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일
(반박내용)
연료의 발열량이란 연료가 완전 연소할 때 생성되는 열량이다. 고체와 액체연료의 경우에는 단위 중량(1kg)의 연소로 발생하는 열량을 kcal로 나타내고 기체 연료의 경우에는 표준 상태에서 단위 체적(1Nm3)이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열량을 kcal로 각각 나타낸다.
결론은 위의 단위는 가스발열량으로 사용되고 있어 이의제기 사항은 채택 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이의신청>
117. 급수설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도직결방식은 상수도관의 공급압력에 의해 급수하는 방식으로 주로 대규모 및 고층건물에 사용된다.
② 펌프직송방식은 기계실내 저수조 설치가 필요 없다.
③ 고가수조방식은 건물의 옥상이나 높은 곳에 양수하여 하향식으로 급수한다.
④ 수도직결방식은 건물 내 정전 시 급수가 불가능하다.
⑤ 수도직결 계통의 수압시험은 배관의 최저부에서 최소 7.5kg/cm2 압력으로 실시한다.
위의문제 중 지문 ⑤ 중 배관의 압력을 7.5kg/cm2 으로 표기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2007년 7월부터 모든 단위의 기준은 국제단위인 SI단위(International System of Units)를 사용하고 있다.
이미 시행한지 10년이나 지난 과거의 단위를 국가시험에서 사용한다는 자체가 문제가 크다고 본다. 또한 정확한 단위인 kgf/㎠ 도 아닌 kg/cm2을 사용한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은 지문이다.
그에 반해 A형 102번 지문 ④번을 보면
102. 급수설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경을 결정하기 위하여 기구급수 부하단위를 이용하여 동시사용 유량을 산정한다.
② 초고층 건물에서는 급수압이 최고사용압력을 넘지 않도록 급수조닝을 한다.
③ 급수배관이 벽이나 바닥을 통과하는 부위에는 콘크리트 타설 전 슬리브를 설치한다.
④ 기구로부터 고가수조까지의 높이가 25m일 때, 기구에 발생하는 수압은 2.5MPa이다.
⑤ 토수구 공간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에는 베큠 브레이커(vacuum breaker)를 설치한다.
kg/cm2가 아닌 MPa단위를 사용하고 있어 A형117번 지문⑤은 수험생들에게 지금사용치 않은 단위를 사용하여 혼동을 줌으로 인해 ⑤도 정답으로 인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