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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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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
금 |
토 | ||
1,3주 |
2,4주 | |||||||
08:10-08:35 |
아침독서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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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교시 |
일반교과학습 |
교과/진로탐색 |
토요학교 | |||||
3-4교시 |
계발활동 | |||||||
5-6교시 |
토요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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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과 후 |
7교시 |
특기적성Ⅰ |
특성화 교과 |
일반 교과 |
자유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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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교시 |
교과 보충학습 |
특기적성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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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2교시 |
수학, 영어 심화학습/자기주도학습 (전문강사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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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프로그램
프로그램 |
추진내용 |
학교폭력 zero |
-최근 3년간 설문결과 학교폭력 제로 -학생 스스로 만드는 생활 수칙 |
사교육비 zero |
-보충학습, 특기적성, 심화학습, 자기주도학습 무료 -각종 체험학습과 급식 무상 지원 |
모두가 주인인 열린 학교 |
-지역사회와 학교, 학교와 학부모 사이의 벽이 없이 모두가 주인 -교사를 섬기는 교장, 학생을 섬기는 교사 -학교 숲 어느 곳으로나 자유롭게 출입-열린 학교 |
다양한 방과후교육 프로그램 |
-학력신장 : 교과보충, 심화, 부진, 자기주도 학습반 운영 -특기적성Ⅰ: 중국어, 일본어, 탁구 -특기적성Ⅱ: 밴드, 피아노, 가야금, 제과제빵,클래식기타,이미용 -토요학교 : UCC, 칠보공예, 바둑, 참살이 |
우수학생 해외 연수 |
-우수학생 10명 선발하여 겨울방학 해외연수 |
수월성 교육 전개 |
-수학, 영어 심화학습반 운영 |
자기주도학습반 운영 |
-학습 플래너 전문 강사 지도 -학습계획- 실천- 평가과정의 지도 |
부진학생 전문강사 지원 |
-국어, 수학, 영어 기초학력 부진학생 대상 멘토학습 |
자율성을 키우는 체험활동 |
-꽃동네 봉사활동, 학교장과 함께하는 자아탐색 여행, 학급 야영, 진로 문화 탐색 서울 트래킹 |
진로탐색 수업 전개 |
-진로탐색 수업 및 동문과 연계한 진로 체험학습 실시 -자아성취 목표 설정 및 대비교육 |
특성화 교과 운영 |
-전문강사 초빙 지도 -1학년:진로/수련, 2학년:생태/참살이Ⅰ (염색,목공,환경 등) -3학년:참살이Ⅱ(염색,목공,환경 등)/프로젝트학습 |
7. 변화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우호적 변화와 동창회의 결집력 강화
-지역언론의 학교 홍보로 지자체 및 교육당국의 관심 증대
-돌아오는 농촌학교 역할모델 가능성에 대한 시도교육청의 행,재정 지원 증가
-동창회의 자부심 증가와 지원확대, 학교에 대한 전폭적 신뢰
-교직원의 변화에 대한 자부심으로 피로감 상쇄, 인식 변화, 개혁 자신감 회복
-2학기 중 6명의 전입생으로 학생 수 증가
-자율학교에 따른 타지역 학생모집, 선 모집 가능으로 2010학년도 2학급 60명 모 집 결과 학군내 진학 학생 28명을 제외한 32명 모집에 98명 지원(합격자 중 무 등록자 없음)으로 2010년 총 4개 학급 전교생 120명 예정
8. 평가 및 과제
-‘실력과 인성’이라는 공교육의 오래된 주제가 실종된 현재의 학교 탓에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가중되었다.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교육은 일부 대안학교를 제외하고는 일반학교에서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하며 실력이라는 이름의 학력교육 도 사교육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본교는 미래 적응력을 갖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실력이라 여기고 다양한 방과 후 활동과 체험활동을 사람으로 살아가는 능력과 관계를 배우는 인성교육이라 정리해 가는 중이다
-학부모의 사교육에 대한 욕구를 대체하고 있는 ‘학교 내 사교육’ 대신 제시한 자 기주도학습의 정착은 현실적이라 여겨지지만, 충분한 수단으로 자리 잡지 못한 문제의 극복은 또 하나의 과제이다.
-농촌학교에서의 학생 수 증가가 곧 학교의 발전을 의미하지도 교육의 완성도를 의미하지도 않는다. 학생 수의 증가를 이끌어낸 동인이 무엇이며 그 동인은 우리 가 지향하는 교육, 새로운 학교의 상과 어떤 의미관계를 갖는가를 평가의 요소로 삼을 때 수적 증가도 비로소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본교의 사례는 아직 평가가 이르다. 다만 우리가 도모하는 새로운 학교의 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다양한 실험중의 하나로서 의미가 될 뿐이며 이러 한 다양한 실험들의 결과로 새로운 학교의 상이 정립되고 그에 따라 본교 교육의 정체성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는다.
-중요한 것은 현재의 학교는 무조건적으로 변화되어야 하며 학교가 변하면 학부모 도 변한다는 확인이다. 학부모의 긍정적 변화를 위하여 전제될 것은 학부모의 현 실적 이해를 무시하지 않는 것이며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 가는 점진적인 변화가 새로운 학교의 상을 만들고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의 본질적 목표로 다가가는 유의미한 방법이라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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