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교원은 투철한 교직관과 책임감으로 도움을 받지 않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 있는 교사가 되고자 석사과정과 전자계산 자격증 과정을 이수하는 자기개발에 노력하였으며, 교사시절에는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체육과 수행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전국에 보급하고 교육부와 교육과정평가원의 30여회의 전임강사 활동을 통하여 수업개선을 지원하였으며, 복싱지도로 전국체전에서 동메달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인문학과 사서와 주역 등의 동서고금을 아우르는 철학을 공부하여 예측가능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한 결과 교감 시절에는 다사고, 대구서부고, 대곡고에서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를 운영하였습니다. 논공중, 운암중, 와룡중 교장 시절에는 과정평가 중심의 교실수업을 강화한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도입하였고,‘진로교육 중심의 동아리 중점 모델’을 창안하여 자유학기제 희망학교를 운영하고 아울러 5대 역량 10대 가치를 아우르는‘비슬인 인증제’를 구안한 교육과정을 전개한 결과, 2014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교로 선정되었습니다. 재능을 잘 디자인하는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구안하고 학교와 학우에게 도움이 되는 글로컬한 사람을 육성하는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구현함으로써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 학교문화를 구축하였습니다.
1. 재능과 꿈을 디자인하는 창의적인 교육과정 구현
가. 2013~2015 논공중 교장으로 부임하여 『슬기로운 ‘나’를 만들어가는 협력기반 중심 교실수업을 구안하고, 비상을 꿈꾸는 ‘우리’를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하여, 멋진 ‘나’를 만들어가는 과정중심의 평가를 구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2014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교로 선정되었으며, 미래핵심역량을 교육현장에 정착시키는 방안으로 5대역량 10대가치의 지평을 확대하는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80점이상 취득자 60명에게 장학금 2,000만원을 수여하는‘비슬인인증제’를 운영함으로써 재능과 꿈을 디자인하는 창의적인 행복 교육과정의 일반화에 기여하였습니다.
1) 슬기로운‘나’를 만들어가는 협력기반 중심 교실수업 구안 : 교실수업 개선 을 통한 수업연구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맞춤형 기초학력 Up 프로젝트로 나눔과 배려의 인성중심 수업을 실천하였으며, 이러한 수업과정을 평가하는 과정중심의 수행평가를 구현하여 슬기로운 ‘나’를 만들어가는 협력기반 중심 교실수업을 현장에 적용하였습니다.
2) 비상을 꿈꾸는 ‘우리’를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실천 : 인성은 기르고 학습 부담은 줄이는 교육과정, 학교 구성원이 지역민과 함께하는 행복 공간 조성 등으로 학교, 학부모, 지역 사회가 함께 행복한‘우리’를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추진하였습니다.
3) 멋진‘나’를 만들어가는 과정중심 평가 구현 :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반영하고, 당당한 비.슬.인.(비상을 꿈꾸는 논공인, 슬기로운 논공인, 인성을 갖춘 논공인) 육성을 위해 특히, 플란다스의 수업분석법을 동원하여 수업분석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으며,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플립러닝과 하브루타 수업방법을 도입하여 교실수업을 통한 재능과 꿈을 찾아가는 학교문화 구축에 기여하였습니다.
나. 2016~2017년에는 운암중학교에서 면학분위기가 조성된 학교, 기초질서가 확립된 학교, 쾌적한 학교 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교실수업개선 거점학교를 운영하면서 임상장학과 자율장학을 활성화한 결과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전년도 대비 ‘보통이상’ 학력이 8% 향상하고, 2016 시교육청 창의체험 동아리축제 대상(ASSA) 및 금상(운암 버스킹)을 수상하였으며, 자체 재배한 천수국과 수목이 어우러진 수려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학교문화를 구축하여‘참되고 바르며 실력있는 사람’을 육성하는 교육을 실천하였습니다.
다. 2018~2019년에는 와룡중에 부임하여 긍정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학우들이 나와 함께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학교와 학우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을 칭하는 와룡인재상을 수립하여 학교경영 중점과제를 제시하고, 『3온 꿈터 키우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탄탄-대로’인성 함양』주제의 3개 꿈터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 재능과 꿈을 디자인하며 세상을 품을 수 있는 인성 함양에 기여하는 교육과정을 구축하여‘자율 ․ 창의 ․ 봉사하는 사람’을 육성하는 교육을 실천하였습니다.
2.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공교육 문화를 구축하는 현장교육 지원
가. 1999년에는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체육과‘과정중심의 평가도구’를 선구적으로 개발하여,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의 전임강사로서 30여회의 컨설팅을 주재하는 등 체육과 수행평가 도구를 전국에 보급하였으며, 2000년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에서 수업방법 개선으로, 2003년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에서는 평가방법 개선으로 푸른기장(1등급)을 2회 수상하는 등 학교현장의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을 통한 공교육의 내실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나. 2007~2008년 저학력과 생활지도 상의 어려움이 많은 다사고등학교에 초임 교감으로 부임하여 기초학력향상 시범학교를 유치하여 교육과정을 재편성하고 저학력 학생들의 생활지도 방안과 기초교과의 교과별 수업방법을 개선하는 등 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교육활동들은 2007년 자율장학 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2008년 기초학력 향상 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2008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등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회복에 기여하였습니다. 2009~2010년 중식비 연체금이 연간 2,500만원이나 되는 열악한 43학급 규모의 대구서부고에 부임하여 전 교직원이 소통하는 힘을 모아 인성교육을 통한 생활지도와 기초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09년에는 ‘주제가 있는 학교특색경영 우수교, 다문화교육 우수교, 방과후학교운영 우수교, 정보공시 우수교’ 등 7개 부분에서 교육감 상을 수상하였으며, 아울러 학교평가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구현하였습니다.
다. 2011~2012년 대곡고 교감으로 부임하여 ‘경제교육 연구학교, 고교교육력 제고 교육과정 혁신형 창의경영학교, 자기주도학습 중점학교, 과목중점형 교과교실제’등의 사업과 병행하여 학력향상에 힘쓴 결과 대구 일반계고교 중 국가수준 성취도평가 향상도 부분 공립 2위, 동아일보 선정 시도별 일반계고교 평가, 대구‘공립 3위', 일반계고 학력향상 우수학교, 학교폭력 제로학교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고, 또‘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등 학교교육 내실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3. 학교와 학우에게 도움이 되는 글로컬한 사람을 육성하는 교육과정 구현에 기여
가. 2013~2015년 달성군 교육지원경비와 시교육청 목적사업비 등 3억6천만원을 유치함으로써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었고, 아울러 동아리 중점형 논공 자유학기제 모델을 일반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으며,‘비슬인 인증제’를 시행하여 60명의 자랑스러운 비슬인에게 2년간 2,000만원의 장학금을 시상하는 행복교육을 구현하였으며, 미국 퀄컴 컴퓨터사의 1억원 지원으로 논공중 5개 교과에서 3월부터 시도하는 플립러닝을 통해 미래형 교육방법인 한국형 브랜디드 러닝을 선도함으로써 신뢰받는 공교육 문화를 구현하였습니다.
나. 2016~2017년에는 운암중학교에 부임하여 학생의 인성 및 다중지능 검사를 시행하고 결과에 따라 학습 및 적성 동아리를 편성·운영하는 ‘동아리 활동 중점 모형의 운암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1학년부터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준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 학생 참여 교육활동의 활성화로 협동과 협업 학습을 통한 사회성과 인성을 함양하며, 봉사활동 100시간을 이수하면 학교장상을 시상하여 내신용 생활점수를 가점하는 봉사활동 제도를 시행하여 학교에서 행복을 찾아가는 따뜻한 사람들을 양성하는 행복교육과정을 실천하였습니다.
다. 2018~2019년 와룡중학교에 부임하여 ‘인성교육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하여 3온 꿈터(온ON - Reading으로 생각을 열어, 온溫 -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을 통해, 온ː- 온ː세상을 품는 세계시민 되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와 학우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을 육성하는 교육관을 구현하였으며,‘글로벌 창의미래학교’를 운영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자긍심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은 물론 글로컬한 세계시민을 육성하는 교육과정을 실천한 결과, 학생들의‘교육활동 만족도’에서‘나는 현재 학교생활에 만족한다.’는 항목에서 86%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2019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학부모평가에서는‘교원능력개발평가 및 학부모참여유도 통신문과 문자알리미 서비스를 연동하여 정보를 공유하려는 노력은 참 보기 좋고 만족스럽습니다’는 평어를 들었습니다. 또한 행정시간을 최소화하여 수업준비시간을 확보하는 교원의 업무경감을 위해 노력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교사들의 학교장에 대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양적평가에서는 4.86의 결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로부터 원활하게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교현안에 대한 뛰어난 문제해결력으로 업무경감을 위해 노력하는 교장이라는 질적평가를 받는 교육활동을 실천하였습니다, 아울러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교육활동을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는 ‘교육활동실적 사이트’를 개설 ․ 운영하고, 시교육청지정 교육활동 홍보담당자로 지명받아 운암중과 와룡중 4년간 매월 출장비 없는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으로 봉사함으로써 공동체와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학교문화를 구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