 터지고 쓰기도 되더라.
-영어를 언어로 문화로 이해하고 체험하지 않고 단지 공부로 받아들이도록 해서는 안된다.
-포기하지 않고 1시간이든 2시간이든 날마다 또는 자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말을 잘 할 줄 하는 아이라면 언어습득능력의 기본이 갖추어져 있는 것이다.
-믿는 만큼 아이는 자란다
그렇지요. 맞는 말들입니다. 그리고 중심을 잡습니다.
1. 많이 듣고 많이 읽고 많이 말하고 많이 쓰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소리에서 문자로, 듣고 말하기에서 읽고 쓰기로 가는게 맞다.
(EFL환경인 우리나라에서 초중등학교에서 영어의 유창성을 익히는 데는 한계가 있으니 읽고 쓰는 능력에 중심을 두고 가르치고, 대학에서 영어의 유창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욕심부리지 말고 집에서든 학교에서든 아이들 현실에 맞게 알맞게 영어를 한다.
2. 아이에 따른 차이는 분명 있다. 언어습득능력이 아이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3. 재미와 흥미, 동기가 있어야 한다. 영어가 아이에게 고통을 줘서는 안된다.
4. 포기하지 않고 줄기차게 오랫동안 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 영어 공부 큰 줄기는
첫째, 통합 교육의 효과를 충분히 살립니다.
둘째, 학년마다 따로 공부하는 시간과 통합 교육시간을 잡아 영어 공부 효과를 높입니다.
셋째, 노래와 챈트는 영어 그림책과 동화책/ 8차교육과정 cd를 이용하고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자주 새로 배웁니다.
넷째, 집에서 학교에서 영어 그림책과 동화 책 듣고 (집중 듣기) 줄줄 따라 말하고 녹음하기에 힘을 쏟습니다.
다섯째, 영어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스스로 영어를 즐기도록 영어 놀이를 같이 하고, 배운 영어를 실제 쓸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여섯째, 스스로 영어 단어 사전을 만들어 가도록 합니다.
일곱째, 한 문장이라도 영어로 겪은 일을 써 보고, 나중에 가끔씩 영어 일기 쓸 힘을 기릅니다.
마지막으로, 영어를 사용해 인터넷을 하고 영화를 봅니다.
---------------------------------------------------------------------------------
맑은샘학교 영어교육
1. 맑은샘 학교 영어 교육은 어떻게(밑그림)
-EFL환경에서 우리학교의 영어교육
-2년동안 무엇을 배울것인가/어떻게 가르치고 배울것인가
-달성 가능한 영어교육 목표를 정하자
(5,6학년 4학기: 학기마다)
1>맑은샘학교 영어 교육 정신과 방향 (큰그림)
2>교육 방법
3>5, 6학년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집에서는/학교에서는 영어를 어떻게 할까
2. 8학기 계획
3. 살아있는 영어를 위해
----------------------------------------------------
영어교육을 생각하며
1. 영어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2. 영어교육이론과 방법-소개
3. 8차교육과정과 학교밖 교육 그리고 대안교육
4. 대안초등학교에서 영어로 만나는 것
5. 우리 맑은샘 학교는 2년동안 어떻게 할것인가
맑은샘학교 영어교육
맑은샘학교 영어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맑은샘 학교 교육 정신 테두리 안에서 잡혀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우리 말과 글을 충분히 잘 할 때 영어도 잘할 수 있는 힘이 나온다. 우리말과 글을 나와 우리를 당당하게 만드는 힘으로 여길때, 영어는 우리에게 외국말을 배우며 문화를 배우는 하나의 즐거운 언어로 될 수 있다. 되도록 일놀이를 중심으로 영어 공부를 하고 영어로 즐겁게 놀면 된다.
1. 맑은샘 학교 영어 교육은 어떻게(밑그림)
(EFL환경에서 우리학교의 영어교육)
(2년동안 무엇을 배울것인가/어떻게 가르치고 배울것인가)
-달성 가능한 영어교육 목표를 정하자 (5,6학년 4학기; 학기마다)
1>맑은샘학교 영어 교육 정신과 방향 (큰그림)
-5학년부터 주마다 한두 번 한다.
-영어는 다른 말 공부 가운데 하나이다.
-다른 말은 우리와 다른 문화와 생활을 아는 것이다.
-생활이 있고, 생각을 넓히는 영어 공부여야 한다. 영어 맛들이기를 한다.
-재미있는 그림책으로, 노래로, 좋은 영화와 같은 여러 도구를 쓴다.
-학교 생활에서 함부로 영어 말을 쓰지 않도록 한다.
=>영어로 다른 말과 문화를 배우되,어린이 말버릇을 해치지 않도록 한다.
=>외국말이 구체 우리말과 생각을 잡아먹지 않도록 한다.
=>외국말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스스로 사전을 찾아 뜻을 헤아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2>교육 방법 -영어 그림책과 영어 동화 듣고 읽고 줄줄 따라하기/통합 교육
-학교 공부: 일주일에 한 두 번 (함께 할 내용/나눠서 할 내용)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
-집에서 : 아이들이 싫증내지 않도록, 혼자서 혹은 부모와 할수 있는 것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
듣기-흘려듣기 집중듣기(영어동화 듣기/초등학교 교과서/챈트와 노래....)
말하기-테이프 듣고 따라하기(쉐도잉)
-책,노래../학교에서 연습하기/외국인과 대화하기
읽기-(아이들이 원하는/함께 읽을/단계별로/파닉스/단어와 문법...)
영어동화 읽기/영어잡지 읽기..문학/역사/사회/자연/생태/예술...
쓰기-영어동화 옮겨쓰기/일기쓰기/펜팔/단어와 문법
동기유발 흥미---영어마을 방문/외국인 만나기/해외 프로그램으로 발전
실제 쓰는 영어--영어동화읽기/펜팔친구와 편지주고받기/영어 일기 쓰기/영어신문 읽기/외국인과 대화하기/홈스테이와 해외여행
3>5,6학년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집중력이 있다/ 배우고 싶은 욕구가 있다
배움과 앎을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언어습득이라는 면에서 바라봐야(한국어 습득과정/EFL 환경)
절대 시간 확보 (꾸준히, 조금씩--> 많이, 집중력으로)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이들의 생활, 관습, 문화, 전통에 대한 이해
-따로 가르칠것과 함께 배울것--기운과 단계에 따라
-Literacy Place....따위 읽기/다른 과목(math, science, art, social studies)과의 접목을 통한 통합 교육을 한다. phonics, grammar 등의 내용을 과정안에 반영하여 실행한다
‘기다려주지 않고 급하게 억지로 한꺼번에 많이 떠먹이려는’ 영어 공부는 오히려 어린 아이에게 영어에 대한 부담만을 주고 결과적으로 아이가 커서까지 영어에 대한 ‘안 좋은 추억’을 갖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모든 지식 공부가 마찬가지지만), 우리는 숱한 실패담을 통해 알고 있다. 문제는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에 있다고 봐야 한다.
(모국어를 듣고 말하기까지 평균 생후 4년이 걸린다. 영어권 국가에 살면서 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이 이뤄지려면 2, 3년가량 걸린다. 하루 8시간가량 영어를 공부한다고 가정하면 약 5840∼8760시간이 필요한 셈이다. 한국 초중고교의 영어 수업 시간은 통틀어 730시간 정도다.)
영어 그림책과 영어 동화 읽기는 영어 전문가라면 누구나 권하는 최상의 어린이 영어학습법. -생활 속에서 쓰는 다양한 표현과 정제된 단어를 통해 영어를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영어권 국가의 생활과 문화까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에서는 영어를 어떻게 할까
-영어동화/영어일기/테이프 듣고 큰소리로 따라하기/말하기/녹음하기
-단어 :문장 단위로/단어 묶음으로 덩어리로.. (영어사전 만들어 가기)
(영어가 싫어지면 안된다. 외국어 공부하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가도록 )
-수업시간에 나온 단어 영영 사전으로 찾고 그리고 읽어오기
-재미있는 숙제 (영어) 만들기
학교에서는 영어를 어떻게 할까
1>맑은샘학교 여러활동과 영어를 접목 할수 있는 방법(보기-통합교육)
-수학(영어로 수학을 할수 있다)
-풍물(북,장구,쇠,징..우리 문화를 영어로 )
-텃밭(키우는 식물부터 영어로/영어 식물도감 만들기)
-운동(축구,탁구,씨름...몸을 써서 하는 활동을 영어로)
-달력 만들기,절기 알기 (영어를 쓰는 나라에서는/영어로 만들기)
-음식만들기(요리 영어/음식문화)
-청소하기(생활에서 쓰는 청소 말들/ 쓰레기)
-만들기 등 각종 체험 동작을 통한 영어습득
-자연속학교
(자연속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활동을 영어로-일/자연/생태/여행/지리/자연과학....)
2>시청각 교재를 활용해서
3>이메일 및 편지쓰기 지도를 통한 펜팔친구 만들기(지원)
4>영어그림책과 동화 듣기/읽기/따라하기/말하기
보기: 1년에 40권, 졸업할 때까지 모두 (80)권을 읽는다
5>생활영어 말하기(7차교육과정 5,6학년 교과서 내용과 cd참조)
6> 파닉스를 통해 소리와 문자 지도
7> 학습보조 자료를 써서
-그림
-노래와 운율(chant)
-이야기(보기:자석판)
-놀이를 영어로:게임을 활용한 지도방안
:낱말 카드 놀이/정보전달놀이/memory game...
-인터넷를 통한 영어 교육(할게 많다)
:word hunting/crossword puzzle/card match/그림맟추기/a tale of a tail/rhyme time/know your birds.....
-영어로 단어 설명 듣고 단어 맞추기 game (영영사전 활용하기)
8>사전에서 영어단어 찾아서 노트에 적기, 더듬거리며 읽기
9>수업시간에 영어로만 말하기
10>영어연극 드라마 만들기
11>영어 교실 만들기/ 영어사전 만들어가기
12>사전 사용법 - 사전은 가장 좋은 문법책
-Illustrated Dictionary 가 필요하다(Oxford/Longman)
Oxford wordpower dictionary
Culture Dictionary--Oxford Guide to British and American Culture
Slang사전류- Longman/NTC의 Contemporary American (British and American) Slang, Fact 사전- Webster’s New World Book of Facts
11>성경이나 그리스-로마 신화의 내용을 정리해 놓은 책들 읽기
12>2분 스피치 -영어실력도 기르고 자신감을 기르기 발표력 훈련.
-동화의 줄거리나 느낌을 영어로 전체학생 앞에서 발표한다.
매주 금요일 오전 8시50분∼9시
13> 역할놀이
.....
2. 8학기 큰 밑그림
5학년 1학기
알파벳-알파벳책, 자연과학책 및 재미있는 책들
파닉스,영어사전 사용/영어공부방법 익히기/생활영어--통합교육
영어그림책-리듬과 운율이 살아있고 기초단어들이 들어간 그림책
영어동화 읽기,영어 일기쓰기를 할수 있는 기본 단계
영어비디오 보기/영어마을 방문
여름방학
조금씩이라도 영어 접하기(영어일기쓰기/영어사전 만들어가기)
영어동화책 줄줄 읽기 녹음하기
5학년 2학기
-영어그림책,영어동화 읽기
-쟝르별 영어 그림책
(개념을 다룬 책/알파벳를 다룬 책/숫자를 다룬 책/장난감을 다룬책/전래동요(mother goose)/지식을 전달하는 책/읽기연습을 하기에 좋은책)
영어 일기쓰기/생활영어--통합교육
외국인과 하루종일 어울리기/역할놀이
영어 펜팔 친구 만들기
영어비디오 보기/영어연극 첫 번째
겨울방학
조금씩이라도 영어 접하기(영어일기쓰기/영어사전 만들어가기)
영어동화책 줄줄 읽기 녹음하기
6학년 1학기
-영어그림책,영어동화 읽기,영어신문 읽기
-쟝르별 영어 그림책
-Geography 및 세계여러나라 이야기나 문화를 접해볼 수 있는 책들
영어 일기쓰기/생활영어--통합교육
영어 교실 만들기/2분 영어로 말하기/3분 영어로 말하기
영어 이메일/편지 쓰기
영어비디오 보기/영어마을 방문
여름방학
조금씩이라도 영어 접하기(영어일기쓰기/영어사전 만들어가기)
영어동화책 줄줄 읽기 녹음하기
6학년 2학기
영어그림책,영어동화 읽기,영어신문 읽기,영어 일기쓰기/생활영어--통합교육
쟝르별 영어 그림책/영어소설책
성경이나 그리스-로마 신화의 내용을 정리해 놓은 책들 읽기
영어비디오보기/영어연극 두 번째/영어 글모음 만들기
영어 기초 문법 정리하기
겨울방학
조금씩이라도 영어 접하기(영어일기쓰기/영어사전 만들어가기)
영어동화책 각자 한권씩 구입해서 줄줄 읽기 녹음하기
3. 제대로 살아있는 영어를 위해
-욕심을 부리지 말자
활 동 영 역 |
월 |
주 제 |
주 |
주별계획 |
쓰기 |
말하기 |
읽기 |
듣기 |
준비물,
교재 |
단어 |
기본표현 |
파닉스 |
매일듣기/숙제 |
3 |
영어와
나
|
1 |
warming up
-인사 |
알파벳/art/TPR Activity
영어 그림책 듣고 읽고 줄줄 따라해서
녹음하기 잘하기, 영어 게임, 재밌는 글자 변환 놀이(5학년) 영어 알파벳책 스스로 만들기)(5학년)
달력 만들기 / 영어 암기와 말하기(6학년) |
영어동화
영어노래
*잡지,신문에서 알파벳, 문장 찾아 오기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트,
VIDEO,
컴퓨터
*8차교육과정 cd |
2 |
나와 가족 |
알파벳/art/TPR Activityy,영어 게임, 가족표 그리기,
잡지에서 영어 단어 찾아 오기(5학년)
영화 보기 (5, 6학년), 문장 섞어 배열하기,
20문장/100문답 시작, 요리영어 준비(6학년) |
영어동화
영어노래 |
3 |
교실과 활동
문화-음식과 요리 |
알파벳/art/TPR Activityy
영어 알파벳책 스스로 만들기,
달력만들기, 요리 영어 준비 잠깐 (5학년)
요리 영어(6학년) |
영어동화
영어노래
|
4 |
교실과 활동
날씨/요일 |
알파벳/art/TPR Activityy
요리영어(5학년),영어 알파벳책 스스로 만들기)(5학년)
달력 놀이, 시제 놀이 (6학년) |
영어동화
영어노래 |
4 |
숫자
|
1 |
숫자/시간
화폐/달력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영어게임, 빙고, 복수(5학년) 수와 시간/ 돈 (6학년) |
영어동화
영어노래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트,
VIEDO,
컴퓨터
*8차교육과정 cd |
2 |
수놀이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영어게임, 수놀이와 수학(5학년)
영어로 수학하기,영어로 수학 문제 만들기(6학년),
한 문단 스피치(6학년) |
영어동화
영어노래 |
3 |
텃밭
(식물/도구)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눈에 보이는 것을 묘사할 줄 아는 능력 기르기(5학년)
과거에 겪었던 이야기 말하기(6학년)
영어 식물도감 만들기/ 영어 체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4 |
자연속학교 |
봄 자연속 학교 |
영어동화
영어노래 |
5 |
집/
영어편지
|
1 |
자연속학교 |
봄 자연속 학교/영어 식물도감 만들기 |
영어동화
영어노래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트,
VIEDO,
컴퓨터
*8차교육과정cd |
2 |
집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집/집에서 쓰는 영어/ 콩글리쉬와 잉글리쉬/영어 편지와 펜팔 |
영어동화
영어노래 |
3 |
봄방학 |
영어 그림책 듣고 읽고 줄줄 따라해서 녹음하기 |
영어동화
영어노래 |
4 |
봄방학 |
영어 그림책 듣고 읽고 줄줄 따라해서 녹음하기 |
6 |
음식 |
1 |
농사
자연속학교 |
매실과 벼농사/하동으로
|
영어동화
영어노래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트,
VIEDO,
컴퓨터
*8차교육과정cd |
2 |
문화/영화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역할 놀이/ 영화 보기 |
영어동화
영어노래
영어비디오 |
3 |
음식과 요리2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비디오 |
4 |
식당/패스트푸드
|
영어 체험2 |
|
활 동 영 역 |
월 |
주 제 |
주 |
주별계획 |
쓰기 |
말하기 |
읽기 |
듣기 |
준비물,
교재 |
단어 |
기본표현 |
파닉스 |
매일듣기/숙제 |
7 |
색/옷 |
1 |
색깔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VIEDO,
컴퓨터
*8차교육과정cd |
2 |
자연 |
여름 자연속학교 |
영어동화
영어노래 |
3 |
옷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용어집 만들기(6학년) |
영어동화
영어노래
|
4 |
나들이 |
영어 마을 가기 |
영어동화
영어노래 |
9 |
건강 |
1 |
몸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2학기 영어 문법 다지기 시작(6학년) |
영어동화
영어노래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트,
VIEDO,
컴퓨터
*8차교육과정cd |
2 |
명절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4대 명절 비교 |
영어동화
영어노래 |
3 |
병원/약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4 |
돌보기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10 |
자연 |
1 |
자연속학교 |
하동 섬진강으로 |
영어동화
영어노래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트,
VIEDO,
컴퓨터
*8차교육과정cd |
2 |
동물과 곤충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3 |
가을방학 |
영어 그림책 듣고 읽고 줄줄 따라해서 녹음하기 |
영어동화
영어노래 |
4 |
식물과 환경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11 |
학교/발표 |
1 |
학교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IEDO,
컴퓨터
*8차교육과정cd |
2 |
연극뮤지컬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3 |
연극뮤지컬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4 |
연극무지컬 |
TPR Activity/영어동화/영어노래 |
영어동화
영어노래 |
12 |
지리
교통여행 |
1 |
배움 잔치 |
연극(뮤지컬)
|
영어동화
영어노래
|
영어일기장,영어동화책,카셋트,
VIEDO,
컴퓨터
*8차교육과정cd |
2 |
자연속학교 |
겨울 갯살림 |
영어동화
영어노래
영어비디오 |
3 |
마무리 |
영어 잔치 |
영어비디오 |
4 |
겨울방학 |
======================================================
영어교육을 생각하며
1.영어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말을 가르친다는 것은 소리의 뜻만 통하여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을 사용한 겨레가 어떻게 살아왔고, 지금 어떻게 살며 앞으로 어떤 삶의 터전을 일구면서 살아야 할 것인지를 배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우리말을 먼저 가르치는 이유는 그 아이가 영국 겨레의 아이나 프랑스 겨레의 아이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초등학교에서는 우리말을 처음 배우면서 우리 겨레의 삶을 배우고, 아이들이 차츰 커가면서 삶의 바탕이 넓어지게 되면 다른 겨레의 말을 배우며, 그들의 삶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초등학교 영어 교육을 두고 “효과가 있다”, “아무런 효과가 없다”, “영어를 가르치지 않는 것은 국수주의다”, “영어 조기 교육이 공교육을 무너뜨린다”며 말들이 많다.
그런데 사실은 그 효과나 결과를 따지기 이전에 우리가 교육을 왜 하고, 말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이 더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라고 본다. 공식적인 교육이 처음 시작되는 시기에 영어와 우리말을 나란히 배우는 문제는 우리 아이들의 삶이 어떠하고, 그 아이들이 만들어야 할 삶의 터전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 볼 때 쉽게 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친다는 것은 교육적 관점에서도 이치에 맞지 않고, 지난 날의 경험에 비추어서도 맞지 않는다. 영어는 아이들 삶의 저쪽 먼 곳에 있기 때문이다.
--------------------------------------------------------------------
이병민(서울대 영어교육학과 교수)가 말하는 초등영어교육
1. 진정 5,000-6,000시간 이상 영어교육 시간을 제공해주지 못할 바에는, 우리와 같은 ‘외국어 교육환경’에서 영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나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2. 따라서 ‘외국어 교육환경’에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절대적 시기’가 있다고 믿고, 그것에 근거해서 영어교육의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희박하다.
3. ‘외국어 교육환경’에서 영어교육은 나이를 고려하지 않고 언제든지 가능하다.
4. 우리나라와 같은 ‘외국어 교육환경’에서 초등영어교육의 확대는 단지 전체 학교 영어교육시간을 아주 ‘조금’ 늘려준다는 의미밖에 없다.
5. 주당 1-2시간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영어교육 확대를 통해서 학생들의 영어능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는 과학적 ․ 실증적 근거는 없다.
6. 영어 환경에 완전히 몰입할 수 없는 우리와 같은 ‘외국어 교육환경에서,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배운다고 해서 원어민 수준의 능숙도를 기대하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
7. 아이를 영어 원어민처럼 만들고 싶으면 조기영어교육에 집착해야 한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빨리 영어권 국가로 ‘이민’을 가는 길밖에 없다. 그럴 경우, 그 아이는 더 이상 한국인이 될 수는 없다.
8. ‘외국어 교육환경’에서 영어에 노출된 전체 ‘시간’과 영어교육의 ‘집중도’ 및 누가 어떻게 교육을 시키는가 하는 질적인 변수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9. 우리와 같은 ‘외국어 교육환경’에서는 필요에 따른 현실적인 영어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시간의 확대와 집중을 통해서 영어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영어교육이론과 방법-소개
좋은 교수법이란 학생들이 잘 배우도록 가르치는 방법
초등학생의 특성과, 교육과정의 정신 (영어교육의 목표)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교수법
언어의 네영역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초기 학습자들에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가르쳐야 하느냐--많은 의견이 있다
-음성언어로서 듣기 말하기와 문자언어로서의 읽기 쓰기의 시작하는데 제 2외국어가 습득되느냐 학습되느냐-- 많은 논쟁이 있다
전통주의 교수이론,구조주의 교수이론,인지주의 교수이론,상호작용 교수이론,의사소통교수이론,과제수행 교수이론
교수법- 직접교수법/청화발화법/상황교수법--듣고 말하기 중심
인지교수법-읽기/쓰기(구체 방법 제시 부족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말과 행동의 일치에 바탕을 둔, 즉 신체의 (역동적) 활동을 통해서 언어를 가르치려고 시도하는 언어 교수법/자연교수법-듣기강조/이해가능한 입력 충분히 하면-->말하기 읽기 쓰기 자연스럽게 습득 (이해중심 교수법)
문자와 병행/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영역 병행학습
1>전언어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교과과정-학습자 중심(학습자가 흥미있어하는 주제와 관련된 동화책,만화,신문 다양한 text활용해 수업
-언어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학습
-언어의 네기능은 순서에 따라 제시되지 않고 통합하여 사용하도록 이끈다.
-문제풀기,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목적이 학습자의 필요나 관심에 따라 결정된다
-더불어 학습(인지,사회,문제 해결 강화)
2>의사소통 접근법
-대화하기(듣고 말하기)-유창성 강조(정확성보다)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 접근/읽기는 저자와의 대화/쓰기는 독자와의 대화
3> 과제 수행 중심 학습 방법
정확성보다 유창성 강조-의사소통 영어교육 방법으로 한국현실에 맞는 구체 학습 방안이라 주장--활동하면서 배운다/서투르지만 영어로만 의사소통하도록 지도/정확성은 떨어지더라도 자신의 뜻을 상대방에게 바르게 전달할수 있는 유창성 강조
-정보전달활동(information gap activity)/사고전달활동)(reasoning gap activity)/견해 전달 활동(opinion-gap activity)
-학습자들의 활동상태에 따라--정적인것(static),동적인것(dynamic)
-적절하게 제시된 과제를 학습자가 직접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도록 지도
:대조-전통 교수이론(명제중심 수업-문법의 내재화: 목표-연습-활용)
유형-판놀이/카드놀이/실물놀이
4>문화지도
문화의 차이로 인한 영어표현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문화지도
한미 문화차이에 따른 의사소통 장애
5>초등영어교육방향
음성언어중심 영어교육/학생중심 영어교육/과정중심 영어교육/실용영어중심영어교육
3. 8차교육과정과 사교육 그리고 대안교육(내용과 실제 교육법)
1>8차교육과정
1. 목 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첫째, 평생학습자로서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얻는 바탕을 마련한다. 둘째,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셋째,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넷째,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른다.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영어에 대하여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나. 기초적인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
다.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라. 영어 학습을 통하여 다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를 이해한다.
2. 내 용
가. 내용 체계
(1) 언어 기능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4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4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