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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다른복음
다른 복음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 우리를 구원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충족성을 무너뜨림으로
결국은 오직 예수, 오직 십자가, 오직 믿음의
바른 복음을 무너지게 된다.
♠ 오늘날 교회 안에 많은 사람들이 다른 복음으로 오염되어 있다. 타락된 복음으로 변질되고 있 다.
율법주의
♠ 갈라디아교회에 들어온 대표적인 다른 복음은 율법주의다.
♠ 예수만 붙들지 말고 동시에 율법도 붙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것이 율법주의다.
♠ 율법주의가 다른 복음이고 이단인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완전성을 거부해 버리는 것 이기 때문이다.
♠ 로마 카돌릭 공식적인 교리서를 보면 ‘너희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 얻는다고 주장한다면 영원히 저주를 받을지어다.’ 만약 이 교리를 주장하고 있다면 로마 키돌릭의 복음 은 율법주의요 다른 복음이다. 변질된 복음이다.
♠ 율법주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희석시키는 이단이요 다른 복음이다.
♠ 예수도 믿고 율법대로 살아야 한다고 한다. 이들을 가리켜 신율법주의자들이라고 한다. 율법 주의는 다른 복음이다.
♠ 선행이나 율법이 행하는 삶은 구원 얻는 자에게 구원의 결과로 자연스럽게 드러난 것이지 선 행이나 율법을 행하는 삶이 구원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된 것이 아니다.
히 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 완전한 그리스도의 속죄를 희미하게 머리 보여 주는 구약 제사의 불완전함과 연약성을 가리킨다. 옛 언약은 모형이지 형상 그 자체는 아니었다. ◈ ‘그림자’ ‘그림자’로 번역된 헬라어 단어는 선명하고 분명한 것에 대비되는 희미한 반영물을 가 리키는 말이다. 그 뒤에 있는 ‘참 형상’은 정확하고 분명한 복제물을 가리킨다(참고, 골 2:17). 골 2: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 ‘해마다 드리는’ 반복된다는 것은 그것의 불완전성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 ‘온전하게’ 히브리서에서 이 단어는 반복적으로 구원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율법하에 살면서 도 하나님께 나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레위기 제도는 결코 하나님의 거룩한 면전에 나아 갈 수 있는 길을 제공하지 못했다(참고, 시 15:1, 16:11, 24:3-4). 시 15:1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 시 16:11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시 24:3-4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자 누구인가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히 10:1)
♠ 율법은 그림자일 뿐이고 온전하게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갈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 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 ‘초등 교사(헬, 파이다고고스)’ 이 헬라어 단어는 어린 아이를 성년이 될 때까지 돌보는 의무를 진 노예를 말한다. 이 초등 교사는 아동들의 등하굣길에 동행해 보호하고, 집에서는 그들의 행위를 지켜보는 일을 맡았다. 초등 교사들은 엄격한 율법주의자였기 때문에 그 교사들의 보호 아래 있던 아이들은 초등 교사의 보호와 양육으로부터 자유로워질 날을 손꼽아 기다렸다. 율법은 우리에게 자 신의 죄를 보여줌으로써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 교사였다. ‘어린 아이를 보호하거나 시 중드는 사람’이란 뜻으로 실제 이 말은 어린 아이가 학교에 안전하게 도착하도록 하는 일을 책임진 노예를 가리켰다. 따라서 초등 교사로 비유된 율법은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전까지만 유효한 것으로 사람들을 참된 스승이자 구속주이신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엡 2:15; 히 7:19). 엡 2: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히 7:19 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 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갈 3:24)
♠ 바울은 율법주의에 오염된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갈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만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 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만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 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 라’ 본절의 내용은 본서의 대강령인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복을 진리의 핵심을 요약한 것이다. 특 히 본절은 롬 1:17과 함께 종교 개혁 당시 루터가 내세운 ‘오직 믿음으로(Sola Fide!)’란 주제의 근 거가 되기도 했다(갈 3:11, 5:4). 롬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 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갈 3:11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 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갈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 ‘의롭게 되는 것(칭의, Justification)’ 이 헬라어 단어는 피소된 사람이 죄가 없으며, 따라서 법 앞에서 결벽하다고 재판장이 선언하는 법정의 상황을 묘사한다. 이 말은 시종일관 성경을 통해 서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신성한 의로움을 죄인에게 돌리시고 그 사람의 죄가 없으신 그리스도께 전 가시켜 벌하심으로써 죄인을 하나님 앞에서 죄가 없고 온전히 의로운 자로 선언하시는 것을 가리킨 다. 법정 용어로서 무죄의 선포를 의미한다. 이같은 칭의는 ① 하나님 앞에 선 인간의 무능력이 전 제된 것이며 ② 하나님의 일방적이고도 주권적인 은총에 의한 것이며 ③ 인간의 득의(得意)의 수단 인 율법의 행위와는 반대적 위치(Antithetic position)에 놓인 것이다. ④ 그리고 이 같은 칭의의 수단은 오직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뿐이다. ◈ ‘율법의 행위’ 율법을 지킨다고 해서 그것을 구원의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전적으로 불가능 하다. 왜냐하면 죄악의 뿌리가 타락한 사람의 마음에 있지 그의 행동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율법은 죄를 드러내는 거울의 역할만 할 뿐 죄를 해결하는 치료제는 아니다. ◈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 여기서 바울은 구원을 얻는 것은 율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말미암는다고 3번이나 선언하고 있다. 첫 번째는 일반적인 선언으로 ‘사람이 (nan) 의롭게 되는 것은’이다. 두 번째는 개인적인 선언으로 ‘우리가(we)…의롭다 함을 얻으려’이다. 세 번째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flesb) 없느니라’는 보편적인 선언이다.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만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갈 2:16)
기복주의
♠ 복을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복을 달라고 몸부림치는 사람들을 가리켜 흔히 기복주의자들이라 고 하지만 복을 강조하고 복을 달라고 몸부림치는 모든 자들이 기복주의자들인가?
민 6:24-26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 라’-하나님 축복의 성격 하나님께서 전달하시고자 하셨던 당신의 마음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다. 그 축복을 자세히 살펴보면 ① 내용 : ㉠ 당신의 백성에 대한 절대적 보호(24절)과 ㉡ 은혜 베푸심 (25절) 및 ㉢ 평강을 제공하실 것(26절)을 약속하셨다(시 4:6, 67:1). ② 특징 : ㉠ 축복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 주로 영적인 면의 축복을 다루고 있다. ㉢ 성부, 성자, 성령의 사역(보호, 은혜, 평 강)이 내포되어 있다(고후 13:13). ③ 영향 : ㉠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권능으로 악에서 보호받게 된다(시 121:4). ㉡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는 어떤 환경 가운데서도 평안을 맛보게 된다(시 4:7-8). 민 6:24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민 6:25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민 6:26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시 4:6 여러 사람의 말이 우리에게 선을 보일 자 누구뇨 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추 소서 시 67:1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사 복을 주시고 그의 얼굴 빛을 우리에게 비추소서 고후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시 121:4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이는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시 4:7-8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그들의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하나이다 내가 평안 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살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이시니이다 ◈ ‘복을 주시고’ 여호와의 복은 그분의 백성을 비추고(25절) 이들을 보시는 그분의 얼굴(그분의 임 재)로 표현된다(26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은혜로 비추고 그들을 영원히 지켜보신다. 민 6:25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민 6:26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 ‘지키시기를’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어 그들은 보존하고(‘지키시기를’) 이스라엘에게 인 자를 베풀며(‘은혜 베푸시기를’, 25절) 이스라엘에게 완전한 안녕을 주신다(‘평강’, 26절). 민 6:25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민 6:26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민 6:24-26)
♠ ‘…원하며…원하며…원하노라’ 의 표현은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얼마나 복을 주고 싶어 하 시는지를 알 수 있는 표현이다.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민 6:27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여호와의 이름은 그분의 인격과 성품을 상징한다. 제사장들은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 가운데 거하면서 이들의 모든 필요를 채워주시기를 구해야 한다. ◈ ‘내 이름으로’ ‘여호와’라는 이름으로 말하는 것 같다. 이름은 그 사람의 인격을 대변하는 것이므 로 이름으로 명령한 것은 그 사람의 전 인격을 걸고 명령한 것을 의미한다. |
(민 6:27)
♠ 성경은 복을 구하는 그 자체를 기복주의하고 하지 않는다. 복이 목적이 되는 것을 기복주의라 고 한다.
♠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열심히 기도하고 봉사하고 헌금하는 행위는 하나님과 비즈니스하고 있 는 것이지 신앙이 아니다.
선생들롬 16:18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이들은 자기 이익과 자기만족이 동기가 되어 움직이는 사람들이다. 그 들은 허세를 부리고 사치스럽고 부도덕한 그들의 생활방식에서 자주 그런 모습이 보인다(참고, 빌 3:18-19; 딤후 3:7-8; 벧후 1:20-2:3, 10-19; 유 1:12-13). 종교적 위선자가 추구하는 것이 권리가 아니 라 오직 자기 자신의 이익뿐인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별반 차이가 없다. 이들은 어떻게 해서든 지 교회와 성도들은 넘어뜨리려는 자들로서 순전히 동물적 욕구에 지배를 받던 자들이다. 빌 3:18-19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느니라 딤후 3:7-8 항상 배우나 끝내 진리에 이룰 수 없느니라 안네와 암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 같이 그들도 진 리를 대적하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림 받은 자들이라 벧후 1:20-2:3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 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아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 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 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 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 벧후 2:10-19 특별히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는 형벌 할 줄 아시느니라 이들은 당돌하고 자긍하며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들을 비방하거니와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도 주 앞에서 그들을 거슬러 비방하는 고발을 하지 아니하느니 라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 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검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 수로 즐기고 놀며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 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하지 못하는 나귀나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자지하였느니라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둠이 예비되어 있나니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그들에게 자 유를 준다 항려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유 1:12-13 그들은 기탄 없이 너희와 함께 먹으니 너희의 애찬에 암초요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요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 죽고 또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나무요 자기 수치의 거품을 뿜는 바다의 거친 물결이요 영원히 예비된 캄캄한 흑암으로 돌아갈 유리하는 별들이라 ◈ ‘순진한 자들’ 의심이 없고 순전한 사람들이다(참고, 고후 11:13-15). 고후 11:13-15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 라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항 천사로 가장하니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 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롬 16:18)
♠ 오늘날 많은 교인들이 기복주의라는 다른 복음에 깊이 물들어 있다. 다른 복음이란 우리들의 신앙 목표가 재물이고, 성공이고, 출세이고, 명예인지 그리고 이런 것들이 당신을 움직이는 주인인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 요한복음 15장 7절에서는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고 하신다. 사적인 필요를 위해서는 일용할 양식을 구하라는 뜻이고, 공적인 뜻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
요 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4,5 절과 비교해 보라. ‘나(그리스도)’라는 대명사가 ‘내 말’로 대치되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이제부터 ‘말씀’으로 성도들의 인격 속에 현존하실 것 을 뜻한다. 요 15:4-5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 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 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
라는 뜻이다.
♠ 아브라함에게 준 복들, 이삭에게 준 복들, 야곱에게 준 복 복들은 모두다 하나님의 비전을 이 루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것이 바로 은혜의 공공성이다. 사명의 공공성이다.
♠ 예수님이 주인이고 하나님의 비전을 이 땅에 이루기 위해 복을 구하고 있다면 그것은 기복주 의가 아닌 것이다.
종교 다원주의
♠ 왜 예수 그리스도만 구원자라고 말하는가?
♠ 왜 불교나 천주교나 힌두교나 회교를 인정하지 않는가?
♠ 모든 종교가 똑같이 추구하는 것이 구원이고 그 진리는 동일한 것이 아닌가?
♠ 어느 것이 진리라면 다른 것은 자연히 진리가 아닌 비진리가 되는 것이다. 진리일수록 배타적 인 것이다.
♠ 오직 예수, 오직 십자가, 오직 믿음에서 벗어난 것은 인정할 수 없다.
♠ 요한계시록 17장에 보면 ‘큰 음녀’가 나오는데 이 음녀가 종교 혼합주의이며, 종교 다원주 의다.
행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 ‘구원을 받을(헬, 소테나이)’라는 동사는 물리적 치유와 영적 구원의 의미를 모두 포함되는용어 로 사용된다. 따라서 베드로는 나면서부터 못 걷게 된 이의 치유에 관한 언급으로부터(9절) 인류의 구원에 관한 메시지로(12절) 자신의 논지를 쉽게 전개시켜 나갈 수 있었다. 실로 그리스도의 이름만 이 인간의 모든 육적, 영적인 문제를 치유해 줄 수 있는 유일무이한 이름이다. 행 4:9 만일 병자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받았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한다 면 행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 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 ‘다른 이름’ 이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오직 두 가지 종교의 길이 있는데, 영원한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 구원의 넓은 길과 영생에 이르게 하는 예수에 대한 믿음이라는 좁은 길이다(마 7:13-14. 참고, 요 10;7-8, 14:6). 슬프게도 산헤드린과 그 추종자들은 첫 번째 길에 서 있었다. 마 7:13-14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요 10:7-8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나 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깨로 올 자가 없 느니라 |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행 4:12)
♠ 공자 선생님처럼 윤리를 가르치거나 석가모니 선생님처럼 철학을 가르치면서 많은 사람들에 게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는 있겠지만 인간의 죄의 문제, 사망의 문제, 사단의 결박의 문제, 지옥의 문제를 어떤 종교도 풀어주지는 못한다.
♠ 바른 복음은 오직 예수, 오직 십자가, 오직 믿음뿐이다. 여기에서 벗어난 것은 다른 복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