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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의 개황은 The Statistical Yearbook of the Church 2001(바티칸 출판사 발행)에서, 주교회의 자료는 Annuario Pontificio 2002(바티칸 출판사 발행)에서, 그리고 역사는 Catholic Almanac 2003(Our Sunday Visitor 발행)과 오세아니아 특별 시노드 자료 그리고 각국 주교회의 홈페이지 등에서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2. 개황의 약어는 다음과 같다. (면): 면적(단위는 km2), (인): 인구(단위는 천 명), (신): 신자 수(단위는 천 명), (교): 교구 수, (본): 본당 수, (주): 주교 수(추기경, 총대주교, 대주교 포함), (교신): 교구 소속 신부 수, (수신): 수도회 소속 신부 수, (교부): 교구 소속 종신 부제 수, (수부): 수도회 소속 종신 부제 수, (수사): 수사 수, (수녀): 수녀 수, (재사): 재속회 수사 수, (재녀): 재속회 소속 수녀 수, (전교): 전교사 수, (교사): 교리교사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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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476 (인)72 (신)43 (교)1 (본)11 (주)1 (교신)11 (수신)5 (교부)1 (수부)- (수사)- (수녀)36 (재사)- (재녀)- (전교)- (교사)80
2. 역 사 1668년 예수회 성 빅토리오(San Victoire) 신부가 괌에서 마리아나 제도에 도착하였다. 그는 섬의 최초의 순교자이다. 예수회 회원들이 떠나고 아우구스티노 리콜렉트회(Augustinians Recollect)와 카푸친 작은 형제회가 진출하였다. 당시 마리아나 제도는 마닐라 대교구 관할이었다.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예수회 회원들이 복귀하였다. 1965년 괌 교구가 설정되었다. 1984년 칼란 카노아(Chalan Kanoa) 교구가 설정되고 첫 방인 주교 토마스 가마초(Thomas A. Gamacho)가 탄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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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81 (인)51 (신)5 (교)1 (본)4 (주)- (교신)- (수신)6 (교부)1 (수부)- (수사)2 (수녀)20 (재사)- (재녀)- (전교)- (교사)35
2. 역 사 본격적인 의미의 복음 선교는 1880년경에 시작되었다. 1994년에 교황청과 외교 관계를 맺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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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6 (인)435 (신)20 (교)1 (본)8 (주)2 (교신)27 (수신)43 (교부)- (수부)- (수사)18 (수녀)183 (재사)- (재녀)- (전교)9 (교사)5,109
2. 역 사 그리스도교는 1557년 예수회 회원들이 소개하였다. 교구는 1576년에 설립되었다. 마카오는 한국과 중국을 선교하기 위한 전진 기지 역할을 하였다. 400년도 넘는 포르투갈 지배 기간 내내 포르투갈 신자들과 중국 신자들은 서로 갈라져 있었다. 람 카 추엉 주교는 1988년 중국인 최초로 마카오 교구장이 되었고, 중국어와 포르투갈어 교육을 포함한 평신도 양성 교육을 시작하였다. 이 교회의 주된 활동은 교육 사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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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40,887 (인)2,040 (신)15 (교)2 (본)7 (주)2 (교신)10 (수신)2 (교부)- (수부)- (수사)- (수녀)31 (재사)- (재녀)- (전교)- (교사)7
2. 역 사 스콥제-프리즈렌 교구는 코소보의 유고 관구에 속해 있고 세르비아 군의 인종 청소와 나토(NATO)군의 보복적 공습 때, 마케도니아 교회는 알바니아 민족과 우호적인 관계에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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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240,192 (인)10,400 (신)217 (교)6 (본)35 (주)6 (교신)69 (수신)77 (교부)- (수부)- (수사)21 (수녀)265 (재사)- (재녀)- (전교)- (교사)986
2. 주교회의 Conference Episcopale du Mali 정관 승인일: 1973.6.15. 의 장: S.E.R. Mons. Diarra Jean-Gabirel, Vesc. di San
연락처: Bamako, Archeveche, B. P. 298 ☎ 225-499, 팩스 225-214
3. 역 사 가톨릭은 19세기 후반에 소개되었다. 국민의 대다수가 모슬렘이기 때문에 선교 활동은 거의 펴지 못했다. 대목구는 1921년에 그리고 교계는 1955년에 설정되었다. 최근 교회는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증진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가톨릭 신자들은 모슬렘과 우호적인 관계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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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18,484 (인)11,400 (신)2,804 (교)7 (본)153 (주)9 (교신)277 (수신)191 (교부)- (수부)- (수사)76 (수녀)751 (재사)1 (재녀)6 (전교)14 (교사)7,664
2. 주교회의 The Episcopal Conference of Malawi 정관 승인일: 1969.10.1. 의 장: S.E.R. Mons. Zyyaye Tarcisius Gervazio, Arciv. di Blantyre 연락처: Lilongwe 3, Catholic Secretariat of Malawi, Chimutu rd., P.O. Box 30384 ☎ 782-066, 팩스 782-019 e-mail: ecm@malawi.net
3. 역 사 선교 활동은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까지 예수회가 시작하였지만 19세기 말까지 별 효과가 없었다. 아프리카 선교사들은 1889년에 이 나라에 진출하였고 뒤이어 다른 수도회들도 합류하였다. 대목구는 1897년에, 교계는 1959년에 설정되었다. 1980년 후반 말라위 교회는 모잠비크의 수십만 내전 난민들을 도왔다. 말라위 교회들, 특히 가톨릭 교회는 30년 동안 통치해 온 해스팅스 반다 대통령을 퇴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1992년 주교단은 사목 교서를 통해 반다 정권과 빈곤 문제를 비판하였고, 이는 말라위 국민에게 반민주주의 투쟁의 도화선이 되었다. 이에 반다 대통령은 자국 출신의 주교들을 소환하고 그 서한들을 압류하였으며, 아일랜드 출신 교구장들에 대해서는 국외 추방으로 맞대응하였다. 서방 지도자들의 원조가 중단되자, 1994년 반다는 (일당제에서) 다당제 선거를 받아들이고 결국 권좌에서 쫓겨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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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29,749 (인)22,630 (신)770 (교)8 (본)139 (주)11 (교신)183 (수신)54 (교부)1 (수부)- (수사)62 (수녀)545 (재사)- (재녀)- (전교)- (교사)2,306
2. 주교회의 Catholic Bishops’ Conference of Malaysia, Singapore and Brunei 정관 승인일: 1980.4.17. 의 장: S.E.R. Mons. Ferenandez Anthony Soter, Arciv. di Kuala Lumper
연락처: 46000 Petaling Jaya, Selangor Darul Ehsan, (Malaysia), Xavier Hall, Jalan Gasing ☎·팩스 03-758-1371
3. 역 사 그리스도교는 1511년 말레이시아가 포르투갈 식민지로 있을 당시 이주해 온 포르투갈인들로부터 소개되어 18세기 후반까지 거의 말라카 지역에만 있었다. 그 뒤 현지인 성직자를 배출하면서 복음화의 효과는 증대되었다. 1819년 싱가포르가 건설되고 이곳이 선교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리고 사바와 사라왁의 본격적인 복음화 활동은 19세기 후반에 들어서 시작되었다. 교계는 1973년에 설정되었다. 말레이어를 국어로 사용하고자 하는 정부의 원의에 따라 교회는 전례서를 말레이어로 소개하였다. 교회의 지도자들은 재판 없이 30일 동안 구금시킬 수 있는 보안법 부활에 대한 반대 운동을 10년도 넘게 전개하였다. 개종시키는 일은 불법이지만 정부는 다른 종교에서 이슬람교로 개종하는 것은 허락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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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958,201 (인)101,750 (신)91,889 (교)85 (본)5,939 (주)130 (교신)10,646 (수신)3,599 (교부)691 (수부)4 (수사)1,216 (수녀)29,215 (재사)3 (재녀)431 (전교)2,529 (교사)186,093
2. 주교회의 Conferencia del Episcopado Mexicano (C.E.M.) 정관 승인일: 2001.8.27. 의 장: S.E.R. Mons. Morales Reyes Luis, Arciv di San Luis Potosi 연락처: 54760 Cuautitlan Izcalli, Mex., Prolongacion Rio Acatlan, Lago de Guadalupe ☎ 5-877-26-63, 팩스 877-26-63 http://www.cem.org.mx/marco-cem.htm
3. 역 사 그리스도교는 16세기에 소개되었다. 1530년에 교구로 설정된 멕시코시티는 이 나라 전체의 선교와 문화의 중심지였다. 1524년에 시작된 선교 사업은 주로 작은 형제회, 설교자회, 아우구스티노회 그리고 예수회가 활발하게 펼쳤으며, 16세기 말경 중앙 고원의 모든 사람이 세례를 받았다. 그러나 18세기에 이르러서는 정부 지원이 줄고 교회의 기반이 약해지면서 점차 쇠퇴하게 된다. 1810~1821년의 독립 전쟁 당시 일부 가톨릭 신자들이 참여하였고, 교회는 여기서 초래하는 여러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했다. 그리고 사회적 문제와 정치적 불안 그리고 정부의 탄압은 실질적으로 법의 보호에서 교회를 빼놓은 1917년 헌법에서 절정을 이룬다. 박해는 많은 생명을 빼앗아 갔고, 1924~1928년과 1931년 칼레스(Calles) 정권과 1934년 카르데나스(Cardenas) 정권 아래에서 교회는 지하로 숨어야 했다. 1940~1946년 카마초(Camacho) 대통령은 박해를 중지하고 아주 관대한 정책을 폈다. 그러나 교회는 법적 또는 실질적으로 아무런 권리가 없는 가운데서 일해야 했다. 1990년에 멕시코 대통령과 교황청은 상주 재외국 사절 교환에 동의하고, 1992년에 완전한 외교 관계를 맺었다. 과달라하라(Gudalajara) 대교구장인 요한 J. 오캄포(Ocampo) 추기경이 1993년 5월 24일에 총격으로 사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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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 (인)32 (신)29 (교)1 (본)6 (주)1 (교신)13 (수신)8 (교부)1 (수부)- (수사)- (수녀)15 (재사)- (재녀)- (전교)- (교사)-
2. 역 사 그리스도교는 1000년 이전에 소개되었다. 가톨릭 교회는 공식 종교이지만 모든 이에게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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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446,550 (인)29,170 (신)24 (교)2 (본)35 (주)3 (교신)25 (수신)41 (교부)- (수부)- (수사)15 (수녀)262 (재사)- (재녀)9 (전교)6 (교사)12
2. 역 사 그리스도교는 3세기 말에 전파되었다. 모로코 출신 주교들은 484년 카르타고 공의회에 참석하였다. 가톨릭 교회는 서코트족 지배에서도 그리고 700년부터 아랍의 통치에서도 살아 남았다. 아랍의 통치 후부터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고 프랑스의 영향을 받았다. 국교는 이슬람교이다. 교계는 1955년에 설정되었고 1985년에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이 나라를 방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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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865 (인)1,200 (신)278 (교)2 (본)49 (주)2 (교신)62 (수신)42 (교부)- (수부)- (수사)25 (수녀)264 (재사)- (재녀)5 (전교)- (교사)807
2. 주교회의(인도양 제도) Conference Episcopale de l’Ocean Indien(C.E.D.O.I.) 정관 승인일: 1990.11.9. 의 장: S.E.R. Mons. Piat Maurice, C.S.Sp., Vesc. di Port-Louis
연락처: Port-Louis (Ile Maurice), 13 rue Mgr. Gonin ☎ 208-3068, 팩스 6607
3. 역 사 모리셔스의 가톨릭 교회는 1722년에 성 빈첸시오 수도회가 처음으로 소개하였다. 1819년 대목구가 되고 1847년에 교구가 된 포르트루이스는 오스트레일리아, 마다가스카르 그리고 남아프리카의 선교사들을 위한 전초 기지였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89년 멕시코를 방문하고 급속한 경제 성장과 관광 산업에서 따라오는 죄악에 대하여 우려를 표명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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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025,520 (인)2,750 (신)5 (교)1 (본)6 (주)1 (교신)1 (수신)10 (교부)- (수부)- (수사)- (수녀)32 (재사)- (재녀)- (전교)- (교사)10
2. 역 사 이 나라의 가톨릭 신자들은 소수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외국인 노동자들이다. 1994년 아프리카 주교대의원회의 당시 모르티니의 한 주교가 급증하는 이슬람교 근본주의자들 문제를 제기하였지만 교회 지도자들은 전체 이슬람교 문제로 확대시키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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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801,590 (인)17,660 (신)4,192 (교)12 (본)280 (주)16 (교신)155 (수신)375 (교부)- (수부)- (수사)91 (수녀)1,011 (재사)- (재녀)4 (전교)56 (교사)36,096
2. 주교회의 Conferencia Episcopal de Mozambique (C.E.M.) 정관 승인일: 1982.10.11. 의 장: S.E.R. Mons. Silota Francisco Joao, M. Afr., Vesc. Chimoio
연락처: Maputo, Secretariado Geral da CEM, Av. Paulo Samuel Kankhomba 188/RC, C.P. 286 ☎ 01-49-07-66, 팩스 49-21-74
3. 역 사 모잠비크의 그리스도교는 16세기 중엽 포르투갈의 예수회가 소개하였다. 이때부터 복음화는 계속되었으나 18세기부터 포르투갈 정부가 예수회를 추방하면서 신자 수는 크게 감소하였다. 1830년대 상황은 크게 악화되다가 1881년에 호전되었지만, 1910년부터 1925년까지 반성직주의의 영향으로 상황은 또다시 악화되었다. 상황은 1940년 이후 교황청과 포르투갈이 새 협약을 맺고 모잠비크 교계가 설정되면서 차츰 나아졌다. 모잠비크 안에서 선교사들의 포르투갈 정책에 대한 대외적인 비판으로 독립이 되기 전 몇 년 동안 교회는 정부와 긴장 관계에 있었다. 최초의 현지인 주교 2명이 1975년 3월에 서품을 받았고, 1984년에 2개의 관구가 설립되었다. 1992년 모잠비크 주교들과 로마 성 에디지오 공동체 회원들은 16년 동안의 내전 종식을 위한 공식 중재자가 되기도 하였다. 그때부터 미사 참석과 성소율이 높아지고, 본당 차원에서는 교리교사 활동에서 교회 참여율이 두드러지게 상승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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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98 (인)5 (신)0.5 (교)- (본)1 (주)- (교신)- (수신)1 (교부)- (수부)- (수사)- (수녀)- (재사)- (재녀)2 (전교)- (교사)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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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16 (인)383 (신)367 (교)2 (본)79 (주)5 (교신)487 (수신)454 (교부)- (수부)- (수사)84 (수녀)1,241 (재사)- (재녀)43 (전교)- (교사)1,220
2. 주교회의 Konferenza Episkopali Maltija 정관 승인일: 1971.7.3. 의 장: S.E.R. Mons. Joseph Mercieca, Arciv. di Malta
연락처: Floriana, Archibishop’s Curia ☎ 021-24-53-55, 팩스 24-29-71
3. 역 사 몰타에는 초기 지하 무덤이나 비문이 잔존하는 것으로 보아 초대 그리스도교가 전파된 것으로 보인다. 성 바오로 사도도 60년에 몰타 섬에서 난파를 당하였다. 870년부터 1090년까지 사라센 제국 지배 아래에서 교회는 많은 고통을 겪어야 했다. 그러나 주교좌는 1090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이어졌다. 최근 들어 교회와 국가 간의 마찰은, 정부가 가톨릭 학교나 교회의 재산권을 해치는 법령을 발의하는 국면으로까지 치달았다. 1985년에 맺은 협약으로 마찰은 끝나고, 교회와 국가 문제의 해결을 위한 공동위원회가 탄생되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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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3,700 (인)4,290 (신)20 (교)2 (본)11 (주)1 (교신)10 (수신)8 (교부)1 (수부)- (수사)2 (수녀)33 (재사)- (재녀)- (전교)- (교사)-
2. 역 사 국민의 대부분이 동방 정교회를 믿고 있다. 가톨릭 신자들은 거의 폴란드인 또는 독일인 후손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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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98 (인)280 (신)- (교)- (본)- (주)- (교신)- (수신)- (교부)- (수부)- (수사)- (수녀)- (재사)- (재녀)- (전교)-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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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565,000 (인)2,420 (신)0.1 (교)1 (본)1 (주)- (교신)2 (수신)7 (교부)- (수부)- (수사)5 (수녀)19 (재사)- (재녀)- (전교)- (교사)-
2. 역 사 몽골의 그리스도교는 동방 정교회가 소개하였다. 13~14세기에 작은 형제회 회원 몇 명이 몽골에서 활동하였다. 신앙의 자유는 새 헌법(1992년 개정)에서 보장하고 있다. 몽골 정부는 1992년에 교황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였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선교사들은 환영을 받고 있다. 1994년 최초로 가톨릭 성당이 설립되었고, 1997년경 교회는 이 나라 수도 외에 다른 지역으로 그 활동을 넓혀 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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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9,372,614 (인)284,800 (신)64,051 (교)194 (본)19,296 (주)417 (교신)31,197 (수신)17,135 (교부)13,391 (수부)59 (수사)5,783 (수녀)76,356 (재사)10 (재녀)416 (전교)1,018 (교사)370,334
2. 주교회의 National Conference of Catholic Bishops(N.C.C.B.) 정관 승인일: 2000.11.28. 의 장: S.E.R. Mons. Gregory Wilton Daniel, Vesc. di Belleville
연락처: Washington, D.C. 20017-1194, 3211 Fourth Street, N.E. ☎ 1-202-541-3000, 팩스 541-3222, 541-3166, tlx 7400424 http://www.nccbuscc.org
3. 역 사 미국의 복음화는 독립 전쟁 후 볼티모어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전에는 먼저 스페인이 1512년 플로리다, 뉴멕시코, 텍사스 그리고 캘리포니아를 발견하였다. 이때 동행한 선교사들이 원주민들에게 전교를 시작하였다. 1565년 플로리다 세인트오거스틴에 미국 최초 그리스도 공동체인 놈브레 데 디오스 성당이 설립되었다. 남서부 지역에서는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에 이탈리아 예수회 에우세비오 키노가 스페인을 위한 선교 본부를 설립하였다. 서부 지역은 작은 형제회 선교사 주니페로 세라가 선교 본부를 설립하였다. 프랑스 선교사들은 메인과 뉴욕, 오대호 연안과 미시시피 강을 따라 남부 루이지에나 지역까지 선교 지역을 확대하였으며, 중서부 지역에서 원주민들과 32년 동안 활동하면서 1만여 명에게 세례를 주었다. 1727년에 프랑스 우르술라 수녀회가 뉴 오를레앙에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수도회를 설립하였다. 대서양 연안의 영국인 정착지에서는 가톨릭 신자들의 이주를 법률로 금하였다. 가톨릭이 세운 식민지는 메릴랜드뿐이었다. 종교의 자유를 원칙으로 세워진 식민지는 1649년 종교 관용주의를 입법화하였다. 그러나 1688년 메릴랜드가 영국의 직할 식민지가 되고, 이어 1692년 성공회가 이곳의 공식 종교가 되면서 가톨릭 신자들은 선거권을 빼앗기고 1776년까지 박해를 당하였다. 그 외 지역에서 가톨릭 신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자유가 주어진 곳은 펜실베이니아뿐이었다. 미국의 가톨릭 신자들은 전체 인구의 1%에 불과하였지만 영국에서 독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대륙 회의에서 선발된 캐롤 신부(1735-1815년)는 캐나다 중립을 보장하기 위하여 밴자민 프랭클린과 사무엘 체이스와 캐나다에 동행하였다. 또한 피에르 길버트(1737-1804년)는 독립군들이 북서부 지역을 수호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하고, 필라델피아의 피츠 사이몬(1741-1811년)은 대륙군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하고, 요한 베리(1745-1803년)는 함장으로 활동하였다. 또한 수많은 무명의 가톨릭 용사들이 워싱턴 군대에서 복무를 하였다. 또한 프랑스, 스페인 등의 가톨릭 국가들도 경제적, 군사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1789년 미국 헌법 수정 제1항에서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었으나, 가톨릭 신자에 대한 차별은 19세기에 접어들 때까지 여러 주에서 유보되었다. 1784년 6월 9일, 요한 캐롤 신부가 미국 가톨릭 교회 선교사의 장상으로 임명된 것은 이 나라에서 가톨릭 교회 조직의 첫 발걸음이다. 이 당시 인구 400만 명 가운데 가톨릭 신자는 약 25,000명, 사제 24명으로 대부분 펜실베이니아와 메릴랜드에 살고 있었다. 캐롤 신부는 1789년 미국 역사상 첫 주교로 임명되어 볼티모어 교구를 관할하게 되었다. 1790년 8월 15일 영국에서 주교 서품을 받고 12월 12일에 주교좌에 착좌한다. 1808년 보스턴, 뉴욕, 필라델피아 그리고 바르드스 타운(현 루이스빌) 교구가 신설되고, 볼티모어 교구는 대교구로 승격되고 캐롤 주교도 대주교가 되었다. 1840년에 교세는 전체 인구 1,700만 명에 볼티모어 외 15개 교구, 사제 500명, 신자 663,000명이었다. 미국의 첫 신학교는 1791년 볼티모어에 설립된 세인트 매리 신학교로 술피치오 수도회의 지도를 받았다. 1815년 세인트 메리 신학교 출신 30명이 서품을 받았다. 이후 세인트 메리 신학교와 성 토마스 신학교가 1809년과 1811년 각각 설립되었다. 이들 신학교와 다른 비슷한 교육 기관들은 미국인 성직자의 양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초기의 교육 기관으로는 1791년 설립된 조지타운 학교(후에 조지타운 대학교)가 있다. 그리고 1799년 조지타운에서 성모 방문 수도회가 설립한 여자 중고등학교가 있다. 그리고 19세기 초반 엘리사벳 시튼이 에미츠버어그에 세운 비슷한 학교가 개교하였다. 교회의 재원을 운영하는 최고 주요 기관은 1917년 ‘미국 가톨릭 전쟁 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이 명칭은 몇 년 뒤 ‘미국 가톨릭 복지 협의회’(NCWC, 일명 ‘구제회’)로 바꾸었지만 설립 목적은 변하지 않았다. 이후 미국 가톨릭 복지 협의회는 1966년 11월에 미국 가톨릭 협의회(USCC)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이때 교계는 사목적 법적 권위를 가진 지역 협의체인 미국 가톨릭 주교회의(NCCB)를 설립하였다. 미국 가톨릭 협의회는 이전의 가톨릭 복지 협의회의 기능을 지금도 수행하고 있다. 100여 년 전에 시작하여 1920년에 설립된 미국 가톨릭 뉴스 서비스(NC, 현 가톨릭 뉴스 서비스<CNS>)는 미국 언론 발전에 중요한 사건이었다. 1930년부터 가난하고 궁핍한 이들을 위한 복지와 지원에 헌신하려는 평신도 가톨릭 단체들이 출현하였다. 물론 여러 가지 전문 사도직 활동은 미국 가톨릭 복지 협의회를 주축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단체로는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1845년), 가톨릭 중앙 연맹(Catholic Central Union, 1855년), 콜럼버스 기사단(1882년), 성명회(Holy Name Society, 1870년) 그리고 묵주기도회(1871년) 등이 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지난 50년 동안 미국에는 캐나다, 중부와 동부 유럽 국가, 푸에르토리코, 남미 국가에서 이민자들이 계속 유입되고 있다. 1727년부터 루이지애나의 우르술라 수녀회, 1790년 조지타운의 방문 수녀회에 이어, 1790년에는 벨기에 가르멜 수도회 영국 분원에서 수련받은 미국계 가르멜 수녀 세 명이 포르트 토바코에 첫 번째 관상 수도회를 설립하였다. 최초의 방인 수도회는 1808년 엘리자베스 시튼 성녀가 에미츠버그에 설립한 성 요셉 자비의 수녀회이다. 그 외에는 1812년 켄터키에 세워진 로레타 수녀회, 나자렛 자비의 수녀회, 메리 엘리자베스 레인지 수녀가 1829년 볼티모어에 설립한 천주의 섭리 봉헌 수녀회 등이 있다. 유럽에서 진출한 수도회 가운데 미국에 정착한 수도회 설립자 중에는 로즈 필리핀 더쉬네 성녀가 1818년 미주리에 세운 성심 수도회와 1840년 인디애나 주의 성모 천주 섭리회를 세운 테오도르 구에린 수녀 등이 있다. 대개 유럽 수녀회의 지부이던 수녀회는 교육과 자선 사업의 필요에 따라 급속도로 늘어났다. 초기 교회의 몇몇 위기는 교회 일을 조직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거나, 가톨릭 신자들의 민족주의적인 감정, 신부들의 독단적인 행동에서 기인하였다. 필라델피아 독일계 신자들이 미국 최초로 삼위일체 성당을 세웠으나 교구장이 임명한 신부를 거부하고 스스로 본당 신부를 선출하였다. 결국 이들은 1796년 이교(離敎)로 분류되었다. 필라델피아는 1820년 윌리엄 호건 신부와 평신도들이 성 마리아 성당을 장악한 호건 이교가 일어난 곳이기도 하다. 1822년 교회법을 무시한 그의 운동은 최고 법원에서 무효화되었다. 이와 비슷한 사건들이 뉴욕, 볼티모어, 버펄로우, 찰스턴 뉴 오를레앙 등지에서 일어났다.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일어난 가톨릭에 반대한 편협주의는 1819년 공황과 함께 시작하여 가톨릭 이주민들이 현저히 늘어나던 1830년에는 최고조에 달했으며 근 25년간 지속되었다. 토착민 보호주의자들의 반가톨릭 운동은 심하게 폭력적이 되어 1834년에는 매사추세츠 찰스턴에서, 그리고 10년 후에는 필라델피아에서 수많은 생명과 재산을 파괴했다. 이들은 1850년경에는 성조기회로, 1866년부터는 KKK단, 1887년부터는 미국인 수호단과 자유 수호대로 나타났다가 1928년 알프레드 스미스의 대통령 후보 운동 당시에 극렬하게 폭발하였다. 1960년 존 에프 케네디의 대통령 당선을 계기로 이 문제는 대체적으로 잠잠해졌다. 이러한 편협주의에 대항하기 위하여 The U.S. Catholic Miscellany(1822-1861년)와 같은 가톨릭 정기 간행물들이 발간되기 시작하였다. 1830년부터 1900년 사이에는 인구 증가와 세계 각지에서 온 이주민 그리고 개종으로 가톨릭 신자가 1,200만 명이 된다. 1890년대에는 동방 예법 교회 가톨릭 신자들이 대거 이주하였고 1907년 비잔틴 예법 교회의 첫 주교 서품식이 있었고 비잔틴 예법 교회와 동방 예법 교회 신자들을 공인하였다. 1846년에 열린 볼티모어 공의회에서 미국 주교들은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를 미국의 수호 성인으로 정하였는데, 이는 교황청에서 이 교리가 선포되기 8년 전의 일이다. 1893년 1월 23일 교황청은 워싱턴 D.C.에 교황 대사관을 설치하였다. 남북 전쟁 때 가톨릭은 노예 제도에 대하여 중도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1839년에 그레고리오 16세는 노예 매매 행위를 비난하면서도, 교황이나 미국 주교 중에서 어느 한 사람도 노예 제도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침례교나 감리교, 장로교에서는 이교가 있었으나 가톨릭은 이 문제 때문에 갈라지지 않았다. 그러나 전쟁 당시 20여 개의 수녀회에서 500여 명의 수녀들이 부상자들을 위해 봉사하였다. 1863년 해방된 노예들 400만 가운데 10만 명이 가톨릭 신자였다. 19세기 가톨릭 교회는 노동자의 편이었고 노동자를 위한 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했다. 1900년에는 미국 인구 7,600만 명 가운데 가톨릭 신자 수는 1,200만 명이며 14개의 관구에 82개 교구가 생겼으며, 12,000명의 신부와 약 40개의 남자 수도회가 있었다. 1908년 6월 29일 교황 비오 10세는 교황령 Sapienti Consilio로 미국을 전교 지역에서 제외시켜 그동안 프랑스나 바바리아, 오스트리아 등의 구호 기구에서 받아온 원조금을 중단하였다. 현재 미국은 전 세계 난민 구조를 위해 원조금을 보내고 있는 주요 국가 가운데 하나이다. 미국은 1906년 14명 이하의 선교사를 파견하였으나 1968년에는 그 수가 9,655명까지 늘어났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미국의 가톨릭은 수와 세를 더욱 확장하여 임신 중절 반대나 사형 폐지 운동, 안락사 반대, 인권 옹호, 정의 구현, 세계 평화와 공조를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2001년 현재 미국은 인구 281,800,000명에 신자 64,051,000명이다. 대교구 33개, 교구 159개, 본당 19,296개이며, 주교는 399명, 신부는 48,288명, 수사 5,609명, 수녀 79,630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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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676,552 (인)48,360 (신)606 (교)12 (본)271 (주)16 (교신)476 (수신)22 (교부)- (수부)- (수사)98 (수녀)1,349 (재사)- (재녀)2 (전교)94 (교사)3,098
2. 주교회의 Myanmar Catholic Bishops’ Conference (M.C.B.C.) 정관 승인일: 1982.9.2. 의 장: S.E.R. Mons. Matthias U Shwe, Arciv. di Taunggyi 연락처: Yangon, 292 Pyi Raod, P.O. Box 1080 ☎ 01-23-71-98
3. 역 사 그리스도교는 1500년경에 소개되었다. 소규모지만 복음 선교는 16세기부터 시작되었고 정상적인 교회 조직이 설립된 1850년대까지 그 성과는 보잘것없었다. 교계는 1955년에 설정되었다. 미얀마는 1961년에 불교를 국교로 선포하였지만, 현재 공식적으로 비종교적이다. 1965년 정부는 교회 학교와 병원을 국유화하였고 미얀마 정부가 선교사들의 활동 재개를 금하면서 1945년 이후 처음부터 진출한 모든 외국인 선교사는 정부의 새로운 활동을 허가 받지 못할 경우 미얀마에서 떠나야 했다. 이들 선교사들은 다시 돌아왔지만 최근까지도 교회 발전은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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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784 (인)117 (신)67 (교)1 (본)24 (주)1 (교신)11 (수신)12 (교부)39 (수부)- (수사)1 (수녀)53 (재사)- (재녀)- (전교)- (교사)525
2. 역 사 미크로네시아에서 본격적인 복음 선교는 1880년대 후반에 시작되었다. 이 나라 정부는 1994년에 교황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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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2,189 (인)190 (신)29 (교)1 (본)21 (주)1 (교신)15 (수신)13 (교부)1 (수부)- (수사)22 (수녀)60 (재사)- (재녀)- (전교)- (교사)161
2. 역 사 1606년 작은 형제회 회원 6명이 뉴헤브리데스(New Hebrides)에 탐험대와 동행하였다. 1768년에 부게인빌(Bougainville)의 항해자들과 동반한 사목자가 도착하였으며, 1847년에는 마리아회 사제들이 이 땅에 들어왔다. 1887년에 조직적인 선교 활동이 시작되었다. 선교사들이 에파테, 말라쿨라 그리고 에스피리투산토에 상륙하였다. 1901년 뉴헤브리데스가 뉴칼레도니아 대목구에서 갈라져 지목구가 되었다. 그리고 1904년 대목구로 설정되었다. 1955년 뉴헤브리데스에서 최초 가톨릭 사제가 탄생하였다. 1966년 교계가 설정되었다. 많은 장로교 선교사들이 19세기 순교의 섬이라 불리는 에로망가에서 살해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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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678 (인)690 (신)30 (교)- (본)1 (주)- (교신)2 (수신)2 (교부)- (수부)- (수사)- (수녀)6 (재사)- (재녀)- (전교)- (교사)31
2. 역 사 아라비아 대목구 관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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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430 (인)269 (신)11 (교)1 (본)6 (주)2 (교신)4 (수신)5 (교부)1 (수부)- (수사)- (수녀)11 (재사)- (재녀)- (전교)- (교사)49
2. 역 사 인구의 70%가 성공회 신자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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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3,878 (인)310 (신)48 (교)1 (본)28 (주)1 (교신)13 (수신)18 (교부)14 (수부)- (수사)- (수녀)28 (재사)- (재녀)- (전교)- (교사)230
2. 역 사 1492년 10월 12일에 콜럼버스가 바하마스 제도에 상륙하여 신대륙에서 처음으로 미사를 거행하였다. 바하마 제도의 가톨릭 교회 조직은 19세기 중반에 시작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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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43,998 (인)140,370 (신)266 (교)6 (본)78 (주)9 (교신)124 (수신)141 (교부)- (수부)- (수사)63 (수녀)1,002 (재사)- (재녀)- (전교)- (교사)1,443
2. 주교회의 Catholic Bishops’ Conference of Bangladesh (C.B.C.B.) 정관 승인일: 1978.10.18. 의 장: S.E.R. Mons. Rozario Michael, Arciv. di Dhaka
연락처: Dhaka-1000, Archbishop’s House, P.O. Box 3 ☎ 02-40-88-79 http://www.bangladesh-christian.com/ catholic/cbcb.htm
3. 역 사 16세기, 방글라데시에 예수회, 설교자회와 아우구스티노 수도회 선교사들이 진출하였다. 벵골 대목구가 1834년에 설정되었고, 교계는 1950년에 설정되었다. 교회가 운영하는 인간 발전 기관들은 홍수와 같은 자연 재난에 대비한 기구들이다. 방글라데시는 1988년에 이슬람교를 국교로 선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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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53 (인)62 (신)9 (교)1 (본)6 (주)1 (교신)- (수신)6 (교부)- (수부)- (수사)- (수녀)3 (재사)- (재녀)- (전교)- (교사)117
2. 역 사 버뮤다는 1800년까지 가톨릭 교회를 허용하지 않았다. 19세기에 사제가 이곳을 방문하여 몇몇 신자들에게 사목 활동을 폈다. 1900년대 초 노바스코샤 사제들이 사목을 시작하였다. 지목구가 1953년에 설정되었다. 초대 주교는 대목구로 설정된 1956년부터 관할권을 맡게 되었다. 교구는 1967년에 설립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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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42 (인)102 (신)30 (교)1 (본)8 (주)2 (교신)9 (수신)7 (교부)18 (수부)- (수사)11 (수녀)17 (재사)- (재녀)- (전교)- (교사)206
2. 역 사 버진아일랜드는 1493년 콜럼버스가 발견하여 우르술라 성녀와 동료 동정녀들이 이 섬의 명칭을 붙였다. 선교사가 들어와 복음을 선포한 것은 16세기 무렵이다. 세인트 크로와 교회는 177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또 다른 교회인 세인트 토마스 교회는 1774년부터 비롯한다. 볼티모어 대교구는 카리브해 연안의 여러 지역 중에서 먼저 이 섬을 넘겨받아 1804년부터 1820년까지 관할하였다. 19세기에 소규모 이단 출현으로 사목자 임명 등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구속주회 회원들은 1858년부터 사목 활동을 하였고 이후 정상적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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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53 (인)11 (신)1 (교)- (본)1 (주)- (교신)- (수신)1 (교부)- (수부)- (수사)- (수녀)1 (재사)- (재녀)- (전교)- (교사)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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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12,622 (인)6,420 (신)1,565 (교)10 (본)186 (주)11 (교신)340 (수신)106 (교부)- (수부)- (수사)89 (수녀)803 (재사)- (재녀)- (전교)12 (교사)10,210
2. 주교회의 Conference Episcopale du Benin 정관 승인일: 2000.10.22. 의 장: S.E.R. Mons. Assogba Nestor, Arciv. di Cotonou
연락처: Cotonou, 01 B.P. 491 ☎ 30-01-45, 팩스 26-90-92 e-mail: ecpiscob@intnet.bj
3. 역 사 16~18세기에 베냉은 선교 활동의 제한을 받았다. 실질적인 복음 선교는 1861년에 기원한다. 교계 제도는 1955년에 설정되었다. 1970년대 공산당 정권이 가톨릭 학교를 국유화하였고 외국인 선교사를 국외로 추방하고 몇몇 사제는 수감하였다. 1989년 일당 독재가 몰락하고 나서 코토누 대교구 이시도로 데 수자 대주교는 새 헌법과 선거 준비를 위한 전국 회의를 주재하였다. 21세기에 들어서 교회는 타종교 신앙인들과 함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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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912,050 (인)24,630 (신)21,821 (교)39 (본)1,217 (주)55 (교신)1,364 (수신)938 (교부)89 (수부)17 (수사)291 (수녀)3,946 (재사)- (재녀)204 (전교)10,380 (교사)32,387
2. 주교회의 Conferecia Episcopal de Venezuela(C.E.V.) 정관 승인일: 2000.2.10. 의 장: S.E.R. Mons. Porras Cardozo Baltazar Enrique, Arciv. di Merida
연락처: Caracas 1010-A, Apartado 4897, Prolongacion Av. Paez, Urbanizacion Montalban ☎ 02-442-20-77, 팩스 442-35-62
3. 역 사 복음화는 1513~1514년에 시작되었고, 이 무렵 여러 수도회는 각각 관할 지역, 원주민 개종자들을 찾아 푸에블로스족이나 도시와 농촌에서 선교를 하였다. 거의 350개 도시들이 공소로 출발하였다. 첫 교구는 1531년에 설립되었다. 선교 초기부터 1817년까지 선교사 54명이 폭력으로 사망하였다. 1820년대 독립 전쟁 기간에 교회의 선교 활동은 심각한 장애를 받았고 그 후 19세기 내내 정치적 혼란이 이어졌다. 선교 활동은 1922년에 부활되었다. 1990년대에 교회는 이 나라의 화해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정부의 부패와 폭력 범죄를 비판하고 인권의 존엄성을 부르짖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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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29,556 (인)79,180 (신)5,412 (교)25 (본)2,559 (주)37 (교신)2,027 (수신)474 (교부)2 (수부)8 (수사)1,487 (수녀)9,548 (재사)7 (재녀)305 (전교)10 (교사)49,862
2. 주교회의 Conference Episcopale du Viet Nam 정관 승인일: 1980.7.6. 의 장: S.E.R. Mons. Nguyen Van Hoa Paul, Vesc. di Nha Trang 연락처: Nha Trang, Khanh Hoa, 22 Tran Phu ☎ 04-825-44-24, 팩스 828-59-20 e-mail: vangia@dng.vnn.vn
3. 역 사 베트남 가톨릭 교회는 1533년에 소개되고 가끔 선교 활동도 있었다. 1615년 예수회가 진출하여 이곳에 머물렀다. 1659년에 두 개의 대목구가 조직되었다. 1666년에 신학교가 설립되었고 2년 후 2명의 현지인 사제가 서품을 받았다. 방인 출신 여자 수도회가 1670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 1698년, 18세기에 3차례 그리고 다시 19세기에 혹독한 박해가 있었다. 50년 동안 박해의 고통 속에 있던 30만 명 신자들은 1883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프랑스에 의해 가톨릭 신앙의 자유를 얻는다. 베트남의 117명 시복 순교자들은 대부분 이때 순교한 분들이다. 1954년 프랑스가 물러간 다음 이 나라는 17세기와 같이 분할되었다. 1964년 북쪽 지역은 공산주의자들이 북부 베트남 정규군과 합세하여 베트남을 정복하기 위하여 치열한 전쟁을 하였다. 1954년 가톨릭 신자 수는 북쪽이 110만 명이고, 남쪽에는 48만 명이 있었다. 정부의 탄압을 피해 65만 명 이상의 가톨릭 신자들이 남쪽으로 이동하였다. 남쪽 지역 교회는 전쟁 기간에도 계속 성장하였다. 1975년 말 이후 정부는 교회를 전체적으로 통제하였다. 1980년대 후반에 주교들은 가톨릭 교회에 대한 정부의 완고한 정책을 완화시켜 줄 것을 요청하였다. 1990년대 바티칸과 베트남은 교회 문제에 관하여 종종 대화하였다. 1997년 정부는 「가톨릭 교회 교리서」에서 인권에 관한 항목을 검열하였다. 1999년 3월 바티칸 외교 관계자는 이 나라와 외교적 관계에서 발전이 있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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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0,514 (인)10,260 (신)7,846 (교)9 (본)3,946 (주)22 (교신)4,794 (수신)3,000 (교부)547 (수부)12 (수사)1,186 (수녀)15,315 (재사)1 (재녀)198 (전교)- (교사)8,118
2. 주교회의 Bisschoppenconferentie van Belgie-Conference Episcopale de Belgique 정관 승인일: 1984.3.3. 의 장: Emo e Rmo Sig. Card. Danneels Godfried, Arciv. di Mechelen-Brussel
연락처: B-1040 Bruxelles, Rue Guimard 1 ☎ 02-509-96-63, 팩스 509-96-95
3. 역 사 그리스도교는 4세기 초반에 소개되었고 주요 복음화 활동은 730년에 끝났다. 중세 때 교회는 교구, 본당, 수도 생활 그리고 수도원과 대성전의 학교 등에서 확고한 바탕을 마련하였다. 종교 개혁 때 루터 교도와 칼뱅 교도가 조금 늘었으나, 17세기 초반에 당시 스페인의 지배를 받으면서 가톨릭 교회는 강력하게 부활을 꾀하였다. 1640년경부터 18세기까지 얀세니즘(Jansenism)이 교회에 확산되었다. 또 같은 세기에 오스트리아 정권이 강요한 국가주의 교회 제도(Josephinism)는 교회 발전의 발목을 붙들었다. 나폴레옹 정복 당시에는 억압과 박해를 받기도 하였다. 윌리엄 1세의 통치가 끝나고 1830년 대혁명에 따른 정교 분리로 교회는 신앙의 자유를 얻었다. 이후 교회는 철학적 자유주의와 정치적 사회주의로 심각한 문제에 부딪쳤다. 가톨릭 신자들은 오랫동안 교육, 사회, 정치 개혁 운동을 강력히 전개하였다. 벨기에는 1835년 이후부터 5년(1880~1884년) 동안을 제외하고는 바티칸 시국과 외교 관계를 맺고 있다. 1990년 예상치 못한 정치적 소용돌이에 휘말린 바우도인 왕은 가톨릭 신자의 양심에 따라 낙태 법률안 서명을 불허하겠다면서 잠시 왕좌를 떠나기도 하였다. 1990년대 중반 이후 교회 지도자들은 교회가 교황권에 무관심하고 교회 가르침을 반대하는 데에 관심을 가졌다. 벨기에 가톨릭 병원들은 교황청의 반대를 무릅쓰고 건실한 혼인 부부에게 계속해서 시험관 아기를 진료하였다. 나아가 사제들의 소아 성애에 대한 사실이 밝혀지자 교회는 벨기에 가톨릭 신자들의 신뢰를 더욱 잃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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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07,600 (인)9,970 (신)1,037 (교)4 (본)382 (주)7 (교신)182 (수신)157 (교부)- (수부)- (수사)10 (수녀)335 (재사)- (재녀)1 (전교)- (교사)45
2. 주교회의 Conferentia Episcoporum Catholicorum 정관 승인일: 1999.1.25. 의 장: Emo e Rmo Sig. Card. Kazimierz Swiatek, Arciv. di Minsk-Mohilev.
연락처: 220030 Minsk, pl. Swobody 9 ☎ 017-26-61-27; 23-65-41, 팩스26-90-92
3. 역 사 수년 동안 소련의 압제를 받은 교회는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고 있다. 1990년대 중반에 루카센카 대통령의 정권 아래에서 외국인 선교사들의 입국 불허로 교회는 정부와 긴장 관계에 있기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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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2,965 (인)250 (신)133 (교)1 (본)13 (주)2 (교신)18 (수신)22 (교부)1 (수부)2 (수사)8 (수녀)63 (재사)- (재녀)- (전교)- (교사)611 2. 역 사 벨리즈는 16세기에 복음화가 시작되었다(과테말라 교회 참조). 벨리즈 교회는 몇 십 년 동안 중앙아메리카 내전을 겪는 난민을 돕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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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51,087 (인)4,070 (신)461 (교)3 (본)282 (주)5 (교신)237 (수신)346 (교부)- (수부)- (수사)15 (수녀)508 (재사)- (재녀)17 (전교)- (교사)38
2. 주교회의 Biskupska Konferencija Bosne i Hercegovine(B.K.B.i.H.) 정관 승인일: 1995.12.25. 의 장: Emo e Rmo Sig. Card. Puljic Vinko, Arciv. di Vrhbosna, Sarajevo
연락처: 71000 Sarajevo, Nadbiskupski Ordinariat, Kaptol 7 ☎ 071-47-21-78
3. 역 사 독립 선언으로 시작된 3년의 전쟁 기간에 45만 가톨릭 신자들이 고향에서 쫓겨나면서 많은 신자들이 크로아티아와 보스니아 남부로 이동하였다. 1994년에 추기경에 서임된 사라예보 교구장 빈코 풀지크 추기경은 주교들에게 모든 전쟁 난민이 안전하게 고향으로 귀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였고, 크로아티아 일부 지역 가톨릭 신자들이 자행한 잔학한 행위에 대한 책임을 일깨워 주기도 하였다. 1999년에 바티칸과 작은 형제회 당국자는 공식적으로 모스타르 교구의 7개 본당을 이양하는 데에 동의하였다. 폭력으로 얼룩진 지역에서는 이 동의를 기꺼이 받아들였지만, 이 지역 신자들이 이런 상황을 곧바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이 지역 교회 당국자들은 전했다. 메주고리 본당은 현재까지 작은 형제회 회원들이 책임을 맡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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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581,730 (인)1,550 (신)79 (교)2 (본)31 (주)2 (교신)18 (수신)36 (교부)- (수부)1 (수사)5 (수녀)73 (재사)- (재녀)- (전교)- (교리)263
2. 주교회의 Southern African Catholic Bishops’ Conference(S.A.C.B.C.) 정관 승인일: 1981.5.6. 의 장: Emo e Rmo Sig. Card.Napier Wilfrid Fox, O.F.M., Arciv. di Durban
연락처: Pretoria 0001(South Africa), Khanya House, 140 Visagie Street, P.O. Box 941 ☎ 012-323-6458~9, 팩스 326-6218 e-mail: sacbc@wn.apc.org
3. 역 사 가톨릭 선교는 1928년 가보론 인근에서 시작되었다. 최초의 선교는 1879년에 시도되었으나 실패하였다. 보츠와나 교회는 수많은 남아프리카 난민들을 힘껏 후원하였다. 보츠와나의 다이아몬드 산업은 가난한 이 나라를 부유하게 하였지만, 교회 지도자들은 여전한 실업과 취업난 자금 같은 사회 변화의 효과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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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098,581 (인)8,270 (신)7,358 (교)18 (본)596 (주)35 (교신)480 (수신)635 (교부)61 (수부)9 (수사)184 (수녀)2,537 (재사)1 (재녀)88 (전교)705 (교사)12,614
2. 주교회의 Conferencia Episcopal Boliviana(C.E.B.) 정관 승인일: 1996.12.7. 의 장: S.E.R. Mons. Julio Terrazas Sandovalo, S.SS.R., Arciv. di Santa Cruz de la Sierra
연락처: La Paz, Casilla 2309, Calle Potosi 814 ☎ 02-40-67-98, 팩스 40-69-41 e-mail: asc@scbbs-bo.com
3. 역 사 가톨릭 교회는 1530년대에 소개되어 1552년에 첫 교구가 설립되었다. 원주민에 대한 실질적인 복음화는 서서히 이루어져 18세기 중엽과 19세기 초에 절정에 이르렀다. 1825년에 스페인에서 독립하였다.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1951년에 이르러 교황청과 맺은 협약으로 정상화하였다. 최근에 교회는 사회의 가난과 타락에 맞서 일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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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47,000 (인)2,140 (신)- (교)- (본)- (주)- (교신)- (수신)- (교부)- (수부)- (수사)- (수녀)- (재사)- (재녀)- (전교)- (교사)1
2. 역 사 국민의 대부분이 불교도이다. 타종교인들의 예배의 자유는 인정하지만 개종은 금한다. 예수회 회원들(1963년)과 살레시오회 회원들(1965년)이 이 나라에 진출하여 학교를 운영하였다. 개종 문제와 관련하여 1982년 2월 살레시오회 회원들은 추방되었다. 예수회 회원들과 몇몇 수녀만이 그대로 남았다. 교회 관할은 인도의 다르질링(Darjeeling) 교구에 속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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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7,834 (인)6,500 (신)4,040 (교)7 (본)131 (주)11 (교신)323 (수신)87 (교부)- (수부)- (수사)153 (수녀)1,028 (재사)4 (재녀)29 (전교)63 (교사)4,765
2. 주교회의 Conference des Eveques Cahtoliques du Burundi(C.E.C.A.B.) 정관 승인일: 1980.6.6. 의 장: S.E.R. Mons. Simon Ntamwana, Arciv. di Gitega
연락처: Bujumbura, B.P. 1390, 5 blvd. de I’Uprona ☎ 050-223-263, 팩스 223-270 e-mail: cecab@cbinf.com
3. 역 사 부룬디에 가톨릭 공소가 처음 설립된 것은 19세기 후반이다. 1925년 부룬디 출신 첫 사제가 탄생하고 이어 수많은 사람들이 교회로 들어왔다. 자국민의 첫 주교는 1959년에 임명되었다. 1972~1973년에 이 나라는 소수 민족인 투치족(Tutsis)과 후투족(Hutus)이 인종 분쟁으로 갈라졌다. 1979년 이후 100명의 가톨릭 선교사들이 추방되었다. 1986년 신학교가 국유화하였고 1987년 9월 정권이 교체되고 교회 활동도 차츰 생기를 되찾는 듯했으나 계속된 인종 분쟁으로 또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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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74,200 (인)11,860 (신)1,450 (교)12 (본)129 (주)15 (교신)504 (수신)139 (교부)- (수부)- (수사)190 (수녀)1,162 (재사)- (재녀)4 (전교)452 (교사)9,875
2. 주교회의 Conference des Eveques de Burkina Faso et du Niger 정관 승인일: 1978.3.29. 의 장: S.E.R. Mons. Ouedraogo Philippe, Vesc. di Ouahigouya
연락처: Ouagadougou (Burkina Faso), 01 B.P. 1195 ☎ 30-60-26, 팩스 31-64-81 e-mail: ccbn@fasonet.bf
3. 역 사 아프리카 선교회(White Fathers) 신부들이 1900~1901년에 처음 선교를 시작하였다. 아프리카 선교회 수녀들은 1911년에 활동을 시작하였다. 소신학교와 대신학교가 1926년과 1942년에 각각 설립되었다. 현대에 서아프리카 최초 방인 주교가 1956년 서품을 받았고, 최초의 추기경이 1965년에 탄생하였다. 교계 제도는 1955년에 설정되었다. 1980년과 1990년에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이 나라를 방문하여 사하라 남부 지역의 사막화 방지와 빈곤 추방을 호소하였다. 몇 년 후 교황은 이 나라 교회의 활발한 복음화 활동과 종교 간 화합을 격려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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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20,538 (인)22,430 (신)… (교)… 본)…(주)1, (교신)… (수신)… (교부)… (수부)… (수사)… (수녀)… (재사)… (재녀)… (전교)…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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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10,912 (인)7,870 (신)80 (교)3 (본)44 (주)5 (교신)15 (수신)32 (교부)- (수부)- (수사)2 (수녀)85 (재사)- (재녀)2 (전교)- (교리)67
2. 주교회의 Mejduritualnata Episcopska Konferenzia vav Balgaria 정관 승인일(5년 기한부): 1992.3.19. 의 장: S.E.R. Mons. Christo Proykov, Vesc. tit. di Briula
연락처: 1606 Sofia, Ul. Liulin Planina 5 ☎ 02-540-406, 팩스 542-969
3. 역 사 그리스도교는 343년 이전에 소개되었지만, 슬라브인들이 이 지역으로 이주하면서 사라졌다. 865년경 보리스 1세가 세례를 받고 곧 콘스탄티노폴리스와 로마 제국 간에 왕권을 넘겨받으면서 그리스도교는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여기서 모든 비잔틴 교회 그리고 나중에는 동방 정교회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1947년 공화국은 새 헌법에 따라 정교 분리를 선언하였다. 1948년, 가톨릭 학교와 수도회는 폐쇄되었고 외국인 수도자들은 추방되었다. 1년 후 교황 대사도 추방되고 이반 로마노프는 1952년 옥사하였다. 유제니 보시코프 주교가 1948년에 수감되고 1952년에 사형 선고를 받았다. 사형 선고를 받고 오래지 않아 보시코프 주교는 옥사하였다. 불가리아 정부는 그의 옥사 사실을 비밀에 부치고 있다가 1975년에야 이를 교황청에 알렸다. 그는 1998년 복자위에 올랐다. 로마 예법 교회와 불가리아 동방 예법 교회의 대목구장은 1962년에서 1965년까지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허가받았다. 정부는 무신론자라는 선서를 강요하는 등 교회 활동을 철저히 감시하고 통제하였다. 사목 활동이나 이와 관련된 활동도 엄격히 제한하였다. 국민의 대다수가 동방 정교회 신자들이다. 불가리아와 바티칸의 관계는 1975년 6월 19일 불가리아 대통령 토도르 지브코프가 교황 바오로 6세를 방문하고, 6월 말 바티칸과 불가리아 대표가 참석한 헬싱키 회담 뒤부터 조금씩 개선되었다. 불가리아 교회의 요구는 1978년 12월 불가리아 외무장관이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를 개인 알현하고 나서 매듭이 풀리기 시작했다. 1979년에 소피아-플로디프의 대목구가 교구로 승격되고, 공석이던 니코폴리 교구장도 임명되었다. 교황청과 외교 관계는 1990년에 수립되었다. 1990년대 후반에 정부는 국립 학교에 종교 과목을 설치하였지만, 교회 지도자는 종교 과목을 정규 과목으로 채택할 것을 요청하면서 교사들이 주로 동방 정교회 신자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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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8,511,965 (인)172,390 (신)147,440 (교)268 (본)8,966 (주)414 (교신)9,462 (수신)7,367 (교부)1,218 (수부)33 (수사)2,588 (수녀)35,300 (재사)9 (재녀)1,771 (전교)41,014 (교사)553,085
2. 주교회의 Conferencia Nacional dos Bispos do Brasil(C.N.B.B.) 정관 승인일: 1986.5.16. 의 장: S.E.R. Mons. Chemello Jayme Henrique, Vesc. di Pelotas
연락처: 70259-970 Brasilia, D.F., C.P. 02067, SE/Sul Quadra 801, Conjunto “B” ☎ 061-313-8300, 팩스313-8303 http://www.cnbb.org.br/ns e-mail: cnbb@cnbb.org.br
3. 역 사 탐험대를 동반한 사제 한 명이 1500년 4월 26일, 이 나라에서 첫 미사를 거행하였다. 복음화는 몇 년 뒤에 시작되고 1551년 최초의 교구가 설립되었다. 1822년 계속된 식민 통치 때 복음 선교는 괄목할 만하게 발전-특히 1860년에서 1750년 사이에 아마존 지역에서-하였지만, 한편으로 선교사들은 아마존 원주민을 착취와 노예화에서 보호하려 하였기 때문에, 정부 당국과 식민주의자들에게 심한 반발을 샀다. 1782년, 예수회 회원들은 탄압을 받고 심지어 다른 선교사들은 추방되기도 하였으며, 자유주의적 반교회(liberal anti-Church) 영향이 크게 확산되었다. 정부의 지원은 형편없는 대신 교회에 대한 통제는 강화되었다. 1822년 포르투갈에서 독립한 뒤 정부는 교회를 엄격히 통제하였고 비밀 공제 조합(Masonic)의 반성직주의, 종교 생활의 일반화 경향 등의 반종교적인 활동은 교회에 큰 고통을 안겨 주었다. 제국의 종말 2년 후인 1891년 헌법은 정교 분리를 보장하였다. 교회는 과거부터 물려받은 무거운 책임과 국민 대다수의 정치 사회 경제적 어려운 문제들을 20세기에도 떠안게 되었다. 수많은 아프리카계 브라질인들은 가톨릭 예식들과 아프리카의 토착 예식을 무차별적으로 혼합하였다. 20세기 후반에 주교들은 사회 문제와 신학적인 문제에서 해방주의적인 태도를 견지하였다. 1980년대에 교황청은 브라질 주교들과 모임을 갖고 해방 신학과 관련한 문제들을 논의하였다. 브라질 주교회의는 자국의 토지 개혁을 옹호하고 그 선두에 섰다. 토지 개혁 사목 위원회(Pastoral Land Commission)의 교회측 위원들은 위협받고 심지어 살해되기도 하였다. 교회 설립 토착민 선교위원회는 이 나라 원주민들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주교들은 해마다 사순 시기에 여성의 권리와 경제 개혁과 같은 사회 문제 등에 목표를 두고 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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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5,765 (인)331 (신)21 (교)1 (본)3 (주)- (교신)3 (수신)1 (교부)- (수부)- (수사)- (수녀)2 (재사)- (재녀)- (전교)- (교사)62
2. 주교회의 Catholic Bishops’ Conference of Malaysia, Singapore and Brunei 정관 승인일: 1980.4.17. 의 장: S.E.R. Mons. Ferenandez Anthony Soter, Arciv. di Kuala Lumper
연락처: 46000 Petaling Jaya, Selangor Darul Ehsan, (Malaysia), Xavier Hall, Jalan Gasing ☎·팩스 03-758-1371
3. 역 사 브루나이 공식 종교는 이슬람교이다. 일부 제한은 받지만 다른 종교도 용인되고 있다. 그렇더라도 대부분의 가톨릭 신자들은 다른 나라에서 들어온 기술자들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거주할 수는 없다. 브루나이는 말레이시아 미리 교구의 관할에 속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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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831 (인)181 (신)31 (교)1 (본)29 (주)1 (교신)27 (수신)20 (교부)24 (수부)- (수사)21 (수녀)72 (재사)- (재녀)- (전교)- (교사)129
2. 역 사 서사모아의 가톨릭 선교 활동은 1845년부터 시작하였다. 현재 활동 중인 선교회는 가톨릭 신자 수가 5천 명 정도이던 1870년경에 설립되었다. 1896년부터 본격적인 선교 활동이 시작되었다. 1892년 최초의 사모아 출신 사제가 탄생하였다. 교구는 1966년에 설립되고 1982년에 총대교구로 승격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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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99 (인)57 (신)12 (교)1 (본)13 (주)1 (교신)8 (수신)5 (교부)17 (수부)- (수사)- (수녀)12 (재사)- (재녀)- (전교)- (교사)21
2. 역 사 1830년, 개신교의 런던 선교회 회원들이 선교를 시작하였다. 1845년, 마리아회 선교사들이 처음으로 사모아에 도착하였다. 1850년, 마리아회는 중앙오세아니아 대목구의 관할이던 내비게이터(Navigator) 대목구를 맡았다. 1861년, 투툴리아 제도에도 선교가 시작되었다. 1865년부터 사모아는 조직적인 복음화가 이루어졌다. 가톨릭 신자인 마타오파 왕은 1889년에 사모아 독립의 영웅이 되었다. 1892년 첫 방인 사제가 서품을 받았다. 1957년 사모아와 토켈라우는 대목구가 되었다. 1968년 타오피누(Pie Taofinu) 신부가 현지인으로 첫 주교가 되었고 1973년 3월 5일에 추기경이 되었다. 1982년 미국령 사모아에는 사모아-아피아, 토겔라우 대교구 그리고 사모아-파고 교구가 설립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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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149,690 (인)21,030 (신)800 (교)- (본)5 (주)- (교신)1 (수신)4 (교부)1 (수부)- (수사)- (수녀)16 (재사)- (재녀)- (전교)- (교사)24
2. 역 사 인구의 대부분이 모슬렘으로, 다른 종교는 금하고 있다. 이 지역의 그리스도교 신자는 대부분 외국인 노동자들이다. 사우디아라비아 교회는 아라비아 대목구 관할이다. 1999년 5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바티칸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왕자를 만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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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61 (인)28 (신)27 (교)- (본)12 (주)- (교신)10 (수신)19 (교부)1 (수부)- (수사)11 (수녀)20 (재사)- (재녀)- (전교)- (교사)87
2. 역 사 복음화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정확히 모르지만, 교구는 3세기 말에 설립되었다. 산마리아노 교회는 이탈리아의 산마리아노-몬테펠트로 교구 소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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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964 (인)133 (신)118 (교)1 (본)12 (주)1 (교신)- (수신)10 (교부)- (수부)- (수사)2 (수녀)39 (재사)- (재녀)- (전교)- (교사)455
2. 주교회의 Conferencia Episcopal de Angola e Sao Tome(C.E.A.S.T.) 정관 승인일: 1981.10.20. 의 장: S.E.R. Mons. Zacarias Kamwenho, Arciv. di Lubango.
연락처: Luanda (Angola), C. P. 87 ☎ 02-34-36-86, 팩스 34-55-04
3. 역 사 복음화는 1471~1472년 이 섬을 발견한 포르투갈인들이 하였다. 상투메 교구는 1534년에 세워졌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92년에 과거 1800년대 중반까지 주된 노예 시장의 중심지 상투메를 방문하고, 노예 제도가 아프리카인의 존엄에 반하는 “잔악한 범죄”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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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42 (인)6 (신)6 (교)1 (본)2 (주)1 (교신)- (수신)2 (교부)- (수부)- (수사)- (수녀)7 (재사)- (재녀)- (전교)- (교사)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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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66,000 (인)400 (신)0.1 (교)1 (본)2 (주)- (교신)- (수신)3 (교부)- (수부)- (수사)- (수녀)- (재사)- (재녀)- (전교)- (교사)-
2. 역 사 이 지역은 모로코의 지배를 받고 있다. 이슬람교는 비유럽인을 위한 종교이다. 유럽인을 위한 대목구가 1954년에 설립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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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196,722 (인)9,660 (신)527 (교)7 (본)101 (주)10 (교신)253 (수신)134 (교부)- (수부)1 (수사)184 (수녀)711 (재사)- (재녀)- (전교)5 (교사)2,488
2. 주교회의 Conference des Eveques du Senegal, de la Mauritanie, Du Cap-Vert et de Guinee-Bissau 정관 승인일: 1973.4.14. 의 장: S.E.R. Mons. Theodore-Adrien Sarr, Vesc. di Kaolack
연락처: Dakar (Senegal), B.P. 941
3. 역 사 이 나라는 1460년 이후 포르투갈들을 통하여 가톨릭 가르침을 처음 만난다. 이어 16세기와 17세기에 예수회와 카푸친 작은 형제회가 몇 차례 선교 활동을 폈다. 이 지역을 위한 대리구는 1779년 성령 성직 수도회 활동으로 자리를 잡았다. 1863년에 세네감비아 대리구가 설정된 후 더욱 효과적인 복음화 노력이 뒤따랐다. 교계는 1955년에서 설정되었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92년 모슬렘이 대다수인 이 나라를 방문하고, 작지만 가톨릭 공동체가 특히 의료와 교육 분야에서 기여하는 점에 찬사를 보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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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58 (인)81 (신)69 (교)1 (본)17 (주)2 (교신)9 (수신)5 (교부)1 (수부)- (수사)- (수녀)58 (재사)- (재녀)- (전교)- (교사)365
2. 역 사 가톨릭 교회는 18세기에 소개되었고, 대목구는 1852년에 세워졌다. 가톨릭 교회는 1954년까지 이 섬의 모든 교육을 지원하였다. 1991년 포르트 빅토리아 교구장 펠릭스 바오로 주교가 “일당 독재의 사회주의 정부가 국민의 권리와 존엄성을 짓밟는다.”고 비난했지만, 르네 대통령은 계속 정부를 이끌고 있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세이셀의 주요 산업인 관광 산업의 어두운 측면을 고려할 것을 당부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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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622 (인)158 (신)100 (교)1 (본)22 (주)1 (교신)15 (수신)12 (교부)9 (수부)- (수사)6 (수녀)42 (재사)- (재녀)- (전교)- (교사)2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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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88 (인)107 (신)10 (교)1 (본)6 (주)1 (교신)3 (수신)3 (교부)- (수부)- (수사)- (수녀)14 (재사)- (재녀)- (전교)4 (교사)62
2. 역 사 킹스턴(세인트빈센트) 교구가 1989년에 설립되었다. 그렇지만 공식적으로는 바베이도스 주교좌와 함께 브리지스톤-킹스턴 교구 일부이다. 교황청은 1990년 세인트빈센트와 그레나도스와 외교 관계를 수립하였다. 가톨릭 교회는 교육과 보건 분야의 활동에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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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61 (인)46 (신)5 (교)- (본)4 (주)- (교신)1 (수신)2 (교부)- (수부)- (수사)- (수녀)5 (재사)- (재녀)- (전교)- (교사)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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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314 (인)6 (신)0.1 (교)1 (본)1 (주)- (교신)- (수신)1 (교부)- (수부)- (수사)- (수녀)- (재사)- (재녀)- (전교)-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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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637,657 (인)9,160 (신)0.1 (교)1 (본)1 (주)- (교신)1 (수신)3 (교부)- (수부)- (수사)1 (수녀)3 (재사)- (재녀)- (전교)- (교사)2
2. 역 사 소말리아는 수세기 동안 이슬람교 국가였다. 사목 활동은 외국인 이민자들로 제한되어 있다. 학교와 병원은 일부 외국인 선교사들이 떠나면서 1972년에 국유화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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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면)28,896 (인)423 (신)88 (교)3 (본)25 (주)5 (교신)29 (수신)25 (교부)- (수부)- (수사)14 (수녀)80 (재사)- (재녀)- (전교)2 (교사)1,090
2. 주교회의 The Catholic Bishops’ Conference of Papua New Guinea and Solomon Islands 정관 승인일: 1983.5.31. 의 장: S.E.R. Mons. Stephen Joseph Reichert, O.F.M. Cap., Vesc. di Mendi 연락처: Waigani N.C.D. 131(Papua New Guinea), P.O. Box 398 ☎ 25-9577, 팩스 25-9726 e-mail: cbc@dg.com.pg
3. 역 사 복음화는 1845년 마리아회 회원들이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들을 반대하는 이들의 폭력으로 선교 활동은 중단되었다. 교황청 외방 선교회(PIME) 이탈리아 선교사들도 1850년부터 선교를 시작하였지만 1855년에 중단하였다. 1898년, 마리아회 회원들은 선교를 재개하였다. 1897년, 길버트 제도를 포함하여 솔로몬 지목구는 뉴폼레라니아(라바울)에서 분리되었다. 1943년부터 1945년까지 제2차 세계 대전 때 많은 선교 시설들이 파괴되었다. 1959년에 서솔로몬 대목구가 북솔로몬 대목구에서 분리되었다. 1984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방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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